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이몽 *..역........사..*



중국의 망상사가들
그리하여 그들은 은도 동이에 속한다는 30년대 부사년傅斯年의 '이하동서론夷夏東西論'을 지지하면서 중국인은 한민족도 은계殷係의 지손支孫이며 기자가 조선으로 간 것도 본래 은의 고향으로 돌아간 것이라 주장하기도 한다.

한국의 망상사가들
한국인들은 은문화도 우리 조상이 창조한 문화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동이문화권'을 설정하여 민족과 그 문화의 원류를 그 안에서 찾으려는 정도가 아니라 '동이문화권'의 조상이 곧 우리 조상이라고 역설하기도 한다.

두 바보 집단에 대한 결론
'동이'를 단일한 문화와 종족이라는 개념으로 주장하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상식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며, 이것은 결국 특별한 목적과 선입견 때문에 상식을 포기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략) 주변 민족을 중국의 외연적 발전으로 주장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시대에 따른 동이의 내용적 변화를 무시하는 것이 편리하였고, 한민족의 활동 범위를 넓고 고도한 문명의 세계에서 찾으려는 사람들에게도 1, 2단계의 동이의 연속성은 안성맞춤이었을 것이다. (다시 중략) 그 결과 역사의 왜곡은 피할 수 없었다.

- 이성규(서울대 동양사학과 교수), <고대 중국인이 본 한민족의 원류>, 한국사시민강좌32집(2003), pp158-161 발췌





결국 알고보면 부사년의 떡밥을 재야의 망상사가들이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하지 못하고 주워먹고 있다는 이야기. 강조 및 볼드체의 소제목은 내가 붙인 것임. 여러분은 동이에 대한 을 지금 보시고 계십니다.

이 문제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선진시대 동이족에 대한 떡밥 총정리 [클릭]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유사역사학이 대체 왜 문제인가 2010-07-25 22:00:21 #

    ... 우리 좋으라고 하는 소리인데, 뭘! 이라는 이야기도 있지요. 하지만 그따위 것을 받아들이면 이런 결과를 빚습니다. 유사역사학 주장을 받아들이면 어떻게 되는가? [클릭] 동상이몽 [클릭] 하지만 유사역사학이 도움이 될 수도 있잖아요? 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유사역사학이 도움이 될 수 있는가? [클릭] 대동아공영론의 부활 ... more

덧글

  • 야스페르츠 2008/10/31 11:48 #

    동상이몽.. 정말 딱 맞아떨어지는 고사성어로군요...
  • 고어핀드 2008/10/31 12:48 #

    유유상종. 덤 앤 더머.
  • DHKH 2008/10/31 14:20 #

    저도 한때는 저렇게 망상을 잠깐 했었지만...대학와서 정신 차렸습니다...
  • 위장효과 2008/10/31 15:02 #

    누가 덤이고 누가 더머인지 비교가 불가능하기까지 하지요.
  • highseek 2008/10/31 15:17 #

    뭐.. 결국 다 자기네가 '정통'이고 '직계'다 라는 주장인듯..

    일본의 천황 가계도를 봐도 그렇죠 아마.
  • muse 2008/10/31 16:49 #

    저렇게 놀면 재미있는지 항상 궁금합니다.
  • dunkbear 2008/10/31 18:01 #

    판타지 소설보다 더 아스트랄한 세계...
  • 뚱띠이 2008/10/31 20:40 #

    그저 한숨만....
  • 소하 2008/10/31 22:33 #

    당시는 중국의 고고학이 태동하는 시기라서 부사년의 주장이 진실처럼 보였고,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 학설은 60년에 이미 완전히 깨졌죠. 중국에서는 부사년의 영향력은 대단해서 국학대사로 불리고 있으니, 그 이름값을 이용한 것일 겁니다. 진실과 탐구, 신중함은 저 너머에 묻어놓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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