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를 왕창 가져왔다.
옛날 작성했던 문서들인데 꺼낼 방법이 없으니 해결해 달라는 것이다.
뭐든지 못버리는 나와 성격이 비슷한 탓이다.
나는 컴부품창고에 5.25인치 플로피 드라이버를 하나 안 버리고 남겨두었던 것을 기억했다.
찾아보니 먼지가 뽀얗게 앉았지만 아무튼 있었다.
어찌어찌 컴에 연결을 했다.

이렇게 연결했다. 볼품은 없지만...
윈도XP는 역시 훌륭했다. 5.25인치 플로피 드라이버 모양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옛날 작성했던 문서들인데 꺼낼 방법이 없으니 해결해 달라는 것이다.
뭐든지 못버리는 나와 성격이 비슷한 탓이다.
나는 컴부품창고에 5.25인치 플로피 드라이버를 하나 안 버리고 남겨두었던 것을 기억했다.
찾아보니 먼지가 뽀얗게 앉았지만 아무튼 있었다.
어찌어찌 컴에 연결을 했다.

이렇게 연결했다. 볼품은 없지만...
윈도XP는 역시 훌륭했다. 5.25인치 플로피 드라이버 모양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형이 가져온 백여 장의 플로피를 다 뜬 다음, 내가 보관하던 5.25인치도 이제 버릴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플로피는 천여 장 되는 것 같다. 언제 다 뜰는지...
살펴보니 정말 별의별 것이 다 있다.
아래아 한글 1.2 버전이라든가...
PCTOOLS 1.0 버전, 쿼트로, 디베이스, 폭스베이스에
MS-DOS 5.0 한글버전, 윈도 3.1,
이야기 5.0과 그보다 더 옛날의 통신툴들...
뭐, 이런 것들은 죄 버리는 중...^^;;
(뭐에 쓰리오?)
막내가 산더미같은 플로피 디스켓을 보고 공작거리를 생각해내고 눈을 반짝인다.
"아빠, 집 하나 만들겠다!"
5.25인치 플로피 디스켓을 모르는 이를 위해 한 컷 잡아봤다.

덧글
그거 자체 폰트가 아니라 한글을 먼저 띄운 다음에 들어가야 하는 것 아니었나요? (꼬로로...)
그런데, 이제는 정말 5.25인치를 모르는 사람도 있는 거군요. ("모르는 분들을 위해"에서 잠시 황당했음)
표류소녀님 / 저 라벨에 뭐라고 적혔는지는 저도 궁금해요...(이제는 알 길이 없다는...^^)
김현님 / 같이 애도를...
서산돼지님 / 저도 이젠 없습니다. 크하하하
catnip님 / 사실 거의 필요가 없지요. 비상 부팅은 씨디롬으로 하면 되니까...
슈타인호프님 / 정품 몇개만 남겼습니다. 쓸데없는 추억의 부피라고나 할까... 5.25 플로피로 지은 집이 완성되면(둘째가 과연 그걸 만들 수 있을까?) 꼭 올리도록 하죠...^^;;
(5.25인치 플로피는 있는데, 드라이브도 아직 있을라나...)
드라이버는 아직 가지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연결 케이블을 분실해서 연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어쩌다 그런 실수를 했는지... 쩝...
그래도 드라이버가 필요하시면 다시 댓글 달아주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전 anstein이라고 합니다. ^^
덧글 드린 이유는 다름이 아니오라 사실 제가 전부터 우리나라의 여러 오래된 소프트웨어들을 수집하고 있는데요, 미국이나 다른 나라 같은 경우는 골동품 문화가 상당히 발달해 있어서 옜날 물건이라도 보존이 잘 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그런 경향이 상당히 적어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그들이 잊혀지고 버려지는 것이 안타까워 1,2년 전 쯤 이러한 수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 2.5 5.25인치 버젼, 한글96, 윈도우즈NT4서버 한글판, 등등 여러 SW를 수집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초록불님의 본 게시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글에서 소장하고 계신 디스켓 중 아래아한글 1.2, 한글MS-DOS 5.0 등의 소프트웨어가 있음을 알게 되었는데요, 비록 정품 디스켓은 아니지만 워낙 귀하고(이제 한글은 1.5x, 도스는 6.x 아래로는 보기가 힘들더군요) 우리나라 IT 역사에서 의미가 있는 제품이기에 혹시 조심스럽게 제게 디스켓들을 양도 혹은 분양해 주실 수 있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한글 1.0 쓰던 시절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렇게 시간이 흘러서 많이 잊혀지다보니 개인적으로 참으로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혹시 갑자기 이렇게 부탁드려 결례.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비록 케이블을 잃어버리긴 했지만 제가 이베이나 아마존 등에서 해외직구로 구매하면 제 오래된 PC에 장착할 수 있을 것 같아 한번 조심스럽게 댓글 달아 봅니다.
집에 쌓여있는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들이 많아 그 내용을 한번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1. 아직까지도 드라이브를 가지고 계시나요?
2. 만약 가지고 계신가면, 디스크를 판매하거나 넘겨주실 수 있으신가요?
* 제 이메일 (felixlee0530@gmail.com)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현재 PC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될 것 같긴 합니다만..
Device Side Data라는 회사의 FC5025라는 제품으로 5.25인치 플로피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USB로 변환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https://superuser.com/questions/513887/how-do-i-connect-a-5-1-4-floppy-drive-to-a-modern-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