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선박 *..잡........학..*



중국
- 중국의 선박은 오초대전 때에 구축되기 시작.
- 大翼, 中翼, 小翼, 突冒, 樓船, 橋船 등

- 대익 : 길이 24미터, 폭 3미터, 정원 91명
- 중익 : 길이 18미터, 폭 2.6미터, 정원 86명
- 소익 : 길이 17미터, 폭 2.3미터, 정원 80명

- 대익의 탑승원 구성
--- 전투지휘관 1인
--- 조타지휘관 1인
--- 키잡이 3인 (?)
--- 전투원 36명
--- 노꾼 50명

누선의 발달
- 손권 시절 7개의 돛을 가진 누선 등장. 6-700 명이 탑승 가능.

삼국지 시절의 전함들

- 누선 : 지휘선. 3층으로 구성.
- 鬪船
- 海골(骨+鳥)
- 蒙衝 : 습격선. 적선에 돌진. = 蒙동(舟+童)이라고도 함.
- 走가(舟+可) : 다수의 수부와 소수의 정예병사가 탑승. 쾌속 돌진.
- 遊艇

隋唐 시절

- 龍舟 : 수양제가 대운하 시찰 시 사용한 배
---높이 45척, 길이 200장, 높이 4층(4층에 正殿)

- 五牙 : 800명의 전사 탑승
- 黃龍 : 100명 탑승

한국
- 韓船의 특징은 밑바닥이 평평한 평저선. 한선의 기본구조

- 평저선은 흘수가 낮아 뱃머리를 돌릴때 선회반경이 작다.

판옥선

- 상장갑판과 여장을 설치한 것이 특징
- 길이 15-16.5미터. 대형은 21미터까지 있음.
- 노 한자루에 4-5명 배치.
- 노 16자루(한면에 8자루씩)
- 100명 이상 탈 수 있음.
- 항해속도 약 7노트 (시속 13km?)

- 판옥선의 길이 65-70자 (20.15미터-21.7미터)

-탑승인원
-- 지휘관 : 수군절도사 이상
-- 선직 : 배를 책임진다
-- 무상 : 돛대를 조정한다
-- 타공 : 키를 잡는다
-- 요수 : 돛을 다룬다
-- 정수 : 닻을 다룬다
-- 사부 : 활을 쏜다
-- 화포장 : 화약을 다룬다
-- 포수 : 대포를 쏜다
-- 노군 : 노를 젓는다

- 狹船
-- 승선인원 5명 이하

- 거북선
-- 노가 20개인 경우 120명 승선.

- 무기
-- 천자총통 : 대장군전 사용 : 사거리 1200보(900보 설도 있음)(1200보 = 약 960미터)
-- 지자총통 : 장군전, 水鐵鉛衣丸彈 사용 : 사거리 800보
-- 현자총통 : 次大箭 사용 : 사거리 800보 (은장차중전은 1,500보)
-- 황자총통 : 가장 크기가 작은 총포. 피령차중전 사용 : 사거리 1,100보

-- 승자총통 : 사거리 6백보
-- 불화살


** 노트 : 시간당 1,852m (1,852m는 1海里다)
--- 항공모함 니미츠는 최고 30노트, 즉 시속 54km를 달린다.

** 조총 : 조준사거리 50미터, 유효사거리 200미터, 최대사거리 500미터

** 활
컴파운드보우의 공식기록은 641.82m
컴파운드 플라이트보우는 1207.39m

잉글리쉬 롱보우 270m 연속 사격 분당 평균 12발

각궁 최대 사거리 340-360m 연속 사격 분당 평균 15-16발
화살촉을 중갑기병살상용으로 바꾸면 200-250m

편전(애기살) 유효 사거리 300보 (약 360m) 최대 사거리 1천보 (약 1200m)
- 편전의 사거리는 일반 화살의 3배 정도.
- 편전은 통아에 넣어서 발사

덧글

  • 이홍기 2004/09/20 18:20 #

    그림에서는 키와 닻이 지나치게 과장된 크기인듯 하지만 사실 과장된 게 아니고 실제로 저렇게 큽니다. 나무로 만든 닻이라 저렇게 크지 않으면 효과가 없었나 봅니다.
  • 講壇走狗 2007/09/22 19:38 #

    다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전국초의 청동기 문양을 보면 수전을 묘사한 그림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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