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오만가지 잡학을 늘어놓는 블로그입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허용, 퍼가기는 금지합니다.
by 초록불 이글루스 피플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최근 등록된 덧글
ㅋㅋㅋㅋㅋ
by 이요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死海文書 at 10/06
....그냥 감동. 하하..
by 月影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잠본이 at 10/06
어허 이규태였군요. 전 ..
by 루드라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Ha-1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Bluegazer at 10/06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에서..
by 구름밟기 at 10/06
아프리카 이야기는 사족..
by chatmate at 10/06
우와. 방심했을 때라니...
by 어떤 맥잡 at 10/06
댓글은 로그인 하신 분만
당신들의 대한민국 - 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1
박노자 지음/한겨레출판
박노자는 러시아에서 한국에 귀화한 한국사 전공학자다. "한국학을 하는 사람으로 한국인과 운명을 같이 해야한다"는 이유로 귀화한 박노자가 쓴 이 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눈으로 들여다본 대한민국의 실상에 대한 이야기이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다른 시각으로 찔러오는데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를 한국으로 이끈 은사는 임수 교수라고 한다. 나는 생전 처음 들어본 임 교수는 홍범도 장군의 유격대원으로 강제 이주되었던 고려인 1세의 아들이라고 한다. "그는 제자들에게 절대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능력이 모자라는 학생들에게도 절대로 화를 내지 않는, 학생의 성공을 자신의 성공으로 아는" 교수라고 한다.

1990년대 북한 기아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옐친 정권이 북한에 대한 원조를 끊어버린 것을 비난하고 있는데, 북한 기아사태에 그런 원인이 있을지는 생각하지 못했다. 박노자 또한 "결국 수백만 명의 희생자를 낸 대량 아사 상태"로 북한 기아사태를 표현하고 있다.

박노자는 북한의 단군 숭배 파동을 이렇게 비판한다.

북한이 이제 사회주의 진영의 몰락으로 실추된 '계급혁명적' 정통성을 신화적 국수주의로 대체하려 한다는 분석과 김일성 정권의 전근대적인 기본틀이 드디어 노정되었다는 의견이 세계 한국학계의 공론이었다. 그러나 '단군묘 발굴' 당시 발굴자체보다 더 놀라운 일은, 여태까지 북한을 '북괴'로 불러온 남한의 몇몇 저명한 국수주의자들이 북한에 가서 성급히 만들어진 '단군' 앞에서 참배할 뜻을 밝혔다는 소식이었다. (중략) 고대 게르만족의 신들에 대한 숭배를 부활시킴으로써 게르만족의 우월성과 파쇼 권력의 정당성을 과시했던 독일 나치나 조선인에게까지 신사 숭배를 강요한 일제의 선례를 생각하면, 오늘날 '단군숭배'의 진면목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된다.

민족 포스팅 연작에서 나도 이야기한 바 있지만, 우리가 갖는 민족 개념은 매우 계급적이다. 이 책에는 러시아 한인 교포의 말이 이렇게 실려있다.

그들은 말로는 우리를 같은 민족, 같은 동포라고 부르지만, 각자의 의식을 들여다보면 같은 인권을 가진 인간이라는 기본적인 생각조차 없는 것 같아요. 우리는 그들에게 단지 불쌍히 여겨 동냥해야할 하층민들이죠. 물론 러시아로 귀국해서 공부하면 인종차별을 일삼는 모스크바 경찰들에게 신분증 검사를 당하고 가끔 모욕도 당하겠지만, 그래도 그들의 깡패적인 차별이 여기에서 벌어지는 일상적인 차별보다 덜 무서워요.

이 대목을 읽고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면, 서글픈 일이다. 박노자는 미션스쿨이 교인만을 교직자로 뽑는 행위에 경악했다고 한다. 어느 정도 그 점을 당연시했던 내게는 무척 충격적인 발언이었다. 종교적 신념으로 인한 군역 거부에 대한 의견도 시각이 달랐다. 군대 문화의 폭력성에 대한 많은 이야기는 아무래도 [북한의 위협]이라는 말 아래 거부감을 가질 사람도 적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나도 100% 동의할 수는 없다. 그러나 다양한 시각을 본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일독할 가치를 가진다.

