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시위 오바마 발언에 대한 한국 언론의 반응 *..시........사..*



동아일보 - 없음

조선일보 - 없음

경향신문 - 이란 反政시위 격화…“최소 7명 사망” [클릭]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이란의 폭력 사태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 대선 결과가 유효한지는 알 수 없지만 유권자들의 선택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 이란 경찰 발포 7명 사망 [클릭]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이란 폭력 사태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민주적 절차와 언론의 자유가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 - 이란 “일부 투표함 재개표 추진” 헌법수호위 밝혀… 무사비 “대선 다시 치러야” [클릭]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란에서 언론의 자유와 민주적 절차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 이란 유혈진압 최소7명 숨져 [클릭]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대선 뒤 폭력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하며 “민주적 절차와 언론의 자유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일보 - 이란 민병대 시위대에 총격 [클릭]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이탈리아 총리와 회담 후 “폭력사태에 깊이 우려한다”며 “민주적 절차와 언론의 자유, 사람들이 평화롭게 반대할 수 있는 자격은 모두 보편적인 가치들이며 존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 이란 시위 유혈사태… 7명 사망 [클릭]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이날 이란의 정국 혼란과 관련해 “폭력사태에 깊이 우려한다”며 “민주적 절차와 언론 자유, 사람들이 평화롭게 반대할 자유가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 이란 시위대 최소 7명 사망, 하메네이 대선 재검표 결정 [클릭]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이란 국민들과 그들의 의견은 전달되고 존중되어야 한다"며 "최근 텔레비전을 통해 본 이란 상황에 침묵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개혁파 시위대의 편을 들었다.



오바마의 입장을 정확히 보도한 신문은 사실상 한국일보 밖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현재 시각까지 보도가 없는 것(서울신문도 보도가 없습니다)은 놀라운 일입니다. 오바마가 실제로 한 이야기는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YTN]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 동시통역 동영상 [클릭]

26분부터 이란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평화적 시위에 대한 보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이란이든 어디든) 이란이 국제사회에 반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런 말을 합니다.

보편적인 원칙이라고 제가 믿는 바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억압하지 말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 옆에 서 있던 이명박 대통령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요?





외신이 어떻게 오바마의 입장을 정리하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파리13구님이 한 번 정리해주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추가]
미국내 언론의 동향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조해주세요.
오바마가 남한을 염두에 두고 이란을 비판했다고? [클릭] Wizard King 님의 포스팅에 링크
Wizard King님의 포스팅에 따르면 한국일보의 "해석"은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네요. 그렇다고는 해도 이런 해석이 붙어서 단순 사실 보도를 넘어서는 이야기들이 좀 나와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19일자 보도는 좀 더 자세히 지고 있긴 하네요.

위 글과 더불어 아래 개멍님이 붙이신 핑백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핑백

  • 포기하면 편해—이란에 대해 « Considered Mostly Harmful 2009-06-17 23:18:53 #

    ... 안온하게 느끼는 현재를 지키기 위해 폭력을 휘두를 수 밖에 없다. 한편, 바락 오바마가 한미 정상회담 자리를 빌어 이란의 상황에 대해 우려하는 성명을 낸 것에 대해, 한국의 상황을 빗대서 코멘트 한거 아니냐 는 얘기들이 있다. 소넷님이었던가 길양님이었던가, 한미 관계를 이해하는데는 한국이 자신의 가치를 과대평가한다는 점만 고려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풀린다고 한 적이 ... more

덧글

  • 만슈타인 2009/06/17 11:27 #

    오바마의 말 한 마디가 사자후의 효과를 나타내 보일 듯 합니다.

    여튼 정상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마지막에 한 마디 한 거라지만,

    각하께서 묵과하고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 봅니다 (...)
  • 갑옷을 그리는 젊은이 2009/06/17 11:28 #

    (한미 FTA질문에 답한 뒤에)



    Okay? thank you very much ... well ...

    됐습니까? 대단히 감사합니다 ... 아, 근데 ...



    It was on-ly -- let's see -- I think seven hours ago or eight hours ago when I -- I have said before that I have deep concerns about the election. And I think that the world has deep concerns about the election. You've seen in Iran some initial reaction from the Supreme Leader that indicates he understands the Iranian people have deep concerns about the election.



