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최대 판도를 이룬 왕은? *..역........사..*



국사 교과서를 충실하게 공부한 사람이라면 문자명왕이라고 답하겠지요.
(요즘 교과서에서는 장수왕만 배우고 문자명왕은 거의 배우지 않는다고들 하시네요. 장수왕이라고 알고 있었다고 자책하지 마세요. 그게 일반적인 건가 봅니다.)


그냥 주워들은 지식에 충만한 사람이라면 광개토대왕이라고 말할 겁니다.

하지만 모두 틀리셨습니다.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 박영규의 <한 권으로 읽는 고구려왕조실록>을 따르면 고구려의 최대 판도를 구축한 왕은 태조왕입니다. 유사역사학이 늘 그렇듯이 이 책 역시 갈수록 쪼그라지는 자랑스러운 역사를 소개하고 있지요.

뭘 근거로 만든 지도인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저 시기는 중국의 후한 시대인데, 후한 시대에 저 자리에 위치했던 지명들은 다 어디로 보내셨을까요? 저는 이런 지도를 보면 늘 이 사고의 기초가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습니다.
일본제국이 점령했던 중국 영토에 대한 심리적 보상이 저런 고구려 지도에 투영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책에 대해서, 가령 알라딘에 올라온 격찬을 보시죠.
비단 고구려 역사만 엉터리로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 실린 고국원왕 때 지도를 한 번 볼까요?
태조왕이 차지했던 땅을 이제는 백제가 차지하고 있죠. 그런데 저 파란색으로 표시해놓은 부분은 임자도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구려 멸망 때의 모습을 한 번 볼까요?
요동성과 평양성의 위치가 제멋대로입니다. 탁군의 위치도 엉터리지요. 실제 고증을 통한 제대로 된 지도를 보실까요?
이 지도는 사계절 출판사에서 나온 <아틀라스 한국사>에 실려있는 것입니다.

박영규의 책과 같은 것을 보면서 어린이들은 유사역사학에 한걸음씩 다가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것을 소중히 믿고 있다가 어느날 진실을 알게 되겠지요. 어른들이 자기들을 속이고 있었다는 것을.

참 한심하고 욕나오는 일입니다. 부끄러운 일입니다. 좋은 책을 소개하고 이런 엉터리 책을 도태시키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핑백

덧글

  • 아롱쿠스 2009/08/11 20:39 #

    자그마한 지적 하나 하겠습니다. 고구려 태조왕때 중국은 후한(광무제 말~환제)시대였습니다~

    고구려에 한 왕이 재위하는 동안 후한은 무려 11명의 황제가 등장했네요~
  • 초록불 2009/08/11 20:44 #

    아, 맞습니다.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수정했습니다.
  • Dreamer™ 2009/08/11 20:52 #

    저희 고장의 공공도서관에도 저 괴서가 있다는;;;;

    그런데 세번째 지도에서 요동반도에 임자가 표시되어 있지 않다는 지적은 오해인 것 같습니다. 지도 하단의 설명에 "백제의 근초고왕은 발해와 황해를 둘러싼 활모양의 대국을 이룬다"라고 명시되어 있는바, 이는 요동반도가 백제의 영토임을 전제로 하는 표현이거든요...
  • 초록불 2009/08/11 21:14 #

    제가 파란색으로 표시를 해놓아서 그런데, 원 지도에는 저 부분이 점선으로 그려져 있어서 다른 영토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 초록불 2009/08/11 21:16 #

    없는 도서관이 없을 겁니다.
  • 니아 2009/08/11 20:53 #

    어릴때 읽어봤던 기억을 더듬어보면 저거 아마 난하 요수설 채용해서 영토가 저렇게 뻥튀기된걸로 기억. 그래서 난하=요수 요하=압록강 이런식으로 한칸씩 영토가 전진. 그리고 평양이 요수근처에 붙어있는게 지금의 평양은 下평양이라는 분점이고 원조는 요수쪽에 있었다는 설명이었는데 ㅋㅋㅋ
  • 2009/08/11 21:00 #

