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오만가지 잡학을 늘어놓는 블로그입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허용, 퍼가기는 금지합니다.
by 초록불 이글루스 피플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최근 등록된 덧글
뭐랄까... 전혀 요점을..
by 초록불 at 22:51
마지막천사님 / 산에 쇠..
by 초록불 at 22:50
그리고 우리의 과거가 ..
by 마지막천사 at 22:26
....중간에 초록불님께..
by 마지막천사 at 22:25
http://cafe.naver.co..
by 마지막천사 at 22:17
http://blog.naver.co..
by 마지막천사 at 22:12
점퍼, 책은 안그런데요.
by 얼음칼 at 22:06
초록불님께서 제공한 블..
by 마지막천사 at 22:05
헐헐...-_-
by 초록불 at 21:55
게다가 뤽베송(만세)
by 네오바람 at 21:53
댓글은 로그인 하신 분만
금강산 피격을 보는 입장들
여기에는 정치적 입장과 공포가 적절히 배합되어 있는 것 같다.

1. 북한에 잘못이 없다는 입장
1-1. 군사지역에 들어간 사람의 잘못이다 - 군대 다녀왔으면 안다.
1-2. 북한의 발표를 그대로 믿는다 - 수하를 했고, 경고 사격을 했음에도 도주했으므로 북한은 책임이 없다. 북한 입장에서는 포상 받을 일이다. 아프가니스탄에 간 선교단도 죽을 짓을 했으니까 죽었던 것이잖은가, 라는 항변도 이런 입장에 속한다. 굳이 사족을 붙이자면, 나는 당시에도 그 사람들이 살아오기를 바란다는 포스팅을 했다.
1-3. 적대국에 관광 가는 행위 자체가 잘못이라는 입장. 이런 입장의 사람들은 적대국에 물자지원을 하고, 그곳에서 공단을 운영하는 제반 행위가 모두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2. 우파가 정국에 이 죽음을 이용한다는 입장
2-1. 북한에 잘못이 없고, 우파가 정국에 이 죽음을 이용한다는 입장 - 이 주장과 위의 주장은 다른 것이다. 위의 주장은 정치적 입장이 드러나지 않는다. 자국민이 죽었는데, 좌파는 북한 편을 든다는 모함을 하거나, 모함을 이미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2-2. 북한에 잘못이 있고, 우파가 정국에 이 죽음을 이용한다는 입장 - 이 주장은 3번 입장을 같이 취하는 경우가 많다.

3. 북한에 책임이 있다는 입장
- 비무장 민간인이 군사지역을 침입했다는 이유만으로 총격을 받을 수는 없다는 입장. 이것은 내 입장이기도 하다. 2번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입장의 사람도 싸잡아서 우파로 몰고 공격을 가하려는 기미를 보인다. 1번 주장을 하는 사람 중 우파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도 이 입장의 사람들을 상식도 없는 인간으로 몰아 공격을 가하곤 한다. (내 이글루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 경우 북한에 책임이 있으니 파살자가 잘못하지 않았다는 의미는 아닌데, 1번 입장의 사람 중에는 그런 오해를 하곤 한다.

4. 좌파에게 책임이 있다는 입장
좌파 정권인 김대중, 노무현 정부가 햇빛 정책을 써서 북한이 적국이 아니라 동포요, 민족이라 착각하게 된 덕분에 경계의식이 무뎌진 탓에 벌어진 사건이므로 궁극적 책임은 좌파에게 있다는 입장. 1-3번 입장과 상통하는 사람들이 많다. 2번 입장과 극렬 대립한다. 이 입장의 사람 중에는 3번 입장을 겸하는 사람도 많다.

5. 좌파의 정체가 친북반미라는 것이 드러났다는 입장
4번에서 한걸음 더 나간 입장. 피격 사건 자체에 대한 관심은 그다지 없다. 1번과 2번을 모두 싸잡아서 비난한다.

6. 패배주의 입장
북한에 대해서는 우리가 아무 영향력이 없다. 그러니 왈가왈부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 2번, 4번 입장을 가진 사람이 6번 입장을 동시에 취하기도 한다.

