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독은 세상을 얼마나 물들이고 있는가? *..역........사..*



환독*이 실제로 심각하지 않고 그건 그저 인터넷 상의 우익들이 설레발을 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는 견해가 있다. (그런데 왜 난 좌파라고 부르면서 설레발 치는 우익에도 넣어주시는지요? 내 정치적 지향성은 워낙 기괴망측해서 나 자신도 좌우가 구분이 안 되는 판인데...)

그럼 정말 그런지 한 번 볼까?

그 수많은 다양한 환독을 일일이 다 다룰 수는 없다. 여기서는 그저 가림토 떡밥 하나만 분석해보겠다. 분석의 틀로는 <네이버>를 이용했다. 그리고 대략 지난 1년간만 다뤘다.

2007년 10월 10일 강원일보 [언중언]한글의 뿌리 조광래 논설실장
가림토 문자의 흔적은 인도, 몽골, 일본 등 단군조선과 교류가 있었던 나라들에 남아 있다. 특히 인도로 건너가 산스크리스트어와 구자라트어, 몽골에서는 파스파문자의 모태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가림토는 일본에도 전해져 신대문자(神代文字)인 아히루(阿比留)문자가 됐다.


언론사 논설실장이 쓴 컬럼이다.

2007년 11월 2일 전자신문 [이달의 우수게임] 10월상 수상작 피그캔 ‘돌려라 한글퍼즐’
나쁜 한글언어를 봉인하는 가림토 나무가 누군가에 의해 벌목 당한 후 한글이 심각하게 손상되기 시작한 것. 게이머는 심각한 언어 오염으로 ‘언령계’가 사라져 한글도 사라지고 채팅도 할 수 없게 되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


컴퓨터 게임에도 가림토는 들어있다. 프로게이머 김동수의 아이디도 가림토다.

2008년 6월 1일 데일리안 박정희 대통령을 조명하다 황천우 (소설가)
또 한글이 가림토 문자를 모방하여 만들었다는 일부의 내용 등)는 함구합니다.


박정희 = 친일파 = 우익인데, 가림토는 역시 좌우를 가리지 않고 침투하는군요.

2008년 7월 16일 연합뉴스 신간소개 <광개토대왕비> 정현웅
광개토대왕비를 연구하던 사학자 홍민우 박사가 중국에서 의문의 실족사를 당하고, 그의 제자인 진성규 기자는 홍 박사가 떠나기 전 맡긴 비밀금고 속에서 그의 일기와 가림토 문자를 확인한다.


가림토에 걸린 소설이군요.

2008년 10월 11일 부산일보 [잠깐 읽기] 한글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外 김건수 기자 - <한글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최경봉·시정곤·박영준
기원전 2181년 만들어진 단군조선의 가림토 문자 또한 모양과 소리값이 한글을 너무 빼닮아 깜짝 놀랄 정도. '환단고기'에 나오는 이 글자가 한글과 일본 신대문자, 몽골 파스파문자 등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물론 이것 또한 논란이다. 주류 사학계는 '환단고기' 자체를 객관적 사료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책 소개다. 부산일보에만 이런 내용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주요 일간지에 모두 소개되었다.) 실제 이 책에서는 가림토 문자라는 것이 있었을 확률이 매우 희박하다고 논박하고 있다. 그런데 책 소개는 왜 이 모양일까?

부산일보에는 특히 이런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가림토 문자가 나왔다고 하는 기사의 출처도 부산일보인데, 그 기사의 사진이라는 것이 요 모양이다.


이른바 문화일보 떡밥인 "단속사 비석"(1995년 10월 9일에 보도되었다고 하지만 확인하지 못했다)과 마찬가지로 저 부산일보 보도 2003년 3월 13일 부산일보 훈민정음 이전 한글 '가림토' 발견 역시 그후 어떤 보도도 없고, 논문도 없고, 사진도 구해볼 길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가림토의 실존 주장에는 저 기사들이 인용된다.

살펴본 바와 같이 <가림토> 떡밥 하나에만도 언론계, 게임계, 학계, 문학계가 모두 퍼덕대고 있다.

