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 대한 맹목적인 증오를 볼 때 *..역........사..*



남대문이 타버리는 바람에 여기저기서 "국보 1호도 못 지키고..." 운운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문화재청이 국보1호라는 건 아무 의미가 없고, 그냥 관리번호를 붙인 것에 불과하다고 그렇게 입이 닳도록 떠들고 다녔는데 그런 선전이 아무 의미가 없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한편에서는 찌질 조선의 남대문 따위가 무슨 의미가 있냐, 일본애들이 지들 좋으라고 붙여 놓은 이름이 남대문이다(남대문은 지어졌을 때부터 남대문이라고 불렸다. 숭례문과 남대문은 병칭된 이름이다), 심지어는 남대문은 일제가 지은 것이다라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도 떠돕니다.

이런 이야기의 밑바탕에는 맹목적인 조선에 대한 증오가 끼어들어있습니다.

이런 증오심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흔히 미움도 관심의 일종이라는 말을 합니다. 맞는 이야기죠. 아예 관심이 없다면 조선에 대해서 뭐라 하건 신경 끄고 사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선 증오론자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죠. 누구라도 조선에 대해서 애정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면 가서 한마디 해줘야 합니다. 못난이 조선을 옹호하지 말라고요. 증오가 극도에 달한 사람들인지라, 그냥 조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조차도 참지를 못합니다.

이런 증오는 결국은 자기 자신에 대한 혐오감에서 오는 것입니다. 저 위대하고 잘난, 세계 역사에 큰 족적을 남긴 나라에 태어나지 못한 자신에 대한 저주가 조상에 대한 원망으로 발현되는 것이죠.

이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민족주의자가 아니며 따라서 우리나라 역사라고 해서 이유없이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역사는 제게 익숙하고 제 능력으로 들여다보기 쉽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이야기를 좀더 많이 하고 있을 뿐이죠. (네, 영어건 일어건 외국어는 할 줄 아는 게 없습니다.) 그리고 잘 알게 될수록 그 대상에 대한 사랑도 깊어지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증오도 비슷해서, 일단 증오하게 되면 알면 알수록 더 증오하게 됩니다. 인간인 이상 이런 감정을 초월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방향을 잡으면 마치 관성의 법칙 같은 것이 작용하는 법이죠. 그러다보면 팩트가 좀 틀리더라도 대의가 맞으면 된다는 사고도 나옵니다. 가령 일제가 20만권의 고서를 태운 게 아니라는 걸 증명해줘도, 중요한 것은 일제가 뭔가를 태우려 했다는 사실이고 일제가 뭔가를 태우려 했다면 그게 고서가 아닐 이유도 없다는 식의 논리 비약이 쉽게 일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전통적인 세계사의 관점에서 본다면 조선의 역사는 분명 세계사의 변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환단고기] 신봉자들은 조선의 역사를 떠나 우리 역사가 세계사의 변방에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기만과 조작을 가해서라도 세계사의 중심에 서려고 합니다. 그러나 명백한 것들을 다 조작할 수는 없기 때문에 증거가 없는 고대로 날아가 [환단고기]같은 위서를 만들어내고는 좋아라 하는 거죠. 그런 이유로 조선도 중국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정신없는 사람들은 그 세계에서도 욕먹기가 일쑤인 것입니다.
(그런데 동아시아의 역사에서 한국사가 일본사나 중국사에 비해 비중이 작게 언급되는 데에는 현재 한국의 위상이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쳐지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런 이야기를 해도, 조선 증오론자들에게는 오늘날 한국이 일본이나 중국에 비해 한 수 접히는 이유 자체가 조선이 찌질한 나라였기 때문이라는 것으로 환원되어 버립니다.)

조선을 증오하는 사람들의 길은 결국은 똑같습니다. 자기 뿌리에 대한 혐오. 그것을 환상 속으로 들어가 위안을 삼으려는 사람들이 [환단고기] 신봉자들이죠. 그리고 다행히 [환단고기]까지는 가지 않는다 해도 조선에 대한 경멸을 표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은 사실 동일한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폴란드의 역사 같은 것은 알지 못하죠. 핀란드의 역사는 어떨까요? 가나의 역사는? 인도네시아의 역사는? 세계에는 200개 가까운 나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역사는 열 개 남짓한 나라뿐입니다.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이태리, 스페인, 미국 대개 이 정도죠. 이른바 세계 역사에 영향을 미친 나라들 몇 개 이외에는 별 관심도 없습니다. 사실 이들 역사도 뭔가를 안다고 할만큼 많이 알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이들 나라 외에는 한가지 역사를 더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자신이 미워하는 조선의 역사죠. 자신의 핏줄이기 때문에 버릴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더럽고 추하게 보이는 조선의 역사. 더럽고 추하다고 생각하니까 더 알아볼 필요도 느끼지 않죠. 어디선가 우연히 몇마디 듣게 되어도 그런 관점을 더 강화시킬 뿐입니다.