7. 정확한 진상을 모르니, 좀더 지켜보자는 입장
각 입장을 발표한 뒤, 7번의 입장을 표명하는 사람들도 있다. (나도 그쪽이다.)

그리고 저 입장들에 각각 아래 두가지 입장이 조합된다.

A. 죽음을 애도한다 - 어찌 되었건 사람이 죽은 점에 애도를 표한다. 이 입장의 사람 중에는 B입장의 사람을 맹비난하는 사람도 있다.
B. 죽음을 애도하지 않는다 - 내가 모르는 사람인데 죽거나 말거나 알 게 뭐냐? 세상에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매일 죽는다.


그냥 숫자의 입장만 있어도 복합적 입장이 존재해서 까다롭긴 하겠지만. 그래도 누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분간하기 쉬웠을 것이다. 그러나 아래 알파벳 입장이 끼여들면서 스펙트럼이 아주 많이 다양화되었다. 이 때문에 그냥 일반화 해서 이야기하기 어려워졌다. 저 모든 입장에서 공통점이 한 가지 있다면...

정부가 병신이라는 의견에는 모두 동감하는 것 같다.

by 초록불 | 2008/07/13 09:15 | *..시........사..* | 트랙백(5) | 덧글(81) | ▲ Top
트랙백 주소 : http://orumi.egloos.com/tb/382304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마나™ at 2008/07/13 12:20

제목 : 별 의미없는 트랙백
금강산 피격을 보는 입장들 모든 사람이 정부가 병신이라는 데 동의한다는 글을 보고 정부가 병신이라는 명제에 그닥 동의하지 않는 아마 극소수일 1인으로서 트랙백 물론 석연치 않거나 미흡한 점이 많다고는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같은 소시민이 뭘 할 수 있는것도 없으니까, 항상 세상에 무슨 잘못이 생길때마다 그저 정부 욕으로 끝내버리면 편하다. 책임을 전가시킬 수 있는 Fate의 앙그라마이뉴하나의 거악을 만들어버리면 아무것도 생각하지......more

Tracked from 홈워즈님의 이글루 at 2008/07/13 15:57

제목 : 금강산 피격이라.
금강산 피격을 보는 입장들 전 3+7+A 입니다. 원체 북한을 믿지 못해 그동네의 잘못없다는 황당한 소릴 믿을리가 있나. 일단 민간인에게 총을 쐈다는것 부터 이런 병...뭐 공포탄을 쏴? 경고사격을 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짜 사실" 이 밝혀진건 없으니 일단 지켜보기로 하지요. 이래저래 사망한 아주머니가 가엾게 됐음... 정부가 꼴통이라는것은 동의....more

Tracked from Fithelestre .. at 2008/07/13 17:09

제목 :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금강산 피격을 보는 입장들저는 3-A이지만 7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습니다.알기 힘들어서라기보다는 "안 다음에 우리 쪽에 불리한 결과가 나온다면 어떻게 할 거냐?" 는 물음에 딱히 해답이 안 보이거든요. 예를 들어 조사해 봤더니 그분이 펜스를 한 걸음이라도 넘어갔더라, 하면 우리가 쓸 수 있는 카드가 몇 남지가 않을 겁니다. 현장 사진을 보니 뭐 신발 적실 필요도 없이 쉽게 돌아서 들어갈 수 있겠더군요. 북한 측에서 조사단 파견을 거부한......more

Tracked from 머엉's 이글루.(ve.. at 2008/07/13 23:02

제목 : 금강산 피격에 대한 입장이라..
금강산 피격을 보는 입장들by 초록불굴러다니는 정보중에서 어디가 근접한 진실인지 모르겠으니 판단보류.하지만 정부의 대응을 보면 불만스럽고, 아주머니는 그저 안습이 되었다..그리고 원문 글 마지막은 거의 대부분이 동감할거고....more

Tracked from 당연한 이야기 by G.. at 2008/07/13 23:14

제목 : [읽고 쓰기]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 보며 실정을 ..
국가가 부수적(?)인 기능을 다 빼고...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남긴다면 무엇을 남길까? 제도적으로야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국가"라고 한다면... 주권, 국토를 지키는 것. 국민의 생명과 재산......more

