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렇게 생각할까를 생각하다가 쓰게 된 글 *..만........상..*



공공 게시판에 글이 하나 올라왔다.

그 글에 대한 비판글이 댓글로 붙었다.
나는 그런 비판 싫어하니 하지말라는 댓글이 붙었다.
비판받기 싫으면 글 올리지 않으면 될 거 아니냐는 댓글이 붙었다.
나는 비판받기 싫다고 말했는데, 왜 네 가치관을 내게 강요하냐는 댓글이 붙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비판받기 싫으면 글 올리지 말라는 말이 옳다.
글을 올리지 않으면, 비판받을 일도 없는 것이다.

논의를 진전하기 전에 불필요한 반론으로 제기되는 상황을 정리하고 가겠다.

글은 올리고 싶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은데 아무나 들여다보면서 이 소리 저 소리 하는 건 보기 싫다.
그렇다고 로그인한 사람들에게만 댓글을 허용하면 자기가 아는 사람 중 해당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에게 폐를 끼치는 일(가입을 강요하게 됨)이 되기 때문에 그것도 싫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위 경우에는 일반 게시판에 글을 올리지 말고, 자신의 블로그 등 자신이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게시판에 글을 올린 뒤 악플이 달리면 지워버리면 된다. 악플이 달리는 것이 신경은 쓰이겠으나, 그것을 원천봉쇄할 방법은 없다. 악플마다 일일이 흥분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통제권 밖에서 일어나는 일을 가지고 신경써봐야 본인만 피곤할 뿐이다. 마음대로 삭제하라. 게시판의 운영자에게 주어진 권리니까.


그런데 위와 같은 권한도 없지만 악플(본인이 생각하는)은 보기 싫다면 대체 어째야 하겠는가? 미안하지만 방법이 없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생각을 잘못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가치관도 다양하다. 명백하게 잘못된 가치관이라고, 다 동의할 것 같은데도 알고보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는 것이다. 가령 써도써도 마르지 않는 29만원짜리 통장을 가진 인물을 위대한 분이라고 칭송하거나, 80년 광주에서는 북한의 사주를 받은 폭도에 대한 정당한 진압이 이루어졌다고 믿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이의 가치관은 존중받아야 된다고 생각하면서, 바로 그 점을 강요하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도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또한 자신의 글에 대한 반박은 이런 가치관을 모르는 천박한 짓으로 치부하게 된다. 천만의 말씀이다. 모든 이의 가치관이 존중받아야 한다면,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는 이의 가치관도 존중해야 한다.

나는 물론 모든 이의 가치관을 존중하는 따위의 일은 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충분히 경멸해 줄만한, 아니 경멸해야 마땅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대로 내 가치관을 경멸하는 사람들도 있다. 내 경우에는 유사역사학을 신봉하는 인간들 틈 사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런 일은 나뿐 아니라 누구에게도 일어나는 일이다. 예수나 석가라 해도 이런 일에서 예외가 아니거늘, 평범한 사람이야 오죽하겠는가.

악플은 누가 다는가? 그것은 글쓴이와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이다. (경멸할만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만이 악플을 단다는 뜻이 아니다. 악플을 다는 사람들은 그 해당 글을 쓴 사람과 가치관이 다르다는 것이다.) 너무 뻔한 이야기라고? 물론이다. 악플을 다는 사람이 자신과 가치관이 같을 리가 없지 않은가?

대응 방법은 무엇일까?

