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 무료 관람이 국민 기만행위? *..역........사..*



기가 막힌다.

국립박물관이 무료라 사립박물관이 타격을 받는다는 것이다. 국민 혈세를 받아 "국민 일부"만 관람하는 국립박물관에 쓰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는 주장.

국립대학들이 등록금이 싸서 사립대에 타격을 주니, 등록금을 올려야 하겠구나.
국가보조를 받는 저소득층을 위한 탁아시설들은 사립탁아시설들에 타격을 주니 보육료를 올려야 하겠구나.
병원에 안 가는 사람은 의료보험 안 내면 되겠구나.
철밥통들은 고용보험 안 들어도 되겠구나.
안 다치면 산재보험도 안 들어도 되겠구나.
그 일부만 아프고, 그 일부만 해고되고, 그 일부만 다친다.

국립박물관에 세금을 내지 않는 외국인들이 공짜로 관람을 하니, 우리 돈으로 외국인을 보조해주는 것이라고?
대체 머릿속에 국가이미지라는 게 들어는 있는 건지 모르겠다.

물가는 오르고 실업자는 늘고 국민의 생활은 나날이 궁핍해지고 있는데 이들에게서 걷은 혈세로 외국인 관람객을 돕는다는 것이 과연 합당한 일인가.
[오마이뉴스] 국립박물관 무료 관람은 국민 기만 행위 [클릭]

사립박물관들에게 국가가 지원을 해달라고 주장해라.
왜 되도 않는 주장을 해서 욕을 들으려 하는 건지 이해를 할 수 없다.

문화를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머리에서 이런 발상이 나온다는 것이 서글프다.

핑백

  • links for 2009-02-22 « jojab in the rye 2009-02-22 19:01:20 #

    ... WordPress.com « links for 2009-02-20 links for 2009-02-22 2009년 02월 22일 초록불의 잡학다식 : 국립박물관 무료 관람이 국민 기만행위? 맨 위에 저는 이해할 수 없는 추천평이 있지만, 글 자체는 읽을만한 내용이라 추천 남깁니다. 워싱턴 DC의 내셔널 몰의 박물관은 모두 무료입니다. 비 ... more

덧글

  • Niveus 2009/02/22 11:32 #

    ..........개그...인가요?
    개그라고 믿고싶군요...
    진심이라면 정말 좌절하고싶어지는군요... OTL
  • IEATTA 2009/02/22 11:39 #

    저 말대로라면 국립박물관을 없에야겠군요.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니까....
    사설박물관은 사설에 걸맞게 특화된 모습으로 고객앞에 다가가면 되는 것을
    국립박물관이 꽁자라 우리박물관 안온다고 투정을 부리다니 OTL 허허허
  • 思惟 2009/02/22 11:41 #

    뭐든 돈버는 목적으로밖에 안보이나 봐요.
    구역질나는 것들.
  • 鷄르베로스 2009/02/22 12:48 #

    ?????
    이오공감 추천평 보고 갸웃거리다 갑니다
  • 친한척 2009/02/22 12:53 #

    근데 思惟님 이오공감 추천평은 무슨 생각으로 쓰신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군요.
  • 초록불 2009/02/22 12:54 #

    제 생각에는 기사를 쓴 이가 돈버는 생각밖에 없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쓰신 것 같습니다.
  • 思惟 2009/02/22 13:02 #

    鷄르베로스 , 친한척//
    일제고사, 대운하, 뉴타운, 민영화, 등등
    모든 계획은 짧게 최우선 목적은 이윤.
    링크의 기사역시 이런 사고의 연장으로 보이기에 그리 쓴 것입니다.
    지난 1년간의 이 정부의 발언들을 생각해보시면 어려울 것도 없으리라 생각했습니다만.
  • 친한척 2009/02/22 13:05 #

    발가락이 닮았단 말씀이시군요.
  • 思惟 2009/02/22 13:06 #

    바닷돌//
    -_-사회가 그런 분위기라 사기업가들도 시류타려 한단 얘기
    오마이가 아니고 기고기사입니다.
  • 思惟 2009/02/22 13:06 #

    친한척//
    별 연관을 못보시면야 별 수 없지요.
  • dunkbear 2009/02/22 11:48 #

    일반인들이 문화생활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까워하거나 쓸데없는 것으로 여기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만, 소위 박물관을 운영한다는 문화계 인사가 "저 큰 데가 무료인데 이
    작은 데가 왜 유료냐"라는 식으로 박물관에 직접 찾아오는 이용객들을 무슨 돈에 집착
    하는 단세포생물처럼 여기는 것은 정말 씁쓸하기 짝이 없습니다.

