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타리아 그리고 유사역사학 *..문........화..*



헤타리아가 한국을 비하하는 만화로 사실무근한 주장을 담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나는 이 만화를 옹호할 생각은 털끝만치도 없다는 점을 미리 밝힌다.

이런 만화가 등장하게 되는데는 우리나라 안의 유사역사학이 한몫 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는 점을 말해두고자 한다.

대표적인 이야기 중 하나인 공자가 한국인이라는 주장을 보자.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당장 이런 글을 찾을 수 있다.


한자가 한국에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떨까?

학교에서 이런 것을 가르치고 있다? 놀랍지 않은가?

그럼 이런 주장을 내놓는 곳은 대체 어디인가?
[네이버 지식인] "한자"가 우리나라의 문자예요? [클릭]

답변 채택된 저 글의 출처는?

대표적인 유사역사학 사이트다.

유사역사학의 문제점이 바로 이런 것이다. 자극적인 주장을 내세워 사회를 국수주의적으로 몰고 가며 국가를 국제사회에서 우스개로 만들어버린다. 지금 저들에게 있어서는 저 만화가 "잘못된 사실을 말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자신들의 진실을 "희화화"하는 것이 문제일 것이다.

중국에서도 이런 문제가 불거져서 주중대사가 해명까지 해야 했다는 점을 아는지?
[연합뉴스] '한국통' 中언론인, 혐한정서 해소 촉구 [클릭] 2008년 11월 11일자
신정승 주중 한국대사가 지난 9월 중국의 전·현직 한국특파원을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공자가 한국인이라는 식의 주장에 대해 대다수 한국인은 웃음거리로 여기고 있다"고 한 발언을 상기시키고 "이런 부류의 사건은 그냥 웃고 지나가면 되지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 사회의 비주류, 초초마이너가 주장하는 것을 침소봉대한다고 말할 것이 아니다. 우리 사회에는 이런 움직임이 지나치게 많다. 헤타리아에 나오는 한국 캐릭터는 그 영향에 따른 부산물 중 하나라는 점을 똑바로 바라볼 때, 우리가 앞으로 해야할 일도 분명해지게 된다.

위키백과의 이 항목도 참고하자.
[위키백과] 한국원조론 [클릭]

핑백

덧글

  • 아롱쿠스 2009/01/14 10:21 #

    그렇습니다. 한국의 소위 '환빠'들이 자초한 측면을 배제할 수가 없죠. 저 고딩때 한 국어 선생님도 저런 류의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뭐 한국은 원래 중국 전국시대의 '韓'나라와 동족이었다나?)

    헤타리아만 깔 계제는 아닌것 같아 씁쓸합니다.
  • 피그말리온 2009/01/14 10:29 #

    그러고보면.....자업자득이구나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 초록불 2009/01/14 10:31 #

    자업자득이라고 하면 좀 심하죠...^^;; 아무튼 저런 움직임을 비판하고들 있는 것은 사실이고, 저런 의견이 우리 사회의 주류 의견도 아닌 것은 사실이니까요. 다만 적들은 항상 약점을 파고든다는 것을 명심하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나인테일 2009/01/14 10:34 #

    90년대 환빠들이 잠시 득세했던 여파가 지금까지 가는군요...(.....)
  • 고어핀드 2009/01/14 11:33 #

    아니, 환빠들은 지금까지도 계속 증식중이니 여파라고 할 것까지는 없는 것 같습니다.
  • 얼음칼 2009/01/14 10:36 #

    인과관계에 대해 좀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글이군요. "헤타리아는 그 반동에 의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요. 우리나라의 유사역사학이 헤타리아를 유발했다고 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말하려면 우리나라에 유사역사학이 없었다면 헤타리아가 나오지 않았을 거라는 점이 입증되어야 할텐데, 그건 불가능한 이야기니까요. 유사역사학이나 헤타리아나 독립적으로 발생한 것들이지 하나가 다른 하나의 원인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겁니다.