Commented by 천사의먼지 at 2008/07/13 09:20
어. 그렇게 귀결 되는 군요. 이 사태로 북한 관계가 더 악화될까 걱정입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7/13 09:20
저도 굳이 나누자며는 3*7-A로군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09:23
거기에 정부가 병신이라는 스페셜 메뉴를 붙이셔야 합니다...^^
Commented by 마른미역 at 2008/07/13 09:51
저는 3+현대아산에 책임이 있다, 7, A, 정부가 병신 정도로 입장을 정리할 수 있겠군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0:01
현대아산은 당연히 책임이 있죠.
Commented by Luthien at 2008/07/13 10:01
3+7+A+Basic. 오랫만에(?) 호프님과는 같은 의견인듯 합니다.
Commented by dunkbear at 2008/07/13 10:11
저도 3+7+A 입장입니다. 북한에 책임이 없다는 말 자체가 성립이 안되죠.
북한에서도 자기들 책임 없다고 G랄하던데 지네들 땅에서 벌어진 일에
자기들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주장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한심하더군요.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돌아가신 분만 불쌍하게 되었습니다... ㅜ.ㅜ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6:49
북한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는게 아니라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 않나요? '책임'과 '관련'은 엄연히 다른 단어인 줄로 알고 있습니다만....
Commented by loony at 2008/07/13 10:21
저 모든 스펙트럼을 하나로 묶는 대동아정부빙신론... 흑 감동이 밀려 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1:12
정말 감동의 물결이 쓰나미처럼...
Commented by Geor at 2008/07/13 10:21
전 1+2+3+7+A+스페셜인듯 'ㅅ'

북한과 현대아산은 방책을 설치했고 경고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북한에 책임이 없다는건 분명 말이 안되는 일이지만 가장 큰 책임은 아주머니께 있는게 아닌가 하네요.
Commented by 풍신 at 2008/07/13 10:46
<3, 7, A + 관광 안내 부실>이 제 입장입니다. 북한의 행동 자체나 해명도 너무 부실해서 믿질 못하겠더군요. 정부는 병신인게 맞고...
Commented by 한컷의낭만 at 2008/07/13 10:57
전 3+7+B인듯 싶네요. 뭐 그리고 정부에서 조사단 파견을 하겠다는 말에 대해 북한이 거부하는건 당연한 행도인듯 싶습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던 북한이 그리 호락호락 조사단을 받아들여줄 이유가 없지요. (때마침 사건도 하나 터졌겠다, 월척이구나 하겠죠!)
Commented by mattathias at 2008/07/13 11:01
일단 지켜봐야죠. 아직 무슨 판단을 내리기는 힘들 것 같군요. 마지막의 한 마디는 확실합니다만...
Commented by 혈견화 at 2008/07/13 11:02
정부가 병신이라는데에 동감합니다.
Commented by 윤민혁 at 2008/07/13 11:07
저는 3+6+7-A입니다. -_-;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1:17
3번과 6번의 조합이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Commented by 윤민혁 at 2008/07/13 12:07
우리가 북에 대해 어떤 압력수단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의미니까요. (먼산) 지난 몇 달 사이에 통미봉남당해버린 상태에서 어차피 저쪽이 우리 눈치를 볼 이유도 없죠 뭐. -ㅅ-;
Commented by stonevirus at 2008/07/13 11:09
제 입장은 좀 애매모하지만 정부가 병신인건 절대 공감을 ^ㅅ^
Commented by 액시움 at 2008/07/13 11:27
저는 3+7-A입니다. 물론 마지막 공통점을 언급하지 않는 것은 1*x를 그냥 x라고 표기하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_-;
Commented by Skibbe at 2008/07/13 11:52
사실 누구 잘못이든 간에 정치적으로는 최대한 단물 쓴물 다 빨아먹어야 한다는게...제 생각입니다. 북한이 빨 물이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Commented by 다스베이더 at 2008/07/13 11:55
이명박정부는 엄청난 업적을 남기고 있군요.
모두가 싸우는것같아도 정부개병신이라는 대명제에 동의하고있[..]
Commented by 천년용왕 at 2008/07/13 12:02
정치성향, 가치관이 가지각색이어도 귀결은 모두 같습니다.
이것도 일부러 하려고 해도 하기 힘든 업적인데 말입니다.
Commented by sharkman at 2008/07/13 12:04
저는 양비론입니다.

