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 공자가 식인 요리를 즐겨? 만들어진 한국사



3000년중국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 10점
김택민 지음/신서원


오늘 교보에 나가서 샀다.
교보에서 이 책을 사면 5천원 도서상품권을 주는 행사를 하고 있다.
결국 1만5천원 짜리 책을 1만원에 산다는 이야기.
(단 선착순 이벤트라 언제 끝날지 모른다)

이 책은 역사학자가 쓴 책이기는 하지만 무척 쉽게 쓰여졌다. 때문에 전문 연구자가 보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고는 하나, 전문 연구자는 얼마든지 부족한 것을 보충할 방법을 알고 있으니 별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의 서문에는 잘못된 역사 인식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있다.

중국은 우리나라를 침략한 적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다.

우리는 수백번의 침략을 받아온 민족이라는 이야기를 걸핏하면 하는 사람들이 있다. 거기에다 한술 더 떠서 우리는 다른 나라를 침략한 적 없는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이라는 거짓말을 입에 침도 바르지 않고 떠들곤 한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재미있다...^^

936 침략 떡밥의 주인공? [클릭]

중국이 우리나라를 침략한 것은 한무제의 고조선 침략, 수문제와 수양제의 고구려 침공, 당태종과 당고종 때의 고구려 침공이 전부라는 것이 저자 김택민 교수의 주장이다. (현대사에서 중국군이 한국전쟁에 참전한 사실은 계산하지 않았다.)

그 나머지 우리나라의 전쟁은 거란, 몽골, 여진 등에 의해서 벌어진 것이었다.

이 책에서는 <식인>에 대해서 하나의 장을 할애하여 다양한 전거를 소개하고 식인 현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같은 이야기를 다뤄도 김운회 교수처럼 억지 주장이 없는 것을 보면 선동가와 학자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가령 춘추전국시대의 식인에 대한 이야기를 죽 늘어놓으면서 <해=식인요리>라는 이해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 근거는 <해醢>는 <당육전>에 사슴, 토끼, 양, 물고기로 담그는 젓갈이라는 것이 기록되어 있고, 이를 주관하는 관청인 <장해서>도 나라에서 설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김택민 교수는 이렇게 결론내린다.

따라서 <예기>의 "공자는 이후 해를 즐기지 않았다."는 기사는 자로가 죽어 <해(醢=젓갈)>로 만들어진 뒤로는 밥상에 오른 젓갈류조차 먹지 않았다는 뜻으로 보아야 하지 인육으로 만든 해를 즐기다가 이를 먹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하는 것은 결코 온당치 못하다.

김택민 교수는 중국인의 식인기록을 가지고 중국인이 식인문화를 가지고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렇게 비판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런 식인행위가 기근과 무관하다고 할지라도 그렇다고 이를 두고 중국인들에게 야만적인 식인문화가 있었다는 논법은 적절치 않다. 왜냐하면 뒤에서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겠지만 극히 특별한 사례를 제외하면 식인의 대부분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극한상황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일부 몰지각한 이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청이 중국에 들어가 일본군의 남경대학살 못지 않은 학살을 저지르는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다.

일단 재밌어 보일 부분부터 먼저 봤다. 앞에 쓴 것처럼 쉽게 쓰여져서 술술 읽힌다. (그렇다고 문장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추가]
최근 어디선가 황당한 이야기를 보아서 (어디서 보았는지는 잊어버렸다) 간단한 몇마디를 쓰기로 했다.

1. 醢는 인육으로 만든 젓갈을 의미하는 글자다. 따라서 공자가 醢를 즐겨먹었다고 한 것은 인육을 즐겨 먹었다는 뜻이다.
-> 조선왕조실록에서 위 글자([해]라고 읽는다)를 쳐보기 바란다. 검색 결과 383건이 나온다. 醢가 인육젓갈이라면, 우리 조상도 인육젓갈을 매우 즐겨 먹었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2. 공자의 제자 자로를 젓갈로 담았다는 기록이 있다는 것은 중국인들이 인육을 자주 먹었다는 증거다.
-> 이런 바보같은 이야기! 발상이 놀라울 정도다.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봉상왕 9년 기록
2월부터 7월까지 비가 내리지 않으므로 흉년이 들어 백성들이 서로 잡아먹었다[民相食].

