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유니버설과 싸우다 *..게........임..*



전에 닌텐도에 대한 포스팅을 보았을 때 이 이야기를 정리해 놓고 싶었다.

1981년 목수가 고릴라에게 납치 당한 여자 친구를 구하기 위해 건물을 올라가는 게임이 세상에 나왔다. 동키콩(Donkey Kong)이라는 이름의 게임이었다. 고집 센 고릴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이 게임은 파산 직전의 닌텐도 아메리카를 돈방석 위에 앉혀 놓았다.

이 게임이 대박 히트를 치고 있을 때 타이거 일렉트로닉스 토이스라는 회사의 리스먼(O. R. Rissman) 사장은 동키콩과 유사한 어떤 창작물을 떠올렸다.

바로 유니버설 영화사의 [킹콩]이었다. 생각해보라.

납치된 여자를 데리고 빌딩 위로 올라가는 거인 고릴라. 바로 킹콩이다. 리스먼 사장은 바로 유니버설 사에 킹콩의 비디오 게임 및 휴대용 게임기 라이선스 구매를 요청했다. 유니버설 사는 아무 생각 없이 1981년 9월 라이센스를 내주었다.

이 무렵 동키콩은 콜레코라는 비디오 게임 회사에 라이센스를 주고 있었다. 유니버설 사는 이 사실을 알고는 두 회사, 즉 닌텐도와 콜레코 모두에게 동키콩의 판매 중단과 재고 파기, 그리고 그 동안의 수익에 대해서 보고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콜레코는 즉시 굴복했다. 대자본을 가진 유니버설과 싸울 수는 없었다. 유니버설 사에 로얄티를 지급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유니버설은 콜레코와 계약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 아래, 라이선스를 내주었던 타이거 사도 협박했다. 계약을 철회하게 만들려고 한 것이다. 그러나 닌텐도는 이때 유니버설과 싸우기로 결정한다.

1982년 6월 29일 유니버설은 닌텐도에 소송을 제기했다. 동키콩의 라이센스를 사간 기업들에게도 모두 협박을 해서 계약을 파기하도록 유도했다. 닌텐도 아메리카를 고사시키기로 작정한 것이었다.

그러나 법정에서 문제는 이상하게 풀려나갔다.

닌텐도는 킹콩의 저작권이 소멸된 것을 증명해서 재판에서 이겼다. 그것은 이렇게 된 일이었다.

본래 킹콩은 메리언 쿠퍼라는 사람의 원작으로 그 상속인이 RKO 픽처스와 계약을 해서 1933년 영화가 상영되었다. 유니버설은 이 영화의 리메이크 판을 만들기로 했는데, 원작료를 내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이들은 1975년에 소송을 제기했었다. 1933년에 제작되고 40여년이 지났으므로 저작권이 소멸되었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이 재판에서 유니버설이 이김으로써 킹콩의 저작권은 소멸된 상태였다. 그리고 그 덕분에 유니버설은 1976년 새로운 킹콩 영화를 만들어서 상영했던 것이다.

자신들이 없애버린 저작권을 가지고 닌텐도와 다른 기업들을 협박한 것이라는 사실이 백일 하에 드러났다. 재판을 담당했던 스위트 판사는 유니버설을 무섭게 질책했다.

"유니버설은 RKO 재판의 결과로 원작이든 리메이크든 킹콩의 시각적 외양에 대한 권리가 없음을 이미 잘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서자 '막강한' 유니버설에 대적할 능력이 없거나 대적할 의도가 없는 기업들로부터 라이센스 계약을 우려낼 요량으로 어처구니없는 소유권을 주장했다."

스위트 판사는 얄팍한 상술로 동키콩을 카피했던 타이거 사에게도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판결을 내렸다. 유니버설은 자신들이 협박했던 회사들로부터 일제히 손해배상 청구를 받아야 했다.

닌텐도는 1985년 유니버설에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했고 180만 달러의 손해배상액을 받아냈다.

이 소송을 통해 닌텐도라는 이름은 미국 시장에 동키콩과 함께 확실히 각인되었다. 그것이 손해배상액보다 더 큰 성과였을 것이다. 그 덕분에 1982년 연말의 아타리 쇼크를 이기고 닌텐도가 패미콤으로 살아난 것일지도...

콜레코 사는 아타리 쇼크 이후에 게임기 산업에서 물러나 양배추 인형을 만들었다.



[사족 1]
이 내용의 대부분은 [게임의 시대]를 보고 정리한 것임. 이런 재밌는 책이 절판이라는 사실이 안타깝다.


[사족2]
가카가 닌텐도 게임기 만들어보란 말에, 불법복제나 막아달라고 화답한 닌텐도.
갑자기 언론에서 A/S가 거지같다고 두들겨 맞고 있더군... 참 내 애들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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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닌텐도, 아타리와 싸우다 | Freedom Developers 2011-09-30 20:4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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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思惟 2009/02/16 11:36 #

    아... 뜬금없이 닌텐도 A/S 욕먹는 이유에 그런 맥락이 있었군요.
    하하... 이명박이 면장수준이니 그 아래까지 죽 수준이 유치해지는군요 ㅜㅜ
  • 나르사스 2009/02/16 11:37 #

    아 정말 애들싸움이죠...
  • 진성당거사 2009/02/16 11:37 #

    저런 흑막이 다 있었군요. 1976년에 킹콩을 리메이크 하면서 유니버셜이 저 난리를 쳤던 건 알고 있었지만, 저랬을 줄은........;;