사람들은 <환단고기>가 단지 증명되지 않은 책이고(사실 증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 안에는 일부 사실도 들어있을 것이므로(그것이 무엇인지는 분명히 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것을 일일이 반박하거나(보통은 헐뜯는다고 말한다) 사실이 아니라고 증명하는 짓을 굳이 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 어차피 황당한 부분은 믿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 <황당한 부분>이 무엇인지가 문제인 것이다. 이유립이 처음에는 연토관삭한 문자라고 규정했던 가림토가 어느날 훈민정음의 전신으로 변해버렸는데, 이보다 황당한 일이 또 있을까? 그런데도 이 황당한 것을 믿는 위 기사들을 보라.

도킨스는 비합리적인 것을 믿는 사람은 비합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나 역시 그런 점 때문에 환독을 걱정한다.









* 환독 : 환단고기가 사회에 끼치는 해독의 줄임말

덧글

  • 셸먼 2008/10/12 02:20 #

    환 관련 재야사학 찬양 까페 말고, 까는 카페를 만들어 대대적으로 활동해야 할지도....
  • 玄武 2008/10/12 03:14 #

    NL계열이 특히 환독에 잘 걸리지요. 불교인들도 많이 낚이고... -_-;
    '민족' 이란 단어만 들어가면 좌우구분없이 모두 파닥파닥하는 현실.
    그러고보니 김운회교수가 프레시안에서 새 연재를 또 하고 있더군요.
  • 초록불 2008/10/12 08:53 #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는 모토 아래 뭉쳐야 하는 좌파들이 민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증오심을 뿜어내고 있는 것을 보면 웃기지도 않습니다.
  • 간달프 2008/10/12 03:18 #

    근데 보다보면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 한단고기를 판타지 용 설정으로 차용해도 그렇게 문제가 되는 겁니까? 보다보면 이우혁 선생 실망이네 어쩌네 하는 연관글도 자주 보게 되서 말입니다.
  • dunkbear 2008/10/12 08:32 #

    한단고기가 위서, 아니면 그 자체가 판타지라고 널리 알려져 있는 상태에서 차용되도 문제될 가능성이 높은데 요즘처럼 많은 분들이 한단고기를 사실이거나 일부 사실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때에 문학에서 차용하게 되면 문제가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시청자들이 TV의 사극들을 보면서 원작자나 방송작가들이 꾸며낸 얘기를 역사적 인물들의 진짜 행적 줄로 착각하는 것과 비슷한 것이죠. 막상 드라마의 원작인 '바람의 화원'의 작가는 엄연히 자신의 소설이 '만약 신윤복이 여자였다면...'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는 팩션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막상 그 원작을 기초로 하는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은 그걸 모르고 사실이라고 착각할 수 있을 겁니다. (실제 제 어머니께서 신윤복이 정말 여자였냐고 물어보셨을 정도니... -.-;;;)

    '태왕사신기'는 사실상 판타지인데도 실제 역사였거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진짜 문제는 (왜 그런지 저는 전혀 이해를 못하겠지만) 상당수의 독자들이나 시청자들이 '사실'과 '허구'를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러니 판타지라고해도 한단고기 같은 위서를 차용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생각입니다.
  • 초록불 2008/10/12 09:00 #

    소설가로서 이야기한다면, 환단고기는 판타지용 설정집으로 매력적인 부분이 없습니다. 중국사를 공부해보면 환단고기의 이야기는 중국사에서 죄다 빌려온 것 뿐이기 때문이죠. 단지 영토를 키우기 위해서라면 더 상상력을 키울 수도 있겠습니다.

    이른바 <우리 민족>이 아시아를 석권했다는 설정이란, 일제의 극우사가들이 이미 <일본 민족>이 아시아를 석권했다는 설정을 빌려온 것으로, 환단고기와는 별개로 이미 성립했던 망상이죠. 환단고기는 그 망상을 <우리 것>으로 둔갑시킨 것에 불과하고, 요즘 나오는 재야의 황당 주장들은 일제 극우사가들의 주장과 중국사를 우리 것으로 둔갑시킨 두가지 요소를 결합한 것에 불과합니다.

    근본적으로 환단고기의 사상은 열등감과 증오심에 있기 때문에 소설로서 그런 것을 차용한다는 것이 답답할 뿐이죠.