물론 7번에 동감하고.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08/07/13 12:54
4, 5번이 가장 이해가 안가는 부류더군요
일단 저는 7과 A의 조합이긴 합니다만서도.....
Commented by 에톤 at 2008/07/13 13:00
저는 2-2, 3, 7-A 이네요.
마지막 대명제는 절대 공감
Commented by rumic71 at 2008/07/13 13:47
저는 피해자도 잘못이 있지만 북한 나쁜놈! 이라는 스탠스입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4:04
그 입장은 3번에 해당합니다. 3번에서 양비론을 분화시킬 수도 있었지만, 그 정도가 약하다고 생각해서 나누지 않았습니다.
Commented by 레시오니아 at 2008/07/13 14:28
이유가 어찌되었든 우리 어머니고 우리 고모 같은 분일텐데 죽음에 애도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엄연히 북한 병사가 초기 대응을 잘못하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돌아가신 분께서 잘못하신 것은 맞지만 죽은 사람에게 무엇을 탓하겠습니까, 현재로서는 남북 정부측이 굉장히 대응을, 잘못을 얼버무리며 진행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지니 at 2008/07/13 14:31
저는 현재 1-3, 3, 그리고 7-A의 입장입니다.(마지막 명제는 진리입니다-_-!)

1-3의 경우, 약간 다르게 표현해보자면 안전은 자기가 챙겨야지 남이 챙겨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게 제 생각이라서....(그럴라면 평생 방구석에나 있어라! 라는 것도 아니지만요;;;)
어딜 가더라도 위험이 있게 마련이지만, 적어도 고인께는 그 사항을 어느 정도 염두해 두고 가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위험지역 안내 부재도 한 몫 할테지만, 최종적으로 자신을 챙길 수 있는 것은 자신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Commented by 로리 at 2008/07/13 15:01
전 3+6+7-A입니다.
Commented by sm2mr at 2008/07/13 15:23
으음.. 전 3+5번인데. 4번에서 더 나아갔다기 보다는
우리가 그 정도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5번의 경우 친북반미를 하는 좌파가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7번이야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것이고.
Commented by 진비안 at 2008/07/13 16:15
그러게말입니다, 정부가 ㅄ이란 점에는 이의를 달 수가 없군요!
여튼 주변을 돌아보면 아주머니가 돌아가신 데 잘못한 게 있으니 할 말이 없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아연할 뿐입니다. 진상이 어쨌건간에 안타까운 죽음은 애도해야지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6:32
오늘 정부 발표를 보니 남북간에는 신체불가침 약속이 있었다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더더구나 용납할 수 없는 일이 되겠습니다.
Commented by Fithelestre at 2008/07/13 16:32
"정부이뭐병"으로 대동단결이네요.
이 정권 여러 의미에서 대단합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6:53
우선 저는 네티즌들이 자꾸 이 문제를 '우리'의 어머니이자 고모라는 낭만적이고 감상적인 혈연공동체적 시각에서 접근하는게 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국민이 목숨을 잃었다는 점에서는 중요하게 취급할 문제인 것도 사실입니다만... 그리고 3번의 <비무장 민간인이 군사지역을 침입했다는 이유만으로 총격을 받을 수는 없다는 입장>이라는 전제가 좀 이상하다고 봅니다. 어느나라든 군사지역을 침범했으면 그 이유만 가지고도 비무장 민간인이든 아니든 총 맞을 각오 하는게 상식 아닌가요? 다음 아고라에 가보니 마침 장동건 주연의 해안선이란 영화가 소개되어 있더군요.

