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사지석탑 금제사리봉안기 *..역........사..*



금제사리봉안기 원문
(앞면)竊以法王出世隨機赴感應物現身如水中月是以託生王宮示滅雙樹遺形八斛利益三千遂使光曜五色行遶七遍神通變化不可思議我百濟王后佐平沙乇積德女種善因於曠劫受勝報於今生撫育萬民棟梁三寶故能謹捨淨財造立伽藍以己亥
(뒷면)
年正月卄九日奉迎舍利願使世世供養劫劫無盡用此善根仰資 大王陛下年壽與山岳齊固寶曆共天地同久上弘 正法下化蒼生又願王后卽身心同水鏡照法界而恒明身若金剛等虛空而不滅七世久遠 並蒙福利凡是有心俱成佛道

가만히 생각하건데, 法王(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셔서 (중생들의) 근기(根機)에 따라 감응(感應)하시고, (중생들의) 바람에 맞추어 몸을 드러내심은 물속에 달이 비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석가모니께서는) 왕궁(王宮)에 태어나셔서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시면서 8곡(斛)의 사리(舍利)를 남겨 3천 대천세계를 이익되게 하셨다. (그러니) 마침내 오색(五色)으로 빛나는 사리(舍利)를 7번 요잡(오른쪽으로 돌면서 경의를 표함)하면 그 신통변화는 불가사의할 것이다.

우리 백제 왕후께서는 좌평(佐平) 사택적덕(沙乇積德)의 따님으로 지극히 오랜 세월(광겁·曠劫) 선인(善因)을 심어 금생에 뛰어난 과보(승보·勝報)를 받아 삼라만상을 어루만져 기르시고 불교(삼보·三寶)의 동량(棟梁)이 되셨기에 능히 정재(淨財)를 희사하여 가람(伽藍)을 세우시고, 기해년(己亥年) 정월 29일에 사리를 받들어 맞이했다.

원하옵나니, 세세토록 공양하고 영원토록 다함이 없어서 이 선근(善根)을 자량(資糧)으로 하여 대왕폐하(大王陛下)의 수명은 산악과 같이 견고하고 치세(보력·寶曆)는 천지와 함께 영구하여, 위로는 정법(正法)을 넓히고 아래로는 창생(蒼生)을 교화하게 하소서.

또 원하옵나니, 왕후(王后)의 신심(身心)은 수경(水鏡)과 같아서 법계(法界)를 비추어 항상 밝히시며, 금강 같은 몸은 허공과 나란히 불멸(不滅)하시어 칠세(七世)의 구원(久遠)까지도 함께 복리(福利)를 입게 하시고, 모든 중생들 함께 불도를 이루게 하소서.

번역=김상현 동국대 교수

덧글

  • 진성당거사 2009/01/20 15:28 #

    정말 놀라운 발견입니다.....
  • 린스윈드 2009/01/20 17:47 #

    동아일보에서는 [대왕폐하大王陛下]에 대해 백제가 황제국 체제였다는 증거라 하더군요.
  • 다문제일 2009/01/20 20:57 #

    이제는 <동아일보>까지 황제 타령이랍니까. -_- 왕 무덤에 남긴 글에 떡하니 중국 왕조로부터 받은 작위를 새겨 놓은 나라가 잘도 제국이었겠군요.
  • 자그니 2009/01/21 10:47 #

    이런 글을 이제와 볼 수 있고, 해석까지 가능하다는 것이... 신기할 뿐입니다.
  • 自重自愛 2009/01/21 20:36 #

    저 法王은 혹시 백제의 법왕? (도주)
  • 머미 2009/01/24 10:28 #

    전문이 어디 있나 했더니 여기서 처음 보는군요. 그런데 我百濟王后佐平沙乇積德女 는 '나 백제의 왕후이자 좌평 사택적덕의 딸은' 으로 전체의 주어로 본 곳도 있더군요?

    대왕에게는 '폐하'를 붙이고 왕후는 그냥 왕후인 걸 보면 이렇게 보는 것이 더 적절한 것 아닙니까? (아니라면 무식의 소치이니 너무 허물잡지 마시고...^)
  • 초록불 2009/01/24 11:16 #

    글쎄요... 그렇게 보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으로 압니다... (역시 전거를 가지고 하는 말은 아니니 허물잡지 마십시오. 그냥 제 뇌가 생각하는대로...)
  • 파랑나리 2011/10/19 23:03 #

    황제보다 낮은 대왕을 일컬으면서 전하가 아니라 폐하? 공식칭호와 경칭이 안 어울리네요. 발해에서도 王-皇后로 안 어울리게 짝을 지었고. 아직 이때는 중화질서 내지는 문명을 그리 깊게 이해하지 못해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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