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발견된 문무왕릉비는 빨래판으로 사용되고 있었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다.
[중앙일보] 빨래판으로 써온 신라 문무왕릉비 윗조각 찾아 [클릭]
기사 제목에 저렇게 박혀 있었다. 본문에도 이렇게 나온다.
시멘트로 발라 고정시킨 뒤 빨래판으로 쓰던 비석 조각을 수도 검침원이 발견해 신라문화동인회 김윤근(65) 부회장에게 제보하면서 실물이 확인된 것이다. (중앙일보 기사 중)
부산일보에 실린 이런 사진을 보아도 위 사실을 의심할 여지가 별로 없었다. (사실을 알고보면 사진이 전혀 다르게 보이지만...)
[부산일보] 문무왕릉비 조각 200년 만에 찾았다 [클릭]
직사각형에 가까운 형태의 상단 부분은 수돗가에서 박혀 빨래판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표면이 훼손되고 가장자리 등 일부는 심하게 마모됐지만 비문의 전체 내용을 읽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박물관 측은 설명했다.
자, 이제 글자는 어디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빨래판으로 썼으면 글자가 다 뭉개졌을 거고 바닥 쪽에 글자가 있었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렇다면 수도 검침원이 그걸 어떻게 비석인 줄 알아본단 말인가? 위 기사들과는 달리 한국일보 기사가 상당히 정확하다. 한 번 보자.
[한국일보] 문무왕릉비 '잃어버린 조각' 200년 만에 찾았다 [클릭]
수도검침원이 검침하던 중 글씨가 새겨진 돌을 발견하고 신라문화동인회에 제보한 것. 현장을 조사한 박물관 관계자는 "비편이 놓인 위치와 물기를 머금은 상태 등을 볼 때 빨래판으로 사용된 것 같다"고 말했다.
수도검침원이 글씨가 새겨진 돌을 발견해서 제보한 것이며, 빨래판으로 사용된 것 같다라고 박물관 관계자가 이야기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부분까지 상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니 위 사진은 글자를 가리키고 있는 모습이었던 것.
뒷면은 아직 땅 속에 박혀있어 비문의 잔존 여부를 알 수 없다. (한국일보 기사 중)
아무튼 이런 건 중요하지 않다. 아주 사소한 것이다. 정말 중요한 문제는 저 기사로 인해 집주인이 국보급 문화재를 빨래판으로 쓴 무식한 인간 취급받기 딱 좋게 되었다는 점이다.
집 주인의 항의를 받은 중앙일보는 정정 보도를 냈다.
[중앙일보] [문화 노트] “빨래판으로 썼다니요” 문무왕릉비 조각의 진실 [클릭]
빨래판이라 보도된 데에는 몇몇 요소들이 얽혔다. 국립경주박물관 관계자는 수돗가에 놓인 위치로 보아 “빨래판 비슷하게 쓰던 것”이라고 설명했고, 기자는 '비슷하게'라는 말을 생략한 채 기사를 썼다. 조금 더 극적인 이야기로 몰아가는 언론의 속성 탓이다. 송원수씨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국보급 문화재를 "무식하게" 빨래판으로 쓴 것이 아니라는 집주인의 항변이다. 이미 한 번 제보도 했는데 무시 당했다는 말은 가슴 아프다. 중앙일보는 정정보도는 냈지만, 그 스스로 언론의 속성은 극적인 이야기로 몰아가는 것이라는 말을 스스럼없이 하고 있다. 슬프다. 언론은 공명정대하게 사실을 보도하는 것을 그 생명으로 알아야 하는 법이거늘. 이미 본 바와 같이 한국일보 기사에는 "극적인 이야기로 몰아가려" 하지 않았다. 박물관에서 한 이야기 그대로 전달했다. 물론 받아들인 뉘앙스야 똑같았겠지만. 다만 이 경우 언론이 과장한 것이 아니라 박물관 관계자의 불성실한 답변이 문제인 것이며, 한 단계 더 나아가 집주인에게 의견도 물어보지 않은 기자들의 안이한 취재 정신을 탓할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기자가 기사를 꾸몄다는 혐의만은 벗을 수 있지 않은가.
중앙일보는 이런 기사에 대한 조작성이 강해서 전에도 한 번 크게 당한 적이 있다. 부디 언론은 극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곳이 아니라 사실을 전달하는 곳이라는 점을, 이야기를 만드는 일은 소설가들이 하는 것이라는 점을 깨닫기 바란다.
[중앙일보] 빨래판으로 써온 신라 문무왕릉비 윗조각 찾아 [클릭]
기사 제목에 저렇게 박혀 있었다. 본문에도 이렇게 나온다.