    왜 말갈은 따로 표시된건가요 --;; 말갈이 나라라도 세웠나보군요 --;;
  • 초록불 2009/08/11 21:15 #

    불가능한 일이 없지요. 저 세계에서는... 말갈은 종횡무진으로 아무데나 나타나더군요.
  • 이네스 2009/08/11 21:12 #

    에헤라디야~ 개념이 우주를 달리는구나.
  • 천지화랑 2009/08/11 21:13 #

    어허, 연개소문이 점령한 장강 이북 10개 성은 어디에 찜쪄먹고![먼바다]
  • 초록불 2009/08/11 21:15 #

    고도의 농담...
  • 아키바 킹 2009/08/11 21:23 #

    고구려가 호령하던 만주 벌판이 딴 나라 땅이 된지 너무 오랜시간이 지나서, 여러 매체들을 통해 저런 역사를 접해볼 때마다 이게 누구 역사인지 참 모호하다는 생각을 지을수가 없더군요-_-; 덕택에 저런 판타지스런 책들도 나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네비아찌 2009/08/11 21:24 #

    정말 통탄스럽군요...에휴.
    고국원왕 때 정말 고구려가 저런 판도를 갖고 있었으면 적에게 어머니와 아내를 포로로 내어준 사람은 모용황이었겠지요. 쩝.
  • 2009/08/11 21:4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8/11 21:40 #

    천만의 말씀입니다...^^
  • 을파소 2009/08/11 21:55 #

    하지만 잘 팔리죠.(...)
  • asianote 2009/08/11 22:54 #

    을파소님이 역사교양서적을 자칭하는 책들을 격멸시킬만한 책을 빨리 저술하셔야... (먼 바다). 물론 제게 사인을 해주셔야 하고요.
  • 액시움 2009/08/11 22:02 #

    제목 보고 '장수왕 아닌가?'라고 생각한 저는 뭔가요. 잉여인가요. ㅜㅜ
  • 초록불 2009/08/11 22:06 #

    저런...
  • 고어핀드 2009/08/11 22:27 #

    가만, 당연한 것이지만 백제의 강역도 잘못되어 있군요. 고국원왕 때면 아직 백제가 금강 남쪽을 장악하지 못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 초록불 2009/08/11 22:45 #

    그런 세밀함을 기대하시다니...

    상대를 너무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 흐림 2009/08/11 22:43 #

    99년도에 이 책을 처음 보았습니다. 역사를 아주 좋아한 건 아니었기 때문인지 내용은 모두 기억하지 못했지만 저 지도는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중학교 때 도덕 선생님이 유사역사학에 대한 강렬한 적개심을 표출하셨습니다. 저는 그 분을 좋아했었기에 저 내용을 진리라 믿게 되진 않았던 듯 싶네요.
  • 초록불 2009/08/11 22:45 #

    좋은 선생님을 만나셨네요.
  • 피아트리체 2009/08/11 22:44 #

    장수왕으로 안 2人..... 아.. 안습..

    그새 국사교과서가 많이 바뀌었군요..(웅?)
  • 초록불 2009/08/11 22:46 #

    태조왕이 아닌 것만 아셔도 충분합니다.
  • 꼬깔 2009/08/11 22:48 #

    정말 문제는 잘 팔린다는 점이겠군요. ㅠ.ㅠ 항상 저런 부류가 대중에게 인기를 끈다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인 듯합니다. 그나저나 전 최대 영토가 장수왕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 손자인 문자명왕이었군요. ㅠ.ㅠ
  • 고어핀드 2009/08/11 22:49 #

    저도 장수왕인 줄 알았습니다;
  • 초록불 2009/08/11 22:51 #

    장수왕이 남진 정책을 해서 영토를 넓혔고, 문자명왕 때 부여가 항복함으로서 영토가 다시 넓어졌습니다.
  • DDamY 2009/08/11 23:00 #

    이 분 고려왕조실록이나 조선왕조실록은 어떤가요? 이 두 권은 들녘에서 나왔었고, 삼국왕조실록을 다른 분이 썼고 그 다음에 20세기 한 국사라고 또 한권 더 나와서 시리즈를 완성했다고 알고 있는데, 어쩐 이유인지 박영규씨가 고구려 백제 신라 세권을 다른 출판사에서 또 따로 냈더군요. 아마 이런 정신줄을 놓은 내용 때문에 출판사를 따로 잡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만....

