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에 디지털 사진들이 자꾸 쌓이고 있다.
처음에는 일일이 사진을 보면서 파일네임을 주기도 했지만 언제부턴가 바쁘다는 핑계 아래 폴더째 옮겨놓기만 했더니 감당이 안되기 시작했다.
나는 캐논에서 나온 파워샷 G1을 아직 사용하고 있다. (평생 사용할 것 같다. 이 카메라는 옛날옛날 한도사님이 추천해서 산 것이다. 사용해보니 나한테는 맞지 않는 복잡한 기계다. 물론 당시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어서 샀지만...)
디지털 카메라의 문제는 파일 네임이 늘 똑같이 붙는다는데 있다.
(PC와 연결해서 관리해주는 유틸이 요새는 있나? 하지만 카메라와 PC를 케이블로 연결하느니 SD나 CF를 꺼내 리더기에 집어넣는 게 훨씬 간편하다.)
그러다보니 파일들을 합해 놓을 수도 없다. 합하려고 하면 같은 파일네임들이 계속 나오는 통에 일일이 고치려다 보면...
포기하게 된다. 그 많은 파일을 언제 고친단 말이냐...-_-;;
그런데 의외로 간단한 해결방법이 있다. 파일명 일괄변경의 XP 요령법!
일단 파일명을 변경할 파일들을 선택한다.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선택하면 일렬순서대로 선택이 되고,
Ctrl 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선택하면 골라서 선택할 수 있다.
(잘못 선택한 파일은 Ctrl 키를 누르고 해당 파일을 누르면 선택이 해지된다.)
파일들이 모두 선정되었으면 펑션키 중 F2 키를 누른다.
그러면 파일 한 개의 이름이 하일라이트 되면서 변경 가능해진다.
그럼 그 파일에 이름을 부여하자. 가령 <이문영>이라고 주어보자.
그러면 선택된 파일들은 모두 이름이 변경된다. <이문영(1)>부터 순서대로 괄호 속에 숫자가 계속 붙어나간다.
이때 먼저 선택한 파일에 이름 변경이 된다. 한번 살짝 찍은 다음 선택하면 첫번째 이름줄 파일 만들기가 쉽다.
또는 제일 마지막 파일을 먼저 선택한 뒤 다른 파일들을 선택하면 마지막 파일에 괄호번호만 주어지면 (1)부터 마지막 번호까지 깔끔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렇게 파일명이 일괄변경되면 사진을 하나의 폴더에 보관해도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오늘 사진 정리나 해야겠다.
덧글
G1이 제 것보다 조금 옛날 모델이긴 하군요^^;
한 번만 사용해 보시면 지금까지 이걸 몰랐다는 사실이 후회될 겁니다. 그리고 윈도즈의 탐색기가 얼마나 불편한 물건인지 아시게 될 겁니다.
윈도즈95가 나오고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컴을 포맷하고 윈도즈를 새로 깔았을 때 제일 먼저 컴에 까는 물건이 바로 이 토탈커맨더입니다.
"신이 빌 게이츠 낸 것을 후회하여 토탈커맨더 제작자를 내었다." ^^
100만개쯤 되는 파일 이름 바꿔서 폴더별로 정리하고 싶으세요? 토탈 커맨더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