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이족에 대한 잘못된 이야기들과 동북공정 *..역........사..*



모님이 아래 글에 대한 의견을 부탁해 오셨다. 보내온 내용은 아래와 같다.

어떤분이 동이=한민족 이라는거에요.
동이족은 완벽하게 우리민족만 지칭하는말이고
그것은 한중일 모든 학계에서 정설로 여겨진다고 하면서
심백강 박사의 글을 올려놓길래 그것에 대한 반박문을 썻더니
동이족이 우리민족만 지칭한게 더 근거가 있고 타당하다면서
그 근거를 제시하랬더니 자신은 역사적 사료는 다 수집하고 있다면서
동이족이 우리민족이면 중국은 우리 역사가 되는거니까
동북공정은 무효가 되는거라고 그러더군요.
그리고 중국동이와 한민족은 뿌리가 같은민족이고 한족과 완전히 다른 민족이고
그것은 중국학계에서 밝혀졌다고
동북공정에 대해 http://www.gscass.net.cn/ 이곳에서 좀 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아래는 그 사람이 했다는 말이다.

이 중국이 고구려사를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는 것은 유명한 일이니 다들 아실겁니다.
고구려를 중국사로 편입하면 조선족에 대해서도 자국의 역사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님글은 다 읽어봤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것은 중국학계에선 운남에 대해선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들이 남송이전에 와서야 운남을 한족으로 인식한 것은 이미 당시 운남의 뿌리는 찾아볼래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동이라고 하면 이미 그 이전에 고조선이라는 나라가 존재했었고 그 고조선에 대한 사료는 찾아볼 수 있습니다.
즉, 하와 은의 동이 등을 중국의 한족으로 인식하기에는 많은 걸림돌이 있기에 그들도 하,은의 동이는 한족의 역사다라고 말 못하 는 겁니다.
동북공정을 하며 무리하게 고구려를 편입하려는 것도 그들의 조선족을 한족으로 하고자 하는 사유 가 없어 억지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지요....
즉, 중국의 동이와 한반도 그러니까 고조선과 그 이전의 배달국 의 동이는 같은 민족이었다는 것이 더 근거가 있고 타당하지요.... 그러니까 결코 중국은 동북공정에 동이족 에 대해선 아무 말도 없는 겁니다.
중국의 동이족과 한반도의 동이가 같은 것이라면 중국의 동북공정은 말이 안되게 됩니다. 즉, 중국의 역사는 한반도의
역사는 되지만 그렇다고 중국의 역사가 위에 있는 것이 아니고 한반도의 역사안에 중국의 역사가 포괄되는 것이니 바로 중국은 제 살 깍아먹기이기에 아무 말이없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했다는 말을 보니, 대강 수준이 짐작이 간다. 우리말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다.

우선 동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동이족이 완벽히 우리나라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했는데, 대단히 무식한 주장이다. 간단한 예로 반박할 수 있다. 동이전에는 왜가 포함되어 있다. 일본이 한민족인가? 여기서 고개를 끄덕끄덕하는 종자는 일제의 내선일체와 동조동근론의 추종자라 하겠다. 또한 후한서 동이전에는 읍루, 수서 동이전에는 말갈, 유구가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구당서 북적전에는 기존 동이전에 포함되어 있던 말갈이 들어가 있으니 이를 대체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아마도 이 사람의 수준에서 선진 시대 동이와 진한 시대 이후의 동이를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이야기가 될 것 같다. 간단히 말하자면 고대의 이夷는 중원 동쪽에 살던 종족의 명칭이었으며, 이들은 은나라 건국의 주체가 되기도 하는데, 서주, 동주 시대를 거치며 지금의 한족을 이룬 근간 중의 하나다. 이들과 우리 한민족은 혈연적 연관성이 없다. 이들 중 일부 종족은 주나라의 침공 때 동쪽으로 이동했는데, 그 사람들을 기자 일족이라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대개 기자 일족의 동진은 고죽국 일대, 즉 지금의 요서 지방에서 멈춘 것으로 보고 있다. 그후에도 중국인들은 동쪽의 이민족을 이夷라고 불렀으며 동서남북을 분간할 때는 동이라고 썼다. 이 동이라는 말은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로써 동쪽 이민족을 가리키는 말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종족적으로 아무 연관이 없는 읍루, 왜, 유구 등도 다 동이라 부른 것이다. 우리가 종족적으로 연관이 없는 나라들을 뭉뚱그려 서양이라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다. (심지어 미국도 우리는 서양의 범주에 넣어 놓고 있다.)