논리적인 반론의 경우 - 물론 이 경우는 내 기준으로 보면 악플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댓글도 악플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내 경우도 충분한 신뢰가 없는 사람이 댓글로 이의를 제기하면 기분은 좋지 않다. 논리적인 반론은 트랙백을 통해서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주관적인 의견이 아니라 객관적인 정보를 통해 이야기해주는 것은 이 경우에 포함되지 않는다.) 특히 블로그의 경우라면, 이런 이의는 댓글로 하지 말고 트랙백으로 처리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블로그가 아닌 경우도 있으므로 일괄적으로 이야기하기는 어렵겠다. 이런 경우 일차적으로는 상대의 논리를 반박하는 글을 쓰도록 해보자. 여기서 상대를 설득할 수 있다면 매우 훌륭한 일이겠다. 하지만 객관적 사실에 대한 논의가 아닌 가치관 논쟁에서는 대개 상대를 설득할 수 없다. 사건을 보는 기준 자체가 달라서 논의를 좁힐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경우 무의미한 논쟁을 되풀이 하는 것보다 관점의 차이가 어디에서 비롯한 것인지 인정하고 논쟁을 그치는 것이 좋다. 여러차례 말한 바 있지만, 설득은 신뢰없이는 이뤄지지 않는다.

논리가 없는 악플의 경우 - 삭제하는 것을 권한다. 또는 정상적인 사람들에게 어떤 악플인지 보여주는 전시효과적 차원에서 달아놓아도 된다. 일시적 흥분에 의한 악플일 경우도 가끔 있어서, 논리적으로 문제점을 짚으면 부끄러워 하는 소수도 있긴 하다.
그리고 상대방이 화를 내는 것을 보면서 즐거워하는 초저질 악플도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 배설물을 먹고 사는 불쌍한 인간들로 주 서식처는 네이버나 다음 같은 초대형 포탈이지만, 때로는 남의 블로그에도 침입한다. 이런 악플은 그 글을 쓴 당사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감정까지 해치므로, 발견 즉시 삭제해 버리는 것이 모두를 위해 좋다. (심지어 그 악플러에게도 좋다. 마약 공급을 자꾸 받으면 결국 헤어나지 못하게 되니까.)

비논리적임에도 불구하고 논리적인 척 위장한 경우 - 제일 골치 아픈 경우다. 어떤 경우에는 너무 많은 모순을 지니고 있어서 대체 어떻게 상대해 주어야 할지 모를 수도 있다. 그냥 삭제해 버리자니 어쩐지 상대의 논리에 밀리는 것 같아 그러고 싶지 않다. 그리고 상대방의 오류를 바로잡아주어야 할 것 같은 생각도 든다. 하지만 포기해라. 어차피 그냥 악플을 다는 사람과의 차이점이라고는 욕을 하느냐, 마느냐의 차이일 뿐이니까.

위 세가지 부류의 사람들 모두가 상대가 자신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지 않은 점을 불편해 한다. 자기처럼 생각하는 것이 당연히 옳기 때문에, 자신처럼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뭔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잘난 척하는 거거나, 가식을 떨고 있는 것이거나 등등.

그런데 이게 과연 잘못된 것일까? 즉 자신과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보는 것이 잘못된 것일까? 그건 당연히 아니다. 문제는 거기 있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그 불편함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면서 자신의 가치관을 강조하는데 있다. 많은 이들이 개신교의 선교 행태를 못마땅해 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것에 해당한다. 개신교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불편한 영역까지 들어가 선교를 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개신교 선교를 비판하는 사람들 중에는 그들이 비난하는 개신교도와 똑같이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개신교를 비판하지 않는, 또는 그와는 다른 문제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불편해할 영역까지 들어와서 "니 관점은 틀렸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자신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길 바란다. 결국은 그런 것이다. 감정적인 영역에서 일어나는 논쟁(그동안 이오공감에 많이 올라왔고, 지금도 올라오고 있다)은 - 사실 논쟁이라고 부를 것도 없는 이전투구에 불과하지만 - 건질 것은 없고, 감정만 황폐해지고 만다.

아니, 그럼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는 말도 하지 말고 담 쌓고 지내란 말이냐? 라고 오버하는 사람들이 꼭 있다. 나는 그런 이야기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가치관이 다르지만 말이 통하는 사람이 세상에는 훨씬 더 많다. 사실은 같이 사는 부부나, 자기 아이들이라 해도 가치관이 다를 수 있기 마련이다. (물론 비슷한 경우도 많다.)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 인간은 예의범절(서양에서는 에티켓이라 부르더라)이라는 것을 만들어 두었다. 그래서 사실은 이것만 잘 지키면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끼리도 얼마든지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 규칙을 제법 잘 지키고 있다. 그러나 0과 1로 만들어진 인터넷 세상에 들어오면 갑자기 Yes or No 이외의 것은 생각하지 못하는 단세포로 변하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그 사이에 예의라는 것은 찾을 도리가 없다.