    시간이 딱 ... 가만 있자 ... 7시간 전인가 8시간 전에 ... 제가 말했듯이 전 선거에 대해 깊은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가 그 선거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보셨다시피 이란에서 최고지도자의 첫 반응을 좀 보면 그건 이란 국민들이 선거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자신이 알고 있다는 걸 말해주고 있습니다.



    Now, it's not productive, given the history of U.S.-Iranian relations, to be seen as meddling -- the U.S. President meddling in Iranian elections. What I will repeat and what I said yesterday is that when I see violence directed at peaceful protestors, when I see peaceful dissent being suppressed, wherever that takes place, it is of concern to me and it's of concern to the American people. That is not how governments should interact with their people.



    근데, 미국과 이란의 관계를 감안할 때 간섭하는 것처럼 보이는 건 생산적인 것이 아니지요. 미국 대통령이 이란 선거에 간섭하는 것은요. 제가 재차 말씀드리고 싶고 또 어제도 말씀드렸던 건, 전 평화적인 시위자들에게 폭력이 가해지는 걸 볼 때, 평화적인 반대의사가 억압되는 것을 볼 때, 그것이 어디에서 일어나건, 그건 제가 우려하는 것이며, 미국 국민들이 우려하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런 방식은 정부가 자국 국민들과 서로 소통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And my h-ope is, is that the Iranian people will make the right steps in order for them to be able to express their voices, to express their aspirations. I do believe that something has happened in Iran where there is a questioning of the kinds of antagonistic postures towards the international community that have taken place in the past, and that there are people who want to see greater openness and greater debate and want to see greater democracy. How that plays out over the next several days and several weeks is something ultimately for the Iranian people to decide. But I stand strongly with the universal principle that people's voices should be heard and not suppressed.



    또 제가 바라는 건, 이란 국민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표현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열망을 표현하기 위해 정당한 단계를 밟아가기를 바랍니다. 제가 정말 믿는 바는 이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은 거기서 과거에 벌어졌던 국제사회에 대한 여러가지 적대적인 자세들에 대해 의문이 있다는 것이며, 또 더 큰 개방성과 더 큰 토론을 보기를 원하고 더 큰 민주주의를 보기를 원하는 국민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향후 며칠, 몇주에 걸쳐 전개되가는 방식은 궁극적으로 이란 국민들이 결정할 문제입니다만, 제가 강력히 지지하는 보편적인 원칙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며 억압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Okay? All right. Thank you, guys.
    됐습니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동영상은 아래 (기자회견 전체 : 위 발언은 26분 경부터)
    <U>http://www.ytn.co.kr/_vod/0301_200906170034160301</U>

    <U>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sortKey=depth&...</U>

    ..........라고 누가 번역해놓은게 있어서 올려봐요..ㅎㅎ
  • 초록불 2009/06/17 11:39 #

    허거덕...
  • 比良坂初音 2009/06/17 11:32 #

    어차피 고작 미국인구 2억 5천만명 중 1명의 말일 뿐인데 쥐새끼가 귀담아 들을리가 없지요
    그나저나 한겨레가 왠일인가요. 딴덴 그렇다치고 한겨레에서 제대로 안다루다니 허허허허
  • 초록불 2009/06/17 11:51 #

    크게 다루면 미국 욕하는 신문이 비위에 맞으면 아부한다고 비웃는 소리가 나올까봐 그랬을지도 모르죠...^^
  • 소리를찾는나그네 2009/06/17 11:35 #

    오바마 진짜 이상한 놈입니다. 어찌 대한민국의 대통령님과 정상회담을 하는데 전혀 상관도 없는 이란의 시위대 폭력진압얘기를 꺼내는 겁니까.
    전혀 상관도 없는 얘긴데
    이거 마치 대놓고 무시하는거 이거나, 아니면 우리 대통령님께 하고 싶은 말을 돌려 말하려고 하는것 같아 보입니다.
    전혀 우리 대통령님은 시위대 폭력진압이나 독재와는 관련이 없으신 분인데 말이죠.
  • 듀란달 2009/06/17 11:42 #

    적절한 반어법
  • 파리13구 2009/06/17 11:42 #

    우선, 제안에 매우 감사 드립니다.