한국이 러시아가 행한 고려인에 대한 탄압을 이야기하지 않는 점과 노근리 학살을 대하는 태도를 비판하는 점, 서해교전에서 죽은 북한 군인을 보는 남한 측 시각에 대한 이야기, 386 운동권이 투사에서 충복으로 변한 점을 비판하는 것, 교수가 조교를 노예 부리듯이 하는 것에 대한 비판(그리하여 교수란 "한국식 관료주의적 재벌 자본주의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코리안 드림"이라고 정의한다.), 유교주의자가 민족주의자로 둔갑하는 한국사의 현실 등등.

민족주의와 인종주의에 대한 박노자의 이야기는 매우 도움이 되었다. 가령 이런 이야기.

보편적인 의미의 인간의 존엄성은 열렬한 민족주의자에게는 이해가 잘 안 되는 이야기다. '보편적인 도덕'도 그렇다. '우리'와 관계 있는 것은 본래 다 도덕적이다. '남'의 도덕성 여부에는 관심이 없다. 다만 '남'이 '우리'의 적대자가 되면, '남'이 '악마'가 되고 '우리'가 천사가 되는 흑백논리가 당장 적용된다.

바로 환단고기에 빠진 국수주의자들의 행태를 그대로 표현해 준 말이다. 박노자는 이어서 세계 각국의 민족주의적 역사 기술을 비판한다.

터키 - 기원전 2천년 경에 소아시아에서 세계제국을 건설한 고대 이집트, 앗시리아, 히타이트 족까지 기원에 포함한다. 터키족은 5백년 전에 그 땅으로 이주했는데.
이라크 - 후세인은 이라크의 역사를 4천년 전 바빌론으로 소급한다.
중국 - 기원전 1,700년 경의 은상문화를 '한족'으로 규정한다. (여기서 한족 꺼 아니고 동이족 꺼 소리할 환빠 여러분은 즐!)


책의 마지막에 붙어있는 몽골인 불법체류자 바트 자갈에 대한 이야기도 가슴 아프기는 마찬가지였다. 특히 나는 이 대목에서 가슴이 아팠다.

내가 그때 몽골인들에 대해서 존경심을 느낀 또 하나의 이유는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 있으면서도 무분별한 반한 감정을 전혀 가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그들은 자신들을 속이고 학대한 기업인들을 싫어했지만, 그것은 '한국인'으로서 싫어했다기보다는 '불량 자본가'로서 혐오한 것이었다. (중략) 그들에게는 사회 상층부의 도덕적인 추락과 비행은 '민족 대 민족' 차원의 문제라기보다는 하나의 보편적인 현상이었다.

나 역시 외국인에 대한 판단은 외국과 그다지 분리되어 있지 않다. 내 사고 구조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교육받은 대로 굳어져 있는 셈이다. 이것을 구분할 수 있다는 것, 구분해야 한다는 것은 내가 이 책에서 받은 가장 큰 충격이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데도, 나는 당연하게 행하지 못한 것이다.

백년 전에는 이 땅에 없던 인종주의가 어떻게 우리 사회에 침투하여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 변모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흥미진진하며 동시에 반성을 촉구하게 해주었다.

내가 본 것은 1권이 붙어있지 않았는데, 그새 2권도 출간된 모양이다. 그것도 읽어보아야겠다.

 

사족 : 알라딘과 이글루의 협약에 의해 위 사진을 링크하고 책을 구매하면 제게 낙전 수입이 생기는군요. 싫어하시는 분도 있지만, 저는 대환영이오니 팍팍 눌러서 구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뻔뻔)

by 초록불 | 2007/02/04 11:56 | *..역........사..* | 트랙백 | 덧글(19) | ▲ Top
트랙백 주소 : http://orumi.egloos.com/tb/297738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07/02/04 12:0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이준님 at 2007/02/04 12:06
1. 나온지 상당히 오래 되었지요. 2권도 몇년 된걸로 압니다.

