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잡........학..*



사우쓰 코리아의 수도 서울. 이 나라는 인구의 대부분이 여기에 몰려 살았다. 이렇게 인구가 많은 곳이어야 숨어살기도 좋고 한두 사람 없어져도 잘 모른다. 사실 조금 난감해졌던 것은 주민등록이라는 신분증이 보급되면서였다. 이건 무슨 군대도 아니고, 아이들이 태어나면 죄 번호를 부여해서 국가가 관리한다니!
더 재미있는 것은 이런 제도를 아무도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점이었다. 심지어 지금에 와서는 이 제도가 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그것은 사우쓰 코리아 북쪽에 있는 공산국가인 노쓰 코리아의 공격 때문에 생긴 제도다. 1968년 1월에 노쓰 코리아에서는 일단의 무장 병력을 내려 보내서 사우쓰 코리아의 대통령을 죽이려고 했다. 마침 그때 시내에서 솔솔 풍기는 피냄새에 흥분해 있다가 그 소식을 듣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이 정도면 전쟁이 나는 게 분명했다. 전쟁이 나지 않으면 이상한 일 아니겠는가? 그런데 그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전쟁은 일어나지 않고 엉뚱한 일만 벌어졌다. 향토예비군이라는 이상한 민간인 군인 만들기 프로젝트가 벌어지더니, 급기야는 전 국민에게 식별 번호 붙이기 작업이 벌어진 것이다. 그 식별 번호. 그게 바로 주민등록번호였다. 저 말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지 않은가? 등록을 하라는 말이다. 그리고 이 이상한 나라의 주민들은 모두 등록을 하더라는 이야기. 심지어는 거기에 지문까지 찍었다. 이런 건 교도소에 가는 범죄자들이나 하는 것 아닌가?

([스포츠서울] 아이, 뱀파이어 2회 [클릭] 중에서)

내 걸기는 코믹호러...라고 했지만 사실 현대한국문화풍자프로젝트인 <아이, 뱀파이어> 2회에서 다룬 주민등록번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일본에서 재일교포에게 강제로 지문날인을 시킨다는 것, 그리고 그에 반항하는 교포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을 때 저는 매우 어리둥절해지고 말았습니다. 우리는 열손가락 지문을 다 찍는데? 그럼 이런 제도가 다른 나라에는 없단 말인가?

그리고 그보다 더 뒤에 CSI를 보는데, 수사요원들이 이러는 겁니다. "범죄자가 아니면 지문은 소용이 없죠. 등록되어 있지 않으니까요." 하하, 이거야 원.

덧글

  • 태엽감는새 2009/04/10 08:21 #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도 이름과 동네를 보여줘도 찾아내느라 쩔쩔 내는 경찰들이 나오죠...
  • 초록불 2009/04/10 11:29 #

    톰 크루즈 짱... (먼산)
  • 어릿광대 2009/04/10 08:24 #

    주민등록증이 생긴 이유가 이런 이유일줄은 몰랐네요 ㄷㄷ
  • 초록불 2009/04/10 08:31 #

    대부분 모르시더군요.
  • 2009/04/10 08:3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4/10 11:29 #

    그렇죠...
  • Allenait 2009/04/10 08:35 #

    그래서 우리나라는 범인 검거율이 생각보다 높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인데 일본 건은 과연 그것이 재일교포에게만 해당되는가 아닌가 생각해 봐야 할것 같군요
  • 초록불 2009/04/10 11:30 #

    그거 잘 모르겠어요. 이번에 연쇄살인범을 잡아낸 건 지문이 아니라 결국 CCTV...
  • 萬古獨龍 2009/04/10 08:54 #

    오호.... 그런사정이었군요오..
  • 초록불 2009/04/10 11:30 #

    네, 그런 사정...
  • 붉은구름 2009/04/10 09:05 #

    이것도 있죠.
    110101-100001(박정희 전대통령의 것) 110101-200002(그 부인의 것).

