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원망 들을 겁니다 *..만........상..*



"나중에 원망 들을 겁니다."
학원이 휘두르는 전가의 보도이며, 가장 나쁜 공격 방법이다.

아이들 영어학원을 모두 끊었다.

어느 정도 기초는 잡힌 것 같아서, 그냥 각자 공부해도 되겠다는 것이 아내의 판단이었고, 나는 그냥 동의했다.
하지만 아내의 마음은 착잡한 모양이다. 그 이유는, 바로 위의 저 말이다.

우리 아이들이 서너살일 때, 학습지를 하라고 방문한 외판원이 있었다.
한글을 가르치고, 수학, 영어의 기초도 가르쳐준다고 했다.
우리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때 외판원도 똑같은 말을 했다.

아이들의 인생인데, 왜 부모가 지원해 주지 않는가. 나중에 아이는 원망할 것이다. 그때 왜 내게 공부를 가르쳐주지 않았나요. 그래서 난 다른 아이들에게 뒤쳐졌고 그 결과 이처럼 찌질한 인생을 살게 되었어요. 모두 부모님 때문이에요, 라고 말할 것이라고.

아이들은 아직 어려서 무엇이 좋은지 모르니, 부모가 경제적으로 좀 힘들더라도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작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느냐고 그 외판원은 말했다.

학원 교사도 말했다. (오해가 있을까 부연하면, 이 교사는 착한 분이고 진심으로 걱정해서 하는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이것을 진심으로 믿는다는 사실 자체가 더욱 슬픈 일이라 하겠다.)

어머니처럼 말씀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당장 입에 달다고 아이들이 쉴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고 아이들을 놀리면, 결국 경쟁사회인 우리나라에서 더 좋은 자리를 놓칠 수밖에 없지 않느냐. 나 역시 이러는 것은 싫다. 하지만 현실이잖은가. 현실을 무시하면, 결국 아이는 어머니를 원망하게 될 거라고.

나는 그런 점에서 부모님을 원망해 본 적이 없다. 물론 그때와 지금이 다르긴 하겠지. 아이가 지적으로 뒤쳐지기를 바라서 학원을 그만 둔 것이 아니다. 아이가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은 생각을 하고, 자기 소질에 대해서 돌아볼 시간을 더 많이 가지기 바라서 그만두게 한 것이다. (영영 학원을 보내지 않겠다든가, 학원에는 절대 보내서는 안 된다든가 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아이에게 과연 무엇이 최선인지 그것을 누가 알 수 있겠는가? 그 아이가 죽도록 공부하고 감정이 메말라진 뒤에, 이 나라의 대통령이 되어 대운하나 판다면? 그가 대통령이 되어서 행복하다고 해야 할 것인가?

역사학에서 가정은 필요없다고 하지만, 인생이야말로 가정이 필요없다. 오 헨리의 단편 중에는 <운명의 길>이라는 것이 있는데, 어느 방향으로 가든 동일한 죽음으로 끝나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은 똑같다고 할 것인가? 그 안에서 그가 겪은 일들은 모두 다르다. 그러므로 무엇이 최선이었는지도 각기 다를 것이다.

불행히도 아이들에게 책을 읽을 시간과 노래를 들을 수 있는 시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는 결정이 원망으로 돌아올 것이라 믿는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는 셈이다. 이런 말 속에는 아이들은 자신의 시간을 가치롭게 쓸 줄 모른다는 계몽주의적 관점이 깃들어 있다. 일촌광음은 불가경이라. 과연 옳은 말이다. 하지만 그것은 백발이 된 뒤에 오는 깨달음이다. 아이들을 벌써 백발로 만들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덧글

  • 제너럴 2008/07/11 14:13 #

    저 외판원과 강사의 말은 전형적인 인질 수법이군요.