2. 저 책 자체가 꽤 한겨레틱한 사고에도 불구하고 어필한게 "대학원에서 벌어지는 교수와 학생들간의 일"을 그나마 공개적으로 이야기 했다는 뭐 그런 이유가 있기도 하지요. 전여옥씨는 "훌륭한 기독교 비판서"라고 까지 하는데 사실 그런 건 아니구요. (뭐 일본 드라마라면 할마시 군단을 끌고 오는 나라이지만 의외로 하얀 거탑에 어필하는 분들이 많은거나 같은 겁니다.)

3. 나중에 다른 교수와의 토론을 모은 글이 더 낫죠. 저건 단순한 에세이집으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다만 뒤로 갈수록 지나치게 한겨레적인게 너무 드러난다는게 문제이지요(이건 코드문제이고)

ps: 저자는 상당히 부정하지만 피디 협회보인지, 어디에 올라 있는 평대로 "바쿠닌적 무정부주의" 색체가 상당히 농후합니다. 솔제니친이 "반공 수구"가 아니라 "어머니 러시아와 자비로운 짜르"에 대한 향수가 짙게 깔려있는거나 같은 논지이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7/02/04 12:15
비밀글 / 그렇군요. 그런 경우 판단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죠.

이준님 / 2001년에 나온 거군요. 늦게 읽긴 늦게 읽었군요. 그런데 그 사이에 한국사회가 변한 건 하나도 안 보이는데요...^^;; 바쿠닌 적 무정부주의 색채라... 그렇게 보니 확실히 그런 점이 있군요.
Commented by 페로페로 at 2007/02/04 12:27
당신들의 대한민국은 분명 정치적으로 올바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너무나 부담스럽습니다. 물론 박노자씨의 문제라기 보다 저 자신의 문제인데요, 너무나 깨끗해서 물고기가 살기 어려운 연못을 말하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7/02/04 13:19
페로페로님 성향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박노자는 절대 우파는 아니거든요.
Commented by hkmade at 2007/02/04 13:22
저도 저분의 컬럼은 즐겨 읽었습니다만 페로님처럼 너무 깨끗함함에 부담감을 느낄때가 많지요. 허나 고통스러움에도 불구하고 읽을만한 가치는 충분합니다. ^^
Commented by solette at 2007/02/04 13:30
예전에 읽었던 책이네요. 2권도 읽고 싶었지만 시간이 여의치않아서...;;

일단 '무정부주의적 색채'라던가 '너무 깨끗한' 부분이 없지는 않고, 그 부분이 사람에 따라서 부담되긴 합니다만, 그래도 한국인이라서 보지 못했던 부분을 알려준다는 점에서는 꽤 읽어볼만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한쪽으로 치우친 사람이 중간으로 가려면 일단 반대쪽에 치우친 것을 접하면서부터 라고 생각하는지라, 여러모로 득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7/02/04 13:37
hkmade님, solette님 / 좋은 말씀입니다.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Commented by 실버 at 2007/02/04 15:19
저분의 책을 참 좋아하는지라 집에 '당신들의 대한민국'과 '나를 배반한 역사'가 있습니다. 2권이 나왔다는 소식이 참 반갑게 들리네요. 정말 너무 깨끗한 부분이 없진 않지만 사고가 흐리멍텅하다 싶을때 읽으면 저만큼 제대로 머리를 깨어주는 책도 잘 없더라구요^^. 사실 저보다 더 한국에 대한 애정이 깊은듯 해서 때로는 부끄럽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지구 at 2007/02/04 16:34
저도 예전에 '나를 배반한 역사'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개인주의에 대한 시각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죠. 초록불님 말씀대로 우파적 시각에서 보면 좀 부담스런 점도 많지만요.
Commented by Fillia at 2007/02/04 17:49
이야기를 여러 번 듣고, 서점에서 서서도 읽고, 나중엔 사게 된 책입니다.
근데 쑥쑥 읽혀 나가는 책이 아니라서, 아직도 다 읽지 못했네요.