시멘트로 발라 고정시킨 뒤 빨래판으로 쓰던 비석 조각을 수도 검침원이 발견해 신라문화동인회 김윤근(65) 부회장에게 제보하면서 실물이 확인된 것이다. (중앙일보 기사 중)
부산일보에 실린 이런 사진을 보아도 위 사실을 의심할 여지가 별로 없었다. (사실을 알고보면 사진이 전혀 다르게 보이지만...)
[부산일보] 문무왕릉비 조각 200년 만에 찾았다 [클릭]
직사각형에 가까운 형태의 상단 부분은 수돗가에서 박혀 빨래판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표면이 훼손되고 가장자리 등 일부는 심하게 마모됐지만 비문의 전체 내용을 읽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박물관 측은 설명했다.
자, 이제 글자는 어디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빨래판으로 썼으면 글자가 다 뭉개졌을 거고 바닥 쪽에 글자가 있었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부산일보 기사에 실린 사진 (나는 사진에 있는 사람이 비석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았다)
그런데, 그렇다면 수도 검침원이 그걸 어떻게 비석인 줄 알아본단 말인가? 위 기사들과는 달리 한국일보 기사가 상당히 정확하다. 한 번 보자.
[한국일보] 문무왕릉비 '잃어버린 조각' 200년 만에 찾았다 [클릭]
수도검침원이 검침하던 중 글씨가 새겨진 돌을 발견하고 신라문화동인회에 제보한 것. 현장을 조사한 박물관 관계자는 "비편이 놓인 위치와 물기를 머금은 상태 등을 볼 때 빨래판으로 사용된 것 같다"고 말했다.
수도검침원이 글씨가 새겨진 돌을 발견해서 제보한 것이며, 빨래판으로 사용된 것 같다라고 박물관 관계자가 이야기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부분까지 상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니 위 사진은 글자를 가리키고 있는 모습이었던 것.
뒷면은 아직 땅 속에 박혀있어 비문의 잔존 여부를 알 수 없다. (한국일보 기사 중)
아무튼 이런 건 중요하지 않다. 아주 사소한 것이다. 정말 중요한 문제는 저 기사로 인해 집주인이 국보급 문화재를 빨래판으로 쓴 무식한 인간 취급받기 딱 좋게 되었다는 점이다.
집 주인의 항의를 받은 중앙일보는 정정 보도를 냈다.
[중앙일보] [문화 노트] “빨래판으로 썼다니요” 문무왕릉비 조각의 진실 [클릭]
빨래판이라 보도된 데에는 몇몇 요소들이 얽혔다. 국립경주박물관 관계자는 수돗가에 놓인 위치로 보아 “빨래판 비슷하게 쓰던 것”이라고 설명했고, 기자는 '비슷하게'라는 말을 생략한 채 기사를 썼다. 조금 더 극적인 이야기로 몰아가는 언론의 속성 탓이다. 송원수씨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국보급 문화재를 "무식하게" 빨래판으로 쓴 것이 아니라는 집주인의 항변이다. 이미 한 번 제보도 했는데 무시 당했다는 말은 가슴 아프다. 중앙일보는 정정보도는 냈지만, 그 스스로 언론의 속성은 극적인 이야기로 몰아가는 것이라는 말을 스스럼없이 하고 있다. 슬프다. 언론은 공명정대하게 사실을 보도하는 것을 그 생명으로 알아야 하는 법이거늘. 이미 본 바와 같이 한국일보 기사에는 "극적인 이야기로 몰아가려" 하지 않았다. 박물관에서 한 이야기 그대로 전달했다. 물론 받아들인 뉘앙스야 똑같았겠지만. 다만 이 경우 언론이 과장한 것이 아니라 박물관 관계자의 불성실한 답변이 문제인 것이며, 한 단계 더 나아가 집주인에게 의견도 물어보지 않은 기자들의 안이한 취재 정신을 탓할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기자가 기사를 꾸몄다는 혐의만은 벗을 수 있지 않은가.
중앙일보는 이런 기사에 대한 조작성이 강해서 전에도 한 번 크게 당한 적이 있다. 부디 언론은 극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곳이 아니라 사실을 전달하는 곳이라는 점을, 이야기를 만드는 일은 소설가들이 하는 것이라는 점을 깨닫기 바란다.







덧글
슈타인호프 2009/09/09 00:23 # 답글
그래도 정정보도라도 이루어져서 다행입니다. 집주인 분이 정말 한시름 놓으셨겠군요.
초록불 2009/09/09 00:31 #
맞습니다.
을파소 2009/09/09 00:23 # 답글
보통 자극적인 보도 한 번 나가면 이후 정정보도가 나가도 사람들은 처음 보도만 기억하고 정정보도는 지나치는 경우가 많죠. 그렇기에 기자들은 더 조심해야 하는데, 이미 비슷한 일을 몇번 겪고도 발전한 게 없는 거 같습니다.