    다만, 우리도 유사역사학 같은 걸 주장하면서 헤타리아를 욕한다는 게 낯뜨겁다 정도가 돼야겠지요.
  • 고어핀드 2009/01/14 11:35 #

    헤타리아에서 툭하면 "좋은 건 우리 꺼~" 라고 한다는 건 제가 봐도 맞는 얘기던데요. 초록불님이 말씀하신 유사역사학 뿐만 아니라, 한국 사람들은 일본 문화는 전부 한국에서 건너간 것이며 심지어 검도도 한국 거라고 하잖습니까. 전 그 만화 내용에서 그 부분만은 100% 맞다고 생각해요.
  • 루드라 2009/01/14 15:17 #

    완전히 동감입니다. 저런 사이비역사학이 없었다고 해도 다른 내용을 가지고 나왔을 겁니다. 한국을 까려고 대상을 찾는 중에 사이비역사학이 걸려들었을 뿐이겠죠. 사이비역사학이 없었다면 다른 대상을 깠을 겁니다.
  • 초록불 2009/01/14 15:19 #

    얼음칼님의 지적에 일리가 있습니다. 인과관계를 이야기한 것이라기보다는 유사역사학의 전반적 흐름이 혐한에 일조를 하고 그 혐한이 헤타리아와 같은 만화의 밑바탕이 되었다는 이야기인데, 너무 간략하게 쓴 모양입니다.
  • 프라이오 2009/01/14 22:49 #

    -_-;; "좋은 건 우리꺼~"는 일본도 좀 심한데요? 물론 그네들은 좀 바꾸고 난다음에 자기꺼라고 우기지만..그정도는 인정해 줘야 되는건가?
  • dunkbear 2009/01/14 10:48 #

    한글과 한자 모두 동이족에서 나왔다는 쉣소리를 만화로 구체화 한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이현세씨의 '천국의 신화'가 아닐지... 연재 도중에 음란물 시비로 시달리는 바람에 대단군으로 조기 종결했지만 (막판에 작화는 정말 개판이었죠. -.-;;;) 원래 의도대로 삼국시대까지 가지 않은게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작가분께는 좀 죄송한 얘기지만요.
  • 이준님 2009/01/14 17:45 #

    이현세 화백의 원래 계획은 발해 -_-;;까지 였습니다.
  • leopord 2009/01/14 10:53 #

    적어도 유사역사학이 단초를 제공하고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크다는 건 사실이지만요. 헤타리아에서 묘사하고 있는 한국의 모습은 딱 2채널 애들이 보고 있는 모습인 것 같아요.
  • 우왕구우웃 2009/01/14 10:58 #

    2004년도 한참 환빠들 활개 칠때죠
  • tloen 2009/01/14 11:40 #

    최근 재미있게 읽는 것이 "주권과 순수성"이라는 만주국에 대한 책인데, 그 책을 보면 국제연맹의 조사 당시에 일본에서 만주국이 중국과는 다른 독립된 국가라는 점을 주장하기 위해서, 고구려와 발해를 역사적인 근거로 제시했다는 설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고구려-발해의 역사 및 영토에 대한 관심은 중국 정부에는 그야말로 만주국의 부활의 신호탄 정도로 생각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당연히 정부주도의 동북공정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겠지요(물론 동북공정 프로젝트 전부를 단순히 우리나라의 고구려에 대한 관심에 대한 반박 프로젝트 만으로 볼 수는 없지만 적어도 세부과제들의 몇몇은 우리나라에서의 고구려-발해에 대한 관심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것이라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중국-일본에서의 혐한류 내지는 한국에 대한 적대감의 상당부분은 우리측의 비역사적인 주장에 대한 반작용이라는 점은 정말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인 듯 합니다
  • 고어핀드 2009/01/14 14:14 #

    오, 그런 사실이 있었군요. 저도 함 구해 읽어봐야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누렁별 2009/01/14 14:36 #

    그런데 초록불님께서 매번 말씀하시듯, '우리측의 비역사적인 주장'의 원본이 거의 다 일본 쪽에서 나온 게 아닙니까. 한중일의 유사역사학은 한 몸뚱이에 머리 셋 달린 괴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 mattathias 2009/01/14 11:49 #

    게다가 이 말도 안 되는 헛소리는 매년 갱신되어 출판되는 모양입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은 <깨어나라 천손민족>이라지요. 서점에서 보니 기가 막히더군요.
  • 복숭아복희 2009/01/14 12:19 #

