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꿔서 몇마디 하기로 했습니다 *..만........상..*



20대 까지 마세요.

몇마디 해두는 것도 세대 간의 오해를 불식시키는데 도움이 될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선 포스팅은 20대 일부가 386세대에 대해서 갖고 있는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았으면 하는 생각에서 쓴 것이긴 하지만, 분명 오독하는 사람이 있을 거라 생각해서 밸리에 내보내지도 않았던 글입니다.

나는 나 자신이 대단한 운동권이었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밑바닥의 졸로서 만족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졸 이상의 지위를 노려본 적도 없고, 남들에 의해 올라가 본 적도 없습니다.

또한 나는 노동자와 빈민을 위해서 운동을 했던 것도 아닙니다. 나는 나 자신의 민주적 권리를 되찾기 위해서 싸웠고, 6.29 선언에 의해서 그것을 되찾았습니다. 이후의 문제는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로 남은 것이었고, 나는 그 후는 데모에 나서 본 적이 없습니다. 당시에 그런 이야기들을 한 기억이 납니다. 이제 돌 던지고, 화염병 던지는 시대는 지나가야만 한다. 우리는 생활 전선에서 민주 시민으로 남도록 하자는.

뭐, 불행히도 나는 평탄한 직장인은 되지 못했습니다만 아무튼 세상 보기에 별로 부끄러운 일은 하지 않고 살았습니다.

나는 하나의 세대를 완전히 결정짓는 경향이 있다고는 별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386이라고 이야기해봐야 그 안에 엄청난 스펙트럼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니까요. 더구나 어느 정도 영향은 받겠지만, 나 자신이 심지어 대학가에서 비주류였던 운동권 안에서도 비주류였기 때문에(사실 대학가의 주류는 "침묵하는 다수"였죠) 나 같은 사람들이 어디에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20대를 싸잡아서 한꺼번에 몰아치는 일은 내게는 떠오르지도 않고, 떠오를 수도 없는 일에 속합니다. 사실은 그보다 더 나아가 누군가를 훈계하는 일 자체가 내 취향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ellouin님이 하는 질문은 내게는 어리둥절한 이야기들 뿐입니다.

우리때도 힘들었지만 그래도 정치에 관심가졌어가 어떻게 근거가 될 수 있겠습니까?

근거 안 됩니다. 저런 게 근거라고 생각해 본 적도 없습니다. 저런 발상은 파시즘에 가까운 것입니다.

우리는 이랬었는데 너희는 그정도냐라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으십니까.

이런 말 한 적 없습니다. 하려는 생각 1g도 가져보지 않았습니다.

어떤 분들이 30~40대에 하는 선택을 20대에 하면 죄악이 됩니까?

우리 때도 그런 애들이 더 많았습니다. 나는 그 애들을 욕해 본 적 없습니다.

아니면 아직도 거리에서 노동자, 빈민과 함께 달리십니까?

그런 386들도 있었죠. 그리고 지금도 그런 친구들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나는 대학 때도 노동 운동이나 빈민 운동에는 그다지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20대 젊은이들은 정치에 관심이 없어보입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아마 그 시절에도 그랬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다시 말하지만 나는 그런 점을 탓하지 않습니다. ellouin님은 아마도 이런 점을 모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수의 운동권이 있었습니다. 당시 전두환 정권이 이야기하듯 한줌의 무리에 불과했습니다. 그 한줌의 무리는 세상을 바꿀 수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알고 있었어요. 우리 만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 정치에 관심이 없어 보이는 그 사람들이 필요했어요. 그런데 그 사람들을 미워하면서, 그 일이 가능할까요? 어느날 말이죠. 어느날 갑자기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우리편으로 돌아섰지요. 그 순간 누가 "너희는 원래 운동하던 사람들이 아니잖아! 비겁한 놈들이었잖아! 관심도 없었잖아!"라고 이야기했을까요?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생길 수 없는 일이었어요. 우리는 그냥 고마웠어요. 눈물나도록. 그래서 우리는 같이 스크럼을 짜고, 같이 최루탄에 눈물 흘리고, 같이 전경들 피해 달아났죠. 나는 내내 그런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뭐, 완벽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노력은 해볼 수 있죠.