결국 군사지역에 침범했다가 사고가 발생했다면 뭐라고 할말이 없는 것은 분명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래도 어쨌든 자국민이 무려 목숨을 잃은 일이니 철저하게 조사해야 되고 북한의 대응에서 어떤 잘못이 있지 않았는지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이런 사건의 발생원인을 남북한이 공동으로 규명해서 재발을 막을 필요는 있겠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6:58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남북 당국간 금강산지구 출입.체류합의서에 의하면 우리 측 인원의 신체 불가침을 보장하게 돼 있으며 만약 문제가 있다면 이를 중지시킨 후 조사절차를 밟아야 함에도 불구, 총격으로 사망하게 한 사실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 신체불가침을 보장하게 되어 있다고 하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7:09
어느나라든 군사지역을 침범했으면 그 이유만 가지고도 비무장 민간인이든 아니든 총 맞을 각오 하는게 상식 아닌가요? -> 제가 가진 상식은 아닙니다.
Commented by 컴터다운 at 2008/07/13 17:06
전 2,3,5,6,7의 입장이군요.
Commented by Jeff at 2008/07/13 17:24
드러나는 정보량에 따라 선택 메뉴가 달라지고 있네요. 저는 1-1이 초기 입장인데, 목격자 발표 나오면서 조심스레 7로 이동합니다. 우리들이 속죄양 이명박 정부는 나름 편리한 제물이기는 합니다. 분류항이 애니어그램 타입 유형 같아서 꽤 익숙하기는 합니다 ^^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7:34
세상이 개인의 상식으로 돌아가지는 않죠. 우리는 님의 개인적인 상식이 아니라 널리 통용되는 객관적이고 일반적인 상식의 관점에서 봐야죠. 내가 가진 상식은 그게 아니니 그건 잘못이라고 한다면 뗑깡밖에 안될 것입니다.

그리고 신체불가침을 보장한다고 했는데 그것도 명확하게 남한관광객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때의 상황이겠죠. 보아하니 해뜨기 전에 일이 벌어졌다고 하던데 북한쪽 초소에서도 그게 남한 사람인지 아닌지 상황이 매우 애매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발견한 이상 놔둘 수도 없을 테구요. 그런 애매한 상황에서 초병이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8:50
제가 보기엔 그거야말로 페이퍼님 개인의 상식입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8:59
하하, 길거리에 나가서 물어보시기라도 하죠? 군사지역에 잘못 들어가면 위험할 수 있다는 건 어린애도 아는 사실입니다. 군사지역 뿐만 아니라 철길 등등도 함부로 들어가면 그것은 분명 그 개인의 잘못이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불상사는 원칙적으로 그 사람이 져야 하는 것입니다. 근데 이상하게 한국에선 나 그런거 몰라, 내가 그런거 어떻게 알아하며 그냥 땅바닥에 드러눕는 사람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걸 한민족 특유의 뗑깡 문화라고도 하죠?

제발 상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9:03
위험할 수 있다...라는 건 말바꾸기죠. 위험할 수 있다와 죽는다와 동일한가요? 상식을 챙기세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9:04
길거리에 나가 물어볼 필요도 없이 지금 여기 붙은 리플을 보세요. 댓글이 안 보이시나요?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9:06
위험할 수 있다는 당연히 생명에 대한 위험도 포함하는 것입니다. 그 정도의 의미 파악도 안되시나요?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9:11
하하, 길거리에서 직접 뛰어보는 것과 편향적이고 감상적이고 낭만적인 감정에 도취된 이곳 분들에게 물어보는 것은 많이 다를 것이라고 사료되옵니다만? 그리고 넷상의 여론을 다 보자면 오히려 군사지역에 들어갔다면 잘못이다라는 여론이 더 많지 않나요? 각자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끼리 들락거리는 블로그의 댓글이 모든 사람들 생각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만?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9:23
편한대로 생각하세요. 이미 페이퍼님과 제 생각이 다르다는 것은 판명이 되었으니 저는 더이상 페이퍼님의 생각에 개입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디 길거리에서 물어보신 결과를 페이퍼님의 블로그에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구경 갈 의향은 있습니다.