    아 저는 삼국 고려 조선 갖고 있습니다. -_-;;
  • 초록불 2009/08/11 23:15 #

    두 권 다 보지 않았습니다. 고려왕조실록의 경우 책이 나왔을 때, 억측이 너무 많다는 지적을 받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래 조선왕조실록을 내놓고 인기를 얻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조선 쯤 오면 왜곡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굳이 이 책들을 읽을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 구름신선 2009/08/11 23:03 #

    님의 글을 읽고 제 책장을 보니;;;
    박영규의 <고구려본기>가 떡하니 자리잡고 있네요;;
    이런 사실도 모르고 이 책을 읽었었다뉘;;;
    이런 책은 안드로메다로 날려버려야겠군요;;
  • 유레인 2009/08/11 23:05 #

    저도.. 장수왕인줄 알았는데... 아니 였군요. 그리고 장수왕의 최대 업적은 역시 수도이전이겠죠. 이게 얼마나 힘든지 아실 분들은 잘 아실것이니...
  • 미스트 2009/08/11 23:17 #

    이걸 보니 얼마전 일이 떠오르는군요.

    중세에 대한 어떤 영화를 보던 중 문득 아버지께서

    '그러고보니 우리나라가 옛날엔 중국도 지배했었다더만...'

    '네?!'

    '거, (아버지께서 자주 놀러가시는 수석집)의 주인이 역사 그런데 관심이 좀 많은데....'

    이후 설명은 다들 짐작하시겠죠. =ㅅ=;;;

    아버지께 뻗쳐오는 환빠의 마수를 잘라내느라 얼마나 고생했는지 =ㅅ=;;;;
  • Karl 2009/08/11 23:21 #

    저도 타이틀만 보고선 장수왕인줄 알았습니다 oTL

    .....그나저나 요샌 한국사, 특히 고대사 책은 사기가 무섭습니다.(;;;)
  • 페이토 2009/08/11 23:22 #

    난생 처음 보는 고구려 지도네요
  • 초록불 2009/08/11 23:55 #

    청백지신을 더럽힌 기분이 듭니다...ㅠ.ㅠ
  • 진성당거사 2009/08/11 23:23 #

    이런 개떡같은 책이 도태는 커녕 오히려 갈수록 'Praise' (도저히 우리말의 '찬양'따위로도 커버되지 않는 정도의 맹신-맹종) 되는게 문제죠. 박영규, 백지원, 이덕일, 다 지옥으로 보내버려야 합니다. 책들은 뒷간으로 보내고요.
  • HuiLeju 2009/08/11 23:25 #

    이, 이럴 수가.. 장수왕이 아니었단 말입니까.. 국사공부를 제가 게을리 했군요.
  • gondola 2009/08/11 23:28 #

    으.. 이과는 약하구나..
  • gondola 2009/08/11 23:31 #

    그런데.. 역시 현대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어느 것이 진실인지 구별하기 힘들군요.
    이 상태라면.. 몇십년만 지나도 일본, 한국, 중국 모두 어느것이 진실인지 분간을 못하겠군요.
  • 초록불 2009/08/11 23:56 #

    그렇기야 하겠습니까... 올바른 역사책도 많이 있고...

    어쨌거나 논문에서는 저런 지도는 취급도 되지 않으니까요. 그걸 놓고 식민사학계라고 욕질을 해대긴 하지만... 쓰다보니 다시 시궁창이군요. (한숨)
  • 나그네 2009/08/11 23:42 #

    역사 팟에서 '고구려 최대 영토는?' 라는 제목을 보고 들어오니 형님 글이셨군요.

    그런데 앞 문장 보고소 '태조왕'이라는 말을 보고... '그런거야?'라고 순간 다시 생각을...

    그렇군요. 한권으로 시리즈...

    저도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을 탐독했습지요. 역시 동저자입니다.

    125년의 지도 살짝 가져가겠습니다.

