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오만가지 잡학을 늘어놓는 블로그입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허용, 퍼가기는 금지합니다.
by 초록불 이글루스 피플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최근 등록된 덧글
어르신들 중에 신문 스..
by EST_ at 02:05
ㅋㅋㅋㅋㅋ
by 이요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死海文書 at 10/06
....그냥 감동. 하하..
by 月影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잠본이 at 10/06
어허 이규태였군요. 전 ..
by 루드라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Ha-1 at 10/06
어떤 의미에서 정확한 ..
by Bluegazer at 10/06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에서..
by 구름밟기 at 10/06
아프리카 이야기는 사족..
by chatmate at 10/06
댓글은 로그인 하신 분만
중국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송을 보며
[연합뉴스] 중국인들의 빗나간 민족주의 [클릭]

저 기사는 중국의 장애인 펜싱선수 금정(金晶 진징)이 성화를 지킨 국민 영웅에서 까르푸 불매에 반대한 매국노로 전락한 과정을 보여준다. 프랑스 정부가 티베트 문제에 대해서 티베트 지지를 선언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사실은 중국 지지를 표방한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태) 금정이 "이성적 대처"를 호소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이에 대해서 중국 인민들이 악플로 그녀를 비난한 것은 잘못된 일임에 분명하다.

그런데 기사 제목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대부분의 언론들이 이 사태를 "민족주의 열풍"으로 보고 있다.

[경향신문] 사설 - 우려스러운 중국의 민족주의 과열
[한겨레신문] 중국 내의 인터넷이 중국 민족주의의 ‘인민재판정’로 변질됐다
[문화일보]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및 성화 봉송 반대 시위로 급격히 형성된 대륙 내 배타적 민족주의와 뿌리 깊은 반(反)서양 정서...
[YTN] 진징의 행동은 중국인들의 민족주의 감정을 촉발시키는 기폭제가 됐습니다...
[내일신문] 21세기 고개드는 중국 민족주의 ① “올림픽 성공개최에 부담”
[매일경제] 지나친 민족주의는 올림픽에 독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중국 언론들은 이성을 되찾고 냉정해야 한다는 논평을...


이런 예는 수없이 많다. 그런데 중국은 다민족국가다. 기자들은 모두 그 사실을 잊어버린 건가? 다민족국가의 민족주의란 대체 뭘까? 누구 아시는 분?

일부 언론에서는 이번 현상에 대해 [민족주의]라는 말대신 [애국주의]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쪽이 훨씬 진실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한겨레신문이나 연합뉴스 등은 두 용어를 혼재해 사용하고 있다. 나는 nationalism을 무조건적으로 [민족주의]로 번역하면서 지금 오류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한다.

정확한 용어 사용은 정확한 사태 진단에 항상 필수적이다. 하지만 역시 더 중요한 것은 사태의 본질이라 하겠다. 이번 일로 중국인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상당히 높다.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당연한 일이라 하겠지만, 우리는 어떤가? 이 일은 타산지석이 될 수 있는 일은 아닌가?

중국의 애국주의를 넘는 킹왕짱 국수주의가 우리에게도 넘쳐흐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기저에는 동양 땅은 다 우리 거였다는 환단고기가 버티고 있고, 중국인은 뱀을 숭상하는 사악한 존재로 묘사하는 만화책에, 위대한 가우리가 야만 중국을 때려부수는 소설에, 치우천왕께서 무지한 화하족을 지배했다거나, 중국인의 문자인 한자를 우리 조상인 동이족이 만들었다는 거짓말을 뻔뻔하게 하고, 심지어는 아무 근거도 없는 중국 동부를 우리 조상들이 지배했다는 드라마가 한류스타를 앞세워 만들어지기까지 한다. 그런 내용을 뉴욕타임즈에 실었다고 민족의 기개를 드높였다는 자랑을 한다. 올해도 이런 문화상품들이 수없이 나올 것이다. 팔리니까.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그것을 소비해주니까.

그런 부당함을 지적하는 사람에게는 그들이 생각하는 최대한의 모욕이 되는 [화교]라는 말로 욕을 한다. 마치 2채녈의 일본인들이 범죄만 생기면 [재일(=재일동포)]이 그 범인이라고 지껄이는 것과 같다. 혈통을 가지고 가치를 평가해서는 안 된다. 일본의 경우 후쇼사(扶桑社)에서 나온 교과서는 시민단체의 힘에 의해 사라져버렸지만, 우리나라에 그런 교과서가 나온다면 우리는 일본처럼 그것의 전파를 막을 수 있을까?