인류가 수천년간 예의라는 것을 발전시켜온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예의를 지킬 때, 더 많은 사람들, 더 많은 가치관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 좋겠다. 그리고 그만큼의 소통을 통해서 인생은 더 다채로워질 수 있는 법이다. 물론 이런 가치관을 강요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다.

덧글

  • 카리스 2007/08/04 23:44 #

    정말 e세계에만 들어오면 이분법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죠..;;
    저도 다른 사람에 대한 의견 수용에 대한 생각을 한번 해본적이 있는데 나름 참고할수 있는 좋은 글인거 같습니다^^
  • 이녁 2007/08/04 23:44 #

    비논리적임에도 불구하고 논리적인 척 위장한 경우 - 이게 진짜 골때리는 악플이지요-_-;;
  • 키치너 2007/08/04 23:48 #

    좋은 글이십니다. 예전에 예상하지 못한 악플을 처음 받았을 때 당황스럽고 불쾌했던 기억이 잊혀지지 않는 데, 초록불님과 같은 대응을 하기엔 아직도 스스로 미숙한 점이 많은 가 봅니다.
  • 노란병아리 2007/08/04 23:53 #

    그래서 생겨난 예의를 '위선'이라거나 '고리타분한 허례허식'으로 해석하는 얼라들일수록 악플지수가 더 심하죠
  • 초록불 2007/08/04 23:57 #

    키치너님 / 사실 네이버 악플과 같은 초저질 악플은 가치관의 강요가 아니라, 상대방의 분노를 상상하며 즐거워하는 수준의 것들이죠. 낚시성 악플이라고 할까요?
  • zert 2007/08/05 00:01 #

    그러고보니 방금 전에 비로그인 악플을 받아서 전환했습니다(....)
    디워에 대해 뭐라 썼는데 글 작성한지 몇 분 되지도 않아서 바로 반응이 오더군요(....)
  • 초록불 2007/08/05 00:10 #

    zert님 / 잘 하셨습니다. 감정 배설물을 먹고 사는 초저질 악플에 해당합니다. 가차없이 삭제해 버려야 합니다.
  • 汗柱 2007/08/05 00:58 #

    음... 굳이 e세계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가슴에 담아 둘만한 내용이군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
  • 언에일리언 2007/08/05 01:54 #

    좋은 글이군요. 늘 느끼는거지만 초록불님은 참 도덕적이고 인격적이고 관대한 분인것 같습니다. 전 이런거 저런거 다 귀찮다! 그냥 숨어서 아무말도 안하고 살자! 라고 하는데 말입니다.
  • 초록불 2007/08/05 01:56 #

    언에일리언님 / 그런 게 아니고 참을성이 없는 겁니다...^^;;
  • 非狼 2007/08/05 06:36 #

    스팸 댓글이 아닌 악플은 그저 살포시 무시해주는게 서로 정신건강에 편하죠 뭐 (...)
  • AvisRara 2007/08/05 09:48 #

    드문 경우이지만 게시판을 다니면서 주장 자체는 생각해 볼 여지가 있고 논거도 비교적 충실한데 비속어와 모욕적인 표현을 사용해서 쓴 답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당연히 그 후로는 대화고 뭐고... 단순히 '매우 예의가 없는 경우'(윗 글에서 두번째 사례의 발전형일까요?^^;)이기도 하지만 볼 당시에는 상당히 희한한 사례라고 느꼈습니다.
  • Kyrie_KNOT 2007/08/05 13:13 #

    제일 기분 나쁜 게 비 로그인 악플. 지가 지껄일 말은 실컷 지껄인 다음에 다시 자신의 악플에 대한 반박이나 대응을 확인하러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 거적 2007/08/05 15:13 #

    정말정말 가끔은 너무 화가나서 (현피하려고-_ -) 인터넷 실명제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이 글 너무 좋네요:)
  • 나비의바람 2007/08/05 18:05 #

    Kyrie_KNOT님 말씀처럼 로그인도 안하고 리플달면서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온갖 욕과 할말 못할말 다 하면서 뒤에는 책임도 안지고 그냥 가버리는 사람들이 가장 황당합니다.

