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 - 한국은 인종 차별을 그만 둬라! *..시........사..*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Committee on elimination of Racial Discrimination)에서 우리나라에 인종차별철폐를 위해 노력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대한 내용 중 가장 자세히 보도한 것은 연합뉴스다. 해당 기사를 링크한다. (기사에는 애써 [인종]이라고 번역했는데, 주로 ethnic으로 쓰인 이 단어는 [민족]으로 종종 번역한다는 점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겠다.

[연합뉴스] 유엔, 韓 `단일 민족국가' 이미지 극복 권고 [클릭]

그러나 저 내용도 위원회에서 논의된 것의 전부가 아니다. 공식자료는 아닌 모양인데, 영어가 좀 짧아서 이 자료밖에 못 찾아냈다. 논의 중간에 나온 자료인 모양이다. 그러나 억지로 읽어보니 권고 내용은 거의 이것과 동일하리라 생각하게 된다.

COMMITTEE ON ELIMINATION OF RACIAL DISCRIMINATION
CONSIDERS REPORT OF REPUBLIC OF KOREA [클릭]


보고서의 주 내용은 이렇다.

- 한국 사회의 순혈주의(pure bloodedness) 문화 (혼혈(mixed blood) 같은 인종차별적 단어의 사용)
- 한국에 신청한 난민 문제
- 한국내 외국계 배우자 및 자녀 문제
- 인종 차별 금지법 제정 문제
- 한국내 외국인 노동자 문제 (여수 외국인 수용소 화재 사건도 거론된다)
- 한국내 외국인 지원 문제

이런 문제가 한국 정부의 보고서 발표 / 검토 / 구두 질문 / 인권 위원회 보고서 / 구두 답변 / 추가 질문 / 추가 답변 / 결론 순으로 작성된 위 문건에 적혀 있다.

위원회의 이런 지적에 대해서 한국 정부는 그 위험성을 이해했다고 말한다.
The Government understood that ideas of mono-ethnic ethnicity could lead to dangerous ideas of cultural superiority.

노무현 대통령의 인기가 없었기 때문에 인용되지 않았는지 모르겠는데(아니면 기자들이 읽다가 지겨워서 던져버린 걸까?) 이 권고안 뒤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

2006년 하인스 워드의 방한을 주목했다는 이야기. 하인스가 청와대(Blue House)를 방문해서 대통령과 영부인을 만났을 때, 대통령은 이런 말을 했다.
"I wonder if Mr. Ward would have had as much success if he had been raised here."
이 말을 그들은 사람들의 편견을 바꾸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이해했다.
A high-level acknowledgement of discrimination against such offspring represented an important first step to changing the prejudices of the people, and in cultivating in them a respect for persons who looked different from the norm. (번역에 자신이 없어서 원문을 달아놓고 있다는 거 눈치 채셨죠?)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늘상 "미국 놈들이나 인종차별하지 말라 그래"라든가, "내정간섭이야. 불법체류자 내쫓는 건 당연하잖아", "미국도 그래" 등등의 말이 나온다. 우선 확실히 해두자. 이건 UN에서 한 일이지, 미국이 한 일이 아니다. UN이야 어차피 미국의 딸랑이 아니냐고?

유엔 인종차별위원회(UNCERD)는 1965년 결성되었고, 유엔 가입국 197개국 중 178개국이 가입해 있다. 가입 안 한 나라 중 대표적인 나라가 미국과 이스라엘이다. 미국이 UNCERD를 쥐고 흔들 수 없음은 명백하다. 왜냐하면 이번 권고가 나온 청문회 대상 국가에는 미국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번 청문회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수준을 받은 나라는 모두 18개국이라고 한다.

수리남
미국
이스라엘
코트디브와르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남북한 쌍으로...-_-)
가이아나
뉴질랜드
프랑스
수단
벨리즈(중미에 있는 나라)
벨기에
페루
브라질
콩고인민공화국
니카라과
일본
중국


미국, 프랑스, 벨기에, 일본과 같은 나라들도 거침없이 하이킥 당하고 있다. (위 자료는 blackwatch님 포스팅 [클릭]에서 참고했음)

지난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조사대상 55개 국가 중 인종차별이 심한 정도로 51위에 올랐다. UN에서 공연히 뭐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한국일보] 편협한 한국인 [클릭]

[사족] 사실 보고서에서 내가 가장 주목한 대목은 이거였다.

An Expert, in that connection, noted the need for a law specifically prohibiting organizations that propagated ideas of racial superiority.
한 전문가는 (위와 관련하여) 특히 인종우월주의에 입각하여 선동하는 단체를 금지하는 법률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유의했다.