지금 위의 이야기가 한중일 학계의 정설이다. 심백강은 연변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이라는데, 민족문화연구원이라는 간판을 걸고 원장 노릇을 하고 있는 중이다. 뭔가 그럴듯해 보이는 이름이지만 개인이 설립한 아무 것도 아닌 연구실일 뿐이다. 굳이 궁금한 분이 있다면 홈페이지 주소가 여기니 구경가 보시라. http://www.anc21.org/ 링크는 못 걸어주겠으니 양해들 하시길.

심백강은 대단히 재미있는 인물이라 생각하고 있다. 기존 연구자들이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들을 단지 사고전서에서 찾아냈다고 언론 플레이를 하는데, 이게 또 먹혀들어가고 있다. 국내 역사학 이해의 천박도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런 주장이 언론사에 소스로 오면 좀 사계의 권위자에게 문의 좀 하고 실으면 안 될까? 덕분에 이런 낚시에 걸리는 사람들이 발생하게 되는 거다.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부연한다면 [사고전서]라는 것은 청나라 황제 건륭제가 그동안 중국에서 나온 책들을 모두 모아 보겠다는 야심찬 계획에서 출발한 것으로, 그냥 옛날 책들을 다시 찍은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원 사료를 보고 연구하면 그만이지, 그게 사고전서에서 봤다고 대서특필할 아무 이유가 없는 것이다. 오히려 사고전서는 후대에 인쇄된 책이니만큼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을 뿐이다. 결국 사고전서 운운하는 이런 행위는 사람들을 기만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최근에는 사고전서가 모두 디지털화 되어서 검색하기만 하면 뭐든지 찾아낼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뭘 찾아냈다는 그런 이야기는 조선왕조실록 검색을 해서 뭘 찾아냈다는 이야기와 다를 것이 하나도 없다.

다시 원래 이야기로 돌아가자.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늘 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위에도 나왔다. 다시 인용한다.

중국의 동이족과 한반도의 동이가 같은 것이라면 중국의 동북공정은 말이 안되게 됩니다. 즉, 중국의 역사는 한반도의 역사는 되지만 그렇다고 중국의 역사가 위에 있는 것이 아니고 한반도의 역사안에 중국의 역사가 포괄되는 것이니 바로 중국은 제 살 깍아먹기이기에 아무 말이없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동북공정에 대한 중국측 논문을 한 편도 본 게 없다. 그냥 인터넷에서 귀동냥을 한 것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의 모든 것이다. 나는 여러차례 유교가 이런 주장을 하는 국수주의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이야기해왔는데, 이 사람도 유교의 세례를 단단히 받아서, 우리가 위에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른바 유교에서 말하는 종가(宗家) 이론이다. 특히 위 사람의 경우는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것조차 자기 편한대로 왜곡되어서 스스로 모순을 일으키고 있다. 이 사람은 앞서서는

중국동이와 한민족은 뿌리가 같은민족이고 한족과 완전히 다른 민족이고 그것은 중국학계에서 밝혀졌다

라고 해서 한족과 동이족 별개론을 주장했는데, 위에 글에서는 중국의 역사는 한반도의 역사가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한족과 동이족이 별개인데, 중국의 역사와 한국의 역사는 하나라는 주장이 어떻게 동시에 성립할 수 있을까? 이런 국수주의자들은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모두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런 모순 자체를 느끼지 못한다.

얼마전 모 사이트에 이런 댓글이 올라온 바 있다.

동북공정은 주객이 전도 된거지.우리가 주인 그들이 지나 .가지의 나라니까
뭐 맞불 작전이라고 봐도 되는데 우리쪽이 더 진실에 가깝다 정도가 다른거겠지


두 사람이 똑같은 생각인데, 동북공정 자체는 잘못된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가 주, 중국은 종인데 그게 뒤집혔기 때문에 문제라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일본에 대해서도 똑같이 작동한다. (부연설명 -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중국을 지나라고 부르는 이유가 가지支를 쓰는, 즉 스스로 가지의 나라라고 자백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즉 일본이 백제의 후예라고 자꾸 우기는 국수주의자에게, 그렇다면 일제가 한반도를 침략한 것도 백제가 자기 영유권 주장한 거니까 정당한 거라고 보아야 하느냐고 묻자, 이렇게 대답하는 것과 동일하다.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주인이고 일본은 곁가지니까.

결국 우리와 일본은 같은 민족인데, 다만 우리가 종가집이고 일본은 말단이라는 것. 동북공정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주장. 우리가 종가집이고 중국은 곁가지라는 것이다. 따라서 내선일체, 동조동근이 모두 긍정될 뿐만 아니라 동북공정도 다 받아들이는 게 저들의 입장이다. 결론은 대동아공영론.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민족만이 최고고 중국과 일본은 무릎꿇고 우리를 우러러 봐야만 한다는, 그런 대동아공영론이다. 일제의 대동아공영론이 잘못된 것은 감히 지류인 일본이 종가인 우리를 제치고 종가집 행세를 하려고 한 것이기 때문에 잘못이라는 거다.