아참, 제 블로그에 드나드는 분의 성향은 저도 모르는데, 블로그 주인보다 더 잘 아시나 봅니다.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19:40
저도 굳이 길거리까지 나가서 물어보고 싶진 않습니다. 뭐 해보나마나 뻔하지 않겠냐고 말한다면 저의 책임회피일라나요? 아 그리고 또 생각해보니 군사지역에 관한 것은 상식일 뿐만 아니라 또 '규칙'이기도 하지 않나요?

저도 님이 생각을 자유로이 하시는 것까지 간섭하진 않겠지만 세상 살아가시려면 그런 간단한 규칙 정도는 숙지해 두시는 편이 좋을 것 같군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9:45
주제 넘은 걱정은 하지 마세요.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20:01
주제 넘은 걱정을 안하게 해주시던가요. 간단한 규칙 조차도 숙지 못하시는 님때문에 여러 사람이 피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 달라도 그정도 상식은 있으시겠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20:17
하하, 이젠 저 때문에 피해보는 사람도 생기는군요.
Commented by 페이퍼 at 2008/07/13 20:22
미래는 알 수 없는 법이죠.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20:27
난 본래 댓글 논쟁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차례 포스팅한 바 있으며, 본 블로그의 공지사항에도 명시해 놓았습니다.) 페이퍼님은 나와 확연히 의견이 다르므로 더 이상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싶다면 트랙백을 보내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폴라곰 at 2008/08/05 12:01
군에서는 BMNT와 EENT라는 개념을 씁니다. 해 뜨기 전과 해 진 후 광선의 대기 중 굴절로 인해 빛이 남아있는 상태가 시작되고 끝나는 시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북한쪽이나 우리측에서 추정하는 사격시각은 전부 BMNT이후 일출 전입니다. 식별이 충분히 가능한 시간대 입니다.
Commented by apzero at 2008/07/13 18:18
위의 리플들까지는 B는 없군요^^
저는 7B입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18:51
한컷의낭만님이 B를 선택한 바 있습니다.
Commented by 을파소 at 2008/07/13 19:22
전 3번+7번+A+정부 병신이라는 입징이지만, 사실 이와는 별개로 처음에는 우파가 정치적으로 이용할 우려도 좀 했습니다. 그런데 병신질 하고 있는 정부가 우파인 덕에, 그건 좀 어려워진 거 같군요. 이걸 이용하면 MB를 갈 거리가 같이 나올 상황이니까요.

그리고 5번을 밀어붙이기가 또 어려운 게, 북한에 불리한 목격자 증언을 처음 보도한 게 친북 좌빨 신문의 대명사 한겨레라는 점이죠.(...)
Commented by 모노리스 at 2008/07/13 20:37
저도 기본적으로는 1번의 입장인데 + 로는 현대 아산의 관리감독 소홀이라고 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북한과 휴전 관계이지 종전 관계가 아니잖습니까. 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매우 오랫동안 휴전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지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총을 쏜 사람이 우리 국군이라고 해도 저는 민간인쪽이 잘못이 있다고 무게를 둘 겁니다. 북한 뿐만 아니라 우리도 그렇게 교육을 하고 훈련 시킵니다.
그것이 이성적으로, 도의적으로 옳으냐 그르냐와는 별개의 문제라고 봅니다. 그들 입장에선 여전히 우린 '적'이고 우리 역시 그들은 '적'인 것으로 군대에서 교육받으니까요.
따라서 북한군 초병은 초병으로써 취해야할 행동을 행하였고, 고인은 당황한 나머지(혹은 겁에 질려) 도주하다가 사살당한 것이겠지요.

개인적으로 이것이 '어떤 정치적 의도가 있다' 라는 생각은 안듭니다. 다만, 확실한 건 현대 아산과 우리 정부는 책임을 손톱만큼도 질 생각이 없다는건 확실해 보이더군요.


고인과 유족들이 안타까울 뿐이고 졍부가 병신인건 진리인듯 하네요. :)
Commented by highseek at 2008/07/13 20:51
저는 3-7, (A와 B의 중간쯤..안타까운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빌기는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남일인건 맞죠..) + 기본베이스..;
Commented by 사칙연산 at 2008/07/13 21:16
전 7+ 3/2 입니다.