    책임감도 없고 자기생각만 하고 예의도 없고 현실에서 만나면 되게 피곤할 것 같은 스타일이죠
  • 2007/08/05 19: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7/08/05 21:17 #

    비밀글 / 잘 지내시죠? 아직 그 회사에 있는 건가요?
  • 리체 2007/08/05 22:24 #

    흐흐, 이렇게 옳은 말씀만 속시원하게 해주시는 초록불님이 너무 좋습니다><

    그나저나 제가 가장 인상적이었던 블로거의 경우는,
    예전에 어떤 사고에 대해서 엄청 비난성 악플을 받는데도 아주아주 의연하게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블로그쥔장을 음해하는 악플 백만개가 달리는데도 아무 대꾸없이 의연하게 같은 논지의 포스팅을 연달아 계속하는 걸 보고 감탄한 적이 있었습니다. 악플이든 반대논조의 댓글이든 일일이 대꾸하지도 않고 달리는대로 냅두고는 계속 그렇게 악플 달릴만한 포스팅을 당당하게 계속 내걸더라구요. 그거 참 괜찮은 방법인데? 라고 생각했다가.... 나중에 그 블로거가 그걸 의연하게 감내한 게 아니라 시간 없어서 니네들 차단 못하는 거다, 로그인자만 댓글 허용하겠다 라고 정책을 바꾸는 걸 보고 실망했던 기억이 있네요.ㅎㅎ
    블로그 논쟁 보면 정말 요즘은 가관도 아니더라구요. 말이 쉬운 건지 글이 쉬운 건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 초록불 2007/08/05 22:33 #

    리체님 / 확실히 요즘은 글이 더 쉬워진 모양입니다...^^;;
  • 아르핀 2007/08/08 03:14 #

    그동안 트랜스X머에 너무 빠져있어서 못들어왔더니 이렇게 좋은 글이 올라와있네요. 읽는 내내 공감하고 뜨금하기도 했습니다.
    체크포스트에 담아갑니다. 고맙습니다.
  • 내눈을바라봐 2018/11/11 17:41 #

    제가 개신교 신자지만 가톨릭이나 불교 혹은 불신자들과 다를게 없었기에 전 그들의 비판이 다 틀린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가톨릭의 대구희망원 사건. 불교 조계종 사태에 대해 한국교회는 입이나 닫았고 또한 그들처럼 안되어야 하는데 명성교회 세습과 성범죄로 그들과 별반 다를게 없는 종교가 되었습니다. 전도 역시 그저 예수천국 불신지옥 혹은 빵이나 주며 예수님 믿고 구원받아라는 옛날 방식을 쓰기에 그들이 저희 교회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헌금. 점점 더 난립하고 커지는 건축으로 사람들이 우릴 더 싫어하게 된것이죠.

    더욱이 귀신쫓음. 방언. 신내림 등의 신사도운동까지 하며
    세속주의에 빠져 좌우로 정치놀음이나 하니 더 싫어진것이죠.
    더욱이 이 모든 것들은 성경에서 주님에서 멀어지게 된것입니다.

    70년전 해방정국이 끝났죠. 허나 이전 3년동안 해방정국에 소위 크리스천이라는 개신교도들이 신탁통치에 휘둘렸을때 그 버릇을 지금도 못고치고 지내고 있습니다.

    저까지도요. 굳이 개신교를 비판하는 사람들을 전 미워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하나 개신교 신자들이 그렇게 애지중지하는 성경을 정작 본인들이 성경대로 안하니요.

  • 초록불 2018/11/11 20:02 #

    그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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