    자기 박물관 와서 불만족을 느끼는게 정말로 박물관이 유료라서 그런 걸까요? 오마이
    뉴스에 기고 올린 박물관장께서는 한번 스스로 고민해보셨으면 좋겠네요. ㅡ.ㅡ
  • solleo 2009/02/22 13:33 #

    음 그렇죠 그런 단세포들 돈 받아서 박물관 꾸려 가고 싶어하는 건지도 좀 궁금..
  • 파파울프 2009/02/22 11:55 #

    이건 뭐...

    국립 도서관들도 사라져야 겠습니다. 공짜로 책 보여줘서 출판사들 망하게 하는거니.
  • 滿月 2009/02/22 12:02 #

    어떻게 생각하면 이런식의 결론이 나올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뭐든 돈으로 되는 게 아닌데 말이죠.
  • solette 2009/02/22 12:02 #

    ......아무리 요즘 대한민국이 막장이라고 해도 저따위 소리를 하는 건 도대체 누구란 말인가요??
  • ghistory 2009/02/22 12:14 #

    인병선씨가 저런 주장을 나팔불고 다닌 게 꽤 됐습니다. 자영업자의 적나라한 욕구 표출이군요.
  • ghistory 2009/02/22 12:15 #

    물가는 오르고 실업자는 늘고 국민의 생활은 나날이 궁핍해지고 있는데 이들에게서 걷은 혈세로 외국인 관람객을 돕는다는 것이 과연 합당한 일인가: 외국인들이 뭐 텔레포트해서 박물관만 보고 가는 것도 아니고…
  • 최종욱 2009/02/22 22:26 #

    ㅋㅋ
  • 非login 2009/02/22 12:21 #

    국가 이미지따위가 저들 뇌에 있을리가 없죠. 한국이 망하면 다음 정권을 뺏어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이 망하길 빌고 있는게 저들이니까 ㅋ
  • 네이디 2009/02/22 12:25 #

    생까줍시다 ㅋ
  • leopord 2009/02/22 12:28 #

    인병선 씨가 지는 싸움을 한다고 밖엔 볼 수 없군요...-_-;;;
  • 초록불 2009/02/22 13:21 #

    경제가 어려워지니까 문화비가 줄어들면서 힘들다는 건 이해할 수 있습니다만, 이런 방식을 스스로 자기 목을 조르느 격이지요.
  • 시쉐도우 2009/02/22 12:30 #

    이른바 '진보'라는 곳에서 저런 발언이 나오는 게 좀 어이가 없군요. --;

    '수익자 부담의 원칙'이라...흠..'그럼 '국가의 공공서비스 책임은?' 이라고 묻지 않을 수 없겠는데요..
  • solleo 2009/02/22 13:42 #

    '수익자 부담의 원칙'이 위배되는 것 맞습니다. 그런 종류의 특수한 재화를 '공공재'라고 부릅니다.
    어떤 것을 어디까지 공공재로 제공해야 하는가, 즉, 어디까지 비효율을 감수해도 괜찮은가-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예를 들어서, 이제 이 정부는 의료서비스를 공공재가 아니라고 주장하기 시작한다든가 뭐 그런 것 말입니다. 사립박물관장님은 박물관 관람이 공공재가 아니라고 주장하시면서 대체제를 견재하시려는 겁니다(본인은 어렴풋이 '느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만).

    문화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자신이 사업가가 아니라고 주장하시거나, 혹은 그런 척 하시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사실은 구역질난다고 해야 정확한 표현입니다만, 그런 표현은 예의가 아니니..켕
  • 시쉐도우 2009/02/22 14:07 #

    저도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모르는 바는 아니고, 국가의 공적 책임 영역(경제학 또는 그 영향을 강하게 받은 미국쪽 학문계통에서의 표현으로 바꾸면 '공공재'가 그나마 근접한 표현이겠습니다만)에서는 그 원칙을 (그대로?) 들이댈 수 없다는 거죠.