후쇼사 교과서를 만들었던 새역모는 올해도 다시 일본 사회의 양심에 도전하고 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들이 아니라, 그들을 막은 사람들이다.

본래 증오는 쉽고 사랑은 어려운 법이다. 중국 안에도 동북공정을 반대하는 양심적인 학자들이 있고, 금정처럼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사람들이 있다. 일본에도 후쇼사 교과서를 저지하는 들과 손을 잡을 수 있을까? 이들과 같이 동아시아에 새로운 길을 열 수 있을까?



Daum 블로거뉴스
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
by 초록불 | 2008/04/24 00:31 | *..시........사..* | 트랙백 | 덧글(32) | ▲ Top
트랙백 주소 : http://orumi.egloos.com/tb/371561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을파소 at 2008/04/24 00:36
환빠도 그렇고, 황우석 파문도 그렇고 우리가 중국 걱정할 처지는 아닌 거 같군요. 그러고보니 올해는 야설록이 대본을 쓴다는 대하사(기)극 '단군'이 나올 예정이군요. 제발 제작비 부족으로 계획이 좌초하면 좋겠는데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00:39
을파소님 / 안 그래도 그 이야기도 잠깐 썼다가 귀찮아서 지워버렸습니다. 그렇게 지운 구절이 꽤 되는 군요.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8/04/24 00:41
1. 금정...하면 교의 고향이 속해있는 지역의 전철역&동 이름이 생각나네요.;;;
2. 언젠가 신장위구르자치구 쪽 애들이라고 써져 있는 걸 본 것 같은 기억이 나네요.(소매치기 관련해서)
3. 사람은 많으니까 이런 사람도 있는 거고 저런 사람도 있는거죠. 교가 자주 찾는 블로그의 한 블로거 분은 오늘 (한국시간으로 어제) 20대 중반의 소신을 가지고 사는 중국 청년분을 만나셨다고 하십니다.
Commented by savoury at 2008/04/24 00:55
저 아이 집 나가서 어디 나쁜 놈들에게 붙들린건 아닌지 걱정되는군요...

