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도빈 *..역........사..*



산운 장도빈은 단국대학교를 설립하고 초대 학장을 지낸 사람이다.

신채호와 함께 근무한 적도 있으며, 남강 이승훈의 오산학교에 교사로 근무하기도 했다. 일생을 독립운동에 헌신했으며, 그 공로로 1962년 대한민국 건국공로문화훈장을 받기도 햇다.
따라서 재야사학계에서는 장도빈을 상당히 떠받들고 있다.

월간 자유 발행인이며 녹도승에게 환단고기를 건네준 박창암이 역사에 눈을 뜬 것도 장도빈 덕분이라고 한다. 장도빈은 육사에서 국사학을 가르치기도 했으니 그 무렵에 안면을 가졌을 지도 모르겠다.

작년에 서길수 교수가 오마이뉴스 인터뷰를 하면서 황당한 이야기를 한 것을 발견해서 적어놓기로 했다.
[오마이뉴스] 닫힌 반도사관으론 동북공정 못 막는다 [클릭]

여러가지 이야기가 다 한심하지만 주제에만 충실하자. 문제 구절은 아래와 같다.

- 발해사, 금·청사 등과 관련한 주장은 이전부터 있었던 것인데….
"이런 문제는 유득공의 '발해고'부터 시작해 단재 신채호 선생, 장도빈 선생 등이 다 얘기했던 것이다. 이런 분들이 서울대에서 강의를 했다면 당연히 국사책에 들어갔을 것이고 누구도 불만을 표하지 않았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반도사관, 반도를 벗어나는 것은 상상도 못하는 사람들이 이 문제를 다뤘던 것이다.


장도빈이 그런 주장을 했다고? 장도빈이 마지막으로 쓴 책 [한국의 혼](1957년)을 보자.

이처럼 9성을 도로 여진족에게 돌려준 것은, 그때 고려 조정에서 윤관의 공을 시기하여 예종에게 그렇게 하는 것이 낫다고 권하는 바람에 이루어진 것으로, 이는 국가 이익에 엄청나게 큰 손해였다. (86쪽)

보다시피 동족이라는 생각따위는 전혀 없다. 그럼 장도빈은 금의 시조가 고려인이라는 것을 몰라서 이렇게 주장한 걸까?

고려 태조 이래 여진족은 고려의 속국이 되어 해마다 조공을 하였는데 이들이 곧 동여진이었다. 그후 우리나라 평산 사람인 금준이 동여진에 가서 완안부(목단강 부근) 추장이 된 이래 점점 강성해지면서 우리의 국경을 침범하고자 하자, 고려의 숙종은 군사를 보내 여진족을 토벌하고자 하였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84쪽)

보다시피 장도빈은 이런 내용을 훤히 알고 있었으나, 여진족을 우리 역사에 끌어들이려 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내용은 세종대왕 조에서도 찾을 수 있고(107쪽), 정봉수 장군 편에서도 읽을 수 있다.

병자호란 때 청나라 군사들이 저지른 살인과 약탈은 참혹하기 이를 데 없어 우리 민족은 큰 손상을 입어야 했다. (126쪽)

아직도 잘 모르겠다고? 그럼 이건 어떨까?

2) 조선인은 만주족과 아주 다른 민족이다. 어떤 사람들은 조선인을 만주족과 혼동하는 수가 있는데, 그러한 견해는 아주 틀린 것이다. 만주인은 오늘날 이미 한인에 동화하였지만, 청조는 곧 만주인의 왕조이고, 만주인의 유족이 지금도 수백만은 될 터인데, 이들은 곧 고대의 숙신인의 자손이다. (중략) 어쨌거나 조선인과 만주인은 아주 다른 민족인 것이다. 그 이유는 첫째, 언어가 완전히 다르고, 둘째 체질이 다르며, 셋째 역사가 다르고, 넷째 풍속이 다르다는 데 있다. 어떤 사람은 조선과 숙신의 한자음이 유사하다 하여 조선과 숙신을 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아주 커다란 오해다.

이런데도 장도빈이 금청을 우리역사로 인정하라는 주장을 했다고? 대체 이 사람들은 뭔 생각으로 사는지 모르겠다.

[추가] 장도빈은 선진시대 이족도 구분하고 있었다.
그럼으로 고대에 중국인이 호칭한 구이 가운데에 조선은 없었던 것이다. 당시의 중국인들은 조선은 특종의 문명국으로 인정하였고, 구이 가운데 넣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고대 중국인이 보통 말한 이인(夷人)이라는 것은 조선인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다른 민족들을 지칭한 것으로, 곧 한서에서 말하는 구이, 즉 견이, 우이, 방이, 황이, 백이, 적이, 현이, 풍이, 양이는 조선인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다른 민족인 것이다. [상서]와 [시전] 등에 기록되어 있는 아이, 회이, 서이, 내이 등도 조선인과 어떤 관계가 있다는 설명이 조금도 없다. (중략) 그들은 모두 조선인과는 다른 민족인 것이다.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강감찬인가 강한찬인가? 2007-07-13 12:42:57 #