그러니 글 안에 없는 것을 읽지 말고, ellouin님의 윗세대였던 386, 그 사람들도 취직 공부에 머리 싸매고 고생했었구나, 그 시절이 그렇게 풍요로운 시대가 아니었구나, 그렇게 읽어주기 바랍니다.

하긴 내가 장르소설 쓰고 동화 쓰고 지내니까 어떤 후배가 그런 말을 하기도 했죠. "형은 좀더 의미있는 일을 할 줄 알았어요"라고. 나는 사람들이 즐겁게 살 수 있게 노력하는 내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게는 이것이 인생을 걸만한, 충분히 보람찬 일이거든요. 빈민과 노동자와 같이 뛰지 않는다고 젊은 친구에게 핀잔 들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핑백

덧글

  • 2008/05/15 01:5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5/15 02:03 #

    비밀글 / 그렇죠? 저도 이해는 안 갑니다.
  • 2008/05/15 04:3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08/05/15 04:5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izar 2008/05/15 07:10 #

    개인적인 느낌입니다만..
    먼저 쓰신 글을 보고 저런 감상이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좀 신기하군요..
    조근조근하게 쓰신 그때는 이러이러했다..라는 이야기에도 자신들에 대한 화살촉을 느낄만큼 소위 요즘의 20대는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는걸까요? 사실, 그런 것도, 그럴 필요도 없는 것 같은데 말이지요..
  • 위장효과 2008/05/15 07:43 #

    화살촉을 느낄만큼 양심의 가책을 느낀단 소리겠지요.

    그런데 신세대의 최초라 불리는 90학번으로 학교 들어가니까 의외로 위의 선배들하고 사이에 간격이 있음을 느끼게 되더군요. 소수의 운동권이라고 하셨지만 바로 그 운동권이라 불리던 선배들이 이뤄놓은 변혁이 한참 진행중이던 때에 신입생으로 들어가니 바로 6월 항쟁의 한복판에서 뛰던 선배들의 경험담을 듣는게 그다지 어색하지가 않았습니다. 과의 특성상 상당히 보수적이고 또 개인주의적인 경향이 강한데도 말입니다.
  • 초록불 2008/05/15 07:54 #

    비밀글2 / 그렇습니다.

    비밀글3 / 서울에서 고교를 나와서 그런지 30% 진학률이라는 건 잘 믿어지지 않습니다...^^;; 4년제 이외의 2년제 대학은 계산에서 빠진 게 아닌가 의심스럽습니다. 관련 논문을 찾아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 출전을 찾아볼 곳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 초록불 2008/05/15 07:57 #

    Mizar님 / 그래서 처음에는 그냥 무시할까 했습니다만, 오해만 더 깊어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쑥스러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위장효과님 / 제가 어려서 6.25 무용담이나 어려웠던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는 "에구, 지겨워"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야단맞는다는 생각은 한 적이 없는데,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모르겠습니다.
  • catnip 2008/05/15 08:16 #

    이런게 세대차이..라기엔 뭔가 좀 많이 어리둥절한 상황이 되어버렸네요.
    뭐 386세대들이 20대를 깐다고 느끼는것 자체야 개인적인 느낌이니 뭐라고 말할수없지만 왜 저 아래 글로 트랙백을 했는지는...흐음.;;
  • 시즈-라이덴 2008/05/15 09:12 #

    트랙백은 아직 못 읽어봤습니다만,


    ellouin님이 하는 질문은 20대인 저도 이해가 안 갑니다. 저희 학과에서 지금인 직장인들이신 운동권 선배님들이;;;;;가끔 오시는데 저는 그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더군요.

    전두환때는 발전중이었기에 힘들었고 지금은 풍요 속의 빈곤같은 거죠;;;;;;;;;; 둘 다같은 건데에;;;;;;;;;
  • 보리차 2008/05/15 09:31 #

    요즘 『88만 원 세대』를 어설프게 읽고 세대간 전선 나누는 사람들이 갑자기 많아진 것 같습니다.

    밑바닥의 졸로서 만족한다는 말씀이 제 가슴 깊이 와닿네요. 아울러 화염병 던지는 시대는 지나가야만 한다, 우리는 생활 전선에서 민주 시민으로 남도록 하자는 말씀에도 절절이 동의합니다. 세상의 부조리를 앞으로도 계속 투쟁으로 풀어나가려다간 끝이 없을 거예요. 저는 어떤 세대든지 현재의 행복을 누리면서 의무를 졌으면 합니다.