왜 3/2냐면 군대라는 것 자체가 사람을 반쯤 미친놈으로 만드는 곳이기에 미친놈에게 빌미를 준(일단 현재 발표하에 의하면) 그 아줌마도 나름 잘못했다고 생각하거든요-_-;
본래 미친놈은 무시하는게 상책이잖습니까
Commented by 타누키 at 2008/07/13 21:30
현재 시점에선 대체로 1번입니다. 3번의 파살자(?)가 잘못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는 오해를 한다고 하셨는데 1번도 3번이 바라보기엔 북한군은 전혀 잘못이 없다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많더군요. 그것도 추가 좀...3번에 아예 부가 설명이 없었으면 모르겠지만 3번만 써있으니 마치 1번은 극악무도한 것 같은 느낌이군요. ㄷㄷ 1-3번도 약간이긴 한데 찜이라던가 문화 공격의 의미로 이해하긴 합니다.(다른 의미로 잘 포장한~) 물론 대다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추진한 것일테고 인도적 지원이라던가에 대해 다수가 그렇게 생각할테니 전 이의는 없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4 07:44
1번과 3번을 모두 선택한 분들이 있듯이, 어느 쪽에 책임의 무게를 더 두느냐의 문제일 뿐입니다. 3번을 세분화하면 1번을 굳이 둔 이유가 없어집니다. 이 입장은 기본 팩트를 쪼갠 다음, 조합하는 것이므로 타누키님의 경우 1번과 3번을 조합하는 입장이고, 여기에서 1번에 좀더 무게를 두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테스트7 at 2008/07/13 21:33
이 블로그 주인장님은 군사지역에서 어슬렁 거리다 총 맞아도 "내가 가진 상식으로는 말도 안되는
일이다!" 하시겠네요.

군대 안 다녀오신 듯. 'ㅅ'

"새벽녘, 군사지역에서 수하에도 불응하는 거동수상자"가 나타났는데 거기에 멍 때리고 있을거면
수하가 뭐 때문에 있으며 초병은 뭐하러 있나요. ㅋㅋ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22:18
북한이 한 이야기를 맹종하는 분이시군요.
Commented by 테스트7 at 2008/07/13 21:35
게다가 "이게 다 노무현 탓" 하듯이 "이게 다 정부가 병신이라" 하는데, 도대체 여기서 이명박
정부가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의문이네요.

우발적으로 일어난 참극에 대해 정부 측에서 브리핑하고 유감표명했음 그만이지 거기서 뭘 더
어떻게 하나요.

그렇다고 "대북강경자세로 나가겠다!" 했으면 비판 안 할 것도 아니고, 반대로 "북한에는 잘못
없다. 불행한 일이다. 끝" 하고 끝나도 비판할 거면서.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22:19
님의 상상에서는 불가능한 일이 없나보군요. 독심술 쓰세요?
Commented by 뚱띠이 at 2008/07/13 21:57
전 1-3-7-A로군요. 난 뭠미?
Commented by 역성혁명 at 2008/07/13 21:57
너무 허망한 소식인지라 도무지 어떤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안 그래도 점점 막장으로 치닫고 있는 남북관계를 더 막장으로 치닫게 될까봐 걱정입니다.

또한 그 죽음을 엉뚱한데 이용될까봐 그것도 걱정됩니다.
Commented by 소피아 at 2008/07/13 22:35
1-1, 3, 7, A 정도로군요.
하지만 B 입장에 대해서 비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뭐랄까.. A 입장이긴 하지만, 솔직히 형식적인 면이 다분하거든요. 적어도 저에게는요.

