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는 온 세상 도적 중에 가장 악질이다. 그들은 당신에게서 시간과 기분, 두 가지를 모두 훔쳐간다.
by 초록불 이글루스 피플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메뉴릿
댓글은 로그인 하신 분만
야후 블로그 뱃지Scouter for 초록불의 잡학다식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최근 등록된 덧글
시험이 정말 아이들 인생..
by 키시야스 at 05:37
어두운 과거는 밝은 미래..
by kevinkan at 05:12
초록불님이 아이 눈에 ..
by 키시야스 at 04:48
'동화'의 작업 환경이 ..
by 말코비치 at 02:07
동족혐오가 제일 쩔지요 -..
by 梓 at 01:24
사모님의 빠른 회복을^^;;
by 슈타인호프 at 01:10
저도 동감은 하지만 그쪽..
by raw at 00:44
3. 빠른 쾌유를 빕니다..
by Allenait at 00:32
사모님... 제 처가 이런..
by 초록불 at 00:30
내일도 비는 크게 안올 것..
by dunkbear at 00:30
최근 등록된 트랙백
서울비의 알림
by seoulrain's me2DAY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by 무한비행
kz의 생각
by keizie's me2DAY
태그
역사 유사역사학 신뢰 이글루스 조선 해병대 시사 비정규직 조선왕릉 현대사 세계문화유산 국립고궁박물관 언론 이오공감 중국 파비콘 스테레오 이승만 예비군 박정희 숭례문 한국사 자명고 가족이야기 워크맨 유네스코 불신 세계자연유산 밀란쿤데라 남대문
카테고리
*..역........사..*
*..게........임..*
*..시........사..*
*..문........화..*
*크리에이티브*
*......PDA......*
*..자........서..*
*..잡........학..*
*..만........상..*
*.....비공개....*
이전 블로그
2009년 09월
2009년 07월
2009년 06월
more...
rss

skin by 봉팔
1조원 받을 수 있을까?
[조선일보] 책 2권 받고 1조원 내라? [클릭]

우리나라의 납본 제도는 상식적이진 않다. 책을 발행한 출판사는 책을 두 권 국립중앙도서관에 의무적으로 보내야 하는데, 이것을 도서납본제라고 한다. 그러면 국립중앙도서관은 책 두 권을 받은 뒤에 한 권 값만 돌려준다. 다른 나라들은 국립 도서관의 경우 정가의 서너배를 주고 책을 구입한다고 들었는데(확실한 정보는 아니다. 언에일리언님이 뭔가 아시리라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정가는 못 줄지언정, 반액할인을 해버리고 있는 것이다.

위 기사의 핵심적인 내용은, 책의 정가를 1조원으로 붙인 용자가 있다는 것이다. 이 용자는 1조원 짜리 책 두 권을 납본했으니, 납본 대금 1조원을 달라고 하는 거다. 이거 성공하면 모든 출판사들이 책값을 1조 이상으로 붙이리라 예상한다. 시중에서 한 권도 안 팔려도 상관없다. 웬만한 출판사 몇 년 매출을 뚝딱 가져오니까.

사실 출판사를 하던 시절에 나도 책 값을 한 10만원 붙여서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그 돈을 받아버릴까 "공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래봐야 책 찍은 값도 안 나올 게 뻔하니까,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라고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보라. 저런 용자가 있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국립중앙도서관의 납본 금액에 대한 현실적인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다.1965년, 가난한 나라 시절에 만든 법이잖은가.
by 초록불 | 2008/07/04 23:49 | *..문........화..* | 트랙백 | 덧글(34) | ▲ Top
트랙백 주소 : http://orumi.egloos.com/tb/381244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엘레시엘 at 2008/07/04 23:55
국내 납본 제도 문제점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하고 저자 나쁜놈! 이라고만 하는게 참 조선일보 답다고 생각했다면 너무 편파적인걸까요? -_-;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4 23:58
조선일보에 뭘 바랍니까...^^
Commented by 어부 at 2008/07/04 23:57
진짜 용자네요.....
Commented by Fedaykin at 2008/07/04 23:57
출판계의 봉의김선달이군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4 23:58
봉이... 김선달이 맞습니다...^^
Commented by Fedaykin at 2008/07/05 12:11
컥, 이런 실수를. 면목없습니다 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5 12:14
아이쿠, 그렇게 진지하게 말씀하시면 민망합니다...^^
Commented by 解明 at 2008/07/04 23:58
저런 문제가 있었군요. 그런데, <조선일보>에 실렸네요. =_=;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4 23:59
^^
Commented by 장재천 at 2008/07/04 23:58
나름 흥미진진;
Commented by 홍월영 at 2008/07/05 00:07
정말로 용자군요.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7/05 00:13
그런 관행?? 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사실 상 5천억을 받으리라고 스스로도 생각하지 않을테니 이건 일종의 항의 라고 봐도 무방하겠군요. 책값 산정에 대한 근거를 달라고 내용 증명을 보냈겠지만 출판사 쪽에서 책의 가치를 주관적으로 그 가격의 가치가 있다 파악해 산정한거다라고 말한다면 또 어찌 말하려고 그러는건지.
Commented by savoury at 2008/07/05 00:18
멋지군요!! 진정한 용자입니다. ^^
Commented by WeissBlut at 2008/07/05 00:24
개인적으론 1조 받아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 현실적으로 무리지만요.
Commented by dunkbear at 2008/07/05 00:26
글쎄요... 저렇게 제출하고 나서 국립중앙도서관의 납본 금액에 대한 논의를
위한 것이었다고 입장 표명이라도 하면 좋겠는데 가만히 있으면 온갖 억측을
낳거나 이상한 사람이라는 쪽으로 몰아갈 수도 있으니 좀 그렇네요...