    글을 쓰면 트랙백을 걸겠습니다.
  • 초록불 2009/08/11 23:52 #

    역사 팟은... 뭔가요?
  • 시브이 2009/08/11 23:52 #

    즉석에서 주위에 조사를 해봤더니

    장수왕이라는 답이 대부분이군요. 음..

    현재 국사교과서에는 문자명왕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 존재라고 봐도 무방함이 타당합니다.

    교과서 수록 지도도 광개토, 장수왕 시대만 비교하고 있으니

    아마 그것이 최대라는 생각이 자동으로 들겠지요.
  • 초록불 2009/08/11 23:57 #

    그렇군요. 제가 배울 때는 문자명왕이라고 나오고 시험에도 곧잘 나오던 대목이었는데, 요즘은 다른가 봅니다.
  • 고어핀드 2009/08/12 10:27 #

    초록불 // 맞습니다. 저도 문자명왕은 한두 번 들어 본 정도에요.
  • 뉴비틀타고슝 2009/08/12 12:14 #

    22222222
    초6 사회에서도 광개토대왕, 장수왕만 나와요.
    고등학생 때 국사공부 나름 열심히 했다고 자부했는데
    문자명왕은 정말 처음 들어봤어요..;;;;;;
    국사공부를 제대로 한 게 아니었군요OTL
    =============
    교과서 수록 지도도 광개토, 장수왕 시대만 비교하고 있으니
    아마 그것이 최대라는 생각이 자동으로 들겠지요.
    ====
    ->당연히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ㅠㅠ
  • 초록불 2009/08/12 12:17 #

    뉴비틀타고슝님 / 그렇군요. 공연히 많은 분들께 상처를 주고 잇는 것 같습니다. 본문에 부기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 와일드체리 2009/08/11 23:53 #

    중국이나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서는 광분하면서
    정작 우리 자신에게는 너무 인자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후손된 입장에서 조상님의 입지를 높이고 싶은 것은 당연하지만
    그 정도가 '왜곡'으로까지 이어져서는 안되는게 분명하니깐요.
  • 초록불 2009/08/11 23:58 #

    그렇죠. 잣대는 공정해야, 설득력이 있는 법이지요.
  • ExtraD 2009/08/12 00:20 #

    역사부문 베스트셀러는 유사역사,
    과학부문 베스트셀러는 UFO.
  • 초록불 2009/08/12 01:50 #

    ㅠ.ㅠ
  • 말코비치 2009/08/12 00:29 #

    그래도 박영규는 개정판에서 '태왕'을 '왕'으로 수정하긴 하더군요;;;
  • 초록불 2009/08/12 01:50 #

    개발에 편자...라는 속담이 생각나는군요.
  • 루치까 2009/08/12 00:48 #

    1. 태조왕대 지도는 '동해곡'을 한대 동해군을 고구려 행정단위인 '곡'으로 치환해서 장강 이남으로 영토를 확장했다고 주장하고, 그 근거로 태조왕의 '남해' 순행이 6개월 걸린 사실, 그리고 동해곡에서 표범 가죽을 바친 사실을 들고 있습니다.

    2. 대륙백제설은 백제왕조실록에서 서술한다고 설명 안해놨네요. 아무튼 뭔 깡인지는 몰라도 관미성을 황하 유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3. 박영규는 요수난하설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평양을 요하 유역으로, 남평양을 현재의 평양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저 책 뒤적거리게 만들었군요. 허허허.
  • 루치까 2009/08/12 00:51 #

    혹시라도 저 책을 미처 접하지 못한 청정지역이신 분들을 위해 달아놨습니다만...어째 사족같군요. 하하(...).
  • 레드칼리프 2009/08/12 01:44 #

    모 한류스타를 주인공으로 했던 모 드라마에 이 책의 향기가 물씬 풍긴거 였군요. 저 책을 읽지 못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
  • 초록불 2009/08/12 01:48 #

    오, 고맙습니다. 저는 사실 막 짜증이 나서 하나하나 따져주지 못했습니다.
  • 루치까 2009/08/12 01:56 #

    소싯적에 저 책을 보고 잠시 환단고기의 사도로 빠졌던 것을 생각하면 참 부끄럽기 짝이 없군요 ^^; 한국사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되네요.
  • 들꽃향기 2009/08/12 01:44 #

