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왕의 증손녀 묘비명 발견 *..만........상..*



[동아일보] 백제 의자왕 증손녀 부여태비 묘비석 中서 발견 [클릭]


660년 백제가 멸망한 뒤 잡혀간 의자왕과 부여융의 후손으로 690년 출생, 스물한 살인 711년 결혼, 서른일곱인 727년 과부가 되었다. 기사 내용으로는 언제 죽었는지 알 수가 없다.

발견된 곳이 산시성으로 나오는데, 여기 산시성은 산서山西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장안이 있는 섬서陝西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우리 맞춤법 표기상으로는 두 성이 동일한 표기를 갖는다. (젠장)

이런 기사를 볼 때마다 되도않는 소설을 쓰고 있는 정신나간 작자들은 대체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하긴 하다.

덧글

  • 解明 2008/11/14 12:07 #

    오, 이로써 백제가 대륙에 존재했다는 유력한 증거가 또 하나 발굴되었군요. (퍽!)
  • 耿君 2008/11/14 12:09 #

    오오!!! (기뻐하는 1人)
    그런데 저 묘지명에 맨 앞글자가 '唐'이었군요!!!
  • 초록불 2008/11/14 12:26 #

    댓글 보고 그림 하나 추가했습니다.
  • 아브공군 2008/11/14 12:11 #

    중국 지명이나 이름에는 진짜 한자 표기가 필요하다니까요.....
  • bzImage 2008/11/14 12:11 #

    ... =_=;;;;
    한자의 독음으로 바꿔치기하는건 환빠의 패시브 스킬 아닌가요;;;
  • 카구츠치 2008/11/14 12:16 #

    산시는 정말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_=
  • 궁극사악 2008/11/14 12:21 #

    오, 이로써 백제가 대륙에 존재했다는 유력한 증거가 또 하나 발굴되었군요. (퍽! x 2)
  • 위장효과 2008/11/14 12:36 #

    섬서(싼씨陝西)가 제일 좋은 방법 같은데 말입니다.
  • 유로스 2008/11/14 12:36 #

    백제의 아타스타샤쯤 될까요. 백제의 멸망과정은 정말 안타까움의 연속입니다.
  • 을파소 2008/11/14 12:56 #

    의자왕의 증손녀는 장안까지 정벌한 여걸이었다는 증거입니다.(퍽)
  • organizer 2008/11/14 13:05 #

    산서/섬서('협서'로 읽는 줄로 알았다는..ㅠ_ㅠ)

    [ㅎ]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 동안 나름 표준화에 매진해 온 결과인데, 이제와서 번복(?)할 수는 없지요.
  • 초록불 2008/11/14 13:30 #

    같은 발음으로 만들어놓았으니 한자라도 달아줘야죠... 영문 표기는 다르거든요. 샨시...라고 써 주든지 원...
  • dunkbear 2008/11/14 13:21 #

    에고... 환빠들 한동안 이거 가지고 백제 대륙진출은 사실이라고 몇년을 울궈먹겠군요... -.-;;;;
  • akpil 2008/11/14 13:26 #

    아마 ...
    백제 의자왕의 손녀가 세운 당나라 ..
    이런 것까지 나올 것 같습니다.
  • Esperos 2008/11/14 14:55 #

    환빠들이 환호작약하는 모습이 눈 앞에 선하군요. 안 봐도 비디오지요.
  • 제갈교 2008/11/14 16:00 #

    중간에 헌릉에 딸린 무덤을 발굴했다는 것에서 섬서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댓글들을 보면 한숨이...-_-;;;
  • 끝소리 2008/11/14 17:59 #

    한어병음에 따른 로마자 표기로도 산서(Shānxī)성과 섬서(Shǎnxī)성은 둘 다 Shanxi가 됩니다. 성조에서만 발음이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섬서성만 규칙을 따르지 않고 예외적으로 Shaanxi라고 표기합니다. 사실 성조를 나타내지 않는 문자로 현대 표준 중국어 발음을 나타내려면 이렇게 인위적으로 구별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초록불 2008/11/14 18:00 #

    제 말이 그 말이죠. 인위적으로 구분해달라는...
  • nique 2008/11/14 18:22 #

    역시 전서는 단아하군요...
  • 소하 2008/11/14 22:55 #

    일견하기에도 전형적인 당나라 묘지명이군요.
  • 2008/11/15 05: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11/15 09:08 #

    김운회는 더 논할 가치가 없는 사이비입니다. 그의 엉터리 논리에 대해서는,

    http://orumi.egloos.com/1731143

    그리고 쥬신이라는 엉터리 용어에 대해서는,

    http://orumi.egloos.com/3392287

    를 참고해 주십시오. 프레시안은 저런 국수주의자의 글을 여과없이 싣고 있는 것을 부끄러워해야 합니다. 말씀하신 글은 통째로 일고의 가치가 없는 망상에 사로잡힌 글입니다. 딱히 어디를 이야기할 도리가 없을 지경이니,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지목해서 말씀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R쟈쟈 2008/11/15 09:22 #

    마지막 문장에 뒤집어졌습니다. 확실히 환빠들이라면 그럴만 하지요^^
  • 2008/11/15 09:3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8/11/15 09:45 #

    <일본서기>에 대해서 뭔가 이야기하기에는 사실 제 공부가 너무 부족해서...^^

    다만 함부로 무시할 수 있는 책이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이 책이 만들어진 연대를 생각할 때 특히 더 그렇지요. 연대 비판은 필수적인데, 일단 연대를 맞춰놓고나면 조심스럽게 검토를 할 필요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에게 유리한 부분은 비판없이 휙휙 가져다 인용하고, 우리한테 불리한 부분은 그건 사실이 아니야, 라는 말로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는 학문이 발전할 리가 없겠지요. 김현구 교수님의 <백제는 일본의 기원인가>를 읽고 매우 감탄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런 검증된 학자분들의 책을 읽어보시는 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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