초록불 2009/09/09 00:31 #
그게 문제지요.
역사짱 2009/09/09 00:24 # 답글
그저 안습이군요. 저도 저 기사보고 '뭐야 저사람? ' 이라고 생각했었지요;;;; 제가 미안해지네요...
초록불 2009/09/09 00:31 #
그렇지요.
네비아찌 2009/09/09 00:34 # 답글
집주인분께는 그나마 다행한 일이네요.우리나라 언론 보도 기사는 정말 그대로 믿으면 안될거 같습니다.
초록불 2009/09/09 00:42 #
그냥 믿을 수 있는 언론이 있으면 좋겠어요. 사실만이라도...
피그말리온 2009/09/09 00:35 # 답글
빨래판 얘기는 여기서 처음 들어보지만, 설령 썼다고 한들 저게 문무대왕비인지 알 수 없는데 뭐라고 탓하지는 못했을거 같아요.
초록불 2009/09/09 00:42 #
매우 이성적인 태도십니다. 피그말리온님 같은 분이 많아야 하는데...
Ade 2009/09/09 00:38 # 답글
기자들은 자신을 소설가로 여기고 있다는 점, 다시 한 번 새기고 갑니다.저도 저 기사 보고 살짝 흥분했었는데, 그 집 주인분께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초록불 2009/09/09 00:43 #
언론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가 매우 낮아서... 큰일입니다.
Allenait 2009/09/09 01:10 # 답글
그래도 정정보도가 나서 다행이군요.애초에 사람들이 정정보도를 지나치는 것도 있지만 원체 정정보도가 잘 안나가는 것도 있고..
여러모로 한국 언론의 신뢰도가 떨어지는군요
초록불 2009/09/09 07:58 #
오늘 중앙시론에 언론이 공정하지 못한 건 정파성 때문이라는 원론적 이야기가 실려 있던데, 제가 보기엔 기본을 가르치지 않는 언론 탓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루치까 2009/09/09 01:12 # 답글
음, '모르고 빨래판으로 썼을 수도 있지. 어쨌건 찾아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저 역시 집 주인에게 큰 책임이 돌아간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초록불 2009/09/09 07:57 #
맞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집주인으로서는 억울하게 생각하는 게 당연했을 겁니다.
키시야스 2009/09/09 01:17 # 답글
그...그럼 초록불님이 부업으로 기사를 쓰시는것도...(퍽)
초록불 2009/09/09 07:57 #
기자도 전문직입니다....(먼산)
organizer™ 2009/09/09 01:34 # 답글
우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빨래판도 한번 체크해 봐야 할 듯 합니다...>> 크고 판판해 빨랫돌로 쓰기에 더없이 좋은 돌
우리 나라에 널린 판판한 돌은 죄다 검사 대상으로... [ㅎ] ;;;;
초록불 2009/09/09 07:56 #
한 번 뒤집어보십시오.
소울오브로드 2009/09/09 08:03 # 답글
말이지 저도 아버지 따라서 인사동같은데를 전전하며 비문이나 그런걸 많이 봤지만 저게 어디서나 굴러다니는 비문(이런말하면 안믿기시겠지만 그런게 의외로 많습니다.)인지 진짜 진퉁으로 귀중한건지 모르는데 그런쪽으로 모르시는 분이면 당연히 빨래판용으로 쓰기 좋은 돌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죠..;;;그걸 아주 '무식하게 빨레판으로 쓰다'처럼 보도하다니. 그럼 전국민의 유물감정사 화라도 원하는건가;;
2009/09/09 08:48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초록불 2009/09/09 08:55 #
아이쿠, 이거야 원...
배둘레햄 2009/09/09 09:35 # 답글
그런데 진짜로 빨래판으로 쓰여진 비석이 있지 않았나요? 충북 중원 고구려비가 그렇다고 그런 걸로 알고있는데...아마, 그것 때문에 저런 기사를 섰을 지도 모르는 일이죠...;;;;
초록불 2009/09/09 10:00 #
중앙일보 정정기사 안에 말씀하신 내용도 들어있습니다...^^
배둘레햄 2009/09/09 10:02 #
그렇군요...^^ 기사까진 읽지를 않아서요...^^;;;;
허안 2009/09/09 10:10 # 답글
우리나라 신문들이 사실을 보도하던 곳이었던가요? 저는 행간을 읽는 훈련용 참고서라고 생각합니다만.......
초록불 2009/09/09 10:12 #
그게 문제죠... 신문은 그냥 신문으로... 행간은 문학작품 읽을 때나...