    요새 주변에 피곤하게 구는 사람들이 많아서 저까지 정신적으로 지쳐 있었는데 초록불 님 글은 언제나 제게 정서적으로 위안이 됩니다.
  • dunkbear 2008/05/15 09:55 #

    졸문이나마 트랙백 올렸습니다. 제가 보기엔 약간의 오해가 아닐까 봅니다만. ^^
  • 네오바람 2008/05/15 10:13 #

    그냥 독해력이 부족한 20대의 한 전형이라고 보여지는군요.
  • 2008/05/15 10:1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5/15 10:18 #

    보리차님 / 그 책을 안 읽어봐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그런 종류의 책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서 앞으로도 읽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어디서 공짜로 굴러들어오면 몰라도... 그나저나 정서적으로 위안이 된다 하시니 정말 고맙습니다.

    네오바람님 / 인간 사이에 오해는 푸는 것이 좋지요...^^ 가능하다면.
  • 초록불 2008/05/15 10:19 #

    비밀글 / 그건 정말 큰일이군요. 아무튼 고맙습니다.
  • 이메디나 2008/05/15 10:24 #

    다른것보다 요즘 20대들이 왠지 모르겠는데 엄청난 피해의식에 사로 잡혀 있더군요 ㅡㅡ;
    뭐 군대에서도 느꼈지만 항상 자기가 처한 상황이 제일 어렵게 느껴지는 법이긴 하죠.
    그렇지만 정도가 심한거 같아요.
  • 장재천 2008/05/15 10:53 #

    군부독재시절이 태평성대였고, 제일 사람 살만할 때였다고 회고하는 20대(;)들도 있는걸요.
    20대니 그 시절에 살아본 것도 아닐테고,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 봐도 도저히 저렇게 생각을 할래야 할 수가 없는데... 참 신기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많지요.
  • 2008/05/15 11:1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5/15 11:18 #

    비밀글 / 다들 그러시면 좋겠는데, 몇몇 예외도 있나봅니다.
  • 슈타인호프 2008/05/15 12:17 #

    상당히 독해력이 많이 부족한 사람 같습니다. 초록불님 원문은 전혀 그런 의미가 아닌데 말이죠-_-;;
  • 초록불 2008/05/15 12:27 #

    슈타인호프님 / 언젠가도 한번 그런 이야기를 했는데, 북극에 선 사람은 어디를 보아도 남쪽이고, 남극에 선 사람은 어딜 보아도 북쪽이 되는 법이죠. 안타깝습니다.
  • Polycle 2008/05/15 13:31 #

    답글달려다 그냥 트랙백 합니다.
  • 靑火麟 2008/05/15 13:38 #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그런 심각한 소통의 장애가 야기한 오해같네요.
    저도 원문을 읽으면서 자랑한다거나 뻐기고있다 라는 느낌이나 훈계하는 느낌은 전혀 받지를 못했습니다만, 어쩌면 그냥 넋두리 같은 그런 조곤조곤한 느낌이 었는데...
    초록불님의 포스팅은 편안해서 이런 오해는 없을 줄 알았습니다만, 깜짝 놀랐습니다. ^^;
  • 초록불 2008/05/15 15:11 #

    러브앤피스님 / 님이 뭘 비판하든 그건 님의 자유겠지요. 그리고 저는 20대를 비판하고 있지 않습니다. 엉뚱한 봉창은 두들기지 말아주세요.
  • 러브앤피스 2008/05/15 15:20 #

