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송논쟁의 부활? *..시........사..*



조선 시대의 예송논쟁은 효종을 생물학적 태생대로 차남으로 대우하느냐, 국왕이므로 장남으로 대우해야 하느냐는 문제를 가지고 정파가 대립했던 사건이다.

흔히 상복을 몇 년 입을 것이냐로 기억되는 논쟁인데, 이름은 비록 논쟁이지만 사실은 정권을 놓고 다툰 무시무시한 싸움이었다. 1차 논쟁에서는 여당 격인 노론이 승리하여 정권을 지켰으나, 몇 년 뒤 벌어진 2차 논쟁에서는 야당 격인 남인이 승리하여 정권이 교체되기에 이른다. 이때 노론의 영수가 조선을 떠르르 울렸던 송시열이니, 그 파장이 장난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예송논쟁이야말로 쓰잘데기없는 조선의 병폐, 유림들의 말장난, 조선을 말아먹었다고 평가하는 당쟁의 대표 사건으로 이해한다. 왜냐하면 대체 국가의 경제, 국방, 외교, 내치와 아무 짝에도 연관이 닿을 것 같지도 않은 상복 몇 년 입기 따위로 정권이 뒤집힌다는 것이 도통 이해가 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건 오늘날의 관점에서 이걸 들여다보아서 그런 것이고, 이 일은 국왕의 적통을 따지는 문제로 정통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왕조의 정통성과 연관지어지는 엄청난 문제였던 것이다. 왜냐하면 조선은 국민들의 나라가 아니고 왕조국가였기 때문이다. 절대권력을 가진 왕권의 행방이 문제였던 것이니, 비로 그 문제가 하찮은 것에서 표방되긴 했지만 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런데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21세기의 대한민국에서도 마치 조선 시대의 장례 문제를 가지고 싸운 듯한 예송논쟁이 일어나고 있으니 이 무슨 해괴한 일인지.

[미디어오늘] 이명박 정부, 장례형식 ‘국장’ 주저 왜? [클릭]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만 유독 국장으로 한다면 이승만 지지자들은 당장 ‘건국 대통령보다 위대하다는 증거를 대어보라’고 나올 것”이라며 “정부가 관례를 깨고 ’김대중 국장'으로 격상시키면 장례기간 중에도 불만을 터뜨릴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국민통합의 계기가 되어야 할 장례식이 국민분열의 촉발제가 될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조갑제의 주장이다. 그의 주장의 전문을 보면 이건 참...

[NewDaily] 국장은 국론분열 부른다 [클릭]
국장이 장례예산, 장례기간, 휴무 여부 등에서 국민장보다 등급이 높다.
정부가 관례를 깨고 '김대중 국장'으로 격상시키면


등급이 높다, 격상시킨다... 등의 말을 쓴 그는 발언 말미에는 이런 말을 붙여놓는다.

고인의 장례식을 국장으로 한다고 더 높아질 것도, 국민장으로 한다고 낮아질 일도 없다.

음, 대체 이 사람의 논리는 무엇인가?

주권과 국가의 정통성이 걸린 그런 문제가 아닌, 그저 한사람이 미워서 벌어진 이 21세기의 예송논쟁을 두고 수백 년의 뒤 우리 후손들은 뭐라 말하며 웃을지 생각하면 암담하기까지 하다.

덧글

  • Niveus 2009/08/19 16:27 #

    아마 이뭐병 하면서 웃겠죠...(...)
  • 초록불 2009/08/19 16:35 #

    ㅠ.ㅠ
  • Ezdragon 2009/08/19 16:32 #

    시간을 달린다, 달린다 했더니 70년대가 아니라 조선시대까지 달릴 작정인가보군요.
  • 초록불 2009/08/19 16:36 #

    조선시대는 명분이나마 있던 일이니... 그보다 더 달린 것 같습니다.
  • Silverfang 2009/08/19 16:33 #

    국장으로 적용됐을시 휴무적용이 된다는 말을 들은 것 같습니다.
    혹시 휴무 주기 싫어서? ^^;;;;;;
  • 초록불 2009/08/19 16:36 #

    그건 정부 생각이겠지요...
  • 반쪽사서-엔세스 2009/08/19 16:41 #

    필요할 때만 과거를 끌어오고, 언제나 미래의 평가를 신경쓰지 않는다는 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참으로 열받게 하죠
  • 초록불 2009/08/19 17:24 #

