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 *..시........사..*



강정구 <얼음칼님의 블로그로 트랙백>

<데일리 서프라이즈>강정구 교수의 컬럼<원문클릭>

맥아더의 아시아 주둔 방침에 대해서 옹호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그래도 맥아더가 한반도에 진주하고 하지가 일본에 진주했다면 사정이 좀 우리한테 나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강정구 교수는 미국의 전쟁 개입으로 우리 민족이 숱하게 죽어나갔고, 그 책임은 맥아더에게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전쟁이 3년을 끌지 않았다면 민간인 학살은 그렇게 늘어났을 리가 없다. 따라서 강정구 식 논리로 책임을 따진다면 남의 전쟁에 개입한 중국군도 미군과 동등한 정도의 욕을 먹어야 마땅하다.

강정구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6.25전쟁은 통일전쟁이면서 동시에 내전이었다(물론 외세가 기원한 내전). 곧 당시 외국군이 한반도에 없었기에 집안싸움이었다. 곧 후삼국시대 견훤과 궁예, 왕건 등이 모두 삼한통일의 대의를 위해 서로 전쟁을 했듯이 북한의 지도부가 시도한 통일전쟁이었다.
우리 역사 책 어느 곳에서도 왕건이나 견훤을 침략자로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왕건을 통일대업을 이룬 위대한 왕으로 추앙한다. 그런데 이 같은 성격의 집안싸움인 통일내전에 외세인 미국이 사흘 만에 개입해 전쟁주체가 된 셈이다.


강정구 교수가 잘 몰라서 하는 이야긴데, 견훤이나 궁예는 역사의 패배자로 역사책에 흔히 못된 인물로 나온다. 그래서 이도학 교수 같은 사람이 <진훤이라 불러다오> 같은 책을 쓰는 거 아닌가. 하다못해 이광수의 <미의태자> 정도라도 읽어보았으면 쓸데없이 견훤이나 궁예를 포함시켜 이야기하지는 않았을텐데...

아무튼 그것은 중요한 이야기가 아니다. 저 논리대로라면, 김정일이 인민군을 휘몰아 쳐들어올 경우 김정일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이야기해야 하는 건가? 통일대업을 위해 전쟁을 일으킨 거니까... 심히 혼동이 온다.

내전이면 전쟁을 해도 괜찮다는 논리를 가지고 있는 걸까? 저 고대의 일을 예로 들어서?

나는 통일정부 수립의 길에서 김일성이 선거를 통해 체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여 자신의 기득권을 주장한 것과 박헌영과 선명성 경쟁 끝에 남침을 시작해 한국전쟁을 발발한 죄는 절대 용서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 시기에 전쟁 이외에는 대안이 없었던 것일까? 나는 절대 그렇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다른 방법을 찾지 않고 간단하게 폭력에 의존했다. 그것이 바로 김일성의 방식이었다.

분단이 있어서 전쟁이 있었으니, 분단의 책임자가 전쟁의 책임도 지어야 한다는 게 강정구의 논리다.
그렇게 말하면 분단은 식민이 있었기 때문이니, 식민의 책임자가 전쟁의 책임도 지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또 왜 식민지가 되었는가를 따져 올라가고... 이런 식으로 올라가면 그 책임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

살인이 일어나서 살인범이 잡히면, 그의 불우한 사회적 환경에 대해서 안됐다고 생각해 줄 수는 있다. 하지만 그런 불우한 환경을 조성한 살인범의 아버지를 죄의 값으로 사형에 처하겠다고 하면 말이 되겠는가?

덧글

  • 루드라 2005/07/28 18:44 #

    동감!
    저런 편향된 사고가 도대체 어디까지 나갈지 궁금할 지경입니다.
  • 서누 2005/07/28 21:33 #

    말년을 순교자 행세로 자위하며 소일하고 싶은 모양입니다만...그 노망에 장단 맞춰줄 필요까지는 없다고 봅니다...한숨...
  • 슈타인호프 2005/07/29 03:23 #

    제발 북으로 가서 김일성대학 교수로 취업했으면 합니다.
  • 머미 2005/07/29 10:12 #

    세르비아식 인종청소에 대한 평화유지군(그래봐야 미국이지만) 개입에 반대하는 논리도 강정구의 논리와 비슷한 것 아닙니까? 이런 사람은 그냥 등을 떠밀어서 북한으로 가라고 하고 싶군요.
  • 초록불 2005/07/29 10:21 #

    슈타인호프, 머미님 / 우리 쪽 문제를 북으로 떠남기면 되겠습니까? 북한 인민들도 존중해 줘야죠...-_-;;
  • 서산돼지 2005/07/29 14:00 #

    초록불/ 혜안이십니다. 저 사람 북한가면 많은 북한사람들이 고생할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