    초록불님께서 일본의 중국 점령 지역과의 유사성을 지적하셨는데, 저 역시 유사역사학, 혹은 극우적 역사관 속에서의 만주 강역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대흥안령 동쪽의 모두, 열하와 차하르를 포괄한다는 점에서, '만주국'에 그 사고가 근거하진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도 만주국과 일제 내에서도 만주, 열하, 차하르 등이 중국의 역사와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부여와 고구려를 강조하는(!) 것은 물론이고 청시대의 만주원류고까지 끌어들이게 되니깐요.

    그런 시절에 나온 책들을 당시 국수주의-환빠 사학의 시조라 할만한 사람들이 보고 익힘으로서 현재 그들의 영토인식이 완성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초록불 2009/08/12 01:49 #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노 2009/08/12 01:46 #

    과연 역사의 진실은 무엇일지 궁금하네요 ㅎㅎ
  • 초록불 2009/08/12 01:49 #

    역사의 진실은 저 책이 엉터리라는 것뿐입니다...^^
  • 레드칼리프 2009/08/12 01:51 #

    정말 말갈이 따로 분류된 걸 보면서 이 분의 발해에 대한 접근법도 대략 감이 잡힙니다.
    그리고 일단 진지들을 보아하니 중국을 향한 공격적 전진배치군요. 전략적으로도 좋네요. 좋아.
    저기 색칠된 부분은 포격지점이겠지요?

    개인적으로는 이젠 지도를 통한 영토확인 자체가 좀 싫어지려고 합니다. 차라리 징기스칸이나 심시티 화면처럼 보여주는게 오류도 막고 덜 억울할 것 같네요. (오죽하면 이런 생각까지 하겠습니까)
  • 초록불 2009/08/12 01:56 #

    대학 시절에 교수님은 "확인할 수 없는 것은 모르는 채 내버려둬라"는 것이 역사지명 고증의 원칙이라고 말씀하셨죠.
  • 갑그젊 2009/08/12 02:46 #

    이,이거 뭐,뭐야...무,무서워...ㅜㅜ...

    개인적으로는 이 한반도에 '과거의 영광'따위는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이 바로 이 한반도에 세워지고 또 무너져갔던 국가들 중에 최고니깐요...ㅎㅎ... 환빠즐!!!ㅎㅎㅎㅎ
  • LVP 2009/08/12 02:57 #

    퐝당고기...그것은 한권의 저질 판타지 소설...'ㅅ'

    그런데 저거 의외로 낚이는 사람들이 많아봐요..
    (역사학이 아니라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환단고기는 소설에 불과한데 말입니다.)
  • 실타래 2009/08/12 04:20 #

    이런 책들은 관심을 안가져야
    제2, 제3이 안나오는데..


    차라리 저 지도 영토 끝에다가 땅파서 비석을 묻어놓고 우기지..
  • 키시야스 2009/08/12 06:49 #

    그러니깐 책팔려면 무조건 유사역사를 넣어주는 센스를..
  • 에로거북이 2009/08/12 08:16 #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거야 뭐 어제오늘 일도 아니고

    거의 인류사의 '법칙' 이죠. ㅎㅎ

  • 야스페르츠 2009/08/12 09:21 #

    1. 박영규의 진짜 아스트랄한 점은.... 낙랑군을 산동반도에 처박아 둔 것이죠...

    난하요수설 + 낙랑요서설 = 낙랑하북설........... 박영규는 여기서 한 술 더 떠서 산동반도라고 같잖은 고증을.....

    2. 게다가 태조왕 시기에 멀쩡하게 남아서 고구려와 박터지게 싸웠던 요동군과 낙랑, 현도군의 기록을 모두 스킵하시는 사료 왜곡까지 자행하시죠.
  • amish 2009/08/12 09:27 #

    아 저도 한권으로 보는 조선왕조 실록..이 있군요.

    .. 찢어서 버려야겠습니다.(누가 줏어갈까봐.)...