삼국사기 백제본기 동성왕 21년 기록.
여름에 크게 가물어 백성들이 굶주려 서로 잡아먹었고[相食] 도둑이 많이 일어났다.


삼국사기 열전을 한번 볼까? 해론 열전에 이런 말이 나온다.

양식과 물이 다하자 시신을 먹고 오줌을 마시기까지 하며 힘껏 싸워 게을리 하지 않았다.
以至粮盡水竭 而猶食屍飮尿 力戰不怠


궁예 열전에도 이런 말이 있다.

송함홍 등이 서로 일러 말하기를 “지금 임금께서 잔학하고 난폭하기가 이와 같은데 우리들이 만일 이를 사실대로 아뢰었다가는 우리들은 절임채소葅나 젓갈醢이 될 것이고  파진찬까지도 반드시 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 하고는 꾸며서 거짓으로 아뢰었다.

견훤 열전에도 이런 말이 나온다.

그대는 털끝만한 작은 이익을 보기 위하여 천지의 두터운 은혜를 잊고 임금을 목베고 궁궐을 불질렀으며, 신료들을 죽여 젓갈醢을 담고, 관료와 백성을 도륙하였으며,

어쩌면 좋겠는가? 사람으로 젓갈을 담았다는 기록이 우리한테도 있네? 그럼 우리 조상도 식인종? 이런 기록은 또 어떤가?

아예 시장에서 인육을 거래한 기록도 있음.

국역 고려사 : 세가
명종 3년(1173) 계사년 (국역 고려사, 2008.8.30, 경인문화사)
병자일. 무당을 모아 비를 빌게 하고 근신을 나누어 보내 각 산천(山川)의 신령들에게 비를 빌게 했다. 당시 정월부터 비가 오지 않아 내와 우물이 모두 바닥을 드러내고 벼와 보리가 말랐으며, 전염병마저 발생해 굶주려 죽는 자가 많았고 심지어 인육(人肉)을 매매하는 일까지 있었다. 또 화재가 잦았으므로 사람들이 크게 근심하며 한탄했다.


아래는 고려사 열전 제신 이공승 조에 나오는 기록이다.

임금(의종)이 또 이공승 및 중승(中升) 송청윤(宋淸允)과 시어사(侍御史) 오충정(吳忠正) 등을 불러 말하기를,
“정함은 내가 어렸을 때부터 신근(辛勤)하게 보호하여서 오늘날에 이르렀기 때문에 권지 합문 지후(權知閤門祗候)를 제수하여 그 노고를 보답하려 한 것이 이미 삼재(三載)를 지났거늘 경등이 고신장(告身狀)에 서명하지 않음은 실로 신하된 자가 임금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니다. 만약에 서명치 않으면 너희 무리를 다 죽여서 젓갈醢을 담을 것이다.”
하니 송청윤과 오충정은 엎드려 땀을 흘렸으나 홀로 이공승만은 뜻을 받들지 않았다.

부디 이런 얼토당토한 이야기에 낚이지 말기를 바랄 뿐....

조선왕조실록의 다음 기록은 어떨까?

연산 52권, 10년(1504 갑자 / 명 홍치(弘治) 17년) 3월 20일(신사) 5번째기사
안양군과 봉안군을 곤장 때리다
왕이, 모비(母妃) 윤씨(尹氏)가 폐위되고 죽은 것이 엄씨(嚴氏)·정씨(鄭氏) 4245) 의 참소 때문이라 하여, 밤에 엄씨·정씨를 대궐 뜰에 결박하여 놓고, 손수 마구 치고 짓밟다가, 항과 봉을 불러 엄씨와 정씨를 가리키며 ‘이 죄인을 치라.’ 하니 항은 어두워서 누군지 모르고 치고, 봉은 마음속에 어머니임을 알고 차마 장을 대지 못하니, 왕이 불쾌하게 여겨 사람을 시켜 마구 치되 갖은 참혹한 짓을 하여 마침내 죽였다. (중략) 뒤에 내수사(內需司)를 시켜 엄씨·정씨의 시신을 가져다 찢어 젓담그어 산과 들에 흩어버렸다. 後令內需司取嚴、鄭屍, 裂而之, 散棄山野。


