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해공원? 이게 정말? *..시........사..*



경상남도 합천군이 공원 이름을 [일해 공원]으로 정했다고 한다.
[일해]는 12.12 쿠데타의 주역이며, 광주 학살을 지휘했으며, 박종철, 이한열 등 많은 학생과 시민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전두환의 호다.

합천에 인물이 그렇게 없었나 보다. 자랑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단군 이래 최대 부정축재자인 전두환밖에 내세울 수 있는 인물이 없었나보다.

살인마 유영철의 고향은 어딜까? 거기에도 영철 공원 하나 세우면 좋겠네.



조선일보 만평까지도 이렇게 나왔는데...
박정희를 가장 존경하는 심의조 군수님께서야 신경이나 쓰겠나...




흥분해서 무심히 지나갔는데, 만평이 정말 "조선스럽군요."
5.18 쿠데타라... 아이구, 정말 합천군이나 조선일보나...

덧글

  • marlowe 2007/01/30 12:06 #

    어떤 절차로 29만원 이름을 붙였는 지 궁금하네요.
  • 措大 2007/01/30 12:20 #

    세간 여론에 합천 농산물 불매운동이 거론되고 있더군요. 한번 해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상 너무 만만하게 보는 합천 촌장님이시군요 --
  • 페로페로 2007/01/30 12:38 #

    우리동네 연쇄살인범이나 반역자들을 한번 찾아 봐야 겠네요, 그 중에 이름높은(?)자가 있으면 동네 골목 이름이나 공원 이름으로 따는 것도 좋을 듯... 혹시 압니까? 관광자원(?)으로 이용될지...
  • 프리스티 2007/01/30 12:39 #

    근데 저기 학생들이 들고 있는 종이에 써있는건 설마 5.18 쿠데타인가요 ㄷㄷㄷ
  • Kyrie_KNOT 2007/01/30 12:48 #

    프리스티//교과서 같습니다.
  • 초록불 2007/01/30 12:49 #

    marlowe님 / 공원 이름으로 "29만원"이 적당하겠군요.
  • 메르키제데크 2007/01/30 13:07 #

    5.18 쿠데타.. 세상에 광주 민주항쟁을 쿠데타라고 부르다니.. ㄷㄷㄷㄷ
  • solette 2007/01/30 13:20 #

    저 만평은 5.18이 쿠테타라는 건가요?........=ㅁ=
  • 카시아파 2007/01/30 13:23 #

    이 글 보고 조선일보 만평란 가봤더니..."이건 전교조 비난하는 만화일 거다"라는 참신한 해석의 댓글이 있더군요. 29만원 장군을 기리는 공원이 생기고 역사의 심판이 제대로(??) 돌아가는데 전교조 교사가 할 말 없어서 머리 잡는 것일 거라고.. -_-;;;
    메르키제데크님의 지적을 생각하니 과연 그럴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_-;;;
  • 초록불 2007/01/30 13:29 #

    쿠데타라고 적힌 것만 보고 위에 5.18은 보지를 못했었네요. 정말 "조선스런" 만평이었군요. 으이구... 이것들도 정신 좀 들어야 할텐데...
  • 措大 2007/01/30 13:42 #

    카시아파//그 댓글을 쓴 분은 "부정축재"를 보고도 판독하지 아니하는 신비한 능력을 지녔나봅니다. 아니면 너무 어려운 단어였을지도 --

    5.18은 솔직히 좀 한심하군요. 광주학살/쿠데타 라고 썼으면 오해의 여지도 없을텐데.
  • ExtraD 2007/01/30 13:42 #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 windxellos 2007/01/30 13:54 #

    동감입니다. 정말로 '합천군에 그렇게나 인물이 없었나'란 느낌이었지요.
    그나저나 아침에는 모르고 넘어갔던 저 '518 쿠데타'가 참으로 입맛이 씁니다.
  • 별빛수정 2007/01/30 14:07 #

    518 쿠데타...환장하겠네요-_- 일해공원이라니...차라리 29만원 공원이 낫겠네요; 그러고보니 어디서 박정희 기념관 짓는다는 얘기도 있었던 것 같은데;
  • KAMY 2007/01/30 15:14 #

    ............시골집이 합천에 있는 사람의 추측으로서는....

    전두환의 이름이 그리 붙은 이유로는 주요 주민들이 노인인것과 정치성향이 상당히 그쪽인것(...), 그리고 가장 큰걸로 전두환 말고는 합천에 뭘 '지어준' 사람이 없다는것 때문이라고 생각 됩니다...