조선을 증오하는 사람들의 기준에서 볼 때, 조선처럼 작고 보잘 것 없는 나라들은 많습니다. 거란이나 여진처럼 한때 강대했으나 이제는 사라진 나라들도 있고요. 조선을 증오하는 사람들이 과연 그런 나라의 이야기에도 그와 같은 증오심을 드러낼지 궁금합니다. 사실 관심도 없을 겁니다. 누군가가 잘 듣지도 알지도 못하는 나라의 이야기를 해주면 하하 웃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겠죠. 잘 모르는 그 나라의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어도 말이죠. 하지만 조선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으면 버럭 화를 내면서 "나의 조선은 그렇지 않아!"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역사에서 작고 보잘 것 없다는 것은 무슨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또 크고 위대하다는 것은 무슨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무척이나 큰 사람들입니다. "나"가 소중한만큼 "나"와 관계된 것이 하찮은 것임을 참을 수 없는 것이죠. "나"와 관계없는 듣보잡들이야 어찌 되었건 상관도 없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남의 말 잘 안 듣습니다. 감히 누구에게 충고를 하냐고 생각하죠. 그런데 "나"의 역사와 관련된 부분은 어찌 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건 인간으로 태어난 운명이니까요. 따라서 "나"는 그것들을 경멸함으로써, 그것과 "나"의 차별화를 시도합니다. "나"는 그것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없지요. 그것들은 불태워 없어져야 할 헤라클레스의 인간적인 부분과 같은 것일 뿐이니까요. 그것을 모욕하고 더럽게 볼수록 그것과 자신은 다른 개체가 되고, 그만큼 더 "나"는 위대해지죠. 일부 망상주의자들의 "나"는 더 위대한, 세계의 운명을 뒤흔든 "민족의 후예"여야 하고요.

역사라는 건 그런 게 아닙니다. 역사는 그저 사람들이 살아간 날들의 기록입니다. 이 안에서 위대한 것도 볼 수 있고, 이 안에서 증오할 것도 볼 수 있죠. 이 안에서 영웅들을 만날 수 있는가 하면, 이 안에서 바보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역사를 만들어낸 위인도 있고, 역사를 망친 흉악배도 볼 수 있죠. 크고 광활한 것이 있는가 하면, 작고 세밀한 것들도 있습니다. 역사는 역사일 뿐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이 그런 역사를 통해서 대체 무엇을 알아야 하는 것일까요? 역사가들은 무엇을 위해 연구하고 있는 것일까요? 저 자신은 저 나름대로의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여러분께 강요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무엇을 오직 증오하기 위해서 역사책을 펼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도 그러시기 바랍니다.

덧글

  • 로렌쵸 2008/02/11 22:06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非狼 2008/02/11 22:10 #

    아니 뭐, 1980년대 우연찮게 일본식 경영 시스템이라는 뽀록(...)을 터트리지 못했으면 세계사에 이름을 남긴건 제 2차 세계 대전중의 악의 축 밖에 없을 거라는 일본에 비하면 - 일본인 교수의 견해입니다, 참고로 - 조선이면 충분히 멋진거 아닌가요;

    조선을 증오해 본들 500년 뒤의 후손들은 똑같은 꼴로 조선을 증오하던 그 형편없던 조상을 증오할지도 모를 일인데 말이죠.
  • 미션루스 2008/02/11 22:16 #

    전 조선이 참 좋던데 말입니다.
    물론 말기에 들어서 상당한 혼란을 보였지만...그건 어느국가나 마찬가지니 논외로 치구요 =ㅂ=;

    전 신라도 좋아하는데 신라도 은근히 조선 못지않게 증오의 대상이더군요.
  • rumic71 2008/02/11 22:22 #

    물려받은 유산이 참새 눈물만하면 부모를 원망하는 마음이 생기죠. 그 과정에서 '사실 나는 주워온 아이고 원래는 부잣집 혈통이야' 라고 생각하게 되고, 또 족보를 뒤져보니 얼추 근거가 될락말락한 귀절들이 보인다면야...
  • kalay 2008/02/11 22:24 #