선조 10권, 9년(1576 병자 / 명 만력(萬曆) 4년) 6월 26일(정해) 1번째기사
간담이 창질에 효과가 있다는 낭설로 사람들이 죽자, 현상금을 걸어 체포하게 하다
전교하였다.
“배를 갈라 사람을 죽인 자를 체포하는 일을 해조該曹(해당 관청)로 하여금 공사로 만들게 하라.”
하였는데, 이는 경연관의 아룀에 의한 것이다. 이 때 경외의 사람들이 인육(人肉)과 사람의 간담(肝膽)을 창질(瘡疾)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기 때문에 흉악한 무리들이 소아(小兒)를 사람이 없는 곳으로 유괴함은 물론이고 비록 장성한 남녀라도 혼자 길을 가는 경우에는 겁략하여 모두 배를 가르고 쓸개를 꺼내었는데, 이는 그 쓸개를 팔면 많은 값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나무에 묶여 배를 갈리운 자가 산골짝에 잇달아 있으므로 나무꾼들의 나무를 하러 갈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법을 만들어 현상금을 걸고 체포하게 한 것이다.


[추가]
어느 블로그에서 이런 작문을 해놓은 것을 보았다.

괴외는 자로의 시체를 잘게 썰어 누룩과 소금에 절여 '해' 를 만들었고, 이를 당대 최고의 현인이었던 공자에게 선물한다.
미처 자로의 고기인 줄 모르고 있었던 공자는 이 고기를 맛있게 먹다가 하인이 사실을 알려주자 자신이 먹던 고기를 모두 뱉어내고 그 자리에서 통곡하기 시작했다. "이 몸이 미천하여 제자의 고기를 먹었다" 며 자책한 공자는 자로의 고기를 담은 그릇을 땅에 묻어 후하게 장사지내고 그 다음부터는 자신이 그토록 좋아하던 '해' 에 한 번도 손을 대지 않았다고 한다. 공자의 사람고기 사랑은 제자의 고기를 먹고 나서야 멈출 수 있었던 것이다.


거짓말도 작작 하기 바란다.

[추가2]
그러니까 아무리 이야기해도 못 알아듣는 사람들...

가만 보니까 [해醢]라는 말이 어려워서 이해를 못하고 있는 거다.

쉽게 설명해주마.

아직도 뭐가 뭔지 모르는 분, 누가 당신 베스트 프렌드를 죽여서 장조림으로 만들어버려다.
그 다음에 집에 오니 엄마가 돼지고기 장조림을 내주었다. 친구 생각이 날까, 안 날까?
그걸 먹고 싶을까, 먹고 싶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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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울 위를 헤매는 어린 양 : 3대째 장인이 하는 평양냉면 2008-03-24 19:03:21 #

    ... 고요. 함흥식 매운 냉면은 좋아합니다만, 메밀면을 쓰는 쪽 매운냉면인 식해냉면 종류는 크게 좋아하진 않습니다. ('식혜'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던데, 공자가 사람 요리를 즐겨먹었네 어쩌네 할때의 그 젓갈 '해醢'자를 씁니다.)암튼 면을 경험하기 위해서라도 한 번쯤 먹어볼만한 집이라고 생각합니다. ... more

  • 知不知尙矣 不知知病矣 : 공자께서 인육을 즐겨 드셨세요? 2010-10-06 23:26:21 #

    ... 모두 (죽여서) 해醢(젓갈)로 만들었다.또한 공자인육설이 얼마나 황당한지는 초록불님의 이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우리나라의 전적에 보이는 용례를 볼 수 있습니다.http://orumi.egloos.com/1757490이 떡밥을 물고 계신 분들.http://engjjang.egloos.com/10588990스포츠동아 - 치우대제 ... more

덧글

  • 서누 2005/09/19 15:39 #

    쳇! 저도 조카들하고 교보 가서 한보따리 지르고 왔는데, 저건 그냥 지나쳤군요. 내일 다시 가면 이미 끝났겠지요.
  • 김현 2005/09/19 15:47 #

    음... '공자는 이후 해를 즐기지 않았다'를 '젓갈을 잘 먹던 공자께서는 제자가 사람 젓갈이 된 이후로 젓갈에 손도 안 댔다.' 뭐 이렇게 해석하면 될까요? 그나저나 요새 반찬이 없어 명란젓 가지고 밥 먹는데... 뭔가 속이 메슥거리는군요. (...)
  • 머미 2005/09/20 07:56 #