그것도 하필이면 조선일보에 실려서... ㅡ,.ㅡ;;;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5 08:09
사실 이상한 사람일지도 모르죠. 어찌 되었든 화제가 좀 되어서 논의가 좀 있었으면 싶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7/05 00:26
2권을 납본하는 제도가 있는줄은 알고 있었습니다만 책값이 정가의 절반인줄은 몰랐습니다(제 책을 내보고도 모르다니--;;). 그 정도는 최소한 정가는 줘야 할 텐데 말이죠.
Commented by raindrops at 2008/07/05 00:37
10조원이면 이 책을 무려 10권이나 살 수 있는거군요.;
Commented by 사칙연산 at 2008/07/05 03:43
저거 진짜 용자네요 -_-;;;;
Commented by sunho at 2008/07/05 04:00
가격을 몇백만원으로 했다면 변호사비와 이런저런걸 계산하고 돈을 타내려는 수작이라는 생각도 들텐데, 1조라고 한 건 정말 용자라고 밖에 할 수가 없네요 ㅎㅎ
Commented by 아이비 at 2008/07/05 07:48
그 책의 뒷표지를 보고 싶네요. 와. 용자.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08/07/05 08:20
오오오~~ 멋진 용자로군요!!!
Commented by 류시 at 2008/07/05 10:54
오오~ 멋집니다. 이 기회에 잘못된 관행이 좀 사라졌으면 합니다...
ps.그러고보니 대학에서 학위논문써도 국회도서관에 내는데, 그거 누가 보기는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ㅁ=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5 10:57
많이 봅니다...^^;; 국회 도서관은 전 학위논문을 디지털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완성되면 우리나라 학문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면에서 국립중앙도서관보다 국회도서관이 더 선진적으로 보입니다.
Commented by stonevirus at 2008/07/05 10:58
세상에 용자들이 이리 많이 늘었군요 ^ㅅ^
Commented by catnip at 2008/07/05 11:11
1권만 기증(;)하는줄 알았는데 그런식의 시스템이었군요.
그러고보면 동네 도서관은 몇달에 한번 구매한다는걸 알고 있었다보니 아무리 국립중앙도서관이라지만 역시 구매해야 하는게 당연한 일이려나요.
뭐 출판사쪽에서 자발적인 기증을 한다면 또 모를까..;
아무튼 무슨 생각으로 저런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몰랐던걸 알게 되었네요.^^;
Commented by 야기꾼 at 2008/07/05 14:09
제가 아는 한 캐나다에서 출판되는 모든 서적은 국가에 의무적으로 '3권'을 기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립도서관은 이 '기증본'에 대해서 대금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단, 국립도서관을 제외한 다른 공립/시립 도서관들에서 대여/열람를 목적으로 도서를 구입하는 경우는 '공공 열람 목적'이라 하여 추가적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책을 비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인'에 볼 목적으로 구매하는 소매본과는 다른 취급을 하고 있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5 14:23
우리도 도서관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책을 구매해준다면 참 좋을 텐데요. 하지만 현실은 도서관이 책을 제발 많이나 구매해 주었으면... 하는 단계라는 것이...
Commented by 풍신 at 2008/07/06 00:43
확실히 용자군요. 국립도서관의 시스템을 풍자하기 위해 그런것이었다면 상당히 지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sharkman at 2008/07/06 15:37
제가 알기론 이미 몇년 전에 납본비용이 부족해서 권당 10만원 넘는 책은 안받는다고 들었습니다.
Commented by 언에일리언 at 2008/07/07 13:54
저도 외국 도서관에선 정가보다 더 주고 책을 사온다는 소문을 들었지 확인을 해보진 못했습니다~ 우석훈씨가 도서관 관련 칼럼 쓰면서 비슷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7 14:05
이게 소문만 무성하고 정작 자료가 없군요...
Commented by catnip at 2008/07/07 15:01
http://100.naver.com/100.nhn?docid=36161
사전을 보니 더 자세하게 알수있고 국립도서관만이 아니라 다른데서도 납본받는군요.;
대한출판문화협회에 보면 납본제도에 대해 안내하고 있고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07 15:07
네, 알고 있습니다. 국회도서관은 본래 납본을 받지 않았는데, 80년대인지 90년대인지에 지들이 법을 바꾸어서 납본을 받게 만들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