    역사가 무서우면 이런 짓을 못할 겁니다.
  • 萬古獨龍 2009/08/19 16:42 #

    역사는 되풀이되고 두번째는 희극으로 돌아온다지만 이건 뭥미...;;
  • 초록불 2009/08/19 17:25 #

    희극 맞지요...^^
  • 배둘레햄 2009/08/19 16:44 #

    이젠, 예송논쟁까지 어익후야...;;;


  • 초록불 2009/08/19 17:25 #

    그렇습니다...
  • 말코비치 2009/08/19 16:48 #

    헌법까지 고쳐가면서 20년 가까이 해먹은 독재자는 '현직 대통령'으로 죽었으니 9일, 김대중은 '전직 대통령'으로 죽었으니 6일이라고 하던데 ㅎㄷ
  • 초록불 2009/08/19 17:25 #

    얼어죽을 관례 타령...
  • 피그말리온 2009/08/19 16:54 #

    와 그러고보니 예송논쟁이군요 정말......
  • 초록불 2009/08/19 17:25 #

    예송논쟁보다 질이 낮습니다. 한참...
  • 회색인간 2009/08/19 16:57 #

    정말 어이없는 족속이죠.
  • 초록불 2009/08/19 17:25 #

    ㅠ.ㅠ
  • amish 2009/08/19 17:06 #

    두려운건. 우리의 후손들이 과연 존재할까. 싶은 .. 부분입니다.

    .이대로 갔다가는 정말 몇백년안에 한국이라는 나라나. 민족도

    없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 Niveus 2009/08/19 17:18 #

    ...현재 속도대로라면 10년도 안걸릴거같습니다;;;
    이거야 원 1년이 1년같지 않아요 -_-;;;
  • 초록불 2009/08/19 17:26 #

    설마... 그렇기야 하겠습니까...
  • Allenait 2009/08/19 17:11 #

    ..이거 머리가 아프군요(...)
  • 초록불 2009/08/19 17:26 #

    그렇습니다.
  • 차원이동자 2009/08/19 17:21 #

    듣고보니 그렇습니다.
    이거 무서워...
  • 초록불 2009/08/19 17:26 #

    흑흑...
  • 이준님 2009/08/19 17:23 #

    이승만 지지자들은 당장 ‘건국 대통령보다 위대하다는 증거를 대어보라’고 나올 것”이라며
    ====> 이렇게 생각하는 건 "자기" 밖에 없다는 겁니다.

    ps: 박정희 전기에서 조갑제는 김창룡을 "대한민국을 공산화에서 구한 위인"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고 했는데. 그건 자기밖에 없어요. --;;;; 당대에도 쓰레기 취급받았는데 뭐.
  • 초록불 2009/08/19 17:26 #

    역시 이준님이 핵심을 찌르는군요...
  • Niveus 2009/08/19 20:55 #

    그 이승만의 장례때 자기네들이 그렇게 존경하는 박정희가 뭐라고 했는지 알아보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_-a
    (애시당초 현재 국장에 관한 법률도 그때 생쇼한 다음에 나온거 아니던가요 -_-;;;)
  • Lucifer 2009/08/19 17:25 #

    이런 일에도 다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는 생각이 드는 제가 제정신인가 하는 생각이...(...)
  • 초록불 2009/08/19 17:26 #

    제 정신 맞습니다.
  • 검투사 2009/08/19 17:37 #

    굽시니스트님께서 <만화IN>을 통해 재등장시키신 "맥심모에여왕폐하"의 한 마디...
    "잃어버린 100년!!!"이 생각나는군요. -ㅅ-
  • 액시움 2009/08/19 18:10 #

    청국장……. 머엉.
  • dunkbear 2009/08/19 18:56 #

    저도 나름대로 '보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인용하신 기사에서
    조갑제가 언급한 소위 '보수층'에 속하지도 않고 또 국장 여부로
    보수층 운운하는 것도 드럽게 불쾌하네요.

    언제부터 조갑제가 보수층을 대변하는 목소리였는지... 쓰벌. ㅡ.ㅡ++
  • shaind 2009/08/19 19:48 #

    "언제부터"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대략 90년대말 "까지는" 조갑제가 보수층을 대변하는 목소리였습니다.

    지금은 대다수 보수층도 외면하는 stone i 이지만 말입니다.
  • 초록불 2009/08/19 19:50 #

    불쾌하신 기분 충분히 이해합니다.
  • 오시라요 2009/08/19 18:57 #

    이건 대체 몇 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건가요? ...
    이제 3년 남았는데 300년은 거슬러 올라간듯한(...)