    말그대로 일빠의 영광은 역시 이들에게 바쳐졌더군요
  • organizer 2009/04/10 09:25 #

  • 초록불 2009/04/10 11:31 #

    대통령이니까요...
  • marlowe 2009/04/10 13:53 #

    중국이라면, 좋은 주민등록번호를 프리미엄 붙혀서 팔겠지요.
  • 신독 2009/04/10 09:08 #

    그 사건 때문에 그들의 침투로였던 북한산과 도봉산 사이의 우이령이 군사통제구역이 되고 말았죠.
    40여 년 간 군인이나 학술조사단, 가끔 길 잃은 산행객들이나 찾았던 터라 우이령 보존회까지 생길 정도로 보존이 잘 된 생태계였습니다만...
    이번 5월에 통제구역에서 풀린다 합니다.
    그나마 자동차는 계속 통제하고 탐방객에게만 개방한다지만, 등산화에 밟힌 길은 곧 생명력을 잃기 마련이라서요.
    이곳은 서울과 고양을 잇는 직통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패산처럼 도로가 뚫릴지도 모르겠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면 계속 막아두는 것이 좋은데... 근처의 거주민들은 지금도 집조차 제대로 보수 못하고 있죠. 개발제한구역이거든요.
    김신조 사건을 말씀하셔서 몇 마디 붙인다는 게 길어졌네요. -_-

    아이, 뱀파이어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organizer 2009/04/10 09:20 #

    그게 무조건 막을 수만은 없을 겁니다.. (뭐 망가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지만..)

  • Niveus 2009/04/10 09:28 #

    뭐 작년이었나 재작년이었나 행사로 한번 우이령을 넘어본적이 있지만 솔직히 말해서 아주 도로가 깔려있던데요(...)
    물론 비포장이지만말이죠 --a
    중간중간 군사시설과 왠 훈련장같은 시설도 있고 그다지 보존이라는 측면에서는 다른 국립공원내 탐방로보다 안좋은 상태로 보였습니다 -_-;;;
    (오히려 국립공원쪽은 정식 탐방로는 꾸준히 보수하고 비정규 탐방로는 막는등 여러모로 관리하고 있으니까요)
    ...그건 그렇고 통제구간 풀리는겁니까 --;;;
  • 신독 2009/04/10 09:41 #

    환경부 발표 일자는 5월입니다만... 여러 시행 규칙이 뒤따라야 할 테니, 진짜 개방은 조금 늦어지겠지요. 어쨌든 개방 자체는 확정되었습니다.
    지금도 길이야 있지만, 중요한 건 사람들 보기가 쉽지 않은 곳이라는 점이었죠. 완전 개방이 된다면 북한산과 도봉산 간의 야생동물 이동로가 끊어지는 셈이고 도로라도 생긴다면 더 타격을 받겠죠. 수락산과 불암산 사이의 덕릉고개처럼 이동로를 따로 만들어 줄 수도 있지만, 우이령을 두고 벌어졌던 '개발'과 '보존'의 논쟁은 '개발'쪽으로 가고 있는 중입니다.
    뭐, 자전거로도 일산까지 쉽게 갈 수 있다는 점은 저로선 고마운 일이지만요. =.=
  • 초록불 2009/04/10 11:31 #

    고맙습니다.
  • Niveus 2009/04/11 00:45 #

    ...문제는 풀려봤자 바로 국립공원인걸요(...)
    도로는 힘들듯합니다. (밑둥부터 시작해서 초장거리 터널이라면 모르겠지만말이죠 -_-a
    개방된다 하더라도 정식 탐방로가 된다면 자전거 진입은 금지됩니다(...)
    뭐 위치가 위치인지라 아랫동네 개발은 막혀있던게 풀리겠지만말이죠 -_-a
  • Niveus 2009/04/10 09:31 #

    ....뭐 1984 맨처음 봤을때 든 생각은 '이미 우리 지구는 반쯤은 빅브라더상황이 아닌건가!?' 했던게 생각나네요 -_-;;;
    그땐 전세계가 우리나라처럼 태어나면서 번호 부여하고 지문찍고 하는지 알았거든요...;;;
    크면서 '뭥미!? 외국은 안그러는거야!?' 하고 놀랐던 기억이 -_-;;;
  • 초록불 2009/04/10 11:31 #

    저도요...
  • 기불이 2009/04/10 23:39 #

    미국도 번호는 부여합니다. social security number, 흔히 소셜번호라고 하지요. 외국인의 경우 영주권을 신청할 때 지문을 찍습니다. 소셜번호가 없어도 살 수는 있는데 다만 많이 불편하죠.
  • 초록불 2009/04/11 00:03 #

    기불이님 /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변경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는 변경이 불가능하죠.
  • Niveus 2009/04/11 00:46 #

    하지만 소셜넘버가 강제사항도 아닐뿐더러 주민등록처럼 강제력이 있는게 아니니까요 -_-;;;
    초록불님 말씀대로 바꾸지도 못하고 말그대로 가축 번호찍히듯이 태어날때부터 죽을때까지 강제관리되는건 OTL일뿐입니다.
  • 아브공군 2009/04/10 09:40 #

    통일되면 아마 주민등록번호 폐지 운동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죠..... 아니면 미국식의 사회보장번호로 대체하자는 움직임도.