    초록불/댓글 삭제합니다. 이중잣대는 위선입니다. 지금 노무현과 이명박을 뽑아준 20대들이 예전 노태우와 김영삼을 뽑아준 386세대들의 20대시절보다는 훨씬 현명하다는 사실만 아셨으면 좋겠네요. 국개론이니 20대 개새끼론이니 하는 이명박 당선 직후에 나온 전형적인 20대 매카시즘, 이거 웃기지 않습니까? 난 적어도 이한우 기자에서 출발한 안티조선운동과 이문열의 정치적 발언에 이문열의 책을 화형시켰던 그 운동의 주체가 누군지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그런데 그게 나중에 김대중과 노무현, 민주당 지지운동으로 정치적으로 변질된 것도 웃기고. 니들은 아무것도 몰라 하면서 20대들을 훈계하진 말란 의미입니다. 20대가 386을 비웃을 자격은 있어도 적어도 386이 20대를 개새끼라고 욕할 자격은 없으니 말입니다. 초록불이란 블로그도 이오공감 링크타고 처음 들어오는 겁니다. 이런 글 이제 좀 짜증이 나네요.
  • 초록불 2008/05/15 15:37 #

    러브앤피스님 / 뭘 원하시나요?

    이중잣대는 위선입니다. - 당연하죠.

    지금 노무현과 이명박을 뽑아준 20대들이 예전 노태우와 김영삼을 뽑아준 386세대들의 20대시절보다는 훨씬 현명하다는 사실만 아셨으면 좋겠네요. - 그건 잘 모르겠는데요? 스스로 현명하다고 생각하시는 건 말리지 않습니다.

    국개론이니 20대 개새끼론이니 하는 이명박 당선 직후에 나온 전형적인 20대 매카시즘, 이거 웃기지 않습니까? - 웃깁니다.

    난 적어도 이한우 기자에서 출발한 안티조선운동과 이문열의 정치적 발언에 이문열의 책을 화형시켰던 그 운동의 주체가 누군지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 전 아닌데요?

    그런데 그게 나중에 김대중과 노무현, 민주당 지지운동으로 정치적으로 변질된 것도 웃기고. 니들은 아무것도 몰라 하면서 20대들을 훈계하진 말란 의미입니다. - 문장이 이상하지만... 그건 넘기고 20대 훈계한 적 없다니깐요.

    20대가 386을 비웃을 자격은 있어도 적어도 386이 20대를 개새끼라고 욕할 자격은 없으니 말입니다. - 무슨 자격을 그렇게 따지시나요? 그나저나 그런 욕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초록불이란 블로그도 이오공감 링크타고 처음 들어오는 겁니다. - 이 포스팅은 이오공감에 올라있지 않습니다만, 아무튼 처음 들어온 걸 강조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런 글 이제 좀 짜증이 나네요. - 앞으로 제가 님에게 검열을 받아야 하는 건가요?
  • catnip 2008/05/15 15:44 #

    관련 두 글이 이오공감에 추천수 1로 올려져있습니다. 그 링크를 타고 왔다는 말인듯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초록불님이 다만 386세대이다보니 20대를 깐 386세대에 자동으로 같은 편으로 묶여버린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인듯합니다. 더구나 우리도 힘들었다라는 말이 괘씸죄에 더해진듯하고요.
    70년대에 태어나서 386세대도 아니고, 20대라고 우기지도 못할 끼인 세대에서 보면 죄송스러운 말씀이지만 어떻게 보면 웃기지도 않는 코미디같습니다.;;
  • 러브앤피스 2008/05/15 15:51 #

    초록불/문장을 따닥따닥 나눠서 해체한 다음에 반박하는 거 깨손과 진보누리 시절의 진중권스러워서 맘에 안들지만 마지막 링크얘기 부연설명을 더 하자면 그건 조금전에 우연히 20대 까지 마세요란 글을 통해 여기까지 들어왔다고 설명하는 겁니다.

    그리고 초록불님이 20대 개새끼론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쓸데없이 여기서 열폭한건 사과드립니다. 내가 좀 열받은건 얼마전에 386 세대 교수가 우선훈의 20대 투표율 19%괴담으로 20대 개새끼론을 386의 민주화 운동과 비교해서 낄낄거린 걸 직접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언제나 유동적입니다. 지금의 10대가 5년 후 투표권이 생겼을 때 한나라당이나 한나라당 후보를 선택해도 그건 그들의 선택으로 존중받아야 할 일이지 결코 비판받을 일은 아니겠지요. 여기엔 동의하시는지. 현재의 위치에서 자신의 역할만 충실하면 될 일입니다.

    요즘 386에 대한 20대들의 반발은 20대 개새끼론을 당당하게 꺼낸 일부 386이 촉발시킨 부분입니다. 초록불님이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저도 20대 개새끼론을 당당하게 주창하며 낄낄거리는 일부 운동권 386이 아닌 초록불님과 같은 386세대들에겐 특별한 반감 같은 건 없습니다.