    하지만, 초록불님의 포스팅 만으로 충분하고 봅니다. ^ ^

    글 잘 읽었습니다.
  • dunkbear 2009/06/17 11:46 #

    파리13구님께서는 위처럼 답하셨지만... 속 마음은 :

    기사 하나 번역하기 얼마나 힘든데 관련 외신 기사 다 정리해서
    올리란 말입니까.. 엉엉.. 초록불님 미워요... 흑흑.... ㅜ.ㅜ

    이럴 것 같다는.... (퍽)
  • 초록불 2009/06/17 11:50 #

    넵!
  • JJuN@ 2009/06/17 11:45 #

    못알아듣고 그냥 실실 쪼갰다에 100원 걸겠습니다[...]
  • 매듭 2009/06/17 12:12 #

    저도 이쪽에 걸겠습니다(...)
  • 갑옷을 그리는 젊은이 2009/06/17 15:46 #

    안됩니다-_-;;제가 걸겠습니다-_-;;;
  • 슈지 2009/06/17 16:51 #

    100원 받고 500원 더.
  • 매드박살 2009/06/17 19:09 #

    100원 받고 500원도 받고 붕어빵 3개 레이스
  • FrontierJ 2009/06/17 20:15 #

    100. 500원 받고, 붕어빵 3개 받고.. 구9콘 하나.. 레이스.
  • 잠본이 2009/06/17 20:56 #

    100원 받고 500원 받고 붕어빵 3개 받고 구구콘 하나 받고 미키마우스 반창고 레이스
  • 류시 2009/06/19 06:19 #

    100원 받고 500원 받고 붕어빵 3개 받고 구구콘 하나 받고 미키마우스 반창고 받고 호떡 하나 레이스
  • Allenait 2009/06/17 11:46 #

    아니 이런 일을 한겨레가 크게 안다루다니 놀랍군요
  • 대한민국 친위대 2009/06/17 11:53 #

    그래도 이란에서의 상황 자체는 한겨례가 다루던거 같은데 말입니다. 좆선과 똥아는 뻘기사만 늘어놓는다고... 잘은 모르겠습니다(...).
  • 초록불 2009/06/17 11:55 #

    오바마의 발언보다는 이란 시위 보도에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09/06/17 11:55 #

    이란 시위에 대한 각 신문의 비중을 체크해보면 또 재미있는 사실이 나올 것 같습니다만... 저는 좀 바빠서 거기까지는 손대지 않겠습니다.
  • dunkbear 2009/06/17 11:46 #

    들은 척도 안할 것이라는데 거금 10원(?!)을 겁니다... ^^;;;
  • 초록불 2009/06/17 11:54 #

    그럴 리가요...

    이명박 대통령은 마음에 깊이 새길 겁니다.

    - 평화적인 시위자
    - 평화적인 반대의사
    - 그런 방식은 정부가 자국 국민들과 서로 소통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어떤 방식?)
    - 열망을 표현하기 위해 정당한 단계

    한국 집회와 시위에는 이런 게 없으니까 괜찮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암요.
  • 대한민국 친위대 2009/06/17 11:53 #

    우리 가카께서는 아무래도 친북좌빨 흙인(...)이 뻘소리 한다고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셨을 듯(...).
  • 라세엄마 2009/06/17 11:55 #

    이란에 진출한 건축회사들 이익 손실을 생각하며 시위대는 없애야 된다고 재삼 다짐했다는데 오천억원...
  • 초록불 2009/06/17 11:58 #

    이란에 우리나라 회사들이 나가있나 보군요. 별 일 없어야 할텐데요...
  • capcold 2009/06/17 11:58 #

    !@#... 외교적 상황 때문에 조심스레 시작했지만, 몇 시간 전에 한 화요일 연설( http://www.google.com/hostednews/ap/article/ALeqM5iZfgLuKrg3QBRltJ0qQMIzgIohdQD98S1B100 )에서 한 단계 강도를 높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발언의 강도가 높아지기를 희망할 따름입니다.
  • 초록불 2009/06/17 11:59 #

    그렇군요. 단순히 오바마의 발언을 보도하는 스트레이트 기사가 아니라 미국의 의중을 짚는 분석 기사가 있어야 할텐데, 좀 답답합니다.
  • Vampire 2009/06/17 12:11 #