    해&#37282;라는 것은 분명히 그냥 젓갈 종류일텐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괴문서에는 '이것이 중국인이 인육을 즐겨 먹었다는 증거다'라고 돼 있더군요.
    하긴 나중에 유방도 팽월을 해로 만드는 걸 보면 이것이 사람고기를 맛있게 먹는 조리법인지도... (뭐라는거야)
  • 초록불 2005/09/20 09:20 #

    머미님 / 저는 젓갈을 싫어해서 먹지 않습니다만 젓갈이라는 것이 고기를 오랫동안 맛있게 먹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에 이의는 없습니다. 꼭 사람고기일 필요야...
  • alias 2005/09/20 10:58 #

    여기서 중국이란 말은 한족의 나라만을 가리키는 건가 보네요? 근데 우리는 청나라건 요나라건 다 중국이라고 간주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지 않나요?
  • 초록불 2005/09/20 11:05 #

    alias님 / 네, alias님 말씀이 맞고, 이 책에서도 그 점에서는 오류가 없습니다. 그들이 한국을 침입했을 때는 아직 <중국>이 아니었거든요. 이 책에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고려 때는 거란족의 요나라, 여진족의 금나라, 몽고족의 원나라의 위협을 받거나 침략을 받은 적이 있지만, 이 왕조들은 초원지대에 위치한 유목정권이지 중원을 지배한 중국이 아니었다. 당시 중원은 송나라가 지배하고 있었으므로 중국이라면 당연히 송나라를 가리킨다.
  • 머미 2005/09/20 11:10 #

    (농담인데 그렇게 진지한 반응을 보이시면) 아무튼 뭐 당나라때는 시장에서 사람고기를 팔았다는 둥 해괴한 얘기가 많더라구요. 물론 대개는 노신의 '광인일기'를 진담으로 받아들일 정도로 한심한 수준이지만요.
  • 초록불 2005/09/20 11:19 #

    머미님 / 당나라 때 사람고기 사고판 이야기며, 청나라 때도 그런 일이 있었다는 것도 이 책에 모두 나옵니다...^^;;
  • alias 2005/09/20 12:52 #

    중국의 식인에 대해서 일본인이 쓴 책을 우연히 봤는데 제일 자극적인 것은 군대에서 사람을 식량으로 삼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건장한 장정은 전투용으로 데려가고 비실이들은 식용으로 징발해서 끌고 갔다는... 믿거나말거나로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갑자기 진상이 궁금해지네요. 정말 그랬을까요...?
  • 초록불 2005/09/20 18:26 #

    구당서 주찬전에 비슷한 내용이 있습니다. 주찬은 대단한 살인귀로 이런 말을 했답니다. "음식 가운데 맛있기로 인육보다 더 한 것이 있겠는가? 다른 지역에 사람이 남아있기만 하면, 나는 양식 걱정을 할 염려는 없지 않은가?" 주찬은 어리고 약한 남녀를 세금으로 받아 군량에 보탰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록으로 볼 때, 사람을 끌고 다니며 먹이로 삼았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군요. 시체를 말리거나, 찌거나, 삶아서 먹을 것으로 만들어 가지고 다녔다는 기록은 많습니다.
  • Benites 2006/11/23 22:40 #

    몇년전에 <중국의 식인문화>라는 책을 봤는데 보면서 흠칫했던 기억이...나중에 알고보니 이책 저자는 오선화,김완섭의 화교판으로 봐도 무방한 사람이더군요.