    1962년에 제정된 '국보 1호' 번호조차도 일제가 붙인 거라고 하는 사람도 생기더군요-_-
  • rumic71 2008/02/11 22:26 #

    정확히는 일제가 붙인 번호를 따라한 거죠.
  • coralsea 2008/02/11 22:37 #

    다시 한번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글입니다. 역사에 대해 말씀하셨지만, 후반부는 비단 역사가 아닌 부분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씀이 아닌가 싶습니다.

    내 성씨, 내 고향, 내 출신학교, 내 직업, 내 종교에 대한 비판을 용납치 않는 태도들...

    초록불님은 자존감이 강한 사람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저는 거꾸로 자존감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스스로 알맹이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 보니 성씨, 고향, 학교, 직업, 종교에 의존하는거죠. 아마 초록불님도 같은 뜻으로 말씀하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 자체로 존중받도록 노력하고, 타인을 그 자체로 존중하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 총천연색 2008/02/11 22:40 #

    문제는 다시 자신에게 '역사는 무엇인가'로 회귀되는 군요.
    한 번 더 생각할게요.
  • 초록불 2008/02/11 23:18 #

    로렌쵸님 / 감사합니다.

    coralsea님 / 분명히 건강한 자존감은 아니죠. 말씀하신 내용에 동감합니다.
  • 뚱띠이 2008/02/11 23:23 #

    다시 한번 스스로를 반성하게 하는 글입니다.
  • 야스페르츠 2008/02/11 23:37 #

    으아 명문입니다!!!
  • 제갈교 2008/02/11 23:40 #

    왠지 모르게 조선에 대한 증오는 현대적 관점에서 바라본 동양은 가난하고 서양은 잘산다...(동양은 열등하고 서양은 우등하다)...는 것에서 출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누군가에게 화가 나면 그 누군가의 나쁜 점만 보게 되고 또 그 누군가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듯이, '무언가'를 배울 때 증오는 배제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뭐 약간의 자극이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고도 하지만...)
  • 도라지 2008/02/12 00:22 #

    그래서 전 그런 사람들 보면 괜히 못난 조상 잘나보이게 꾸미려고 고생말고 그냥 '난 대 중국에서 이주해온 대륙인의 후손이다'라고 주장하면 되지 않느냐고 말하죠.(취향에 따라 고려를 복속시킨 몽고의 후예라고 하던가 아니면 세계적인 경제 대국인 일본의 고대 한반도 식민지 였다는 임나 일본부의 자손이라고 하던가요) 사실 환빠질보다 이게 더 쉽고 진실일 가능성 있지 않나요?
  • Ginger 2008/02/12 01:08 #

    잘 읽었습니다. 찬찬히 생각해야겠습니다.
  • prufrock 2008/02/12 06:04 #

    남대문이라는 이름이 일반 백성들에게 편의상으로 불리던 이름이며 일본이 숭례문의 가치를 격하하기 위해 만든 이름이 아니라는 확증이 있나요? 숭례문이라는 이름은 어려운 말이고 남대문이라는 이름은 쉽고 친근해서 많이 쓰였을 법도 한데 확실한 증거는 본 적이 없네요.
  • anaki-我行 2008/02/12 08:04 #

    prufrock//초록불님의 이전 포스팅에서 관련 글이 있습니다만...
    태조 5년 9월 24일 기사로 서울안에 8대문이 완공되고 그 이름을 짓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정북(正北)은 숙청문(肅淸門), 동북(東北)은 홍화문(弘化門)이니 속칭 동소문(東小門)이라 하고, 정동(正東)은 흥인문(興仁門)이니 속칭 동대문(東大門)이라 하고, 동남(東南)은 광희문(光熙門)이니 속칭 수구문(水口門)이라 하고, 정남(正南)은 숭례문(崇禮門)이니 속칭 남대문이라 하고, 소북(小北)은 소덕문(昭德門)이니, 속칭 서소문(西小門)이라 하고, 정서(正西)는 돈의문(敦義門)이며, 서북(西北)은 창의문(彰義門)이라 하였다.
    원문 : 正北曰肅淸門, 東北曰弘化門, 俗稱東小門。 正東曰興仁門, 俗稱東大門。 東南曰光熙門, 俗稱水口門。 正南曰崇禮門, 俗稱南大門。 小北曰昭德門, 俗稱西小門。 正西曰敦義門, 西北曰彰義門。