    실제 인질을 잡고 있지도않고 말도 번지르르 하지만 실제로는 인질을 잡고있는 인질범의 행동과 다를게 없음....
  • 초록불 2008/07/11 14:14 #

    학원 교사에게 나쁜 생각은 갖지 않습니다. 착한 분인줄 알고 있고 정말 저렇게 믿기 때문에 한 이야기인 줄 알거든요. 다만,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이 참 슬픈 일이지요.
  • marlowe 2008/07/11 14:14 #

    가르치는 건 좋은 데, 지혜가 아닌 지식만 가르치려는 세태가 무섭습니다.
  • 아브공군 2008/07/11 14:14 #

    외판원이나 학원 선생들은 나중에 "왜 우리에게 이렇게 스트레스를 가해서 힘들게 만들었냐?" 라는 원망을 들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안 했겠죠.....
  • 瑞菜 2008/07/11 14:17 #

    고객에게 저주나 하는 놈들은 교육이나 장사를 할 자격이 없습니다.
    엎드려 빌고 절을 하고 간쓸개를 빼줘서라도 고객을 설득시켜야하는 것이 기본 자세이거늘.
    전 그래서 이른바 고급매장의 "자존심 마켓팅"을 경멸합니다.
    만약 저에게 그러면 직접 본사 임원에게 항의해서 사람 자존심 건드린 대가를 치루게 해 줄 것입니다.
    자기들은 그러면 길길이 뛰며 욕을 할 것들이.
  • 초록불 2008/07/11 14:18 #

    그 외판원은 정말 끔찍했지요...
  • 瑞菜 2008/07/11 14:28 #

    유명 운동선수들의 스카우팅 이야기를 들어보면 "원래 입단할 생각이 없었지만, 감독이나 관계자가 매일같이 찾아와서 엎드려 빌고 절하며 사정하는데 감동해서 입단했다"란 말이 많이 나옵니다.

    김성근 감독은 해태 2군감독 시절에 아직 신인이던 임창용에게 "넌 나랑 같이 야구할 자격이 없다"라고 하고 3시간동안 문전박대를 시켰지요. 3시간동안 임창용이 문 밖에서 서서 기다렸다고 합니다.
    사실 그러면서도 김성근 감독은 속으로 조마조마 했다지요. 유망주가 정말 도망가면 어쩌나 해서요.

    정성과 진심이 사람을 감동시켜 마음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사람 마음이 가장 움직이기 힘들고 민심 얻는 것이 가장 어려운 법인데요.
    하물며 대놓고 저주나 하다니 할복을 시켜도 마땅치 않지요. 고객 하나는 조상보다 중요한 법인데.
  • 새벽안개 2008/07/11 14:17 #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우라고 하더군요.
    넘치는 것은 지치게 하고 부족한 것은 의욕을 키워줍니다.
    적절히 부족한 상태로 키워낼수 있는 부모는 정말 최고입니다.
  • 스텔스좀비 2008/07/11 14:33 #

    부모가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건 대충 이정도죠.. 서울대, 대기업.
    여기 들어갈 수 있게 스펙을 올리는 것 이외에 딴짓(...)을 하면 인생이 끝나는 줄 알게끔 세뇌(정말로)를 합니다. 앞서 나온 외판원도 이런 심리를 이용한 것이긴 합니다만.....

    초록불님의 사례는 다른 부모들 입장에서는 정말 용자(...)에 속하는 겁니다.
  • 만고독룡 2008/07/11 14:34 #

    뭐, 딱 말해 전형적인 세일즈 수법이네요.
  • 현재시제 2008/07/11 14:35 #

    아직은 어리다고 할 수 있어서 직접적으로 와닿진 않지만 정말 현실적인 문제인 것 같아요.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이상과 현실은 다른 문제라는 것은 인정하는데 그렇다고 무작정 현실만 따라간다고 바르게 자라지도 않는 것 같은데...

    다른 나라들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왜 이리들 선수학습에만 집착하는지 모르겠네요.
  • 백월 2008/07/11 14:40 #

    사실 저같은 경우 교육을 못 받아서 원망해본 기억은 있습니다.
    단 제가 원하는 교육이었습니다.
  • sm2mr 2008/07/11 14:53 #

    수많은 학원들은 어른들 자신의 기득권을 위한 면도 있다고 봅니다.