1-1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금강산 여행의 경험자 입장에서
들어가지 말라고 한 곳에 들어간 게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아산 측에서 이 이야기를 계속 하지 않고 그냥 흘려버리듯 했다면
1-1의 입장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3이라고 생각한 것은,
실탄이 아닌 공포탄 or 관광객이라고 물어봤으면 or 차라리 생포
이 세 개의 경우도 충분히 가능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요.
(참고로 전 군대를 갔다 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3이라고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7번 명제 때문입니다.
전 완벽한 진실(이 있을까 모르겠지만)이 드러날 때까지 솔직히 아무 것도 믿고 싶지 않네요;;;


* 정부는... 병신 맞습니다-_-;
Commented by 모노리스 at 2008/07/15 00:36
북한이 말하고 있다는 것이 진실이라는 전제하에서 고인께서 피격당한 이유는 초병의 명령에 불응(도주)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차라리 초병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였다면, 오히려 살아서 돌아올 확률이 컸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금강산 관광 때문에 북한이 돈 좀 벌고 있는것도 있고, 괜히 민간인 하나 죽여서 시끄럽게 만들 이유는 없다고 생각되거든요(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그런데 고인은 아마도 군인을 마주했다는 것에 공포감에 질려 본능적으로 도망을 쳤고, 북한군 초병 입장에선 '거수자의 명령 불응에 의한 발포'라는 매우 당연할 결과가 도출된 것이죠.

한가지 의심이 되는건 정말로 그런 행동을 취했느냐 라는 것이겠죠. 초병도 당황해서 먼저 발포해 버리고선 일이 크게 될것 같으니 북한에서 은폐 축소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혹은 일부러 도주하게끔 만들고 발포를 했을수도 있고요. 어쨌든 죽은자는 말이 없으니까요.

가장 큰 잘못은 도대체 왜? 넘어가셨느냐 이거죠.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북한이 하는 말에만 꼬투리 잡을게 아니라 현대 아산도 족쳐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모르죠 현대와 북측이 짜고 입을 맞춘것일수도 있으니까요. -_-)r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5 00:54
Commented by draco21 at 2008/07/13 22:45
......너무 의문점이 많습니다. 짧은 생각이지만.. 함부로 말씀드리긴 어렵고.. 일단은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고 싶습니다. 산에서 나물캐던 아주머니가 실탄에 맞았다는 이야기처럼 어이없고 아픈 사건입니다.
Commented by 머엉ver2 at 2008/07/13 22:59
트랙백 신고합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7/13 23:05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7/13 23:43
저는 1-1,7,B 되겠습니다.
일단 북한측 발표가 맞다면..그래..그렇게 해서 사람이 하나 죽었다 이겁니다.
그래서 어쩌라는거냐는..-_-;;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7/13 23:46
이 주장의 스탠스중의 일부는 단순한 이번 사태뿐만이 아니라.

1. 대한민국 아주머님들의 다소간의 무대포
2. 해외관광을 나간 한국인들의 추태와 무개념
3. 대한민국 사회의 준법의식이 극도로 열악함.
4. 국개론

등의 마인드가 함께 내포되어 있습니다.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7/13 23:59
1-1, 7, A의 입장 되겠군요.

하지만 A를 강요하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B의 태도를 취하는 것 같구요.
Commented by 活死人 at 2008/07/14 00:00
만일 미군기지서 한국인이 저짓하다 총맞았다면?
분명 전국적으로 촛불이 몇억개 더 나타날겁니다.
미군이 그래도 잘못한거고, 북한군이 그래도 잘못한겁니다.
인명을 저리 함부로 죽여서야.......
이 기회에 북을 옹호하는 글들이 인터넷 여기저기 보여 안타깝습니다.
이 사안은 자신의 정체성이 좌익이냐 우익이냐를 떠나 고심해봐야할 문제인듯 합니다.
우익이라 해서 무조건 앞뒤 재지않고 미국 편만 드는것도 잘못인것처럼, 좌익이라 해서 앞뒤 가리지않고 북한편만 드는 사람도 문제는 있습니다.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7/14 01:12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만 해도 이것은 미군과 북한을 떠나서 민간인과 군인의 문제로 보여지는데 말이죠. 미군이라고 사람을 마음대로 쏴죽이고, 한국을 물로 보고 그러는 아이들로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아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들도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일 뿐입니다.
Commented by Earthy at 2008/07/14 00:31
저는 7-B, 그리고 베이직.
이렇게 되겠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