    그 외에도 실록에 '남대문'이라는 명칭으로 쓰인 기사는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 아르핀 2008/02/12 08:51 #

    구구절절히 옳으신 말씀... 아무리 잠수여도 이 글은 덧글을 달아야겠다는... ㅠㅠ

    사실 자신 스스로를 깎아먹는 사람들 중에 대다수는 자기 자신의 능력에 확신이 없는 열등감 덩어리이기 때문에 다른 대상을 매도해서 분노의 향방을 돌리려고 하죠. 어떻게 보면 참... 불쌍하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합니다.. -_-; 전 자신이 그리도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분노에 치중하기보다는 반성하고 긍정적인 재생산을 해내야한다고 보는 관점이라서 말이죠.

    무엇보다 글의 마지막 부분이 굉장히 와닿습니다.
    작년 강의 중에 교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서양처럼 역사를 해석하는 것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유럽중심주의로 흘러가는 것이고, 우리가 진리 혹은 가치있다 여기고 공부하는 것 중에는 믿음을 저버리는 것도 많다고 말이지요.
    이 말씀에 '그렇다면 왜 역사를 공부합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교수님께서 하신 답변이 기억에 남습니다.
    "사실 저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공부하고 있는 것이지요. 여러분께서도 앞으로 그 답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 로보스 2008/02/12 09:05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 "고대 이집트"로 시작하는 문단에서 '미국 대게'가 뭔가 했습니다 ^^;
  • 초록불 2008/02/12 09:08 #

    제갈교님 / 오직 증오만 있는 것이 아니라면 증오도 일정 정도 생겨나는 것은 인지상정이겠죠. 우리가 독립군을 고문하던 일제 고등계 형사들까지 사랑하면서 역사 공부를 할 수는 없잖습니까...^^;;

    도라지님 / 그럼 그 사람들 화낼 겁니다.

    prufrock님 / anaki-我行님이 잘 답변해 주셨네요. 말씀하신대로 숭례문은 어려운 이름이어서 다들 남대문이라 불렀죠. 제가 어렸을 때는 남대문의 정식 명칭은? 이라는 것이 퀴즈의 단골문제일 정도로 숭례문이라는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죠. 그러다 어떤 바보가 남대문이라는 이름은 일제가 만든 거라는 떡밥을 뿌린 이후로 남대문이라는 민중과 함께 살아왔던 이름이 격하되어서 모두들 숭례문, 숭례문 하고 있는 실정이죠. 다행히 남대문 시장이 숭례문 시장으로 이름을 바꾸진 않았습니다만...^^;;

    아르핀님 / 아마 그 교수님은 제가 찾은 답의 영역은 이미 지났을 것이고, 그 윗단계 어디쯤의 답을 찾고 계신 중이겠죠.
  • 초록불 2008/02/12 09:09 #

    로보스님 / 오타네요...^^;; 대개...였습니다. 수정했습니다.
  • dunkbear 2008/02/12 09:51 #

    덧글 올리려다 길어져서 트랙백했습니다. 별 내용은 없지만요. ^^;;
  • 개멍 2008/02/12 11:29 #

    조금 옆으로 새는 얘긴데, 소설 등에 보면 역성혁명 때문에 이씨 왕조에 대한 반감이 조선 기층민들에게 있었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이게 근거가 있는 얘길까요?
  • 초록불 2008/02/12 11:34 #

    개멍님 / 글쎄요... 소설가들의 상상력이겠지요. 그리고 그런 사람들도 있었겠지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성계는 왜구를 무찌르기 위해 전국을 누비며 연전연승한 사람이니 당대에 이순신보다 더 인기가 있었을 것입니다. 자기 동네를 구원하기 위해서 달려온 싸나이. 그리고 멋지게 왜구를 무찌르고 돌아가는데 싫어할 사람들이 있었을지는... 그는 당대에 전설이 된 장군이고, 그 위명으로 왕위까지 올랐다는 것을 일단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 teferi 2008/02/12 13:25 #