  • 화성거주민 2009/08/12 11:59 #

    제목 보고 장수왕으로 착각한 또다른 1人 입니다...;;;;

    그러고보니 고딩때 국사책에서 지도 보면 고구려 최대 판도를 문자명왕 시절로 해놨던데 이제야 기억을.....;;;

    갠적으로 군대에 있을 때 저 책을 보고 꽤나 흥미 있네? 수준으로 미심쩍어 하면서 봤는데 저의 그 미심쩍은 부분을 시원하게 짚어 주셨군요....
  • 적색편이 2009/08/12 12:45 #

    저 책에 나온대로라면 광개토대왕의 영토확장은 레콩키스타라고 해야 하려나요...

    제가 봐도 저 책의 태조왕대 최대 판도는 중일전쟁 당시 일본제국의 그것을 느끼게 되네요... 설마 시간이 좀 지나면 저기 양쯔강 이남은 사실 일본군처럼 양자강 하류에 상륙해서 점령해 나간 거라고 주장하는 건 아닐지 걱정스럽네요... 뭐 육군이 당대 최강이라고 우기는 마당에 해군까지 최강으로 날조하는 것 정도는 일도 아니겠지만 말입니다.
  • 천어 2009/08/12 14:09 #

    제가 식자(?)한 지도가 나와서 깜짝 놀랐네요.

    이건 여담이고.... 사실 다음 이야기도 여담이지만.

    아틀라스 한국사를 비롯해서 근래에 재밌는 책이 많아서 좋습니다. 사계절에서 특히 생활사박물관같은 책도 재밌게 봤는데 말이죠.

    여담 하나 더 추가하면, 혹시 외국에선 저런 류의 책(아틀라스 한국사류, 한권으로 보는 시리즈 아님;)이 잘 나오는 편인가요. 질문이 좀 이상한거 같은데; 여하간 저런 류의 책 아시면 추천해주십사, 헤헤...
  • 무인도사나이 2009/08/12 15:03 #

    제가 요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4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고구려를 넘어 고려를 배우고 있습니다만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끈 사람은 광개토대왕-장수왕이라고 배웠습니다만...

    역시 그것도 잘못된 정보...겠죠?
  • 초록불 2009/08/12 15:22 #

    아닙니다. 그건 맞는 이야기입니다...^^
  • 다물 2009/08/12 15:16 #

    문자명왕은 거의 배우지 않는게 아니라 아예 배우지 않습니다. 책에 써있다고 배우는게 아니라서 말이죠....;;; 장수왕도 백제/신라 공격한 남하정책 외에는 별로 다루지 않고요. 오직 광개토대왕이 킹왕짱이라고 배울뿐...

    또 하나... 고구려왕중에서 가장 오래 산 왕은? 이라는 질문에 장수왕이라고 답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정답은 태조왕이죠. 그러므로 고구려 역사상 진짜 킹왕짱은 태조왕!!!
  • 2009/08/12 16: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사칙연산 2009/08/12 17:53 #

    고구려 최대 판도를 이룬 왕이 장수왕이 아니라 그 아들..이 아닌 손자(...)라는건 알고는 있있지만

    그 왕의 명칭이 문자왕이 아니라 문자명왕이었군요-_-;;;

    지금까지 문자왕으로 알고 있던 저는 OTL...
  • 초록불 2009/08/12 18:00 #

    문자명왕을 흔히 문자왕이라고도 부릅니다...^^

    잘못 알고 계신 건 아닙니다.
  • 어릿광대 2009/08/12 17:57 #

    박영규씨의 책은 제돈주고 구입한게 조선편..(그것도 yes24에서 할인해서 구입)
    고려편이야 아는 네이버 이웃블로거분께 종묘답사갈때 받았는데..
    고려때부터 약간 이상하다 싶었는데 삼국때부터는 좀 아니었나보군요 ㄷㄷ
    삼국편은 구입안하길 잘한듯합니다 ㄷㄷ
  • 초록불 2009/08/12 18:00 #

    아마 조선편은 그렇게 왜곡하기가 쉽지 않았을 겁니다. 사료가 부족할수록 꾸며내기가 좋지요. (제가 고대사를 소설로 쓰는 이유도...)
  • 어릿광대 2009/08/12 18:12 #

