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오만가지 잡학을 늘어놓는 블로그입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허용, 퍼가기는 금지합니다.
by 초록불 이글루스 피플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최근 등록된 덧글
어르신들 중에 신문 스..
by EST_ at 02:05
ㅋㅋㅋㅋㅋ
by 이요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死海文書 at 10/06
....그냥 감동. 하하..
by 月影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잠본이 at 10/06
어허 이규태였군요. 전 ..
by 루드라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Ha-1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Bluegazer at 10/06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에서..
by 구름밟기 at 10/06
아프리카 이야기는 사족..
by chatmate at 10/06
댓글은 로그인 하신 분만
게임을 하는데 왜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가?
이번 리니지의 계정도용 사태로 제목과 같은 말을 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간단한 이유입니다. 사용자 확인 때문에 필요했습니다.

넥슨이 바람의 나라를 서비스한 것이 1995년 12월.
인터넷 뱅킹이 개발된 것은 1997년입니다.
(그나마 바로 채택된 것도 아니죠.)

지금의 공인인증서 방식이나, 휴대폰 방식은 애초에 사용 불가능이었고, 신용카드도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돈을 받으려면 실명을 확인해야 하는데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는 것 말고는 아무 방법이 없었던 거죠.
중복 가입자를 골라낼 방법도 이것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이런 방식이 게임업체에서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이전의 하이텔이나 천리안 같은 곳도 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했습니다.
(역시 중복가입자를 골라낼 방법으로는 이것이 확실했죠.)
게임 업체는 그냥 관행적으로 예전부터 해오던 방식(그리고 대안도 없었습니다)을 따라 한 것이죠.

텔넷 시절에는 주민등록생성기 만들었던 사람들 안기부(지금의 국정원) 끌려갔다는 소릴 심심찮게 듣곤 했죠.

제 생각에는 주민등록번호 감추는 새 주민등록증 나올 때 번호 다 새로 내주는 방향으로 해결을...(퍽!)
by 초록불 | 2006/02/16 20:45 | *..게........임..* | 트랙백(1) | 덧글(18) | ▲ Top
트랙백 주소 : http://orumi.egloos.com/tb/220801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白夜를 걷다 at 2007/02/11 14:57

제목 : 아놔....
결국 내일 직접 전화해서 따져야겠군요... 망할...어느자슥인지 몰라도 감히 내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다니 ㅡㅡ;; 더군다나 전화번호나 메일주소, 집주소같은게 확실치도 않은데 떡하니 가입시켜주는 그 사이트들은 대체 뭐야... 주민등록번호만 있으면 다 되는거야? 젠장 말도 안돼. ...more

Commented by catnip at 2006/02/16 21:02
그런 인증 방법이 잘못이라기보단 악용이 역시 문제겠지요.-_-
도서관대출증에도 떡하니 주민등록번호를 기록하더니 요샌 아이디만 적는걸로 바뀌었더군요. 이런 문제점들을 하나씩 개선해나가다보면.....언젠가는......과연...?
Commented by 찬별 at 2006/02/16 21:04
외국에서는 대개는 개인 인증을 이메일주소로 하죠. 중복가입 문제는... 돈 두 번 낸다는데 쌍수를 들고 환영할 일 아닌가 싶기도 하고;; -_-a 하다못해 유머 사이트 하나 가입하려고 해도 주민등록번호를 다 입력받는 건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6 22:02
catnip님 / 요즘 어떤지 모르겠는데, 동네 비디오 가게에서 회원등록할 때도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했었죠. 심지어는 중복가입을 체크하는 그런 능력이 없는 데도 습관적으로 요구했었던 거지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6 22:03
찬별님 / 위 글을 헛 읽으셨습니다. 주민등록번호 기입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극히 최근에 일어난 거예요. 더구나 중복가입을 허용하면서 돈을 받았다가는, 돈에 눈이 멀어서 중복 가입도 허용하고 있다고 욕 무지하게 먹었을 겁니다. (동일인이 여러개의 아이디로 할 수 있는 온갖 나쁜 일을 상상해 보세요.)

그러나 현재, 달라진 오늘의 관점에서는 물론 새롭게 논의해야 하는 문제겠지요.
Commented by 찬별 at 2006/02/16 22:51
에... 별로 논점없이 한 이야기입니다. -_-a 게임 관련해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잘 모르고... 위의 댓글은 그러니까 동네 비디오가게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왜 요구하는거야;;; 라는 것과 동일한 맥락의 이야기겠군요. '문제가 있다'는 표현보다는 뭐하자는거야? 정도의 표현이 더 적절하고...