    과연 어찌되었건 (대형)국립박물관vs (어지간한 소규모)사설박물관이 서로 대체관계인지도 좀 의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충적 관계라면 모르겠습니다만, 뭐, 넓게 보면야 대체관계라고도 하겠으나..)혹여 국립박물관이 유료로 전환된다고 해서 과연 사설 박물관으로 관람객들이 몰릴지는..--;
  • mattathias 2009/02/22 12:33 #

    그저 할 말이 없습니다...
  • 천하귀남 2009/02/22 12:36 #

    문화사업이고 진보활동이고 보수고간에 자기의 생존이나 이익에만 집착하는걸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그냥 박물관 활동에 정부 지원을 늘려달라 라고 하면 안될까요?
  • 슈타인호프 2009/02/22 12:43 #

    이미 "민간기업의 채용경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기업 임금은 삭감된다고 했죠. 신입사원마.
  • 漁夫 2009/02/22 12:44 #

    저건 차라리 "우리도 문화 생활에 일조하니 세금 감면 또는 지원을 해 달라. 국립도 무료로 하는 건 국비 아닌가"가 훨씬 사리에 합당할 텐데 말입니다. OTL
  • 초록불 2009/02/22 13:19 #

    옳은 말씀입니다.
  • 루스 2009/02/22 19:38 #

    이명박 정부의 사고 방식이라면 그런 주장을 받았을 때, 국립 박물관은 경제회생에 도움이 안되니 국립박물관의 민영화를 추진하는 쪽으로 대응이 나오지 않을까요?
  • 漁夫 2009/02/22 20:44 #

    하하 그건 그렇겠군요. ^^
    정부에서 어케 나오나 두고 볼 일입니다.
  • 친한척 2009/02/22 12:50 #

    ..... 파 바로 아랠 쳤군요. 요즘 오마이에 저런 정줄놓는 뉴스가 자주 올라오는 듯 합니다.

    미 워싱턴 D.C.의 스미소니언 박물관이 좍 늘어서있는 내셔널 몰에서 돈받는 박물관이 어디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저 무료관람으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볼 것도 없는 DC에 가는지도요.

    안 그래도 관광 진흥을 위해선 뭐라도 해야 하는 마당에 하는 소리 하고는.... 정말 한심할 뿐입니다.
  • 초록불 2009/02/22 13:19 #

    해외 국립박물관들의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늘 부러웠는데 말이죠.
  • kslava 2009/02/22 13:15 #

    사립박물관이 특수전문박물관이라면
    뭔가 특화된 모습이 부족하니까 관람객수가 줄어드는거겠지
  • 스카이 2009/02/22 13:17 #

    발상이 슬프네요. 진짜 슬픈.
  • 을파소 2009/02/22 13:33 #

    장사가 안 되니 노이즈 마케팅을 하려나 보군요.
  • 나디르Khan★ 2009/02/22 13:34 #

    그러면 리움이 장사가 잘 되는 건 뭐지요....당연히 돈값하니까 그런거 아닐까요?!!!
  • STX™ 2009/02/22 13:43 #

    대한민국이 점점 다이나믹해지고...
  • wholic 2009/02/22 14:01 #

    그냥 슬프고 씁슬하네요.
  • 초록불 2009/02/22 14:07 #

    네, 그냥 슬프고 씁쓸합니다.
  • Silverfang 2009/02/22 14:20 #

    자고 일어나서 피식-하고 웃었습니다.
    뭐랍니까. 이게.
  • mallang 2009/02/22 14:53 #

    이런 주장 펴시는 분들이 몇 분 되더군요. 사견으론 홍보와 컨텐츠 부족이 한산한 사립박물관의 문제인 듯 합니다. 그런데 정말 국립박물관 무료화 후에 사립박물관 관람객이 상대적으로 줄었나요? 그렇담 좀 생각해 봐야겠네요.
  • hilevel 2009/02/22 15:28 #

    음...

    근데 이를테면 수도나 전화처럼, 아주 가격을 낮추는 건 안될까요? 사실 가격이 없는 것과, 작더라도 있는 것은 차이가 나는데요. 국립박물관이 1000원 정도만 받는다면 문제는 또 다르지 않을까요? 저는, 저 사람이 주장하는건 [약간이라도 가격을 매기라]로 읽혀지네요.

