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제 요서 공략설 (남조 사서를 근거로 삼음)
2. 백제 요서 지배설 (1번에서 진화 - 지배 근거가 되는 자료는 없음. 위치도 모름. 지배 기간은 만들어냄)
3. 백제 요서 지배설 + 백제 산동 지배설 (근거를 찾을 수 없음. 굳이 근거를 대자면 산동 지방이 선진시대 동이족 거주지라는 점)
4. 백제 요서 지배설 + 백제 회수 - 양자강 유역 지배설 (신라말 유학자 최치원이 그 지방을 소란케 했다고 한 말을 근거로 삼음)
5. 동백제(한반도), 서백제(산동-회수-양자강) 설 (4번에서 발전. 역시 근거 따위는 존재하지 않음. 후일 근거로 태왕사신기가 사용될 수 있음. 이건 그저 동로마-서로마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 것에 불과함)
덧글
(KBS 다큐멘터리 역사를 찾아서 백제편에서 그 양반과의 인터뷰가 제법 상세하게 나와있더군요. 아직 VOD 서비스도 합니다.^^ ㅎㅎ)
그러니까... "반도 백제 => 요서 공략"이 아니라, "대륙 백제 => 반도 공략" 이라는 것이죠.
소위 환빠들이 말하는 내용과 지나치게 비슷한 감이 없지는 않지만,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가지고 있는 설이라면 진지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중국의 어느 학보에서는 "진평군"을 "진나라 시대의 평양군"이라고 교감하던데, 이것도 견강부회같아 보여요. 당시 동성왕 시절은 고구려의 공격으로 백제가 천도까지 단행하던 시절이라서, 그 위기를 해외활동으로 극복해보려던 시도로 보입니다. 국력이 약했기에 지속성은 없었지만....
거꾸로 코페르니쿠스가 천체 궤도가 원형이라고 가정했을 때 관측 결과랑 지동설이 안 맞으니까 주전원을 도입해서 설명했습니다. 스물 몇 개의 원을 도입해서 태양계를 모델링했는데, 훨씬 단순해지긴 했지만 예측의 정밀도는 오히려 천동설보다도 못했습니다. 다만 단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지했을 뿐이죠.
태양계 모델에서 주전원을 제거한 건 케플러의 공으로, 타원 몇 개로 간단하게 만들었죠.
대륙 백제설은 저도 옛날에 어딘가에서 읽은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장수왕대에 고구려가 개로왕을 죽이고 뺏은 영역이 한강 유역이 아니라 사실은 백제의 원래 중심지였던 요서 지역이다! 라는 주장이었죠. 고구려 때문에 대륙에서 쫓겨난 백제의 잔존 세력이 한반도로 이주했다 라는 주장이었는데, 어디서 봤는지는 기억이 안 나네요 ^^;
http://www.kbs.co.kr/radio/1radio/history/aod/1380440_11747.html
여기서 다시 듣고 싶으시면 (로그인을 해야 하기는 하지만) Add 듣기를 누르시고, 대본을 보시고 싶으시면 그 옆에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물론 공짜입니다. ㅎㅎ)
Yes24의 그 양반 소개 긁어옵니다.
-------
저자 : 이도학
1957년 경북 문경에서 출생했으며 동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문학박사로서 연세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서 오랫동안 강의하였고, 지금은 충청남도 부여에 있는 국립 한국전통문화학교에서 문화재관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경기도 문화재 감정위원과 부여군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으며, SBS 라디오에서 '이도학의 역사기행'을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하며 역사 바로 알기와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서로 『백제 고대국가 연구』 『새로 쓰는 백제사』 『궁예 진훤 왕건과 열정의 시대』 『고대문화산책』등 여덟 권이 있으며 논문은 <백제집권국가 형성과정연구>등 70편에 이른다.
--------------------
국회도서관에서 이 사람 이름으로 글을 검색하니 제법 많이 나옵니다. 목차만 봐서는 잘 모르겠지만, "재야파"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많은 이야기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재밋고, 흥미롭게 읽고 있습니다 (--)(__)
항상 그런 것처럼... 가장 큰 문제는 사료의 부족이 되려나요?^^
(그 부족한 사료를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면서 읽어야 하니, 사람마다 해석하는 것이 다른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그리고 그전제 백제가 남조에 요구해서 받은 관작이 아무리 생각해도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겁니다.(무슨왕이니 후이니 하며 책봉해주더군요)
제 개인적 생각에는 백제가 남조에 사신을 보내 허풍친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전라도 사람인데 이상하게 백제에 애착이 안가는 이유가 허황된 요서니 대륙이니 하는주장땨문입니다.
백제가 대륙을 지배했다는 주장은 망상이에요. 어서 거기서 모두 깨어났으면 좋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