    소설가의 창작의 자유를 침해하고 싶은 생각은 없기 때문에, 그런 것을 해선 안 된다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런 것을 했을 때는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겠지요.
  • dunkbear 2008/10/12 08:34 #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세종대왕과 이순신을 살려놓았다는 대목에서는 실소했습니다... 일제가 우리나라를 위해 한반도에 철도나 산업시설과 같은 근대화를 도왔다는 논리와 일맥상통해서 말이죠... 쩝.
  • 마나™ 2008/10/12 10:58 #

    환빠에는 그다지 좌우가 따로 없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동아일보와 경향신문쪽에서 이런 류의 기사를 많이 본 기억이...
  • 2008/10/12 10:5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파파울프 2008/10/12 11:22 #

    원래 대중은 흥미롭고 거대한(?) 무언가를 원하는 것이 보편적이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민주화 시대라서 대중의 흥미에 영합하는 역사가 된 것이고요... (역사라 불러야 할지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결국 이렇게 된 탓은 역사 학자들의 책임도 있다고 봅니다.
  • 초록불 2008/10/12 11:31 #

    물론이죠...^^
  • 아롱쿠스 2008/10/12 11:33 #

    저런 말들을 지껄이는 자들이 있으니, '대왕세종'같은 것이 나오는 겁니다.
  • 초록불 2008/10/12 11:38 #

    <대왕 세종>에서 세종대왕이 가림토 공부하는 장면이 나올지도...-_-
  • 이야타 2008/12/12 11:19 #

    대왕세종을 사랑했던 저로선 무척이나 가슴아픈 댓글이네요 ㅜ_ㅠ
  • 야스페르츠 2008/10/12 13:38 #

    사실 환독과 같은 "음모론"은 원래부터 뿌리가 깊은 것이잖습니까... 아틀란티스에서 외계인까지... ㅡㅡ;;
  • 존다리안 2008/10/12 18:57 #

    옛 이야기 좀 한다면 군대에서도 훈련소에서 사실상 환빠의 역사관을 담은 비디오를 틀어주곤
    했었습니다. 어쩌면 이런 "쓸모" 때문에 암암리에 환빠는 우리 사회에 붙어 있을 수 있는 게 아
    닌가 합니다.
  • 을파소 2008/10/12 19:38 #

    그러고보니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의 교련 교과서에도 환빠적인 부분이 섞여 있었군요.
  • 나인테일 2008/10/13 01:48 #

    이우혁이 사람 여럿 버려놓은듯.
  • 서린 2008/10/16 18:29 #

    퇴마록의 타케루=닭우 같은 건 전 군중을 압도하죠.

    ps:그럴싸 해 보인다는게 치명적....
  • 취월백랑翠月白狼 2008/10/14 18:00 #

    전 연개소문 주몽과 태사기(이상 드라마)가 나올때 솔직히 무서웠습니다.
    뭐, 애초에 '설정은 설정일뿐 믿지말자'라고는 하지만 그게 가져오는 파괴력이 만만치 않거든요.
  • 서린 2008/10/16 16:06 #

    와닿는 포스팅입니다.

    오늘 이런 뉴스를 봤습니다.
    http://media.daum.net/foreign/europe/view.html?cateid=1044&newsid=20081016153504812&p=yonhap&RIGHT_TOPIC=R1

    ...그리고, 이 글에서 기자(인지 뭐하는 인간인지)는, 영화 글라디에이터를 역사적 사실 자체로 생각하고 있다는게 증명되지요. 사고의 오염의 폐해는 막대합니다.
  • 초록불 2008/10/16 16:27 #

    어이쿠, 이런... 할 말이 없습니다.
  • 아롱쿠스 2008/10/16 17:04 #

    참 기자하기 쉽구려...

    뭐 인터넷 질앗히따위도 '언론'이라 자칭하고 있으니 말이죠...

    헌데, 연합뉴스 기자가 저러는 것은 좀...
  • 2009/03/31 22:1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3/31 22:21 #

    공부는 하지 않고, 논문이 논문을 낳는 세상인지라...
  • Tzar Bomba 2009/06/28 03:10 #

    마지막에 도킨스는 '이기적 유전자'나 '눈먼 시계공'의 리처드 도킨스인가요?
  • 초록불 2009/06/28 03: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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