    식인 자체가 행해진걸 부정할순 없지만 해를 해형으로만 받아들이는 엉터리 해석은 그저 난감할 따름입니다.(유비,공자가 식인한 기록이 확인된다느니..)
  • 해양 2009/06/28 13:47 #

    제목 딱 보자마자 삼국사기에 여러 차례 기록된 "크게 가물어 사람들이 상식(相食)"하였다라는 기록이 언뜻 떠올랐습니다. 먹을 것이 많이 부족하던 고대시대 기근등에 의하여 생긴 현상이지 그것이 어떻게 중국인의 식인풍습으로 일반화가 될 수 있는지...송함홍의 기록에 나오는 "젓갈"은 예전에 삼국사기를 천천히 읽을때 보고, "흥미롭다."라고 여겼는데...여기에서 인용되는 것을 보게 되네요...
  • 갑그젊 2009/08/02 22:35 #

    잘 봤습니다. 우연히 다른 사이트에서 관련 글을 클릭했는데, 초록불님이라 반가웠다능..ㅎㅎ
  • 초록불 2009/08/03 05:02 #

    ^^
  • kidovelist 2009/12/15 02:59 #

    어엇, 제 블로그에 이 책에 관한 독후감을 올리고 보니, 관련 글이 여기로 이어지는군요. ;;

    저자이신 김택민 교수님께 이번 학기에 저 책을 주제로 한 강의를 들었는데, 굉장히 흥미롭고 느낄 게 많은 강의였습니다. 초록불님께서도 이 책을 읽으셨다니 괜히 제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 여하튼 책을 읽고 나서 저는 "(중국을 포함한) 전근대 왕조가, 제 아무리 날아봤자 별 게 아니다"라는 걸 절실하게 느꼈지 말입니다. 내란에, 전쟁에, 막나가는 법에, 절대적 빈곤에... 역시 현대에 태어난 우리야말로 행운아란 생각이 들기도 했고...

    여하튼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포스팅해주세요! 언제나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 초록불 2009/12/15 08:38 #

    고맙습니다. 강의도 재미있게 하실 것 같습니다.
  • 따뜻한 펭귄알 2012/10/27 02:38 #

    <http://blog.naver.com/kms3390?Redirect=Log&logNo=160402542 에 slnf13 님이 남기신 글입니다.>

    어쩌다가 어제오늘 '공자 인육'이라는 검색어에 끌려 여기까지 왔군요. 온 김에 저도 한 말씀 드릴까 합니다. 많이 늦어져서 사실 아무도 안 볼지도 모르지만 ^^

    기본적으로 해,포 등은 그저 요리 방법에 의한 용어일 뿐 인육을 규정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당시 열국의 궁정이나 명사들에게 나누어 주었던 고기는 분명 인육으로 만든 것입니다.

    나라의 큰 죄인이나 역적(그리고 그 도당)을 처단했을 때, 그것을 다른 국가들에게 알리는 사절은 선물을 지참하는 것이 당시의 예입니다. 그리고 그 선물에는 처단한 죄인들로 만든 고기가 증거로서 포함됩니다(어떤 역적을 처단하였는데 그 고기를 내게는 왜 보내지 않았느냐는 질책이나 항의도 기록에 보입니다, 그게 하나의 '예'였던 것이지요). 당대의 명사였던 공자도 다른 명사들이나 귀족들처럼 이런 고기들을 심심치 않게 받았던 것입니다. 특히나 열국 조정의 원조에 많이 의지하여 생활하였던 공자였기에 거의 주식에 가까웠을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합니다(따라서 공자가 폄하되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런데 위나라 왕위다툼에서 제자인 자로가 죽었지요, 그 승자들이 장악한 위나라조정은 당연히 자신들이 역적들을 물리쳤다고 만천하에 알리면서 역적패당의 고기를 선물로 여기저기 보냈고 그 고기는 공자에게까지 전달된 겁니다.

    이 외에도 사실 관가에서 죄인을 처단하고 그 고기를 그 나라 주요 왕족,귀족들에게 진상하거나 일반에 불하하는 일은 당시로선 흔한 일이었습니다. 어떠한 사건의 결말을 만인에 열람시키는 하나의 방법이었던 겁니다.

    혹시 시간 되시면 '춘추'의 일독을 권합니다. 그 시대 중국인들의 사고가 어떠했는지, 또 사건에 대한 기술 방식이 어떠했는지를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오원춘 인육유통 관련해 글을 읽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이 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초록불 2012/10/28 08:02 #

    말씀하신 글의 특징은 정확한 출전도 근거도 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불분명하고 두루뭉술하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 할 말이 없지요. 사람을 죽여서 젓갈을 담그는 이야기는 우리나라에도 여럿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것은 고대의 형벌이라는 것도 충분히 기술했다고 생각합니다.
  • 2014/08/02 22:3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8/03 07:3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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