동북공정은 영토주의에 입각한 역사해석으로, 현실 권력에 복종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작극에 불과하다. 언어, 풍습, 계승의식이 없었던 과거사를 현재 자신들의 영토에 있었던 나라라고 해서, 자국 역사에 편입시키려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말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런 동북공정 사관에 기초를 한 중국학자들의 논문을 좋다고 인용하면서 양심적인 학자라고 추켜세우고 있는 것이 불쌍한 국수주의자들이다. 자기들이 먹고 있는 게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사람들이라 하겠다.

그리고 동북공정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데, 저런 뭐하는지도 모를 사이트를 보라는 이유가 대체 뭘까?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요청하신 분께 드리는 세줄 요약
위 사람이 주장하는 바는 학술적인 근거가 전혀 없으며, 어떠한 논문에도 기초하지 않고 있는 "카더라" 통신 급의 망발에 불과합니다. 구체적인 사료 제시도 없기 때문에 더 이상의 반박해 줄 말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반박해줄 가치도 없는 글이라 하겠습니다. 위 주장은 중국의 동북공정 및 이미 폐기된 일제 식민사관에 아주 잘 이용될 주장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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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Kim_Hyun 2007/04/07 18:16 #

    예전 모 환빠의 일갈이 떠오르는군요.

    동이족(東夷族)은 사실 동철족(東鐵族)으로 읽어야 하며, 이는 동방의 오랑캐 부족이 아닌 동방의 강철 같은(혹은 강철을 잘 다루는) 부족이다!

    아무 말 없이 채팅 창을 껐던 기억이 납니다.
  • 초록불 2007/04/07 18:18 #

    Kim_Hyun님 / 잘 하셨습니다. 그게 정답입니다.
  • 낭만여객 2007/04/07 18:26 #

    아아 전부터 궁금한 내용이었는데 앞이 환해지도록 정리가 된 느낌이군요.,환빠탈출만세!
  • 카오스 2007/04/07 18:44 #

    아 그런데 아무리 말을 해도 자신이 얻은 지식이 불변의 진리인양

    저한테 말이 안통한다고 그만 하자고 하네요...

    그사람 입장에서는 이것이 우리역사를 드높히는 길이며 참된 길이라고 믿고있는걸까요.

    같이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제가 모자라서

    바로잡아 줄 수 없다는게 부끄럽네요.

    아무튼 초록불님 감사드립니다.
  • 초록불 2007/04/07 18:50 #

    카오스님 / 부끄러워 할 일이 아닙니다. 이성적인 사고가 들어갈 틈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니 어찌 할 도리가 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다만 카오스님의 노력으로 그 사람의 완고한 사고 안에 작은 미혹의 씨앗이 뿌려졌을 겁니다. 그 척박한 토양에서 그것이 발아할지 안할지는 전적으로 그 사람의 문제입니다.

    다만 우리는 그런 무지몽매한 사람의 경우를 예로 삼아 건전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그런 마도에 빠지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으니, 그것으로 족하지 않겠습니까? 위의 낭만여객님이 도움을 받은 것처럼 말입니다.
  • zert 2007/04/07 19:39 #

    환빠들 논리대로라면,

    화교정권의 성군인 세종이 만든 한글 따위는 절대 써서 안되고 동이족(?)인 창힐이 만든 한자를 사용해야 되고,
    백제의 후손인 일본이 "내선일체"를 하려는 것을 막은 이순신은 동이족의 역적이고,
    이완용을 비롯한 친일파는 일본과의 통합을 주도, 찬성 했으니 진정 칭찬 받아 마땅하지요.

    아주 막장입니다 -ㅂ-
  • 초록불 2007/04/07 20:20 #

    zert님 / 뭐, 그렇긴 합니다만 역시 유교주의의 입장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보통은 종가인 한국을 침입한 말류 일본이 문제라는 시각을 유지하지요.
  • 소하 2007/04/08 07:12 #

    대륙빠 논리가 웃긴것이 동이족이 만든 한자는 중국서 사용하고, 화교정권에서 만든 한글은 동이족이 사용하는 이상한 엘리스의 셰계.....뭐 대략 난감....
  • 초록불 2007/04/08 11:25 #

    소하님 / 그건 대륙빠 중에서도 참기름 애들 논리잖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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