    ▶ 문제는 그걸 그리신분께서 세계사<- 책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서 그렸다라고 하던데,
    제가 세계사 책을 전부 접해서 확고하게 말할 수 없지만, 세계사책에 저런내용이 나오던가요?
    유사역사학이라던지 동이족에 관한 책이면 모를까...세계사책에?[...] 그걸 보고 토대로
    만들었다기엔, 현 우리나라의 잘못된 역사학을 보고 만든것이라기보단 개인적인 편견이
    너무 압축해서 들어갔다고 생각합니다만-_-);;...랄까, 전 한국뿐만 아니라 영국설정이라던지
    다른 나라설정또한 왜곡이 너무 많아서 까고 있.....[야] 역사라는 흐름의 파편이 너무 조각조각
    나 있어서 그걸 전부다 설정하여 넣기는 무리라지만, 하필넣어도 저런걸 넣으니 밟히는거겠죠[]
  • Storas 2009/01/14 13:19 #

    작가가 참고한 자료중에 저런 것들이 꽤 많을겁니다. 주로 인터넷에서 퍼온 혐한 자료물들 중에 저런 유사 역사학 자료가 많을것으로 추정이 되구요. 초록불님은 그런 부분을 지적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데...
  • 복숭아복희 2009/01/14 13:38 #

    ▶ 에...오해하실까봐[] 초록불님의 말씀에 지적을 두는게 아니라, 하필 세계사 책을 보고-
    라는 발언을 해놓고 저런쪽을 골라 설정한게 참으로 괘씸하다는 이야기'ㅅ';;
  • Skibbe 2009/01/14 14:06 #

    진짜 역사적 자위행위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로 혐오스럽습니다;...한마디로 방구석에서 몰래 하고 있으면 될걸 백주대낮 도심한복판에서 부여잡고 있는 모습 갖달까; 한자는 사실 동이족=한민족이 만든거라능! 이라고 주장하는 인간도 많고;...완전 우리집 족보에 몇대조 할아버지가 엄청난 위인으로 나와있다고! 라고 주장하는거(;;;) 해괴한 주장들 때문에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해도 반박을 해봤자 신빙성은 떨어지는거 같으니;..
  • 야스페르츠 2009/01/14 14:47 #

    동북공정에 맞서 환단고기로 대동단결을 외치는 그들 앞에 저런 것이 눈에나 들어오겠습니까... 답답한 현실입니다.
  • 耿君 2009/01/14 15:42 #

    이건 뭐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군요...-_-
  • 뇌광청춘 2009/01/14 15:42 #

    그것에 대해서 지적한 학자는 다테마에와 혼네가 다른 더러운 일본인이라면서 매장하면 됩니다.
    참 한국 재야사학자들 편합니다.

    ...
  • 고산묵월 2009/01/14 15:50 #

    헤타리아는 별 상관없지만 헤타리아에 등장하는 한국인 캐릭터가 그따위로 나오는 점에 대한 이유가 되겠네요'ㅈ')
  • 초록불 2009/01/14 15:55 #

    그렇군요. 그 점에 대해서도 분명히 해둘 필요가 있겠네요.
  • moii 2009/01/14 16:38 #

    군사독재 국가주의 교육의 잔재...-ㅅ-ㅋ
  • 회색인간 2009/01/14 16:42 #

    뭐 환빠가 염병 떠는 거야 한 두해 일도 아니지만.... 그덕에 생긴 ㅈㅈ같은 일이지만....헤타리아의 한국 캐릭터가 그렇게 나오는 건 좀 화가 나죠....그런 만화가 있다는 것도 열받는데 애니화가 된다니....이건 대놓고.....

    뭐 솔직히 일본인들의 병신인증이라고 생각합니다만.....
  • muse 2009/01/14 18:09 #

    헤타리아...저는 이글루스에서 헤타리아 이야기가 나오기 전부터 헤타리아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만, 그냥 뭐 '한국 캐릭터 좀 병맛이네 음 혐한물 냄새가 나는군 한국사람들 알면 난리겠는데' 했는데 결국 제 예상대로 이오쟁패를 들쑤시다니...ㅇ<-<