    이걸로 더이상 댓글은 달지 않겠습니다. 내가 이글루스에서 20대 개새끼론에 대해 내가 처음으로 386은 닥쳐달라고 말한 사람이라 이런 글에 대한 민도가 높을 수 밖에 없네요.
  • 초록불 2008/05/15 15:53 #

    catnip님 / 자기 편이 아니면 다 적이라는 이 발상부터 좀 치워버려야 할텐데요.
  • 2008/05/15 15:5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5/15 16:02 #

    러브앤피스님 / 저는 상당히 개인주의적인 사람입니다. 때문에 한 세대의 공통성을 운운하면서 연대 책임을 물리는 일 같은 것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런 특권을 누려보겠다고 해본 적도 없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이미 여러차례 20대를 비난하지 않는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사과는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뭔가 한마디 드리고 싶지만, 또 주제넘게 충고한다는 소리를 들을 것 같으니 생략하겠습니다.
  • Granduke 2008/05/15 16:20 #

    이번 글, 저번 글, 관련 트랙백들을 읽어보고 많은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20대인 저, 한 개인인 저가 좀 더 많은 생각을 하며 살아가야겠다고 새삼 느끼게 됐습니다.
  • 음헬헬 2008/05/15 17:55 #

    그냥 나이차가 좀 나는 윗 사람이 "옛날에는 말이지~~ " 라고 말문을 열면 그냥 열받기 시작하는 그런 나이 또는 시절 이신분들도 있으신가보군요.(제가 그랬다는 말입니다 ㅎㅎ)
  • 2008/05/15 19: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ellouin 2008/05/15 19:21 #

    다시 글을 썼습니다.^^
  • MoGo 2008/05/15 20:41 #

    애초에.. 왜 초록불님 원글이 그런 식으로 반박(?) 당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군요.
    자기 감정에 휘말려서 상대의 말을 곡해하는 스킬이, 다들 좋으신가 봐요.
  • Dataman 2008/05/15 21:10 #

    우석훈이 '88만원 세대'를 쓰면서 20대와 386에 대해 다소 양비론적인 시각을 가져간 것이 증폭된 게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우석훈의 글은 제가 그리 잘 읽지는 않았기에 (386도, 88만원도 아닌 탓인지 그냥 그렇더라고요 ;) 시발점으로 단정하는 건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적어도 약간의 꼬투리가 증폭된 것은 분명하겠지요.

    그런데 여기서 분명한 건 20대라는 정체는 있지만 정체성 (내지 동질감) 은 없다는 거죠. 대선 때 투표율 19%니 하는 소리를 떠든 자들의 주류는 솔직히 20대이지 386이 아니라고 봅니다. 말이 블로고스피어지 지금 40대가 된 386이 얼마나 있겠어요. 세대의 동질의식이 없는 20대가 서로 좌빨이니 딴나라이니 두들겨 대다가 갑자기 없던 정체성이 생긴 건지 창끝이 윗세대를 향한 느낌이려나요.
  • 한도사 2008/05/15 22:15 #

    MoGo / 단순히 자기감정에 휘말린 사람도 있고, 확실한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의도적으로 그러는 사람도 있지요...
  • 바람소리 2008/05/16 10:34 #

    내가 원해서 한 시위에 지금 돌이켜 보면 남는 것은 추억이더라고요. 그 때가 있기에 지금의 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프고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하니 추억이니 조금 씁쓸하기도 하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건강하세요. ^^
  • 초록불 2008/05/16 10:38 #

    바람소리님 / 고맙습니다.
  • 라랄라 2008/05/16 22:18 #

    진짜 오버씽킹 쩌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글에 나오지 않는 부분까지 읽는 것.. 유후.
    아, 물론 전 전의 글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 꼬야 2008/05/16 23:24 #

    초록불님 정말 젠틀하십니다. 감명받았습니다!!
    아 나도 그런 문명인이 되어야하는데 말입니다...
  • 초록불 2008/05/17 03:16 #

    라랄라님 / 고맙습니다.
  • 초록불 2008/05/17 03:17 #

    꼬야님 / 고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