Ivarhem 2009/09/09 10:14 # 답글
적어도 중앙일보 기자들은 소설가라고 자기들 입으로 인증한 꼴이 되었네요.
초록불 2009/09/09 10:16 #
기자가 철이 없어서 그렇게 썼다 치더라도, 저걸 그냥 올린 데스크는 뭔 생각인가 싶습니다. (혹시 기자가 쓴 적도 없는데 데스크가 삽입한 것일지도... 으으...)
개멍 2009/09/09 18:05 #
제 느낌에도 기자가 데스크를 까는듯한 뉘앙스가 느껴지네요.
게드 2009/09/09 10:14 # 답글
저런거 때문에.. 확정 아닌 것들은 일단 다 믿지 않는 습관이..
초록불 2009/09/09 10:16 #
오죽하면 저는 종종 원 보도자료를 확인해 보곤 합니다. 언론만 믿고 포스팅했다가는 바로 낚이는 일이...
러움 2009/09/09 10:19 # 답글
그 동네야 아무데나 파도 화살촉 따위는 아무렇지도 않게 쏟아지고 길거리에 널린게 유적이고 심지어 학교 안에도 무덤이 있는데;;;;; 처음에 기사 제목만 봤을때도 별 생각 없이 그럴수도 있지- 이랬건만 역시 생각이란건 다 다른거군요. 어쨌든 다행입니다. :)
초록불 2009/09/09 10:22 #
집주인 분은 억울하실만 합니다...^^
jewel 2009/09/09 12:01 # 답글
얼마전 언론관련 강좌를 들었는데, 신문방송등의 언론의 특징으로 "선정성"을 꼽더군요. 언론쪽 박사학위를 가진 분이셨습니다. 진실을 말하는 게 언론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착각이었나 싶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본인들이 스스로 인정해버리고 "그러니까 이해해"라고 하는건가 싶기도 하더군요.
초록불 2009/09/09 12:05 #
음, 아무래도 제가 시대에 뒤떨어진 언론관을 가진 모양입니다... (어이가출)
draco21 2009/09/09 13:00 # 답글
의외로 저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까? ^^: 집주인분의 학식과 관계가 있다고 하긴좀.. ^^:
다크엘 2009/09/09 13:03 # 답글
저런 이야기를 많이 들어본 적이 있었지요.대학 시절에 교수님으로부터, 어떤 유명한 비석(뭐였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은 외양간 벽에 박혀 있었는데 그걸 시골에 학생들과 놀러갔던 교수님이 우연히 발견해서 세상에 드러난 사례도 있다고;;;;
차원이동자 2009/09/09 13:04 # 답글
기자들이 전기문을 적으면 엄청 멋질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solette 2009/09/09 13:37 # 답글
중앙일보는 원래 소설만 가득한 신문 아니었나요?
회색사과 2009/09/09 14:09 # 답글
예전에.. 동성애에 관한 프로그램에서주변사람 들의 인터뷰를 했는데..
제 친구녀석이 한 5분간 떠들었습니다만...
[처음에는 꺼렸으나 나중에 더 친해졌다는 그런 내용의..]
방송 딱 나가니 다 편집되고
"미친것 같아요" 라고 나가더군요 .....
티비고 신문이고 보는사람이 알아서 필터링 해서 보는 능력이 있어야겠어요..
행간의 의미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은 기본이고
편집된 내용과 써있지 않은 내용을 유추 할 수 있는 능력까지 요구되는...
초록불 2009/09/09 15:34 #
비슷한 경험이 있지요.
LVP 2009/09/09 15:38 # 답글
또 저집에서 엄한 사람 잡을 뻔했군요.전문가가 아닌 이상 비석(의 조각)인지 아닌지 어떻게 한다고 'ㅅ'
월광토끼 2009/09/10 04:55 # 답글
그래도 중앙일보 정도면 '그나마' 나은 것 아니겠습니까.
초록불 2009/09/10 09:33 #
언젠가 어느 분이 그런 말씀을 하더군요. 중앙일보는 자본의 논리에 충실하다...라고. 솔직하게 자본의 논리에만 충실해도 썩 괜찮은 신문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새벽안개 2009/09/10 15:38 # 답글
참 언론 보도란게 무서운거네요.
saythatname 2009/09/19 16:52 # 답글
저도 예전엔 '그나마' 나은 줄 알았는데 요즘은 뭐 MB어천가 일색이더군요.뭐 그보다 더 수구적이어야 한다고 까는 조선, 동아보다야 낫다고 할 수야 있겠습니다만...ㅎㅎ;
초록불 2009/09/19 16:54 #
최근 현충원에서 벌어지는 사태에 대해서 조중동이 계속 보도를 하지 않고 있더군요. 다른 신문들은 다 보도한 일이 나오지 않는 걸 보면 끔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