이제 [환단고기] 들고 설치면서 한민족이 짱이셈이라고 떠드는 유사역사학 신봉자들을 법으로 처단할 수 있게 되는 걸까?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인종차별 2013-05-18 21:19:27 #

    ... 로 신기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미 2007년에 저는 이런 포스팅을 했어요. 유엔에서 우리나라에게 인종차별철폐를 위해 노력하라고 한 내용입니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 - 한국은 인종 차별을 그만 둬라! [클릭] 위 기사에 나오는 워싱턴포스트의 조사 방법은 유엔의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당시 유엔의 권고는 미국에도 있었는데, 워싱턴포스트의 조사에 ... more

덧글

  • francisco 2007/08/21 23:53 #

    남북한, 일본, 중국 모두 다 포함됐네요. 역시 동아시아는 재밌어요.
  • 카리스 2007/08/21 23:57 #

    유교적 사상의 대표국들이 다 있다는게 좀 놀랍군요..
  • windxellos 2007/08/21 23:59 #

    정말로 동아시아는 전부 다 들어있군요.(...)
  • 모에 2007/08/22 00:05 #

    동북아시아는 다들어있네요 =_=;
  • IWBJ™ 2007/08/22 00:09 #

    아니 동북아시아라니요. 러시아를 무시하십니ㄲ(...)

    그건 그렇고 아마 초록불 님의 기대는, 적어도 단시일 내에는 이뤄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런 법률을 제정하려 들었다간 자칭 우파 세력들이 가만 있을 리가 없지요.
  • 슈타인호프 2007/08/22 00:41 #

    대만이 유엔 회원국이었다면 포함됐을까요?
  • 풍신 2007/08/22 02:46 #

    참 대단한 동아시아군요. 그런데...브라질에서 인종 차별을 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아...흑인에 대한 독설적인 농담은 많아도, 미국과 같은 레벨로 보기엔 힘들죠.)
  • young026 2007/08/22 02:59 #

    수리남과 기아나는 있는데 가이아나는 없네요.^^

    그런데 저 위의 국가 목록을 CERD 페이지에서 찾아봤는데 찾기가 힘들군요. 71st session에 있는 건 좀 다른 것 같고.
  • 建武 2007/08/22 07:03 #

    이런게 좀 많이 알려져야 하는데 말이죠.. (이러면서 이오공감을 슬며시 쳐다본다)
  • 파파울프 2007/08/22 08:08 #

    뉴질랜드도 꽤나... 저런 문제점이 있는가 보군요. 인종 차별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 초록불 2007/08/22 08:10 #

    young026님 / 기아나가 아니고 가이아나가 맞는 말이군요. 수정했습니다.
  • 위장효과 2007/08/22 09:02 #

    안잭중에서 오스트레일리아는 빠졌는데 뉴질랜드는 있네요. 그넘의 백호주의를 버리지 못해서 그런 건가.
    프랑스는 당췌 그넘의 똘레랑스 외치던게 다 구라였던건가 아님 최근 삽질때문에 저렇게 된건지 좀 애매모호하고요.
    벨기에야 왈롱 족하고 플라멍 족하고 치고받고 쌈박질해온 역사때문에 그런 건지도요.그런데 만약 드그륄과 그의 발로니 군단의 대삽질때문에 이런 취급당했다면 상당히 억울할 듯 합니다^^.
  • 초록불 2007/08/22 09:18 #

    위장효과님 / 저 명단은 매년 나오는 모양입니다. 사안에 따라 분류되는 것으로 이번에 없다고 괜찮다는 뜻이 아닌 것 같습니다.
  • 포더윙 2007/08/22 09:39 #

    이~히!!! (춤춘다)
    매년 듣다보면 '백인들에게 칭찬받고 싶은 증후군'이 도져서 가만히 안 있게 될지도....