    그나마 박영규씨의 왕조실록시리즈는 조선편이 가장 볼만했다고 봅니다..
    그러고보니 고3때 담임선생님께서 사회과목담당이셨는데 박영규씨의 삼국왕조실록
    읽고계신걸 본 기억이 있네요 ㄷㄷ
  • yama™ 2009/08/12 18:43 #

    고국원왕시대 지도의 요동반도 부분은 단순한 편집상의 실수로 보입니다.한권으로 읽는 백제왕조실록 159P 근초고왕실록 지도에서는 요동반도는 분명히 백제땅으로 되어있거든요.어쩌면 저지도에서의 점선은 '대륙백제'와 '한반도백제'를 구분한 것일지도??자세히 보면 백제의 한반도 영토부분과 요동반도는 점선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백제의 대륙영토와 요동반도는 이어져 있거든요.-.-

    고등학교때는 저책이 진실인줄 알았었던..orz

    아마 대학을 사학과로 오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진실인줄 알았을겁니다.ㅡ.ㅡ;;
  • 초록불 2009/08/12 19:05 #

    네, 뭐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닌데, 제 출신이 편집과 밀접해서 이런 걸 보면 그냥 못 넘어가는 못된 버릇이 있습니다...^^
  • yama™ 2009/08/12 18:45 #

    그리고 저책에 따르면 문자명왕은 부여를 병합해 고구려의 최대판도를 완성한 왕이 아니라 장수왕이 확장한 영토를 지켜내지 못한 왕이죠.문자명왕시대 영토가 장수왕,광개토대왕 시대의 그것에 비해 상당히 홀쭉해져 있다는...ㅎ
  • 초록불 2009/08/12 19:05 #

    맞습니다.
  • yama™ 2009/08/12 19:15 #

    본문 글과는 무관하지만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여쭤봐도 될지 모르겠네요.^^;;

    사서에 보면,의자왕 시대에 백제가 신라를 수차례 무찌르고 땅을 왕창 뺏은걸로 나오죠.40성,10성,6성 등등..많이도 빼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근데 역사교과서나 기타 책에 보면,백제 멸망 직전의 백제 영토는 의자왕 이전의 그것과 거의 차이가 없더군요..-.-;백제가 그 영토를 모두 다 잃었다는 기록도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구요.대체 의자왕이 점령한 영토들은 어디로 증발한 걸까요?
  • 초록불 2009/08/12 20:26 #

    의자왕 때 여러차례 신라와 전쟁이 있는데, 알고보면 642년 의자왕이 미후성 등 40여성을 함락시키고, 대야성을 함락시킨 것이 가장 큰 사건입니다. 대야성은 소백산맥 너머 경상도 쪽에 있어서 서라벌까지 침공이 가능해지는 요충지입니다. 실제로 서라벌까지 진군했던 백제군이 옥문곡에서 전멸하는 사태도 있었지요.

    그후 백제와 신라는 석토성 등 일곱성을 빼앗았다가 뺏겼다가 하면서 주거니 받거니 싸웁니다. 백제군의 공격을 번번히 막아내고 있는 장군이 김유신이고요.

    648년 요거성등 10여성을 빼앗았다고 백제본기에 나오는데, 신라본기를 보면 즉각 달려간 김유신이 백제군을 격퇴한 것으로 나옵니다. 649년 일곱성을 빼앗았을 때도 달려온 김유신에게 대패해서 1만 군이 몰살당하기도 하죠.

    그러다가 백제는 고구려와 손을 잡고 대대적인 공세를 퍼붓는데, 이때가 655년. 이 공격으로 신라는 북방의 33성개 성을 잃어버립니다. 이것은 아마도 하슬라, 즉 강릉 이북의 영토 상실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연개소문이 애초에 돌려달라고 한 그땅이죠. 이 사건으로 신라는 당에게 애걸복걸하게 되는데, 백제에게 실질적인 이득은 없었을 것입니다.

