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의 만주군 혈서지원 *..역........사..*



어제 한 분이 바로 이 문제를 질문했는데, 오늘 보도가 나온 것을 보니 참 공교롭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연합] `박정희 만주군에 혈서지원'…옛 신문기사 [클릭]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제공한 전문 번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혈서(血書) 군관지원
반도의 젊은 훈도(訓導)로부터


29일 치안부(治安部) 군정사(軍政司) 징모과(徵募課)로 조선 경상북도 문경 서부 공립소학교 훈도(訓導) 박정희군(23)의 열렬한 군관지원 편지가 호적등본, 이력서, 교련검정합격 증명서와 함께 ‘한 번 죽음으로써 충성함 박정희(一死以テ御奉公 朴正熙)’라는 혈서를 넣은 서류로 송부되어 계원(係員)을 감격시켰다. 동봉된 편지에는

(전략) 일계(日系) 군관모집요강을 받들어 읽은 소생은 일반적인 조건에 부적합한 것 같습니다. 심히 분수에 넘치고 송구하지만 무리가 있더라도 반드시 국군(만주국군-편집자 주)에 채용시켜 주실 수 없겠습니까. (중략) 일본인으로서 수치스럽지 않을 만큼의 정신과 기백으로써 일사봉공(一死奉公)의 굳건한 결심입니다. 확실히 하겠습니다. 목숨을 다해 충성을 다할 각오입니다. (중략) 한 명의 만주국군으로서 만주국을 위해, 나아가 조국(일본 : 편집자 주)을 위해 어떠한 일신의 영달을 바라지 않겠습니다. 멸사봉공(滅私奉公), 견마(犬馬)의 충성을 다할 결심입니다.(후략)

라고 펜으로 쓴 달필로 보이는 동군(同君)의 군관지원 편지는 이것으로 두 번째이지만 군관이 되기에는 군적에 있는 자로 한정되어 있고 군관학교에 들어가기에는 자격 연령 16세 이상 19세이기 때문에 23세로는 나이가 너무 많아 동군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정중히 사절하게 되었다.
(『만주신문』 1939.3.31. 7면)


박근혜의 정치적 입장이 미묘한 시점에서 이런 것이 공개된 점이 좀 흥미롭긴 합니다만...




보다 자세한 자료는 이쪽에...
[민족문제연구소] 박정희 전대통령 만주군 ‘혈서(血書)지원’ 사실로 밝혀져 [클릭]

위 사이트에서 해당 신문기사의 이미지 파일과 민족문제연구소의 보도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핑백

덧글

  • 2009/11/05 15:17 #

    어어어;;; 혈서설이 사실로 드러나는 건가요.; 충격이군요.
  • 초록불 2009/11/05 15:19 #

    그동안 "진충보국 멸사봉공"이라는 혈서를 썼다는 이야기가 많이 돌아다녔는데, 문구 자체는 조금 다르네요.
  • Allenait 2009/11/05 15:20 #

    이거 박근혜 죽이기 들어가는 것도 같군요
  • 회색인간 2009/11/05 15:29 #

    뭐 저정도로 정치생명 끝나는거면 진작에 많은 정치인의 생명이 끝났겠죠. 엡
  • 초록불 2009/11/05 15:31 #

    정치 생명이 이런 일로 끝날 리야 없겠지요...^^
  • 하늘이 2009/11/05 15:38 #

    따끈한 떡밥의 출현이군요. 덜덜덜;;;
    그러고 보니 이걸 가지고 얼마전 "소설에 낚인 좌파들의 구라임 ㅋㅋ" 어쩌구 하신 분이 계셨지요. 그 분은 뭐라 반응하실지...ㅋ( ' ㅆ')

    문구가 조금 다르긴 하지만 전체적인 사건 내막은 달라질 게 없겠는데요.
  • asianote 2009/11/05 16:07 #

    그분이야 과장이라고 하실 분.
  • 들꽃향기 2009/11/06 00:47 #

    그러고보니 신문자료를 들어 학설을 반박하던 부록열사님 생각이 나더군요.

    이것도 신문기사이니 낼름 찝어다 본인의 주장으로 펼쳐주셨으면 하는데 말입니다. ㄷㄷ
  • 허안 2009/11/05 15:38 #

    자필로 쓴 유서에 있던 명단도 있다가 없어지는 나라에서 저런 낡은 기사따위가 반향을 일으킬리가....... 박정희 뒤에 10sue 이런 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세상이 오기전에는......
  • 초록불 2009/11/05 16:52 #

    반향은 있겠지요...마는 대세에 미칠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겁니다.
  • 어릿광대 2009/11/05 15:46 #

    확실한 증거등장인가요?ㄷㄷ
  • organizer™ 2009/11/05 16:10 #

    리미트가 19 살이었군요.
  • 하늘사랑 2009/11/05 16:34 #

    사람을 평가함에 무엇보다도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사람이 한평생을 살다 보면 잘한 일이 있으면 못한 일 또한 있기 마련입니다.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 보면 박정희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는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꼽는 사람이 많고, 부정적인 평가로는 집권 시의 인권탄압과 민주제도의 억압, 일제시대의 친일행적 등을 거론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무튼, 그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는 좀 더 시간이 지난 후 역사학자들에게 맡겨야 할 것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그에 대한 평가에 이해가 서로 엇갈리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살아있는 지금 과연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초록불 2009/11/05 16:53 #

    대체로 동의합니다.