    어렸을때 흘러가면서 들은 예기지만, 노태우가(고향이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해논게 아무것도 없다고(전두환이 만든 길로 가면서) 어른들이 욕하는 소리를 들은적이 있거든요... 뭐 저역시 그것말고 전두환이 뭘 만들어 주었는지는 모릅니다만... 뭐가 있으니까 어른들이 그리 추억(......)에 잠기는 거겠죠...

    .....이리 추측은 해도 참... 뭐라 말 하기는 힘든 일이지만...


    딴소리지만, 저는 요즘 멧돼지들이 사람사는곳으로 내려와서 무덤을 파해치는것을보고 몇몇 사람들이 "자연파괴" 운운하는것을 매우 부정하는데, 이것이 하나의 시각이 된게, 실제로 제 기억상으로는 (...나이문제로 노태우시절 이후기는 하군요...) 10몇년전부터 뭐 개발 한 것이 없는데(해봐야 하천쌓고, 정자짓고...이것도 몇년 전이군요..) 제 고향에서는 몇년 전 부터나 멧돼지들이 심각하게 출몰하고 있거든요.... 멧돼지들이 어디 숨어있다 나온것도 아닐테고, 결국 천적부재현상으로 뿐이 인식 안되는데, 여기서 멀쩡한 자연파괴는 영 아니다랄까나요..
  • 총천연색 2007/01/30 15:53 #

    링크 신고합니다.
    ㅋㅋㅋ; X선이 뭐 그렇죠. 저런 만평에서까지 저런 공작을 쓰는거 보니 가소롭습니다.
  • 슈타인호프 2007/01/30 16:48 #

    "5.18 쿠데타"란 표현은 오해의 소지가 "매우 크긴" 합니다만, 전적으로 틀린 표현은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 하면 그게 광주 민주화 운동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전두환이 한 짓을 의미하는 이야기 같거든요.

    다들 아시다시피, 5월 16일까지만 해도 전두환이 다소 숙이고 들어가는 듯한 분위기였다가 17일에 갑자기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18일부터 전국에서 시위가 줄을 이었죠. 그 비상계엄의 선포를 가리켜 12.12에 이은 또 한 차례의 전두환 쿠데타로 간주한다면 "5.18 쿠데타"라는 표현도 말이 됩니다. 즉, 전두환은 쿠데타를 두 번 한 거죠-_-;;
  • matercide 2010/08/19 22:39 #

    님 말이 맞습니다. 박정희와 전두환은 모두 내란을 두 디위 일으켰습니다. 박정희는 5.16과 유신. 전두환은 12월과 5월. 그래서 저는 이 네 사건을 "박정희/전두환의 초初/재再란亂"으로 부르는 걸 제안합니다.
  • 작은울 2007/01/30 16:58 #

    아이고 두야....
  • 초록불 2007/01/30 17:10 #

    슈타인호프님 / 으음.. 호프님이 그렇게 이야기하니까 좀... 전군지휘관회의가 쿠데타라고 볼 수는 없죠. 12.12 쿠데타로 이미 정권을 장악하고 있었는데, 누굴 상대로 쿠데타를 하겠습니까? 조선이 변명을 한다면, 5.18과 쿠데타를 별개로 각각 쓴 것 뿐이다...라고 해야겠죠.
  • young026 2007/01/30 17:40 #

    5.18 쿠데타는 그냥 삑사리인 것 같습니다.^^
  • Pluto 2007/01/30 18:04 #

    글자 배열 위치만(쿠데타/518) 바꿔도 아무 문제 없을 일인데요....^^;;
  • catnip 2007/01/30 18:13 #

    "합천군은 지난해 실시된 군민 설문조사에 서 ‘일해’를 찬성하는 군민이 가장 많았고...."라는 대목을 보면서 정말 전 군민대상으로 설문조사했는데 그런 결과...인건가 했는데 역시 아니었더군요.-_-;
  • 하늘이 2007/01/30 18:22 #

    사실 전두환의 쿠데타라고 하면 12.12를 들지 5.18을 들지는 않죠. 굳이 쓰더라도 5.17을 쓰지 5.18로 쓰지는 않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부정축재라는 한 단어와 함께 5.18 쿠데타라는 한 단어로 인식할 가능성이 많군요.
    물론 5.18과 쿠데타를 별도로 쓴 것이라는 변명은 가능하겠지만(그리고 저 역시 그것이 원래 의도라고 믿고 싶습니다 -ㅅ-) 차라리 12.12와 5.18로 썼다면 모를까 좀 어버버한 표현인 건 분명합니다.조선만평이 그렇죠 뭐. ( ' ^')
  • 슈타인호프 2007/01/30 18:22 #

    국민을 상대로 한 쿠데타...인 거죠 뭐. 이미 정권을 확보한 대통령이 휘하 병력을 동원해서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독재권력을 장악하는 경우에도 이를 쿠데타라고 부르지 않습니까?(이럴 땐 '친위쿠데타'라고 하죠?)