    물론 [나도 돈벌어야 하는데 장사 방해하지 말아라]라는 뉘앙스라면 - 어느 정도 일리가 있으나 - 좀 그렇지만, 아무튼 가격이 매겨지는 것과 Free는 많이 다르다고 생각되는군요...
  • 초록불 2009/02/22 15:38 #

    당연히 무료와 유료가 많이 다르지 않겠습니까? 문제의 요점은 국민들이 박물관을 무료로 향유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이야기고요. 그 접근성을 제한해서 우리를 먹고 살게 해야한다는 발상은...
  • sprinter 2009/02/22 15:43 #

    음, 저는 이런 항변이 그렇게 이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 초록불 2009/02/22 15:46 #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고 늘 생각합니다.
  • Allenait 2009/02/22 15:54 #

    ..결국 자폭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군요. 저런 식으로 하면 결국 자기에게도 피해가 올텐데..(..) 진짜 저럴 바에는 자기들도 국립 정도는 아니지만 좀 지원좀 해달라고 하는게 정설일텐데요..
  • 초록불 2009/02/22 16:34 #

    글쎄 말입니다.
  • 일우 2009/02/22 15:56 #

    ...즈는 돈 없어서 무료 국립 만세(...)
    정말 어이 없는 뉴스지만, 그냥 이제는 세상에는 별 생각을 다 하는 사람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렵니다ㅇ<-<
    ...이 태도는 너무 관대한가요-_-a
  • 초록불 2009/02/22 16:06 #

    괜찮습니다. 문제가 뭔지 알아두는 것도 큰 일이니까요.
  • GATO 2009/02/22 16:27 #

    식빵.. 나 성질이 뻗쳐서 증말...
  • 커맨더 2009/02/22 16:44 #

    일단 박물관이 자유시장경제 하의 경쟁체제하에 놓여있냐가 큰 이슈가 되는데, 대다수의 사립 박물관들 또한 국가의 지원금을 받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다가, 사립 박물관 사업 자체가 이익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터라-박물관 입장료의 경우 박물관 시설비를 유지시키고 박물관의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서지요-시장 경쟁의 논리가 성립될 수 없는 부문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국가의 박물관 입장료 덤핑을 독점내지는 과점이라는 죄목을 씌워서 비난하려하니, 자연스럽게 큰 웃음만 주는 글이 나오게되는 것이지요.

    싫으면 당신들도 국가 지원금 받지 말던가..
  • 명랑이 2009/02/22 17:04 #

    국립박물관이 사립박물관보다 더 많은 요금을 받는다 해도 사립박물관이 제대로 굴러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 세라피타 2009/02/22 17:12 #

    아. 또 머리가 지끈 지끈 하게 만드는 이 정권. 입니다 (후우)
  • 13번째빈 2009/02/22 18:15 #

    이 글이나 기사에서 현 정권이 잘못한 일은 무엇인가요?
  • 로메슈제 2009/02/22 17:27 #

    안 그래도 교대 법인화 떡밥때문에 머리아픈데=_=.......
  • reddust 2009/02/22 17:44 #

    오 이런 특이한 생각은 어디서 나오는 건지....
  • 無名공대생 2009/02/22 17:48 #

    허허허허허허허헐... 그저 웃고 가지요...
  • milln 2009/02/22 18:30 #

    기사내용을

    1. 세금 그런데다 쓰지마
    2. 관광수입 줄어든다
    3. 사립박물관 수입 줄어듬

    정도로 봤습니다. 실제 자금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무료관람이 시장의 크기를 키우는 효과를 하고 있는지 등의 자료가 있어야 판단 할 수 있는 문제인거 같습니다.
  • muse 2009/02/22 18:35 #

    ......응?

    헛웃음 짓고 갑니다. 국민을 기만하는 게 아니라 말한 사람의 지갑을 기만하는 행위겠지요. 아 그리고 사립박물관들 중 지원을 받고 있는 박물관들이 꽤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진성당거사 2009/02/22 18:39 #

    저게 뭔 헛소리입니까? 이빨도 안들어가는 소리는 제발 그만 뒀으면 좋겠네요.
  • kkkclan 2009/02/22 19:42 #

    읭? 오마이뉴스... 날이 갈 수록 헛소리 크리...
    마침 국립박물관 갈 계획이었는데 말입니다.
  • 타누키 2009/02/22 20:00 #