    기사 요지는 '가족장'으로 하라는 것 같은데
    하고나면 그만인데 너무 시끄럽게 되는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09/08/19 19:50 #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입니다.
  • 아브공군 2009/08/19 20:06 #

    도저히 이해가 안돼요..... 이해가.......
  • 다복솔군 2009/08/19 20:12 #

    1년이 1년 같지 않다는 댓글을 보니.. 츠츠이 야스타카의 <급류>가 생각납니다.
    조만간 엇엇 하는 사이에 2010, 2011년을 보내고 2012년 이후로는 없을 것 같아요.
    푸하하하하하... 에휴.
  • 라세엄마 2009/08/19 20:36 #

    별로 주권과 국가의 정통성이 달려 있지 않은 거라면 거꾸로 국장을 안해도 상관없는거 아닌가요?
    국장은 오로지 현직 중에 순국하시는 대통령님만을 위한 거라잖아요.
    현직 대통령님과 같은 대우해 주는건 오히려 고인이 눈도 못감게 만드는게 아닌가 싶어요
  • 초록불 2009/08/19 22:22 #

    국장은 오로지 현직 중에 순국하시는 대통령님만을 위한 거라잖아요. -> 그런 규정 없습니다...^^
  • 라세엄마 2009/08/20 09:02 #

    아뇨... 현직 대통령이 그렇다잖아요.
    그러니까 국장해달라고 하는건 '현직 대통령이랑 같은취급해줘'라는건데
    현직대통령이랑 같은취급당하면 싫어하지 않을까? 라는거
  • 초록불 2009/08/20 09:38 #

    그런 깊은 뜻이...ㅠ.ㅠ
  • 라세엄마 2009/08/20 10:14 #

    '주어는 없습니다' 라고 적어 두었으면 오해하실일도 없었겠지만 주어는 없어요
  • 히라케 2009/08/19 20:44 #

    여고생끼고 술먹다 총맞아죽었든 독재를 했든
    김대중보다는 박통이 우월
    민주당, 좌빨, 호남은 절대 안됨
    이런 인식을 고착화 시키고싶었던 거겠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1등, 최고를 좋아하니까요.

  • 초록불 2009/08/19 22:23 #

    궁정동 안가에 있던 사람은 여대생으로 알고 있습니다. 끼고 술 먹었는지는... 잘...
  • 치오네 2009/08/19 20:54 #

    “김대중 전 대통령만 유독 국장으로 한다면 이승만 지지자들은 당장 ‘건국 대통령보다 위대하다는 증거를 대어보라’고 나올 것”
    -> 그럼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승만 전 대통령보다 위대하지 않다는 증거를 대보라고 하면 되지 않나요... 조갑제씨는 걱정도 참 팔자십니다.
  • 2009/08/19 20:5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8/19 22:24 #

    고맙습니다.
  • 엔드리스 2009/08/19 21:13 #

    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식을 이승만이 치르지 못했던 국장으로 치른다고 해서, 그것 자체만으로 이승만을 열등한 대통령으로 만드는 거라는 사고방식이 너무 미성숙한 사고방식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김대중 대통령 국장이 문제가 아니라 이승만에게 유치한 수준으로 집착하는 빠돌이 분들이 문제라고 봐야할텐데요.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장을 치르는 것은 그만큼의 대우를 받을 만 했기 때문이지, 이승만보다 우월해서가 아닌데 말이죠. 물론 개인적으로 김대중 아저씨가 이승만보다 낫다고 생각이 들긴 하지만, '이승만보다 우월한가 아닌가' 그것 자체는 국장 여부와는 전혀 상관없는거 같은데;;;

    조갑제 아저씨는 그냥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장 치르는것 자체가 맘에 안들어서 핑계거리 만들어내는거로밖에 안보이네요. 핑계 자체도 너무 유치하고.
    전직 대통령들의 우열을 세우려는 것 자체만으로도 맘에 안들고, 게다가 그 기준도 제멋대로네요. "내 기준으로 보았을때, 내가 가장 존경하는 이승만 대통령보다 나은 대통령이 아니라면, 그는 이승만보다 더 나은 대접을 받아서는 안된다" 라는 자기중심적이고 유치한 사고방식을 가진 분들의 사고방식 자체를 문제삼아야 할텐데... 그들의 그런 빠심은 정당한 것이고, 그들의 반발을 일으키는 것은 "국민분열" 이라고 말하는군요. 흠.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정치적 영향력이 크다고 보는 것 같네요. 흠. 근데 그건 수십년 전 이야기 아닌가?.... 국민들의 정치성향과 사고방식이 그시절과 변함없이 똑같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흠.
  • 초록불 2009/08/19 22:24 #

