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불교 종파의 간략한 정리 *..역........사..*



삼국시대 종파 - 이것이 다 우리나라에 있었는지는 확실치 않음

비담종毘曇宗(=구사종俱舍宗) : 4세기 경의 세친世親이 저술한 구사론俱舍論을 중심으로 성립된 종파.
중국에서는 진제眞諦가 한역.
성실종成實宗 : 3~4세기경 인도의 하리바르만이 쓴 성실론成實論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종파. 성실론은 412년 구마라집鳩摩羅什이 이 한역. 고구려의 혜자慧慈·혜관慧灌과 백제의 혜총慧聰·관륵觀勒 등이 성실종과 삼론종에 두루 통달했으며, 백제의 도장道藏은 16권으로 이루어진 소疏를 지었다. 538년 도장이 일본에 건너가 전파.
율종
삼론종三論宗 : 인도의 고승 용수龍樹의 중론中論과 십이문론十二門論, 제바提婆의 백론百論 등 삼론을 주요경전으로 삼아 성립된 종파. 고구려의 승랑僧朗은 중국에서 삼론학을 집대성. 고구려 혜관惠灌이 일본 삼론종의 시조가 되었고, 백제에도 혜현惠現 등 삼론종 승려가 있었음.
열반종涅槃宗 : 대반열반경을 중심으로 하는 종파. 고구려 승 보덕普德이 신라로 와서 개창했다는 설이 있음.
지론종地論宗 : 세친世親이 화엄경華嚴經 십지품十地品을 주석한 십지경론十地經論에 근거한 종파. 보리유지菩提流支)·늑나마제勒那摩提·불타선다佛陀扇多 등이 508~511년 동안 한역. 북도파와 남도파가 있었으며 북도파는 후일 섭론종攝論宗에 흡수됨
정토종淨土宗 : 무량수경無量壽經·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아미타경阿彌陀經 등을 기반으로 하는 종파. 현재의 대한불교정토종을 가리키는것은 아니다.
선종禪宗 : 이심전심으로 불법을 전하는 종파로 달마대사가 중국에 전파하고 신라로 전해져 구산문을 이루었다.
섭론종攝論宗 : 진제眞諦가 한역한 섭대승론 攝大乘論을 중심으로 하는 종파. 진나라 수나라 때 번성했으나 당나라 때 법상종에 흡수되었다.
천태종天台宗 : 법화경法華經을 중심으로 해서 법화종이라고도 불림. 6세기 경 고승 지의에 의해 성립. 백제의 현광玄光과 신라의 연광緣光은 중국에 가서 천태종의 가르침을 배우고 귀국, 고구려의 파야波若는 중국에 가서 지의의 가르침을 배우고 그곳에서 수행하다가 입적.
화엄종華嚴宗 : 신라 의상義湘이 개창. 중국의 화엄종을 연 법장法藏은 의상의 후배. 하지만 우리나라 화엄종이 종파가 된 것은 고려 시대로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의상문하십대덕義湘門下十大德으로 오진悟眞·지통智通·표훈表訓·진정眞定·진장眞藏·도융道融·양원良圓·상원相源·능인能仁·의적義寂이 있다. 신라말에 남악과 북악으로 나뉘어졌다가 고려에 들어와 다시 합쳐졌다.
법상종法相宗 : 신라 진표眞表에 의하여 성립된 종파라고 한다. 유가종, 자은종이라고도 불림.
진언종眞言宗 : 당나라 현장이 밀종론密宗論을 한역하여 시작되었고, 신라 승 혜통이 664년 귀국하여 세운 종파. 총지종, 다라니종이라고도 함.
신인종神印宗 : 신라 문무왕 때의 명랑明朗을 종조宗祖로 하는 종파. 관정복마봉인대신주경灌頂伏魔封印大神呪經을 기반으로 하는 밀교. 조선초에 중도종과 합해져 중신종中神宗이 된다.
계율종戒律宗 :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慈藏이 개종開宗.
해동종海東宗 : 신라 원효가 개창한 종파라고 전해짐. 법성종·중도종·분황종과 같은 종파라고도 함.