    아니 이런걸 백칭증때문에 개선한다는 것도 샤킹한 이야기이지만 말입니다
  • 초록불 2007/08/22 09:50 #

    포더윙님 / 하하, 그거야말로 아이러니군요.
  • 고어핀드 2007/08/22 10:20 #

    오오, 정말.. 동아시아 다 들어있네요.
  • 오토군 2007/08/22 11:26 #

    인종 차별 문제는 결국 잠재력을 가로막는 것이겠지요.
    최근 문제되는 국제결혼도 어떻게 보면 "아이에게 어렷을때부터 2개 국어를 가르치는 셈'에서 시작하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데 말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동구권...(졸라 쳐맞는다)
  • 시퍼렁어 2007/08/22 13:20 #

    불법체류자에게 그렇게 냉혹하게 구는걸 본적없는데... 우리동네에도 꽤 있슴다. 중소기업들이 덕지덕지 모인데라 물론 끼리끼리 놀긴 하더군요 말이 안통하니까.
  • 세레스 2007/08/22 13:50 #

    환빠님들이야 전세계가 우리 민족이니 인종차별같은거 안할지도 몰라요 ㅡ,.ㅡa
    다 우리 민족인걸요?
  • 초록불 2007/08/22 16:34 #

    시퍼렁어님 / 보고서를 읽어보면 외국 노동자에 대한 건은 제도에 대한 이야기들입니다.

    세레스님 / 우리가 적장자인 민족이라는 점이 환빠들의 자세죠. 장남이니 다 내 꺼라는 심보가 바로 차별의 마인드지요...
  • 숫자 2007/08/22 18:03 #

    뭐 황인종이면 대놓고 멸시하는 사람들은 어딜가나 볼 수 있고 서양에 비해 키가 작은 180미만의 동양인들(이건 키가 작은이유) 로 무시하는 경향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특히나 영국에 다녀온 지인에게서 이를 바득바득 갈만한 이야기들을 들어서 ... ..

    우리의 문제는 순혈주의에 의한 인종차별의 문제보다 더 큰것이
    학연 지연 혈연에 의한 차별일 것 입니다. ...

    같은 인종끼리도 전라도 차별하는 판에 ... 인종차별철폐는 좀 먼 이야기 같군요.
  • 초록불 2007/08/22 19:00 #

    숫자님 / 이게 인종(race) 차별이라기 보다는 종족(ethnic), 또는 외국인(nation) 차별이라는 말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 IWBJ™ 2007/08/22 20:27 #

    ....동아시아에 엄존하고 있는 징기스칸의 후예들을 잊어버린 건 저뿐만이 아니군요. 다행입니다.(?!)
  • 猫眼 2007/08/24 12:50 #

    '인종'이라는 걸 구별한게...의학적으로나 과학적으로나 사회과학적으로나 여러가지 연구나 이론정립의 편의를 위해 나눈 것이지 서로 편가르고 차별 차등하라고 나눈 게 아닌데...혈액형 같은 거도 비슷한 거구요. 그냥 의학적으로 편의를 위해 나눈 건데, 한때 히틀러를 주측으로한 나치당이 이걸 민족 차별의 도구로 이용했었죠. 그냥 서로 피부색, 눈색 다른 건데 무슨 순수혈통을 그리 중요시하는지...무슨 귀족도 아니면서.
  • Charles 2007/08/24 15:45 #

    사형제를 폐지하라거나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라거나 하는 권고가 나올 때마다 내정간섭이니 국가의 특성이니 하는 말 좀 안 봤으면 좋겠습니다.
  • 산왕 2007/08/24 17:26 #

    환빠들을 처벌할 근거라니 멋진 이야기군요^^;;
  • 페이퍼 2007/08/24 19:46 #

    근데 솔직히 불법체류자들도 뒤에선 한국인 무시하더군요. 앞에선 안그런척 하지만... 어딜가나 생김새와 육체적 특성에 따라 자신이 속한 집단이 더 우월하다는 인식은 다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intherye 2007/08/24 20:41 #

    "근데 솔직히 불법체류자들도 뒤에선 한국인 무시하더군요."

    푸헤헤헤. 맞는 말씀입니다.
    근데 솔직히 유태인들도 선민의식 갖고 있더군요.
  • 2007/08/25 02:3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폭풍의심연 2007/08/25 05:37 #

    진짜 우리나라가 선진국을로 도약하기 위해서 인종차별주의 는 극복 대상이죠.
  • 초록불 2007/08/25 09:10 #

    비밀글 / 그럴 수도 있겠군요. 보강해 놓았습니다.
  • rayray 2007/08/26 18:32 #

    확실히 외부에 보수적인면이 있다고 느끼긴 했는데 직접적으로 지적을 받았군요
  • Rind 2007/08/27 01:11 #

    재밌는건, 이 나라는 트랜스젠더와 게이마져도 차별한다는 사실이죠 . .);;
  • 스페이드A 2007/08/27 10:19 #

    동아시아 만세~ 가 아닌가요 ^^;
    여튼..난 아직도 왜 혼혈을 차별하는지 모르겠어요 ;
    왤까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