    그런 맥락에서 비상계엄 확대를 "정권에 대한 쿠데타"가 아닌 "국민에 대한 쿠데타"로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것이 제 생각이었습니다^^;
  • 슈타인호프 2007/01/30 18:24 #

    뭐 어쨌든, 제 추측이 맞다고 해도 <오해의 소지가 무지무지하게 큰> 표현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린이가 조금만 더 생각이 깊었다면, 하늘이님 말마따나 표현을 좀 수정했어야죠.
  • WizardKing 2007/01/30 19:33 #

    위의 분들의 말씀도 일리가 있지만, 5. 18하면 5. 16의 연장선상의 날짜라기보다는 광주 항쟁이 먼저 떠오르기 마련인데 말이죠. 5. 18 쿠데타란 표현도 쓰지 않고 말이죠. 제 생각엔 5. 16의 오자인 것 같습니다.
  • Binoche 2007/01/30 19:47 #

    제가 보기에도 5.18, 쿠테타 인거 같은데요. 조선일보 민족주의 관점 빼곤 그렇게 까지 막나가진 않습니다.
  • 초록불 2007/01/30 19:53 #

    자자, 본래 제 글의 목적은 합천군의 몰지각한 공원 이름 선정입니다. 초점을 그쪽에 맞춰 주세요.
  • 듀란달 2007/01/30 20:30 #

    살인강도놈이 추앙을 받는 세상이로군요.
    개인적으로 '하나를 죽이면 살인자지만 만 명을 죽이면 영웅'이라는 말을 굉장히 싫어하는데, 딱 그 말대로 되어가는 것 같아서 입맛이 씁니다. 이 나라가 어떻게 되어가는 걸까요...ㅡㅡ;
  • chione 2007/01/30 22:49 #

    모 시인 분에 따르면... 단군 이래 최고의 미소를 지니신 분이신걸요, 뭐. -_-;
  • akpil 2007/01/31 07:41 #

    그 모시인이 혹시 '말땅' 인가요 ? 그 시는 ..

    처음으로
    -서정주(1987. 1)

    한강을 넓고 깊고 또 맑게 만드신 이여
    이나라 역사의 흐름도 그렇게만 하신 이여
    이 겨레의 영원한 찬양을 두고두고 받으소서.
    새맑은 나라의 새로운 햇빛처럼
    님은 온갖 불의와 혼란의 어둠을 씻고
    참된 자유와 평화의 번영을 마련하셨나니
    잘 사는 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물가부터 바로 잡으시어
    1986년을 흑자원년으로 만드셨나니
    안으로는 한결 더 국방을 튼튼히 하시고
    밖으로는 외교와 교역의 순치를 온 세계에 넓히어
    이 나라의 국위를 모든 나라에 드날리셨나니
    이 나라 젊은이들의 체력을 길러서는
    86아세안 게임을 열어 일본도 이기게 하고
    또 88서울올림픽을 향해 늘 꾸준히 달리게 하시고
    우리 좋은 문화능력은 옛것이건 새것이건
    이 나라와 세계에 떨치게 하시어
    이 겨레와 인류의 박수를 받고 있나니
    이렇게 두루두루 나타나는 힘이여
    이 힘으로 남북대결에서 우리는 주도권을 가지고
    자유 민주 통일의 앞날을 믿게 되었고
    1986년 가을 남북을 두루 살리기 위한
    평화의 댐 건설을 발의하시어서는
    통일을 염원하는 남북 육천만 동포의 지지를 받고 있나니
    이 나라가 통일하여 홍기할 발판을 이루시고
    쥐임없이 진취하여 세계에 웅비하는
    이 민족기상의 모범이 되신 분이여!
    이 겨레의 모든 선현들의 찬양과
    시간과 공간의 영원한 찬양과
    하늘의 찬양이 두루 님께로 오시나이다

    이런 거...
  • matercide 2010/08/19 22:40 #

    이런 녀석이 인문학의 위기를 불러일으키죠.
  • 초록불 2007/01/31 09:48 #

    akpil님 / 맞습니다.
  • matercide 2010/08/19 22:42 #

    어디서 들은 얘긴데(참여정부 시절) 전두환이 아직도 대한민국에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방법은 혈연과 인연으로... 특히 노무현의 통역관이 전두환의 친척이라는 것에 이르면 무슨 뱀파이어 일족을 보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합천군수가 왜 이런 만행을 저질렀는지... 전두환 때문에 한을 품은 원령들을 몽땅 빙의시키면 정신 차릴려나?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