    ... 억측에 불과합니다. 또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에 가보니,1908년 우기선이 편집한 강감찬전, 1913년 박건희가 편집한 고려강시중전, 1926 장도빈이 지은 강감찬전에서 분명히 한글로 강감찬이라 적고 있으며, 수많은 민간전설에서도 하나같이 강감찬이지 강한찬은 아닙니다.중국의 강희자전에도, 邯을, 한, 감, 함으로 ... more

덧글

  • 오우거 2007/06/13 22:24 #

    한국의 혼 설명부분서 -국가 이이게- 오타로 의심됩니다.
  • 초록불 2007/06/13 22:30 #

    오우거님 / 오타 맞네요. 수정했습니다.
  • 낭만여객 2007/06/13 22:35 #

    음............그럼 우리나라는 구이에 속하지 않으므로 동이랑도 아무 상관이 없는 이야기인가요?
  • 半道 2007/06/13 22:39 #

    그 분의 '주장'한 것이니 어디까지 사실인지는....

    가끔 역사란 역사가가 만들어 간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 슈타인호프 2007/06/13 22:54 #

    저런 애들 보면 손진태는 왜 빼는지 모르겠습니다. 발해사를 국사에 처음 넣은 사람도 손진태고 남북되기 전까지는 금나라를 국사에 편입시킬 준비를 했던 사람인데요. 이종욱 교수님은 발해 얘기할 때마다 손진태 이야기를 하면서 이를 가시더군요.
  • 초록불 2007/06/13 23:07 #

    낭만여객님 / 동이란 중국인들이 동쪽에 사는 제 종족을 뭉뚱그려 부른 보통명사입니다. [구이]라는 것은 선진시대에 중국 동부에 살던 종족을 가리키는 말로, 우리나라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거죠.

    半道님 / 위 포스팅은 장도빈의 주장이 맞고, 안 맞고를 따진 것이 아니라 서길수 교수가 엉뚱한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슈타인호프님 / 몰라서 그러는 거죠. 손진태 책도 본 게 없을 겁니다.
  • 슈타인호프 2007/06/14 03:28 #

    헉, 오타;; "납북"이라고 쓴다는게 "남북"이라고 썼군요. 지금 알았습니다-;;
  • 초록불 2007/06/14 08:12 #

    슈타인호프님 / 저도 링크 명령어를 잘못 쓴 거 지금 알았습니다.
  • 夢影 2007/06/14 17:09 #

    고구려연구재단이 해체된다니... ㅇ,ㅇ;; 저는 인터뷰에서 그게 가장 눈에 띄더군요. 전에 한번 고구려연구재단 분이 오셔서 특강을 해주셨는데 그분은 고구려를 가지고 니꺼니 내꺼니 하는 데 열정을 소모하기 보다는 동아시아 관계사로 파악하자는 입장이셨어요. 제가 들은 게 맞다면요. 정부의 입장-고구려는 우리꺼-과는 거리가 있는지라 고구려연구재단 저래서 정부지원 잘 받겠냐 하는 생각이 얼핏 들 정도였죠. 저도 특강해주신 분 말씀에 동감하는 입장이라 무엇이든 끌어다 '우리'역사로 만들려는 사상 자체가 참 이해가 안 가네요. 서 교수님이 옛 학자들 의견을 끌어다 뭐라고 말을 만들어내시든지 말이에요.
  • 초록불 2007/06/14 17:10 #

    夢影님 / 벌써 없어졌죠.
  • 시퍼렁어 2007/06/14 19:33 #

    정치에 접목되는 학문들은 본질을 잃는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습니다. 과학,사학,경제,......
  • 궁극사악 2007/06/14 19:35 #

    정치에 접목되더라도 올바로 접목되면 괜찮은데, 곡학아세 쪽으로 나가니 문제가 아닐까요;
  • 초록불 2007/06/14 20:01 #

    시퍼렁어님 궁극사악님 / 입장은 여러가지일 수 있겠습니다. 제 경우는 궁극사악님 쪽에 가깝군요.
  • 瑞菜 2007/06/16 03:49 #

    서길수 한물간 거 어제오늘 이야기 아니지 않습니까.
    제발 좀 정치 물 안 먹고 좀 데이터와 실증 위주의 고대사학자 하나 나오면 소원이 없겠습니다.
    원 상고사 전공의 서울대 박사학위 소유자도 치우천왕에 환단고기를 들먹이는 판국이니.
  • 초록불 2007/06/16 10:32 #

    瑞菜님 / 맞습니다. 송호정 교수 혼자 고군분투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우아한냉혹 2007/06/16 17:24 #

    우리학교 학장님이 이런분이셨군요 -ㅁ-ㅋ
    ..............후우 장충식 잊지않겠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