    역사도 돈과 관계가 있지요. 역사가들이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지정하지 않으면 왜 남대문을 돈들여 복원하겠으며 왜 광화문과 경복궁을 복원했겠습니까? 저 같은 사람은 조선을 증오한다고 하는데, 그 말이 맞을지도 모릅니다. 한데 저 같이 조선을 증오하는 사람도 왜 조선이 남긴 문화재에 세금을 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이 제시를 해 줘야 겠지요. 역사는 단순히 살아간 날의 기록이 아닙니다. 역사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서 현재 사는 사람의 삶이 변하죠. 600년이 넘는 서울에 문화재가 없다고 한탄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저같이 망한 나라의 흔적은 없어지게 내버려두면 백지위에서 깨끗하게 새출발할 수 있다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역사가, 혹은 역사의 해석이 어느 쪽이냐에 따라 대한민국에 남은 문화재의 운명이 결정되겠지요.
  • 초록불 2008/02/12 14:59 #

    teferi님 / teferi님과 같은 분을 위해서도 복원하고 있는 거죠.
  • 措大 2008/02/12 16:47 #

    좋은 글입니다. 늘 잘 읽고 있습니다.
  • 다문제일 2008/02/12 19:23 #

    한반도는 세계의 중심도 주변도 아닌 그냥 내가 살고 있는 땅일 뿐입니다.
  • 잠본이 2008/02/12 20:55 #

    > 국보1호라는 건 아무 의미가 없고, 그냥 관리번호를 붙인 것에 불과하다고 그렇게 입이 닳도록 떠들고 다녔는데 그런 선전이 아무 의미가 없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뭘 하건 '1등'에 목숨 거는 국민들이니 뭐 어쩌겠습니까. =D
  • 초록불 2008/02/12 21:21 #

    잠본이님 / 정답입니다.
  • 瑞菜 2008/02/13 09:22 #

    그래서 이 국보의 일련번호를 없앤다고 하지요.
    하지만 그럴려는 와중에 이러니 어쩌면 좋나.
  • 인형사 2008/02/13 13:20 #

    이건 정말 다른 이야기지만.
    ... 일련번호를 붙이지 않으면 문서 작성하기 힘들텐데 말이죠 ;;;
    가나다 순으로 관리하게 되려나요.
  • 라인하르트 2008/02/14 01:50 #

    인형사님 // 아무래도 가나다보다는 인수위의 기조에 따라 영역후 abc순서로 정리...
  • 당근이지 2008/02/23 20:36 #

    지금 부모는 진짜 부모가 아닐 거야, 진짜 우리 부모는 위대한 사람이었을 거야.
    이렇게 믿고 있는 거라면...참...씁쓸합니다.
  • 내눈을바라봐 2017/04/26 15:08 #

    저는 아무래도 조선 손에 망한 고려를 좋아합니다만

    사실 고려는 공음전과 음서의 폐단 귀족들의 사병 문제와 물의를 빚은 무리한 외교(만부교 사건,요동정벌) 등등으로 인해 조선이 세워졌다고 보여집니다. 조선이 잘했다기보단 고려가 그만큼 문제점이 많은 왕조였기 때문에 조선이 세워졌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조선의 경우도 장유유서, 장자승계, 신문고 등등이 후일 깨지기 시작하고 문무의 균형이 깨지며 엉망이 되어 초기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되었죠. 이것은 흥선대원군이 왕이 되지 못했고, 어린 고종이 왕이 되거나 외척의 발호로 문제는 심각했지만 조선초기는 비록 혼란스러웠으나 태조,정종, 태종,세종,문종은 고려의 악습을 상당부분 뿌리뽑고 초기 조선의 모습 그대로 가니 조선말은 그걸 잃은 것이 되겠죠.

    그리고 국역 동국통감에선 고려의 혜종, 정종, 성종에 대해서 서업을 이어갔다니 수성을 만들었다니 하면서 좋은평을 내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조선왕조는 혜종, 정종, 성종의 시절이 아니기 때문에요. 제가 고려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특히 혜종왕은 자기 왕실에 자객이 침입했고 때려잡았는데 이후 조사조차도 안했으니 서업을 이었다니 뭐니 하면서 좋게평가하고 싶진 않네요. 제위도 2년에요. 꼭 조선왕조가 고려왕조의 이런 것을 좋게보고 크게 본받을 필요도 없죠.

    전 2년짜리 왕이나 4년짜리 수성을 했다는 그 성종이란 왕도 죽어서 반란이나 터지고 군사력이 줄어들어 전쟁에서 망하기 직전이었는데 별로 좋게 평가하고 싶진 않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