그런데 동일인이 여러 개의 아이디로 할 수 있는 온갖 나쁜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Commented by 찬별 at 2006/02/16 22:58
아 그리고 외국에서는 개인인증을 이메일주소로... 부분도 별 생각없이 쓴건데,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미국에서 웹사이트 가입하는 이야기구요, 우편주문 같은 걸 할때 사회보장번호가 필요했는지 여부는 잘 기억이 안 나네요. (필요 없었던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6 23:25
찬별님 / 매우 많습니다. 사실은 실제로 일어나는 일이기도 하고요. 자기 글 자기가 칭찬하기, 혼자서 여럿인 척 하며 한 사람 바보 만들기, 자기 혼자 고스톱 치면서 점수 올리기, 사고 팔기 혼자서 하면서 물건값 올리기 등등... 한마디로 여론 조작과 사기극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6 23:26
그나저나 찬별님은 내일이면 이스탄불로 가는군요. 부러버라...ㅠ.ㅠ
Commented by 찬별 at 2006/02/17 00:16
^^; 꼭 터키탕 다녀오겠습니다
Commented by sharkman at 2006/02/17 01:35
이번 사태에 대해, 어쩌면 NC가 사주해서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는 리니지를 회생시키려고 수작을 부린 것은 아닌가 하고 의심해 본다. <<음모론자 김군>>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7 01:51
재원님 / 일단 주가가 떨어지고 있으니, 그렇다면 NC안의 누군가가 주가 떨어졌을 때 사들여서 회사를 먹으려는 수작을 부리는 것일지도... (마찬가지 음모론자...)
Commented by 쭈우우운 at 2006/02/17 08:54
주가 조작이 상당히 가능성 있어보입니다. 무려 1만원이 넘게 떨어진걸로 봤습니다. 거기다가 주민등록번호 도용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죠. 갑자기 이렇게 이슈화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구지 리니지만 아니어도 다른 게임들도 상당할텐데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7 11:41
쭈우우운 님 / 자자, 주식하는 분들은 이때 NC 주식을 사는 겁니다! 돈 버시면 1할만 떼주세요....ㅠ.ㅠ
Commented by kunoctus at 2006/02/17 12:50
미국에서 사회보장번호를 요구하는 것은 정부기관이외에는 금융기관정도(특히 은행, 신용카드회사)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 상에서의 신분확인은 "신용카드"를 통해서 사실 상 해결하지요. 어쨌든 "돈받는 게 목적"이니까, 합리적인 방안인 것 같습니다. 이메일은 보조체크수단의 의미가 강한 것으로 보이더군요. 그러니까 연락해야할 때 연락할 수단이 필요했던 것이겠죠. 사실상 중복가입자체는 그리 체크하는 대상은 아닌 것 같더군요.

오프라인쪽(렌탈대여점)에서는 신분증(대표적으로 운전면허증이나 사진있는 신용카드)인데, 운전면허증도 정부기관발급인지라 SSN으로 미리 기 체크가 되므로 운전면허증이나 사진있는 신용카드면 대체로 신분확인은 어느 정도 됩니다. 물론 이거 조작도 전혀 못하는 건 아닐테니 상관은 없겠죠.

최초가입시에 보증금/가입비등을 내거나, 신용카드를 통해서 사전 신용도체크등을 통해서 가입시켜주는 걸로 대부분 해결이 되더군요. 사실 주민등록번호 구분하는 건 대여점에서도 책떼먹으면 연락하려고 하는 걸테니...-_- 뭐 저걸로 거의 패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7 13:14
소민님 / 뭐 다시 말하지만 1995년도에는 국내의 경우 신용카드 보급율도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멀쩡한 사업체 사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카드 발급 여건이 안 된다고 딱지 맞은 사람입니다.) 그러고보면 이번 문제는 온라인이 먼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나 일어날 문제기도 하군요.
Commented by kunoctus at 2006/02/17 14:07
초록불 >> 진행되어온 역사가 다르니까요. 딱히 미국에서는 SSN을 많이 요구하지 않아도 되는 게 저런 대체시스템이 있어서더라라는 이야기였을 뿐입니다. 다만 단순히 "신용카드","주민등록증"이면 됩니다 라고 쓰면 뭔가 연결이 안되니까, 좀더 부연설명을 단 정도..^^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6/02/17 15:06
소민님 / 맞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것이 온라인이 그야말로 무작정 성장한 한국의 문제라고 본 거죠. 미국은 온라인 보다 통신판매의 발달이 보안 의식에 일조를 한 게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Commented by kunoctus at 2006/02/18 21:39
초록불 >>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 기업편의주의적 발상과 맞물린 대표적인 사례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애초에 주민등록번호라는 게 생길 때, 그리고 그걸 기업에서 신청받을 때 어떤 여파가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안했겠죠. 다른 나라 사례만 잘 조사해도 이런 상황은 좀 피했겠죠. 결국 남들이 한 삽질 그래도 따라한다고 밖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