    .....근데 '통제의 유혹'을 항상 가지는 정부나 정치인들은 싫어할걸요?
  • 초록불 2009/04/10 11:31 #

    문득 청태종이 호패를 비난했던 옛 일이 생각나는군요. 뜬금없이.
  • 루모스 2009/04/10 09:46 #

    지문날인이 왜 나쁜지 알게될 즈음에는 이미 다들 주민등록증을 만들고 난 뒤죠. 돌이킬 수 없는.
    주변에 정말 기를 쓰고 지문날인을 안한 친구가 있는데 그 과정이 정말 험난하더군요.
  • Delacroix 2009/04/10 10:02 #

    죄인이거나 죄를 지을 예정이 아닌 한 지문등록이 문제될일이 뭐가 있길래 반대하는건가효
  • SOULBRAIN 2009/04/10 10:25 #

    죄인이거나 죄를 지을 예정이 없기 때문에, 모든 국민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취급하는게 기분 나쁠 뿐이죠. 어찌보면 양날의 검과 같죠. CCTV 설치 문제도 그렇고...
  • 초록불 2009/04/10 11:32 #

    세상에는 이해 못할 일들이 많이 있지요.
  • 세실 2009/04/10 10:32 #

    그래서 언제나 가~끔씩 정기적으로 지문날인 거부하는 사람들이 신문에 조그마~하게 실리곤 하죠..... 아무도 신경 안쓰지만....OTL
  • 초록불 2009/04/10 11:32 #

    신념이 있는 분들인데, 저항은 다른 방법으로도 가능할 것 같아요.
  • 네비아찌 2009/04/10 10:55 #

    저는 주민등록증 및 지문날인 제도에 찬성하는 편입니다만....
    CSI 얘기를 하셔서 말인데 CSI에서야 범인의 지문이 등록 안되어 있어도 과학수사로 다 잡아내지만
    현실은 안 그렇지요.
    우리나라처럼 목소리 크고 주먹 센 것이 법보다 앞서는 나라에서 주민등록, 지문날인 제도까지 없어진다면 정말 온갖 흉악범죄가 창궐할거 같다는 염려가 들어서요.
  • 초록불 2009/04/10 11:38 #

    집에 도둑이 든 경험이 몇 번 있지요. 지문 가지고는 범인을 못 잡던데요. 이미 포스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것은 범죄 예방을 위해서 만들어진 시스템이 아니고 국민을 통제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스템이라는 점은 분명하죠.

    염려하시는 바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 스카이 2009/04/10 11:04 #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세계에서 유일하게 국가가 국민을 통제하는 나라- 라며 주민등록번호 이야기를 하셨는데... 허허...
  • 초록불 2009/04/10 11:38 #

    그 사실이 놀랍더라고요.
  • 부전나비 2009/04/10 11:44 #

    주민등록번호가 당연한줄 알았는데 저런 이야기가 있었네요;;;
    갑자기 주민등록증이 무서워진다는...
  • 초록불 2009/04/10 11:47 #

    세월이 지나면 역사가 되고... 더 지나면 전설이 되고... 그러면 무서운 <전설의 고향>이 되고... (퍽!)
  • 애프터스쿨 2009/04/10 12:20 #

    저도 지문건에 대해서는 별 불만은 없습니다만, 이게 전산으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되는 것 같진 않더군요...?;;; (되고 있나?;;;)
  • 초록불 2009/04/10 15:36 #

    단순히 데이타베이스만 만든다고 되는 문제는 아니니까요.
  • womanizer 2009/04/10 15:24 #

    주민등록증을 만들면서 열손가락의 지문을 찍었던것도, 당연하게 생각했던것중에 하나인데 말이죠.;; 우리나라가 다른나라와 도대체 얼마나 다른지 알고싶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생각만 해오고 실천을 하지않았던, 해외여행을 반드시 해야겠습니다.;;
  • 초록불 2009/04/10 15:36 #

    해외에 자주 나가보는 건 꼭 필요한 일일 것 같습니다.
  • catnip 2009/04/10 16:44 #

    ....저런게 괜히 만들어놓으니 내돈내고 물건사기위해 회원가입할때도 주민번호 입력하라고 그러고..
    가끔 개인정보 클린캠페인같은거 할때 확인해보면 별 희안한데서 이용된걸 확인하고 기분 XX해지고...
    주민증 재발급비용은 오천원이나 하고..( ...)a


  • 초록불 2009/04/10 17:33 #

    일단 정보가 유출된 것이 분명한 경우에는 변경이라도 가능해야하겠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