    동네마다 있는 피아노, 태권도, 미술, 수학, 영어 등등의
    학원들이 전부 없어지면 거기 있던 사람들은 갈 곳이 없을테니...
  • Ha-1 2008/07/11 15:02 #

    고대로부터 협박은 유리한 교환을 위한 고전적인 수단...
  • 南海雙雄 2008/07/11 15:02 #

    부모된 입장에서 저런 결정을 내리기 참~ 쉽지 않으셨을텐데요.

    전 아직 아이들이 유아들입니다만, 벌써부터 뭘 시켜야 하나 되는 고민이 절로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더라구요. 사실 그래요. 시키자니 안 그래도 배밖에 나와서부터 경쟁인데 짧은 유아시절 실컷 놀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반이요~ 안 시키자니 웬지 기왕 할 경쟁에 뒤쳐지는 것 같은 조급한 마음이 반이랍니다.

    사실 저도 전직 학원선생이라 저런 말은 안 해 본 것도 아니죠. 남편도 학원강사다 보니...; 게다가 실질적으로 원생 하나가 빠져나가는 것이 사실 학원에 타격은 타격이 되는지라... 십분 이해가 되긴 합니다.
    하지만 부모가 되어보니 사실 공부보다는 인성 쪽에 조금 더 무게를 두고 싶어지더군요. 아직은 제 아이들이 어려서 더 그럴지도요. 한마디로 딜레마죠.
  • 초록불 2008/07/11 15:08 #

    돈벌이가 시원찮으면 뭐... 그렇게 어렵지도 않은 결정일지도 모릅니다...^^;;

    반은 농담이고요. 사실 쉽지 않죠. 그만큼 아이들과 시간을 더 가져줘야 하는데 잘 못해서 큰일입니다.
  • 페이퍼 2008/07/11 15:21 #

    고등학교에 가면 좀 공부가 어려워지니 과외나 학원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만... 어려서부터 그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때는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공부의 방법과 학습의 고통을 참아내는 인내력, 동기부여 등등을 심어주는 편이 미래를 내다봤을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국 결론은 부모님들이 자녀와 시간을 많이 가져라가 되겠군요. 아버님들 술 좀 그만 드시고... 회사도 좀 아버지들을 자녀들에게 보내주시길...^^
  • 한언 2008/07/11 15:22 #

    저도 사교육 없이 남들이 부러워하는 학교로 진학했지만 전혀 부모님을 원망해본 적이 없습니다.
  • dunkbear 2008/07/11 16:02 #

    외판원의 말 중에 위선적이라서 구역질 나게 만드는 부분이 있네요.

    "부모가 경제적으로 좀 힘들더라도..."

    웃깁니다. 좀 힘들어? 애들 이거저거 공부시키고 학원 보내고 대학 보내고 심지어는
    유학이나 어학연수 보내면 집안 기둥 몇개를 뽑아야 하는 마당에 어떻게 저따위 얘기를
    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초록불님이 무슨 부동산 갑부라면 또 모를까... 외판원 본인도 어차피 박봉에 시달리는
    게 뻔한데 어떻게 저런 얘기들을 술술 늘어놓을까요... 쩝.
  • 초록불 2008/07/11 16:06 #

    일종의 자존심 마케팅이었겠죠. 문제집 정도 못 살 형편의 집으로 보이진 않았을 테니까, 어차피 진심으로 한 이야기는 아니었을 겁니다.
  • 홍월영 2008/07/11 16:17 #

    제 경우는 그렇게 받아쳤을 것 같습니다.

    "얘들도 다 내 새끼들이니 어차피 나랑 기질 비슷할거 같고, 그러니 원망같은 건 안하지 싶습니다만."
  • 에제 2008/07/11 16:53 #

    저도 사교육 받아본거라면 다섯손가락이 남는 입장입니다만, 그런거 가지고 부모님을 원망해 본 일은 없네요; 어차피 공부란 건 본인이 동기부여 받아서 하기 마련인걸요. 그냥 신경 쓰지 마세요.
  • 죽팅이 2008/07/11 18:09 #

    그 외판원이 좋은 대학 못 나왔다는 가정하에,

    그 분은 남들처럼 좋은 대학 못 나온게 부모 탓이라고 원망하고 있겠군요.