    이후 의자왕은 궁궐을 신축하는 등 과도한 토목공사를 벌여서 국가 재원을 말려버리고 멸망의 길로 들어서죠.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초록불 2009/08/12 20:27 #

    아, 그리고 당대의 성들은 지금의 도시 같은 게 아닙니다. 가령 서라벌 주위에만도 성이 여서일곱개가 있습니다.
  • 환빠타도 2009/08/14 09:10 #

    지도가 완전 판타지 수준이네요 ㅇㅅㅇ;;
    그리고 저 파란땅은 제가 환빠에 낚일뻔햇을때 백제왕조실록 읽어봣엇는데 백제땅으로 나와잇엇고요 -_-;;(물론 지금은 믿는거 아니고요 ㅇㅅㅇ;;)
    고구려멸망할때도 신라가 경상도도 통일 못한거처럼 나와잇네요 -_-;;
  • 초록불 2009/08/14 09:52 #

    고구려 멸망할 때... 부분은 잘못 보신 것 같습니다. 그렇진 않습니다.
  • 별별이 2009/08/15 04:31 #

    어린이들에게 역사속으로 숑숑을 읽힙시다.. ^^
  • 초록불 2009/08/15 06:11 #

    감사합니다...ㅠ.ㅠ
  • 마르키스 2009/08/15 07:10 #

    오랜만에 이글루에 들어 왔는데, 여러 블로거들의 간도 복속문제에 대한 말씀이 많으시네요.

    저는 현재 7차 교육과정의 국사 교과서를 배운 사람입니다.(피래미죠...)

    7차 교육과정에 들어서, 교육부는 국사 교과서 내용을 매년마다 줄이고 있습니다.
    (수업시수 대비 교과서 내용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 저도 여름방학/겨울방학 보충까지 모두 들었지만, 선생님께서 문화사 근세까지 나가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만큼 수업시간이 부족합니다.)

    일단 각설하고, 국사 교과서에 문자명왕에 대한 언급은 한 마디도 나오지 않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장수왕의 영토 확장을 설명하면서 5c 고구려의 강역을 나타내는 지도를 첨부하고 있는데요, 이 지도에는 후연/거란/부여/동부여/동예 방향으로 고구려의 붉은 색 화살표(고구려의 진출 방향이라고 범례에 나와 있습니다.)를 그어 놓았습니다.

    즉, 지문에는 광개토왕/장수왕을 설명하면서 지도는 사실 광개토왕/장수왕/문자명왕 때 획득한 영토를 모두 표기한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학생(독자)이 보기에는 지문에 장수왕까지 언급하고 있으므로 고구려 최대 영토를 장수왕으로 오인하기 쉽게 배치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교과서 내 지문중 어디에도 '최대 영토'란 언급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저와 같이 7차 교육과정 때 국사 교육을 받으신 분은, 최대 영토가 장수왕 때 인 것으로 오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디 자신이 잘 못 알고 있다고해서 자책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족이지만,
    저도 고구려 최대 영토가 문자명왕 때라는 것을 메가xxx라는 인터넷강의 교재에서 처음 확인했었습니다. (찾아보니 ; '문자왕 : 부여복속, 고구려의 최대영토'라고 나와 있네요.)
  • 문경원 2011/02/23 15:21 #

    어쨰 현도성 이 오원자리에 잇고
    탁이 북평쪽에 ㅋㅋ
    전연도 그냥 구석으로 밀엇내 ㅋ.;
  • 질유키 2012/05/21 22:08 #

    위키백과까지 진출해서 고구려 역대 왕의 호칭을 Emperor로 바꾸어 놓기도 했습니다.

    http://xakyntos.egloos.com/tb/2866503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Korean_monarchs#Goguryeo
  • 경언o 2012/06/11 23:44 #

    .... 저런게만화로출판되서나오니더큰일이죠....
    다행히 한국사른잘보면 한국사학원을다니냐는질문을
    받을정도로 학교과정에선 많이쇠퇘햇죠...

    Ps. 초록불님은 태조왕의요서십성의 기록을단순오기로생개하시나요 아님진짜? 라생각하시나요 네이버는저에게 저런사진만보여주네요.. ㅋ
  • 초록불 2012/06/12 08:25 #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럴 수 있겠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