    작가가 생각 없는 건 둘째치고, 이럴 때 마다 참 아시아의 네티즌이라는 존재에 환멸을 느낍니다.
  • 가이아 2009/01/14 18:19 #

    잘못된 사실을 말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자신들의 진실을 희화화하는 것이 문제라는 말씀에 왠지 쿡 찔렸습니다... 일본의 우익에 대해서 맹렬히 비난하고 나서기 전에 다시 한번 우리 모습에 대해서도 냉정히 돌아볼 필요가 있을것 같네요.. 헤타리아는 일본에서도 논란이 좀 되고 있다고 하던데요, 그래도 50만부 이상 팔렸다는 건 그 내용에 어느정도 동조하고 있는 일본인들이 있다는 뜻이겠죠 '일본인'이기에 앞서 '외국인'에게 비친 우리 나라의 모습이 어떤것일까라는 생각을 한번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필이면 그게 일본이라는게 열받는건 사실이긴 하지만요 ㅎㅎ
  • 초록불 2009/01/14 20:24 #

    맞는 말씀입니다.
  • 레드칼리프 2009/01/14 23:53 #

    한국인이라기 보다는 아무래도 넷에서 먼저 만들어진 만화다보니 넷상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그 분들은 전세계에 '역사적 진실'을 알려주기위해 번역도 잘하시고... 여기저기 링크도 잘 거시니까요.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이 많이 감화되는 것이 문제입니다만.... 제가 전부 그렇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아닙니다만 넷 상의 막강 세력중 하나인 10대에게 고구려 대륙설과 '알고보면 우리것'시리즈는 '정설'에 가깝습니다.
    아니라고 가르치다가 학생들에게 역공당하는 경우까지 있다는 사실... ;;; 그 공격이 어떤 특성을 지닌 것인지는 주절주절 설명을 하지 않아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 셸먼 2009/01/15 00:10 #

    유사역사학 퇴치를 위해서도 범국민적 운동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ㄱ-;
  • 타누키 2009/01/15 00:16 #

    사실 이글루에서 환빠라는 단어를 처음보고 주변에서 겪어본 적이 없는지라
    그냥 그런가보다...했었는데 학교에서 저런걸 가르친다니 믿고 싶지 않군요....허허...
  • 키시야스 2009/01/15 03:14 #

    해타리아의 문제는 2차대전을 희화함으로써 아직 제대로 반성이 안된 일본 사회에 2차대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씻어내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속에 등장하는 한국이라는 캐릭터는 아무리 봐도 우리가 먼저 고쳐야 할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해타리에서 부정적으로 비추어지는 모습중 실제 그리 보일 여지가 있으면, 또 실제 부끄럽다고 생각한다면 우선 그걸 고치는데 역량을 쏟는것이 첫 순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초록불 2009/01/15 09:19 #

    헤타리아에 대한 지적은, 인류 최대의 살인극이었던 2차대전에 대한 반성이 없다는 점에서도 분명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이 앞이고 뒤고를 떠나 모두 필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한숨이 절로...)
  • 炎帝 2009/01/15 09:04 #

    http://blog.naver.com/junhoo10288?Redirect=Log&logNo=80054535467

    칭기즈칸이 일본인(좀 심해지면 미나모토 요시츠네)라고 헀던 자들이 있었다는 얘기를 들었고,
    만화방에서 유비는 일본인이라는 내용의 만화 봤을때도 참 징하다 싶었는데,
    이쪽이나 저쪽이나 오십보 백보였네요.=_=;;
  • 초록불 2009/01/15 09:14 #

    포스팅한 내용은 국수주의 유사역사학의 위험성을 잘 짚어가다가 마지막에 가서 다 신라계, 백제계라는 오버를 해서 글을 싹 망쳐놓았군요.

    유동조론과 같은 것은 오늘날 한국에서 일본을 한국으로 바꿔서 펄펄 살아있죠. 이들이 권력을 잡으면 대일본제국이 벌인 일을 다시 벌리리라는 것은 명약관화한 노릇입니다. 유사역사학에서 동북아 삼국은 똑같이 개막장이죠.
  • 炎帝 2009/01/15 09:30 #

    신라계 백제계 할거 없이 그냥 전 인류가 오스트랄로 피테쿠스계라고 하는게 더 편할텐데 말이죠.;;;