    맞는 말씀입니다.
  • 진성당거사 2009/08/19 21:21 #

    아니 근데, 이승만 장례는 그래도 1965년의 상황에서는 그 몇해 뒤에 사망한 영친왕 이은이나 순명효황후 윤씨보다 훨씬 크게 치뤄지지 않았습니까? 도심에서 참으로 길게도 장례 행렬도 있었구요. 당시 신문 기사와 뉴스필름으로 미루어본즉, 영친왕이나 '윤비' 타계 때는 지방에서 올라온 노인을 제외하면 거의 무관심에 가까웠던 것으로 압니다만.

    조갑제는 그날 뭘 봤길래 저딴 소리를 할 까요.
  • 초록불 2009/08/19 22:25 #

    이승만 장례식이 그랬었군요. 잘 몰랐습니다.
  • 진성당거사 2009/08/20 00:11 #

    실제 기록영상을 직접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KTV 국가기록영상관에서 '이승만 박사 장례' (대한뉴스 530호, 1965년 7월 31일자)를 클릭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http://film.ktv.go.kr/search/search_result.jsp?dquery=%EC%9D%B4%EC%8A%B9%EB%A7%8C

  • 초록불 2009/08/20 00:12 #

    오호, 이런 것이. 고맙습니다.
  • 어릿광대 2009/08/19 21:50 #

    제목보고 짐작은 했지만 조갑제 할아버지가 저런 헛소리를 하시다니..
    세상이 어지럽게 돌아가고 있네요;; 쩝;;
  • 초록불 2009/08/19 22:25 #

    곱게 늙어야지...라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됩니다.
  • 2009/08/19 22:5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리 2009/08/19 23:21 #

    우월한가 아닌가라고 보는 것은 웃긴 소리지만 김대중의 국장 유무는 엄청난 파급력을 지닌 것은 틀림이 없다고 봅니다. 고인이 추구했던 민주화 운동과 남북 화해 협력의 공을 정부가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라는 부분이 되니까요. 보수파에게 있어서 이 것은 그들이 흔히 말하는 [잃어버린 10년] 즉 지우고 싶은 시대의 기억이니깐 말입니다.

    그리고 경제발전의 공이 있었던 그들의 전설(...)인 박정희와 대등한 존재로써 김대중을 남게 해 버리는 것이니까요. 명분이 뭐가 중요한가라고 자주 말하지만... 이 명분 게임은 정치적인 포지션을 결정 지어버리기도 하니 말입니다.

    전 오히려 조갑제가 이런 말을 한게 그가 정말로 제정신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자신이 말하던 보수의 그 것도 박정희라는 신화의 영역 부분을 김대중이 들어와 버리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 초록불 2009/08/19 23:35 #

    조갑제에게는 그럴지도요...^^
  • 방필수 2009/08/19 23:36 #

    국장 얘기 나올때 이 얘기 나올꺼 같더니... 결국은 초록불님을 통해 듣게 되는군요.
  • 초록불 2009/08/19 23:46 #

    ^^
  • 2009/08/19 23:5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08/19 23:54 #

    고맙습니다...^^
  • 셰이크 2009/08/20 00:04 #

    그러면 앞으로 영원히 전직대통령 국장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건국 대통령보다 위대하다는 증거를 대어보라]라고 하면 말이죠. 관점에 달린 일이긴 하지만 말이죠

    그렇지만 저런 웃기는 이유를 댄다는 것에서 그다지 반대할 근거가 없다는 것같기도 하네요

    사실 조옹께서 국장에 찬성하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없을테니까요
  • 초록불 2009/08/20 09:38 #

    조갑제가 뭐라 하든 역사의 수레바퀴는 굴러가니까요...^^
  • 강수영 2009/08/20 01:14 #

    애도하기엔 배알이 뒤틀리겠죠..
    얼마나 배알이 뒤틀리겠습니까.
    조갑제 저 분 참 애처롭습니다.
    유치하기 짝이 없네요.
  • 초록불 2009/08/20 09:38 #

    맞습니다.
  • 나인테일 2009/08/21 14:12 #

    후우.. 깝제 아저씨... 치질이나 걸려버려라.
    '치질' 팝스 누르고 갑니다.
  • BeN_M 2009/08/22 13:19 #

    후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


    훗, 기억도 안할 껍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