    멍 때리고 있었다에 한표 던집니다..
  • 풍신 2009/06/17 12:30 #

    만약 '국민들이 그 비판의 범주에 나까지 들어간다고 생각한다면 오해입니다.'란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아니면 그 훌륭한 영어 실력으로 '오해'해서 알아들었겠죠.
  • 나인테일 2009/06/17 13:08 #

    이명박 대통령을 앞에 놓고 그런 말을 하다니 외교적 결례가 아닐 수 없습니다.
    명석한 두뇌를 가진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이라고는 생각할 수가 없군요.
    박사 학위까지 있는 사람이 저래서야 되겠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저 발언은 상당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요. 별로 이명박 대통령이
    새겨 들을만한 내용인 것 같지도 않습니다. 저 발언 하나를 어떻게
    끼워넣어 여론 몰이에 이용해 보려고 하는 좌파 언론의 행동은 심히 불쾌하군요.
  • ExtraD 2009/06/18 06:38 #

    fun
  • 2009/06/17 13:2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6/17 13:30 #

    허거덕....

    제가 낚시에 약합니다...^^
  • 메티스 2009/06/17 13:24 #

    초록불님이 올려놓으신 기사들은 전부 한미정상회담 전에 오바마가 한 발언들을 보도한 것입니다. 오바마도 그 부분을 언급했는데... '7-8시간 전에' 라고 하는 부분이요.
    즉, 한미정상회담에서의 이란 관련 발언은 사실상 국내에서는 어떤 언론에서도 다루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프레시안이나 오마이뉴스에서도 마찬가지구요. 오마이뉴스에서는 잉걸뉴스 중에만 관련된 기사가 있습니다. 심상치 않죠?
  • 초록불 2009/06/17 13:40 #

    이란 현 정부와의 관계를 고려해서일까요? 내막이 궁금하네요.
  • 세상 2009/06/17 14:50 #

    정황상 오바마가 한국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한건 아닐것 같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영향이 있을수는 있어도 의도적인 발언일 가능성은 적죠.

    그래도 우연찮게 그런 발언이 나왔다는건 꽤 재밌는 일인데, 들으며 뜨끔해야 할 사람은 실실 웃으며 딴생각 했을거라는게 우리 현실인거죠...
  • 초록불 2009/06/17 14:51 #

    네, 사실 제 관심은 한국에 대한 딴지 같은 것이 아니라 이란 사태에 대한 해석이죠. 도무지 국내 언론에는 정보가 없군요.
  • ZOON 2009/06/17 15:10 #

    으음.. 부시 전 대통령 내한했을때 생각해보면 알아서 딴소리로 잘 알아들었을 것 같네요.
  • 세실 2009/06/17 19:02 #

    대통령 가카께서는 '난 소통을 잘 하고 있으니 다행이야'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 Gejo 2009/06/17 20:04 #

    우리나라는 재선거 안하나요...이란도 하는 데...
  • 크로이 2009/06/17 21:46 #

    이명박 대통령은 자기가 뭘하고 있는지 모르고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이 제일 잘하는 짓이라고 확신해 마지 않는 사람이니 바로 옆에서 고개 끄덕이며 '좋은 말씀이십니다' 라고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 SAGA 2009/06/17 22:12 #

    기본적인 대화 인식에 문제가 있는 사람인지라 오바마 대통령이 뭐라고 한지도 못알아들었을 겁니다. 언어적인 문제를 떠나서 '저 얘기를 듣고 왜 내가 뜨끔해야해?'라고 태연하게 물을 사람이 MB인 겁니다.
  • 검투사 2009/06/17 23:02 #

    http://opencast.naver.com/SP260/59 에 소개합니다. ^^
  • 2009/06/17 23: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6/17 23:12 #

    그렇군요.
  • Ezdragon 2009/06/18 02:34 #

    뭐 한국에선 오바마와 MB 가카가 닮았다고 짖는 언론이 있는데요. 그것도 있는 정도가 아니라 메인 스트림이며,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죠.
  • 자연풍선생 2009/06/18 17:02 #

    가카는 난 죽이진 않았으니까 잘 소통하고 있는거야 라고 생각하고 있을 거 같습니다..
  • highseek 2009/06/19 21:16 #

    "대한민국의 그것과 이란의 그것을 동등하게 보는 것은 명백한 오해" ...라고 생각하고 계신다는 것에 오백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