    원망안한다면 거짓말쟁이고,
    원망한다면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나 싶습니다.

    정말 좋은 사람 맞나요?
  • 2008/07/11 19:5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7/11 20:30 #

    고맙습니다.
  • 다스베이더 2008/07/11 20:25 #

    진짜 개자식들이네요-_-
  • 2008/07/11 21:3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Belphegor 2008/07/11 21:41 #

    전 제가 그렇듯이 나중에 자기가 누구고 어떤 길을 걸어왓으며 참 즐겁게 세상 살았다고 말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울겁니다. 근데 아이는? 이분법으로 만들어야죠...어흑<-
  • 2008/07/11 23:3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7/11 23:34 #

    고맙습니다. 고려해보겠습니다.
  • 2008/07/11 23:4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07/11 23:59 #

    하하, 고맙습니다. 말씀만 받겠습니다.
  • 노란병아리 2008/07/12 00:02 #

    후우 ...
    정말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 그것도 성인이 실제로 존재한다는게 참 난감합니다.
    앞동 할아버지네 아들인데
    아들 둘에 딸 하나인데
    아들 하나(장남)만 그나마 과외도 시켜주고 대학도 보냈다고 합니다
    차남은 공부도 하기 싫어해서 고등학교만 졸업시켰다고 합니다
    IMF후 가정이 깨지고 이혼 당한후 술만 먹으면
    자기를 대학 안 보내줘서 자기가 인생 요모양 요꼴이라고
    아직도 깽판치러 나타납니다

    몇년째 같은 소동을 보는건지 - 이젠 목소리만 들어도 압니다 .-_-
    할아버지는 이제 자식하고 싸우고 할머니는 미안하다면서 울고 ....
    물론 인성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만

    저 역시 아이를 키우면서 저런 소리 들을까 사교육 하나를 시키고 있습니다
    저런 걱정 안해본 부모는 없을겁니다
  • 2008/07/12 07:0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sunho 2008/07/12 11:04 #

    맞는 말일수도 있는데요, 그래도 그것이 부모의 역할 아닌가 싶기도 해요. 저도 이런 저런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자라온것에 아쉬운 마음이 많이 들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아 왜 그때 안그랬어! 라고 원망하지는 않거든요. 좀 아쉽고 아 지금 이라도 할까 늦지 않았나 생각할 뿐이지. 어릴때부터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정말로 하고 싶은것을 찾을 수 있게 길을 넓혀주는것이 중요하지, 이거 돈 되고 괜찮고 멋지고 쌈박한 일이니 이거 좀 해봐. 너 나중에 애들 다 한때 아빠가 이거 안시켜줬다고 원망하지 말고, 지금 하랄때 해보라구! 라고 말하는 건, 결국 나중에 더욱 더 원망받을 일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겠지만, 초록불님 자녀라면 그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눈치없이 얘기해 보았습니다 ㅎㅎ 가족이야기 너무 재밌게 잘 보고 있어요 ㅋㅋ
  • 月影 2008/07/13 00:56 #

    음, 저도 그런 생각을 가져본 적이 있습니다만. 그때는 저희 집이 정말 어려운 상황이었고, 가고 싶어도 갈 수 없었던 거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가 원했단 것이구요.
    학원에서도 걱정하는 말에 하는 것이긴 하고, 제 자신도 잠깐 학원에서 강사로 일한 적이 있어서 그런 경우를 종종 보았지만...
    원망을 듣는다면 아이들이 가고 싶을때 안 된다고 하는 것이겠죠. 지금 상황이 그렇지 않고, 자기 주도로 공부를 할 수 있다면 그게 훨씬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음, 밤에 적으니 두서가 없군요. 갑자기 옛날 생각이 많이 나서.. 이렇게 글 올려 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