그나저나 말씀하신대로 프랑스는 정말 친중 국가인데...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4/24 01:19
중국이 다민족국가이기는 하지만 역시 한족을 중심으로 하는 중화민족주의가 이번 사태의 중심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티베트 사태에 한족을 제외한 다른 소수민족들이 열광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오히려 소수민족들은 숨죽이고 사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지켜보고 있다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01:22
페이퍼님 / 바로 그런 이유로 저는 부적절한 용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만일 이번 사태가 한족의 민족주의에 의한 것이라면 중국내 소수민족에 대한 탄압 사례도 같이 보고 되어야 합니다만, 전혀 그런 이야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중국의 국가적 문제를 한족의 민족적 문제로 바꿔버리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적절한 해답을 찾아내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4/24 01:32
이번 사태는 티베트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것을 주동하는 것이 한족인 것이 분명한데 굳이 다른 소수민족 탄압을 들먹이지 않는다고 해서 한족의 민족적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01:42
페이퍼님 / 중국의 종족 중 한족이 가장 큰 비중(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한족이라는 점에서 한족이 이 문제의 중심에 있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한족의 문제이냐, 중국이라는 국가의 문제이냐를 놓고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진단에 따라 중국의 국가 구성이 결국은 한족에 의한 소수민족의 탄압적 구조에 있는 것이냐, 아니냐가 갈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 문제는 매우 중대하기 때문에 쉽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페이퍼님의 의견이 맞다면, 중국 한족의 민족주의라고 분명히 이야기해야 할 것입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4/24 01:48
아마도 언론에서 중국 한족의 민족주의라고 안하고 중국 민족주의라고 부른 것은 일단 전통적으로 중국=한족이라는 개념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단어의 정의에 대한 서로간의 미묘한 차이라고나 할까요? 어쨌든 제 생각엔 언론의 표현도 완전히 틀린 건 아니라고 봅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01:54
페이퍼님 / 이 문제가 좀더 발전해서 한족의 민족주의로 나아갈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는 애국주의(국가주의)의 발현으로 생각하는 것이 옳을 듯 합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4/24 02:03
제 짧은 소견으로는 이번 문제에서 이미 한족 민족주의는 충분히 발현됐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표면상의 명분을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하나의 중국'이라는 국가주의를 표방하고 있을 뿐이라고 봅니다. 표면상은 분명 '국가'란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분명 '한족의, 한족에 의한, 한족을 위한' 민족적 패권주의가 있다고 봅니다. 표면적인 명분과 속마음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컴터다운 at 2008/04/24 03:45
주로 왈왈거리는 애들이 한족이라서 민족주의라고 지칭하는 게 아닐까요.
Commented by savoury at 2008/04/24 04:20
소수민족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와 생각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 제 얄팍한 인간관계에 한정지어 말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제 주변에서 비판의식을 보이는 쪽은 오히려 한족들이에요. 위에 리플 다신 몇 분은 주류에 끼기 위한 소수민족의 처절한 몸부림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신 적 없으신가봐요. 물론 주류에 끼고 싶다는 것이 소수민족의 신분을 버리고 한족이 되고 싶다는 이야기는 아니죠. "그 사람은 **족이지만 진정한 중국인이다"같은 평가를 받고 싶어한달까요.
Commented by 2071 at 2008/04/24 04:22
헉 화교가 욕이었나요? orz
Commented by savoury at 2008/04/24 04:25
기본적으로 중국인들은 티벳인을 다른 나라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아요. 티벳에게 있어 이건 독립전쟁이지만,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중국인들에게 있어 이건 그냥 내란입니다. 시위하는 중국인들은 아마 우리 나라에서 일어난 내란에 다른 나라 사람들이 감놔라 대추놔라 한다; 정도로 생각하고 있을겁니다. 현재 시위에 참가하는 중국인들의 적은 타민족이 아니라 타국이니 초록불님이 말씀하신대로 애국주의라는 단어가 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bzImage at 2008/04/24 04:26
2071 // 조선족이라는 유사 용어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savoury at 2008/04/24 04:33
아, 그리고 보통 중국인들은... 우리도 올림픽해서 좀 잘 먹고 잘 살아보려는데 미친 서구 것들이 우릴 방해한다!! 정도의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전 요즘 유행하는 먹고살기즘의 발현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올림픽이 아니라면 티벳도 독립전쟁을 일으키지 않았겠지만... 올림픽 문제가 겹치지 않았다면 중국인들도 이렇게까지는 하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거든요. 예전에 반일 시위를 할 때는 시위같지도 않은 시위-_-를 하던 사람들인데(그 때도 일본 제품 불매하자 한참 난리쳤지만 이렇게까지 끈질기진 않았거든요) 지금은... 확실히 좀 다른 것 같네요.
Commented by 스칼렛 at 2008/04/24 05:54
우리나라 언론은 아직도 "천안문 <사태>"라고 표기하고 있는걸요 뭐.
Commented by iupok at 2008/04/24 06:58
전공수업으로 동양사상과 역사인식이란 강의를 듣고있는 한 대학생입니다.
이글을 보니까 2달동안 배운 수업내용들이 스쳐 지나가는군요.
중국의 nationalism을 민족주의라기보다 애국주의로 해석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중국내셔널리즘에 대한 강의를 듣다보니 국가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점이 자꾸 드는 요즘입니다. 이러다가 극단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나 무정부주의 상태에 빠져버리지는 않을지-_-;
아 중국의 애국주의의에 대해서 더 알고싶으시면 《애국주의의 형성》(요시자와 세이치로 지음, 정지호 역 )이란 책을 보시면 중국의 애국주의가 언제 그래도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대해서 전통 중국의 관념의 변화과정부터 자세히 설명되어있답니다. 전공교재였거든요. 추천해드려요^^:
Commented at 2008/04/24 07:0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4/24 08:45
savoury님/ 소수민족, 혹은 소수민족을 대표하는 몇몇이 표면상 모든 저항을 포기(아님 체념)하고 중국정부에 동조한다고 지금의 상황이 민족주의가 아니라고 볼 수는 없지 않을까요? 마치 일제시대때 한민족, 혹은 한민족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몇몇 지식인들이 표면상 일제의 내선일치론에 기본적으로 동의하니까 일제는 민족주의가 전혀 없는 국가였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 합니다.

또 님은 <주류에 끼기 위한 소수민족의 처절한 몸부림>이라고 표현하셨는데, 이게 바로 중국의 실상이 민족주의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 아닐까요? 그리고 이 모습 역시 일제시대때 살아남기 위해, 혹은 일본인들과 똑같은 위치에 서기 위해 처절하게 몸부림치던 당시 친일파 등과 비교될 수 있지 않을까 하군요. 이런 모습은 전형적인 민족주의적 국가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만...

끝으로 제 블로그도 아닌 곳에서 또 너무 많은 말을 한 것 같습니다. 초록불님께 폐가 된 것 같습니다. 저는 딱 여기까지만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심유경 at 2008/04/24 09:28
트랙백... 은 안달려 있군요.
Commented by savoury at 2008/04/24 09:39
리플을 달면서 이런 반론이 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역시...

