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시........사..*



강정구 교수는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당연히 우리가 전쟁에 참여하게 되며, 평택에 핵을 맞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좀 궁금한 점이 있다.

1.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 것일까?
- 대만의 진수편 총통이 2008년 독립하겠다고 했다고는 하지만 과연 실행될지 미지수로 보인다.

2. 대만을 침공하면 미국이 즉각 전쟁에 개입하게 되어있는가?
- 대만관계법에 따르면 그렇다라는 주장도 있는 것 같은데, 사실 나는 잘 모르겠다.

3. 미국이 전쟁에 개입하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미군의 배후기지가 되는 것인가?
- 역시 한미동맹조약을 잘 몰라서 모르겠다. 오키나와나 필리핀, 괌 등의 미군기지는 이용되지 않는가?

4. 그렇게 되면 중국이 한반도에 핵을 떨어뜨리는가?
- 중국도 만만찮은 무대뽀 국가인줄은 알지만 그런 짓을 태연하게 할 집단인지는 의문이다.

5. 강정구 교수는 "모든 통일은 善이다" 식의 입장을 가진 것 같은데, 중국은 통일되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걸까? 왜 그 동네는 전쟁으로 결론을 낼 거라고 보는 걸까?

6. 강정구 교수는 한국전쟁이 미국 개입없이 끝났으면 몇 만의 인명 피해로 끝났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런데 그후의 일은 왜 생각하지 않는지 의문이다. 1950년대 이후 냉전시기를 생각해보면 민족이 하나가 되었다고 한들, 잘해야 소련의 위성국가였던 동구국가 꼴이었을 것이며, 심하면 캄보디아의 킬링필드가 재현되었을 것이다. (이래서 역사에서 가정을 해봐야 아무 짝에 쓸모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2차대전 이후 공산주의 국가가 밟아간 전철을 생각해볼 때, 어떻게 다른 상황을 설정할 수 있겠는가?

아무튼 국제정치는 모르는게 너무 많다. 속시원하게 설명하고 있는 신문기사도 없고...

- 약간 추가 -
강정구 교수는 요즘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살맛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론이 그를 집중조명하는 것이야말로 임지현 교수가 이야기한 적대적 동반관계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강정구 교수로 인해 우파의 집결점이 생기고 있다는 것. 강정구 교수에 대한 비난에는 치졸한 인신 공격 및 자의적인 해석도 상당수 섞여 있다. 그리고 물론 이 점을 강정구 교수 지지파들은 즐기며 바라보고 있기도 하다.

덧글

  • 이지스 2005/10/02 22:25 #

    하여간 남한에 핵이 떨어진다면 1순위가 평택이라는 것은 별다른 의심 없는 사실인가보네요.
  • 서누 2005/10/02 22:30 #

    어딘가에서 들은 얘기지만-_- 중국이 남한내 미군기지나 오키나와에 핵미사일을 발사를 하려 할 경우 그 명령 코드가 먼저 미군에 입수되고, 그럴 경우 동해 앞바다에 있는 미핵잠들이 자동적으로 중국내 탄도미사일 기지 전체에 선재핵타격을 가하도록 되어 있다고....그런 와중에 무슨 수로 남한에 핵공격을 한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 초록불 2005/10/02 22:32 #

    빠다님 / 평택에 떨어지면 서초구는 피해범위에 들어갑니까? 일산은 괜찮을지 모르겠군요.
  • 초록불 2005/10/02 22:34 #

    서누님 / 강정구 교수의 이야기에 신뢰가 가지 않는 것은 핵사용이 가져올 문제에 대해 중국 지도부가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는 점이죠. 중국이 기껏 미군 기지 하나 핵으로 부순 뒤에 <호전적인> 미국이 중국 본토에 핵공격을 가하면 어쩌겠다는 이야길는지...
  • Prometeus 2005/10/02 22:44 #

    핵공격은 모르겠지만, 동아시아 안보문제를 연구하는 동료의 말에 따르면, 중국-대만 전쟁이 발발하면, 한국은 분명히 우선타격대상이라고 하더군요. 남북간 전쟁이 재발할 가능성보다는 중국-대만 간 갈등이 더 위험한 것도 사실이기는 합니다. 최근, 미국의 중국고립전략이 중국을 상당히 자극하는 것도 있고.
    물론, 이 모든 상황을 고려해 보아도, 지금의 동북아 정세를 감안할 때, 전면전이 발생할 가능성은 대단히 낮다고 봅니다. 다만, 결코 낮지 않은 수준의 갈등이 누적되고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겠지요.
  • 김현 2005/10/02 22:44 #

    강 교수님은 제발 미국에 유학 보낸 자식들부터 어떻게 하고 미국 까대라고... 아는 어떤 분이 그렇게 말하시더군요. 음음.
  • Prometeus 2005/10/02 22:45 #

    아, 강정구 교수 이야기와 제 이야기는 무관합니다. 강교수는 문제를 과하게 편향적으로 끌고가고 있어서 별로 신뢰가 가지 않는군요. 부분적인 사실을 자기 시각에 따라서 부각시켜 버리니.
  • Andrew 2005/10/02 23:20 #

    프로메테우스님// 중국-대만전이 벌어지면 우선타격순위는 한국 뿐 아니라 미군에게 기지를 제공하는 일본,싱가폴,필리핀도 포함됩니다.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 말은 다르게 말하면 중국은 한국 뿐 아니라, 일본과도 전쟁을 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 Prometeus 2005/10/02 23:43 #

    앤드류님//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다만, 저도 '한국만' 우선타격대상이라고 한 것은 아니랍니다.
  • 서산돼지 2005/10/03 02:07 #

    중국이 대만을 공격할때 북한을 시켜서 남침할 것이란 이야기는 많이 나왔지요. 미군을 분산시킬 수 있을테니까요
  • Fillia 2005/10/03 22:37 #

    미국-대만 역시 한국전 당시 신장쪽인가에서 중공을 공격했었습니다. 제 2 전선 형성 의도로요.
    그러나 규모가 너무 소규모였고, 그 방향 나라들의 협조가 너무 없어서 찻잔 속의 태풍으로 그쳤다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