    허허허....무료관람이어도 아주 기본적인 것만이라고 생각하는데 참....;;
    어차피 특별전들은 돈주고 관람해야하고 기본적인 문화생활을 해야
    다른 박물관이나 문화생활을 돈주고 할텐데....허허...
  • 초록불 2009/02/22 20:11 #

    네, 특별전은 입장료가 있지요. 신라조각전 보러가야 하는데...
  • Nagyahon 2009/02/22 20:50 #

    메인에서 보고 왔습니다.
    얼마전에도 블로거 초청 행사로 국립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만,
    국박쪽에선 그렇게 박물관 홍보와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데
    이런 기사가 나다니...
    저도 입장료와 규모 차이로 국립을 찾는 사람이긴 하지만
    각 박물관마다 특색이 있어 사립을 방문하기도 하는데 말이죠.
  • 초록불 2009/02/22 21:14 #

    저도 짚풀문화박물관에 아이들 데리고 다녀온 입장에서 왕 실망입니다.
  • 머스타드 2009/02/22 22:05 #

    국립박물관 운영에 관한 대원칙 몇 가지를 제시하는 것만으로도 단번에 깨갱 시킬 수 있는 주장이긴 합니다만, 혹시나 가카 눈에 띄어서 진지하게 검토되어버리면 어떡하나 하는 불안감이 드는군요. 개별 사안 중에 가카 본인이 관심을 가져서 큰 부작용 없이 해결된 일이 거의 없는지라... 뭐 재벌이 낀 문제도 아니고, 잘나가는 산업도 아닌 '고작 박물관 산업' 따위에 가카께서 관심을 가질 것 같진 않습니다만 혹시나......
  • 초록불 2009/02/22 22:08 #

    가카의 눈에 든다면, 대박입죠. 가카는 이렇게 말씀하실 겁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관광객이 얼마던가, 왜 우리는 대영박물관과 스미소니언박물관을 갖지 못했는지 연구하고 그런 걸 하나 만들도록 해라.

    그러면 예산이 35억 나오는 겁니다.
  • 머스타드 2009/02/23 09:50 #

    아래 리플에 충격님께서 MB의 대선 공약에 대해 말씀하신걸 보면 제 걱정이 기우였던 것 같군요. ^^;
  • SAGA 2009/02/22 22:09 #

    그저 웃고 말렵니다.

    그리고 링크 신고합니다. 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자주 오겠습니다. ^^;;;
  • 초록불 2009/02/22 22:11 #

    네, 고맙습니다.
  • 충격 2009/02/22 22:45 #

    박물관 무료 관람 자체가 MB 공약이었는데
    이에 대한 반발을 부정하는 글에 동의하는 리플 일부에서
    MB 비꼼이 나오는 건 좀 흐름이 이상한 것 같네요.

    ---------------------------------------------------------------------------------------------
    공약.12 창조문화강국, 소프트파워 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생활밀착형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콘텐츠 산업 및 전문인력을 양성하겠습니다.
    ~중략~
    ■ 문화향유권 확대
    ○ 전국 국공립박물관 및 미술관 무료관람제 실시
  • 초록불 2009/02/23 01:29 #

    그렇군요. 물론 공약이라는 걸 기억하지 못하는 거라 보아야겠지요.
  • 머스타드 2009/02/23 09:48 #

    대선 공약이었다는 사실은 몰랐는데 그렇다니 일단 안심이로군요. 바람직한 공약이었고 잘 실천된다니 다행입니다.
  • 思惟 2009/02/23 12:17 #

    물론 등록금 반액도 공약이었죠.

    스스로 선거때는 무슨 말인들 못해라고 한 사람이고
    많은 공약(주로 서민지원)과 다른 행보를 보인 사람을
    그 사람의 현 방향에 맞춰 비꼬는게 특별히 잘못된 것일까요.
  • 충격 2009/02/23 14:10 #

    그럼 등록금 반액을 까면 되시지 않습니까?

    8을 잘못했다고 해서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 2까지 싸잡아 욕한다면
    그건 반대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저 놈들은 아무거나 다 어거지를 부려'라는 생각에
    합당한 근거를 쥐어줄 뿐입니다. 반MB 입장에서도 전략적으로 효율적이지 못한 행동이죠.