저는 민족간의 문제가 없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티벳에 대해서도 티벳 사람들은 독립전쟁이라고 인식하고 있을테지만, 일반적인 중국인은 내란이라고 인식할거라고 했고요. 제가 이야기하는 일반적인 중국인의 중국인은 한족 뿐 아니라, 소수민족을 포함, 자신들을 중국인이라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입니다. 분명 중국에는 민족간의 문제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역시... 이건 말하자면 길어지니까 그만두지요. 아무트 한족과 소수민족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게 일제 시대와 같은지는 잘... 위에서도 말했듯이 한족이 되고 싶어한다기보다 소수민족이지만 훌륭한 중국인이라는 평가를 얻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하지만 지금 시위를 하는 중국인들은 민족주의에 입각해서 거리로 나가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중국인들이 불매하는 것은 까르푸지 티벳 물건이 아니고요. 중국인들이 변태라고 써붙인건 나폴레옹이었지 송첸캄포가 아닙니다. 까르푸 앞에서 불태워진건 프랑스 국기죠. 이건 한족 VS 기타 소수민족의 구도가 아니라, 중국인 VS 중국에 반대하는 모든 것의 구도입니다. 지금 매국노라도 몰린 저 금정이라는 펜싱선수도 티벳에 대한 무력 진압을 반대해서 매국노로 몰린게 아니죠. 까르푸 불매운동을 반대해서 매국노로 몰린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민족주의보다 애국주의라는 말이 옳다는 초록불님의 견해에 동의를 표한거고요.

저야말로 평화의 길을 걷자는 초록불님의 글에 너무 많은 분란을 일으킨 것 같습니다. 저도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10:02
비밀글 / 맞는 말씀이고 대안교과서를 새역모와 비교하는 것은 당연히 말도 안 되는 이야기지요. 다만 저는 환빠틱한 교과서가 등장하는 사태가 벌어졌을 때, 우리는 너무나 당연한 일본과 같은 반응이 나올 것이냐에 자신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국사교과서 자체가 문제가 있잖습니까.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10:03
페이퍼님 / 중국의 역사공정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두루 널리 정보를 받아들여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10:08
iupok님 / 좋은 책 소개,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marlowe at 2008/04/24 11:26
지금 이웃 블로그에 갔다가, 역대 한국 대통령이 일왕에게 악수하면서 고개 숙이는 각도를 비교한 사진을 봤습니다. 그 사진으로, 노무현은 간지나는 민족주의자로, 이명박은 친일 매국노로 몰리더군요. 이명박을 변호하는 건 싫지만, 그가 어떤 말을 했고 어떤 일을 했는 지를 냉정히 파악하고 비판하는 자세가 아쉽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11:42
marlowe님 / 맞습니다. 불확실한 마타도어식 공격은 도리어 자신들에게 해를 끼치게 마련이지요.
Commented by Earthy at 2008/04/24 20:22
다민족 국가에서의 애국주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합니다.

제가 다니는 학과에 중국인 유학생이 있습니다.
단, 이 유학생은 부모님이 모두 조선족이고, 지금 일가족 전부가 서울에 거주 중입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부모님은 이미 대한민국 귀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듯도 하군요.

그런데, "티벳"이라는 말을 하는 것만으로도 화를 냅니다.
성화 봉송은 당연히 (대사관 차원에서) 응원을 갈 것이며...
거기에서 티벳 사람들이 쳐들어와서 다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담이면 좋겠는데, 진지해서 더 무섭죠.)
과연 단순히 한족의 민족주의일까요. 그런 건 아니라고 봅니다.
전 세대에 걸친 국가의 세뇌가 지금 여기까지 와있다고 생각하면, 정말 오싹할 뿐입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24 21:51
Earthy님 / 예, 저도 조선족들 여러번 만나봤는데 비슷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Commented by 瑞菜 at 2008/04/25 12:25
일본 새역모는 교과서 검정 이후 그 책임과 예산 문제로 내분을 겪고 있더군요. 사실상 공중분해입니다.
뭐 애시당초 기층 정서에 호소하는 오합지졸에 지나지 않지만.
단결력, 결집력, 집중력은 지난 교과서 검정의 반도 못 미칩니다.
일본 내부의 기층 정서에 매달리고는 있는데,
일본은 기층 정서가 강한만큼 남 일에 신경 안 쓰는 나라라, 아마도 잊혀질 것입니다.
단, 맘에 안 드는 것은 기층 정서로는 적지 않게 깔렸다는 것이고요.

가끔 일본의 지나친 친절은, 역설적으로 타인의 접근을 막기위한 스스로의 자구방위로 보여집니다.
Commented by MoGo at 2008/04/25 12:45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입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