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제 전설 여행 - ![]() 김기창 외 지음/주류성 |
책을 만드는 데 정성이 많이 들어간 책이다. 컬러 삽화와 컬러 사진들. 소개하는 전설마다 해당 되는 곳의 사진이 들어있어서 이해를 돕고 있다. 전설이 채록된 지점에 대한 소개도 있어서 후일 찾아가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전설이라는 것이 다 그렇듯이 과연 백제 시대로부터 내려오는 전설일지는 알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하긴 중요한 것은 이렇게 백제를 기원으로 잡는 이야기들이 전승된다는 사실일지도 모른다.
천하장사 남매가 성 쌓기 경쟁을 한다든가, 적군을 피해 달아난 동굴에서 우는 아이 입을 막았다가 아이가 죽거나 동굴 입구를 막아버렸다고 한다든가 하는 이야기, 또 화살보다 빨리 달린 말을 착오로 베어버리는 이야기 등은 널리 퍼진 민담이 지역에 맞게 다시 성립되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다른 한편으로 나중에 만들어진 전설임이 분명한 이야기나, 백제와는 관련이 없는 이야기도 한두 개 삽입된 것이 있는 점도 나름 아쉽다면 아쉬운 부분이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이야기들이 급속도로 사라지고 있는 시점에서 기록으로 남겨둔다는 것은 또 그만큼의 중요성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 처음 보는 이야기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일반인을 위한 책이라고 보기에는 책값이 좀 비싸다. 자료로서 어느 정도 가치는 있겠지만 교양을 위해서 읽기도, 심심풀이로 읽기도 그저그런 책이라는 점이 아쉽다. 차라리 주말 여행 가이드처럼 여행 정보도 같이 다루는 책을 만들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백제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이 찾을 책이라 하겠다.
덧글
내용보다도 김기창 화백님의 삽화가 들어간게 끌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