    ("이게 다 노무현 탓이야"와 다를 게 없지 않습니까?)
  • 네비아찌 2009/02/22 22:53 #

    솔직히 우리나라 사립 박물관 중에 진짜 박물관이라고 불릴만한데가 얼마나 있나요. 대부분 '수집품 전시장'수준이면서 저런 주장을 하다니 참 뻔뻔스럽네요.
  • 네비아찌 2009/02/22 22:55 #

    가카께서 "루브르, 스미소니언, 대영박물관 같은 걸 하나 만들자." 하시면, 일단 국방부가 전세계를 상대로한 전쟁 계획부터 짜야겠네요.^^; 박물관 전시품의 절반이 전리품이니...
  • 초록불 2009/02/23 01:30 #

    여러모로 산업을 부흥시킬 수 있겠습니다... (후다닥)
  • 유르이 2009/02/22 23:05 #

    이건 뭐........허허허 (...)
  • 쓴귤 2009/02/23 01:50 #

    다른 분도 아니고, 인병선의 글이라 더 씁쓸합니다.

    + 하이텔 시절부터 글 잘 보고 있습니다. ^^ 근 10년이나 눈팅하던 독자(물론 책!) 인데 처음 다는 덧글이로군요; 호호;
  • 초록불 2009/02/23 02:01 #

    헉... 고맙습니다.
  • 끝소리 2009/02/23 04:04 #

    >>"세금을 내지 않는 외국인들이 공짜로 관람을 하니, 우리 돈으로 외국인을 보조해주는 것"

    외국인들이 입국하자마자 각종 명목으로 세금을 걷으면 됩니다. (후다닥)
  • 초록불 2009/02/23 09:30 #

    우왕...
  • 키시야스 2009/02/23 04:46 #

    참 머랄까 문화를 알리는건 말 그대로 자기가 좋아하는 기간산업인데, 그걸 안하겠다니. 정말 머리속에 기간산업도 아니고 삽 하나 들어있습니다.
  • 카도 2009/02/23 17:57 #

    기사 원문을 보니 전반부는 꽤나 설득력이 있더군요. 사립 박물관을 운영하는 사람이 위기감을 느끼는 건 당연한 듯한데, 그걸 주장하기 위해 무리하게 끌어들인 논조가 이상한 것 같았습니다. 기사 원문을 쓰신 분은 아무래도 감정적인 상태로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 끝에 이상한 부분에까지 책임을 확대하는 우를 범하신 것 같은데 말이죠.. 노무현 탓하는 것처럼 정부탓을 하는 식으로 말예요.
    그렇다면 그 논조를 비판하는 데에 그쳐도 괜찮을 텐데, 초록불님의 글은 저 기사에 담긴 진짜 근심마저 꼴통짓으로 격하시킬 수 있는 지나친 비방글로 보이네요.
    전 오마이뉴스의 편집방향에 불만을 느낍니다. 그냥 정부탓이라고 하는 논조는 노랫소리건 두들기는 소리건 조정 없이 다 실어주는 걸까 하고.
  • 子聞之曰是禮也 2009/02/23 18:53 #

    이선생님 블로그에 첫 덧글을 올립니다.

    이 사건은 평등의 원칙에 어긋나서 그런것 아닐까요?
  • 초록불 2009/02/23 22:21 #

    그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 한뫼 2009/02/24 01:45 #

    대문에서 보고 왔습니다. 사람이 저런 식으로도 생각할 수 있군요. 외국인이 혜택 받으면 안된다..라... 빈대 잡자고 집 홀랑 태워먹자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 한뫼 2009/02/24 01:46 #

    저분 께서 국민을 기만하는 것으로 보이지 말입니다
  • 한우 2009/02/24 01:48 #

    저도 신문을 봤는데.. 순간 저도 개그인줄 알았습니다..
    자기네 박물관에 사람이 없다고 저런 발언을 해도 되는건지..
  • 애프터스쿨 2009/03/25 14:44 #

    저도 며칠 전에 국립중앙박물관 무료로 다녀왔는데요.. 뭐랄까.. 다른 박물관들 입장에서는 망할 수도 있는 문제니깐, 좀 여러가지 의견들이 나오나 봅니다..

    제 입장에서 보면 당연히 무료화해주면 좋지만, 타 박물관과 사학계 입장에서 보면.. 국립박물관을 무료화하면 타 박물관들의 재정이 악화되어 박물관 문을 닫을 수도 있는 노릇이니 말이죠;;

    뭐라 말하긴 그렇네요...;;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