고려 5교 양종

5교 - 교학
화엄종華嚴宗 : 탄문, 균여, 결응 등의 고승이 있으며 고려 시대에 크게 성행함.
자은종慈恩宗 : 대각국사 의천이 수입해 온 종파로 알려져 있음. 충선, 충숙왕 때 자정국존 미수彌授가 자은종의 종사로 승통에 올라 5교 양종의 승정僧政을 맡았다고 함.
중신종中神宗 : 조선 초에 신인종과 중도종을 합해서 만든 종파.
총남
시흥종始興宗 : 여말선초에 있던 종파. 근원을 알 수 없으며 산 이름을 따서 종파 이름을 지었다는 점만 알려져 있다.
총남종摠南宗 : 총지종(=진언종)과 남산종南山宗(계율을 중시하는 종파로 자장의 계율종과 연관시키려고도 하나 별 근거는 없음)을 합한 종파.

양종- 선문
조계종曹溪宗 : 신라말 선문구산이 결합된 종파. 조계라는 말은 육조 혜능을 가리키는 말임. 조선시대 서산대사나 사명당도 이 계통임.
천태종天台宗 :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이 세운 선종. 기원은 더 오래되어서 백제 현광玄光은 중국으로 건너가서 천태 제2조인 혜사의 지도를 받아 법화삼매法華三昧를 증득證得하고 스승의 인증印證을 얻어 귀국한 바 있다.

조선시대

1427년(세종 9)에 불교 종파를 통폐합함.
교종敎宗 : 화엄, 자은, 시흥, 중신을 합함.
선종禪宗 : 조계, 천태, 총남을 합함.

그후 일제강점기에 임제종臨濟宗이 잠깐 등장하기도 했음. 현재는 29개 이상의 종파가 난립(?) 중임. 청정비구 중심의 대한불교조계종과 대처승 중심의 한국불교태고종이 가장 큰 종파임.


덧글

  • Esperos 2008/11/19 23:26 #

    헛. 임제종이라면 일본에서는 조동종과 함께 양대산맥 중 하나라는 그 종파 아닙니까. 메이지 정부 무렵에 정토진종이 여러모로 핍박받았더군요. 임제종이 우리나라에도 들어온 적이 있었군요. 하긴 천리교도 들어왔는데 불교종파가 안 건너왔다면 그게 더 이상했겠지만요.

    현대한국에 있는 불교종파 중에서 (세는 미약해도) 진각종이 참 재미나더군요.
  • 초록불 2008/11/19 23:32 #

    일본에도 임제종이 있나요? 그것과 관련이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s=K&i=246625

    위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 Esperos 2008/11/20 00:11 #

    http://ja.wikipedia.org/wiki/%E8%87%A8%E6%B8%88%E5%AE%97

    일본에도 임제종이 있어서 조동종과 양대산맥을 이루지요. 그런데 일본의 임제종과 별개로, 우리나라 일제시대 임제종은 '중국 임제종의 맥을 이었으므로'라는 이유로 임제종이란 이름을 썼을 뿐, 법통을 일본에서 받지는 않은 거군요.

    물론 일본의 임제종도 중국 임제종의 맥을 이었으므로 임제종이라고 한다지만요.
  • damekana 2008/11/20 05:10 #

    임제종과 조동종은 일본 선종 중에서 양대산맥이겠지요. 선종 말고도 정토종, 정토진종, 일련종, 진언종 등도 있으니까요.
  • 어릿광대 2008/11/20 07:42 #

    불교종파가 생각보다 꽤 많았네요;;
  • 半道 2008/11/20 08:54 #

    세심한 정리에 감탄했습니다.
    불교종파가 궁금했는데 궁금증이 많이 풀리네요..
  • 야스페르츠 2008/11/20 09:18 #

    으아... 학부 때 외워야 했던 신라 불교 종파 계보가 떠오르는군요... 끔찍했는데... ㅡㅡ;
  • 스머프매니아 2008/11/20 09:30 #

    국사책에서 배우는 고려시대 불교통합운동에 나오는 교종중심, 선종중심의 교종, 선종은
    교학과 선문으로 보면 되나요?

    조선시대에는 나오는데 고려시대에 나오지 않으니 궁금합니다.
  • 초록불 2008/11/20 09:42 #

    넵...
  • 소하 2008/11/20 13:53 #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것을 봐도 머리가 아파옵니다. 이심전심~ 선종...
  • Dasein 2008/11/22 21:53 #

    역시 이것도 굿 *.*.-0-b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