    그나저나 초록불님은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자는 의미로 쓰신 글인데
    그 글을 평소 눈꼴 시렵다고 느꼈던 자들을 비난하는데 먼저 사용하는 분들도 보여서 아쉽네요.
  • 초록불 2009/01/15 10:23 #

    ^^;;
  • 炎帝 2009/01/15 10:36 #

    아참, 웹을 뒤지다가 헤타리아가 2차대전 희화화로 그렇게 큰 문제면
    굽시니스트님의 만화는 뭐가 다르냐고 하던 덧글을 본적이 있는데
    초록불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여기 포스팅에 언급된 '물타기' 라고 반발하는 것이 제 머리의 한계라서..;;
    (물타기라는 말 마저도 굽본좌님 만화가 잘못된 것이 있는 뉘앙스가 느껴지게 될 것 같아
    함부로 말 못하겠고요.;;)
  • 초록불 2009/01/15 10:42 #

    2차대전의 희화화가 문제가 아니라, 역사 의식의 문제죠. 굽본좌의 만화를 여기에 댄다는 건 넌센스입니다.
  • 토르끼 2009/01/15 15:36 #

    역시 환빠는 악의 축......

    초록불님 말씀대로 헤타리아는 작가의 역사관을 보는거고

    굽시니스트 님의 2차세계대전 만화는 굽시니스트님의 인식을 보는거나 마찬가지니까요.
  • 우왕구우웃 2009/01/15 19:19 #

    지금 환빠랑 싸우고 오는 길인데

    와 존네 열받음..짱깨 짱개 거리면서 중국 ㅄ 이러는데 이건뭐 계속 듣다보니 확 중국편 들어버릴까 이런 생각이 확 듬...

    의견에 안맞는다고 쪽바리 짱개 이러니까 일빠가 생기고 국까 생기는거 같음...

    환빠들 어떻게 척결해야 할까요?
  • 초록불 2009/01/15 20:20 #

    그들의 정신승리법은 이길 방법이 없습니다.
  • 진성당거사 2009/01/15 19:35 #

    뭐, 저야, 중학교 2년 내내 환단고기 등등 유사역사학 내용을 시험문제로 출제하는 정신나간 국사 선생 밑에서 계속 싸웠으니까요. 고등학교 때는 한국지리 선생이 또 지독한 환빠였습니다. 꽤 싸웠죠.

    그 중학교 때 국사 선생께서 환단고기의 실증을 눈으로 목격했다고 하면서 하는 말이 "경주엘 가보니 어느 절터의 석탑에 빨랫줄이 걸려있던데, 이게 진짜 절터였으면 사람들이 무식하게 빨래줄을 걸어놨겠냐"였습니다. 어이가 없어 말이 안나왔던 기억이 선합니다. 뭐, 조선고적도보만 살펴봐도 그보다 더 해괴망측한 상태로 겨우 형체 유지나 하고 있는 석탑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런 말씀을 하는지, 도저히 제 덜떨어진 머리로는 이해가 가질 않더군요.
  • 초록불 2009/01/15 20:20 #

    학교 교육에서 환독을 빼는 일이 정말 큰일이죠.
  • 우왕구우웃 2009/01/15 21:08 #

    대단하십니다.
  • LVP 2009/01/16 08:21 #

    잘 봤는데, 퐝당고기...그건 고기의 어느 부위인가염??


    은 농담이고, 조금만 생각해서 읽어보면 말도 안되는 낙서인데도 불구하고 그걸 맹신하는 그들을 보면 참....

    저도 저 해파리야(?)는 옹호할 생각이 없지만, 그렇다고 유사역사(?)를 맹신하는 작태도 비판받아야한다고 봅니다.유사역사같은 게 없어도 잘 사는 나라도 많은데 이건 뭔...

    ※결론 : 아아...옆집(日/中)이나 우리집(韓)이나 건넛집이나 아Q들은 득시글...
  • 초록불 2009/01/16 08:30 #

    그렇죠...ㅠ.ㅠ
  • 키시야스 2009/01/16 14:27 #

    애니 까페에 이 글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싫으시다면 그부분을 삭제하겠습니다.
  • 초록불 2009/01/16 16:46 #

    아니, 싫을리가요...^^;; 고맙습니다.
  • 2009/01/16 23: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1/17 00:17 #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저는 이제 "재야사학"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유사역사학"이라 호칭하고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