한 10페이지만 읽고도 들었던 생각이, '이 책은 한국에 충격을 줄 것이고, 두고두고 수많은 사람에게 인용되겠구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의 군대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은 특히 '양심적 벙역거부자 문제'에 대한 저의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Commented by Fillia at 2007/02/04 17:50
'한국 국적인 자'들을 만약 100만 명만 남겨야 할 일이 생긴다면(딥 임팩트같은 사태를 가정해서요), 전 거기에 박노자씨가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_^;;
그를 넣느냐 넣지 않느냐로 한국의 포용성과 수준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기도 할것 같군요.
Commented by 네버랜드 at 2007/02/04 18:54
결국 8-90년대 민주화투쟁의 승자는 민중도, 독재자들도 아닌 '자본'이 차지하게 되었다는것이 "한국식 관료주의적 재벌 자본주의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코리안 드림"이라는 말에 적나라하게 드러나는군요. 박노자씨의 글은 한국 사회의 깊은 폐부를 한국인의 시각이 아닌 다른 문화에서 본 시각으로 찔러주는 글들이 많아서 깊이 곰씹을수록 많은 부분을 느끼게 하는거 같아요.
Commented by 시퍼렁어 at 2007/02/04 20:14
동감 이라는 단어 하나로 모든 설명을 대체 하겠습니다.

근데 군대는 가기 싫다고 빨간줄 그어지기는 싫더군요... (어짜피 선택권없은 선택 아닌가.)
Commented by 별빛수정 at 2007/02/04 20:20
대학교 1학년 때 읽고 사고방식이 확 바뀐 책입니다. 제 인생의 책을 꼽으라면 거기에 반드시 들어갈 책이네요. 특히 민족주의, 국가주의에서 벗어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줬습니다^^;;;
Commented by 措大 at 2007/02/04 23:13
제 주위의 평들을 종합해보면 확실히 고등학교 때까지의 막연한 가치관-개인주의는 나쁜거다, 나는 우리 민족의 무궁한 번영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친다, 유색인은 열등하지만 한민족은 예외다 등등-으로 이 책을 읽은 경우 큰 충격과 개종(Convert)을 경험하거나, 반대로 반동적인 반발심을 강하게 보이는거 같더군요.

하지만 자신이 저런 막연한 가치관이 아닌 제대로된 개인주의자, 자유주의자, 공동체주의자, 파시스트 등등이라면, 혹은 체계적인 지식 기반이 있다면...그렇게까지 충격받지는 않는거 같아요. "좋은 에세이로구나." 정도?

결국 결론적으로 현재 제도권 기초교육과 논술 답안지에 반영된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가치관을 고려하면, 대학교 1학년 때 꼭 읽혀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 --?
Commented by chione at 2007/02/04 23:51
저는 <우리 역사 최전선>으로 박노자씨를 처음 접했죠. 그 뒤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읽고 있는데, 박노자씨가 점점 젊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재미있습니다. ^^

그나저나 박노자씨의 글을 읽을 때마다, 한국 사회에 대한 통찰력은 물론이고, 유려한 한국 문장 구사에 놀라곤 합니다. 전 앞으로 중국에서 평생 산다고 해도 그 수준의 중국 문장은 못 쓸 것 같거든요.
Commented by marlowe at 2007/02/05 11:46
모국이 아닌 한국의 언어와 역사를 이 정도까지 파고들었다는 게 존경스럽더군요.
Commented by 세실 at 2007/02/06 23:33
박노자씨는 확실히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고마운 필자중 한사람임에 틀림없습니다~ 물론 그것이 저같은 우파적 시각을 가진 사람에게 약간 충돌하는 부분이 있음에도 말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