    여하튼 글 잘 읽었습니다.
  • 야스페르츠 2009/02/16 11:44 #

    하하... 명텐도에 따끔한 일침을 가하는 닌텐도로군요.
  • 서린 2009/02/16 11:45 #

    약간 어긋나는 얘긴데, 스타 뜨던 시절에 블리자드 달려가서 판권(캐릭터의 한국내 사용권) 만들어서 받아와서 대박낸 어떤 회사 떠오르는군요.
  • 위장효과 2009/02/16 12:11 #

    동키콩은 휴대용 게임기도 있었고 오락실 버젼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럼 저 동키콩에서 확장된 게 슈퍼마리오인가요?(둘다 캐릭이 비슷)
  • 봄바람 2009/02/16 14:58 #

    동키콩, 동키콩jr에서 사용되던 캐릭터로 마리오 브라더즈(3에도 수록되어있는 게임)가 나왔죠. 그리고 테니스 에선 심판으로, 골프와 렉킹크루 라는 게임에선 직접 플레이어로, 그 후로 나온게 슈퍼 마리오 브라더즈입니다.
  • 초록불 2009/02/16 15:08 #

    네, 저 게임이 미국에 건너갔을 때 닌텐도 아메리카의 창고 주인 이름이 Mario Segail이었는데(임대료가 체불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투덜투덜) 그 이름을 따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위장효과 2009/02/16 15:53 #

    역시나. 게임하면서 캐릭터가 계속 이어받은 거다 아니다하고 싸움한 적도 있거든요^^-정말 언제적이냐...- 설명 감사합니다.

    사족으로, 슈퍼 마리오...영화판에서 마리오역을 맡았던 게 밥 호스킨스였지요^^.
  • hoya 2009/02/16 12:58 #

    오 판사가 so sweet 한데요.
  • 리드 2009/02/16 13:13 #

    닌텐도와 저작권 하니 스페이스 피버 사건이 불현듯 떠오르는군요.

    http://cfs.tistory.com/attach/5716/1400942324.jpg

    타이토의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카피한, 닌텐도의 초기작입니다.
    이때 저작권 문제에 대한 지적을 받자 당시 사장 야마우치씨가 '화투나 카드 등의 놀이 방법에 특허가 없는 것처럼, 유희라는 것에 원래 특허라는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했었죠.

    그런데 야마우치씨의 이 발언은 이후 NHK의 다큐멘터리 '신 전자입국(新電子立國)'에서, 닌텐도의 히트 게임 '동키 콩(Donkey Kong)'의 카피품에 대해 닌텐도 측에서 저작권을 들먹이며 규탄하는 발언과 함께 대비되며 방송되게 됩니다. 아이러니컬하지요.
  • 초록불 2009/02/16 15:09 #

    저게 미국에서 쫄딱 망하는 바람에 미야모토 시게루가 등장하게 되죠...^^
  • 한도사 2009/02/16 13:18 #

    (사족2) <- 명텐도를 보급시키시려는 가카의 탁월한 정책이신겁니다.
  • 액시움 2009/02/16 13:28 #

    저런 책이 절판이라니 으허헣헣 ㅜㅜ
  • rumic71 2009/02/16 13:50 #

    각하께서 저런 책을 좀 읽어보셔야 하는 데 말입니다.
  • 키시야스 2009/02/17 13:23 #

    어허 이글 가카가 보면 인터넷 서점들 폭리취해 이런 기사 나올지도 모릅니다.
  • leopord 2009/02/16 14:28 #

    저 책이 절판이라는 게 더 우울.T.T
  • 초록불 2009/02/16 15:11 #

    사실 굉장히 아깝습니다. 요즘 게임사 쪽 책이 나오는지 잘 안 보고 있긴 하지만, 게임을 산업적인 측면에서 조망한 책은 이것밖에 보지 못했기 때문에... 국내 게임사를 누가 이렇게 정리해낼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면 더 우울해집니다.
  • 우주인 2009/02/16 14:31 #

    동킹콩과 킹콩의 저작권에 관한 얘기는 사실 좀 궁금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MB좀 어떻게 해봐~ ㅠ.ㅠ
  • 초록불 2009/02/16 15:11 #

    가카를 제가 어떻게...ㅠ.ㅠ
  • 떠돌 2009/02/16 15:18 #

    아후...사족 2가 가슴아픕니다...
  • Medineki 2009/02/17 10:43 #

    이런글 저는 좋아요...모르는 사실을 알수 있으니깐요.잘보다 갑니다 ㅎ
  • 초록불 2009/02/17 15:59 #

    고맙습니다.
  • 루드라 2009/02/17 21:40 #

    다행히 나왔을 때 초록불님이 소개를 해주셔서 바로 구입하는 바람에 가지고 있는 책이군요. ^^

    근데 이 책을 구입하려다가 그날 예약해뒀던 기차를 놓치는 뼈아픈 일이 있었습니다. 시간은 충분했는데 서점 직원이 일을 영 엉성하게 하면서 사람을 놓아주지 않는 바람에... -_-
  • 리혜 2009/12/10 14:39 #

    저책은 못봤지만,
    콘솔전쟁등에서 봐둔 약간의 상식(?)덕분인지

    한국게임계가 더욱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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