    그런데 객관적 평가 이전에도 적극적으로 평가해 나가는 모습은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해요. 그런 평가 자체도 하나의 역사로 남을 겁니다...^^
  • 진성당거사 2009/11/05 17:23 #

    이거 기사 원문이 이제 처음 나왔다니 뜻밖이군요. 이미 몇년 전에 만주신문 저 기사를 스크랩해놓은 터라 업계쪽에서는 다들 아는 사실인 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 초록불 2009/11/05 17:31 #

    허걱...
  • ahnch1 2009/11/05 18:17 #

    터트리는 시점이 중요한거겠죠 아마도..^^;
  • 하늘사랑 2009/11/05 17:39 #

    초록불님의 의견에 저 역시 동감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었던 점은 어떤 일을 평가함에 정략적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이나 감정적인 판단, 그리고 선입견이 배제되어야만 비로소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지금과 같이 서로 간의 이해가 첨예하게 맞부딪치는 상황에선 박정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 같아 좀 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드린 말입니다.
  • 초록불 2009/11/05 17:45 #

    네, 우려하시는 바도 짐작이 갑니다.
  • 물빛바람 2009/11/06 10:08 #

    개인적으로 박정희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는 소위 그 분의 은혜를 입은 사람들이 다 죽은다음에야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아오지 2009/11/05 18:00 #

    정말 있었군요..
  • 我幸行 2009/11/05 18:06 #

    3수생이라면 대단한 집념의 사나이군요.
    피(血)만 날리고 입격에 실패했다는 것 같은데 그 다음 해에는 입시 규정이 바뀌었는지도 궁금합니다.

    궁금했던 자료가 나왔습니다. 그래도 고령박씨 대통령공파 종손이 '우리 중시조는 청국군이었음'이라는 주장을 뒤엎을 자료는 아니라고 주장하겠지만요.
  • ahnch1 2009/11/05 18:16 #

    일정한 기준을 근거로 하여 사실 자체만을 기록하는것만이면 문제가 없을텐데...
    친일사전에 등재하려는 쪽이나 빼자는 쪽이나 서로 다른 생각을 품고있는것 같더군요;

    결국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사실들 자체도 역사로서 후세에 기억될텐데 말입니다;

    인권위도 비슷한것 아닌가요?
    인권위가 이리저리 지적하는건 도통 수긍하기 어려운 내용도 가끔 나옵니다만
    인권위의 입장으로서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걸 해석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의견이 나타나는 것이고...


    친일사전이 살생부가 될지 그냥 스쳐지나가는것이 될지는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이 친일 사전은 하나의 역사적 자료로서 쉼표를 한번 찍어주는,
    그정도의 역할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 초록불 2009/11/05 18:32 #

    동의합니다.
  • 2009/11/05 18:1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11/05 18:31 #

    이건 뭐... 우연히 일어난 일이지요...^^
  • 세지 2009/11/05 18:45 #

    벌써 묻힌듯 ㅋㅋ
  • 엔드리스 2009/11/05 19:17 #

    친일인명사전 인쇄까지 다 끝난 상황에서 박지만씨가 게재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버렸으니, 만일 법원이 박지만씨 손을 들어주면 민족문제연구소 측에선 타격이 클수밖에 없겠죠.
    이번에 자료 공개한건 박근혜랑 관련된 정치적 목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박지만씨 소송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봐야 될 듯 합니다.

    연합뉴스에서는 이 자료를 공개하게 된 배경을 짧게만 다루고 자세히 쓰지 않은 것 같네요.
  • 초록불 2009/11/05 19:21 #

    민족문제연구소가 정치적인 이유로 공개를 하였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마침 박근혜가 한나라당 내부에서 공격받는 시점에서 이런 것이 공개되었기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 흥미롭다는 이야기였습니다...^^
  • 엔드리스 2009/11/05 19:36 #

    네.... 님의 글을 보고 쓴 덧글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박근혜와 관련된 것 같다는 분들이 있어보여서 말이지요. 흠.
  • 소심쟁이 2009/11/05 19:25 #


    박정희는 워낙 알려진 얘기가 많다보니 그다지 충격스럽지는 않군요.=ㅂ=;;

    그러고보니 장지연 선생쪽은 어찌 될지 궁금해집니다. 유가족측이 게재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는 기사는 보긴 했는데 말이죠. 개인적으로 국내에서의 일본떡밥은 정말 '마르지 않는 샘'이군요. 음악가 안익태선생때도 그랬고 최근엔 김수환 추기경 매국노이야기까지 등장할땐 이 건 좀 아닌 것 같아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더랍니다.

    정말 위엣분들 말씀처럼 친일행적을 전제로한 일방적인 평가보단 객관적인 시각으로 제대로된 평가를 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 초록불 2009/11/05 20:00 #

    장지연의 경우는 의외군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5&aid=0002029517&

    이런 보도가 있어서 명단에서 제외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 消爪耗牙 2009/11/05 21:57 #

    현재 친일청산문제는 국가기관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와 민간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이원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니까요.

    친일반민족...에서 빠졌다고 민족문제연구소에서 빠지란 법은 없지요.
  • 초록불 2009/11/05 22:01 #

    消爪耗牙님 / 아, 그런 거군요. 전 두 개가 같은 곳인 줄 착각했네요.
  • 소심쟁이 2009/11/06 06:29 #

    消爪耗牙// 저도 두곳의 차이를 모르고 있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엔드리스 2009/11/05 19:35 #

    박정희가 나쁘게 평가받을 수도 있다는 이유로 이련 역사적 사실들을 공개하는걸 우려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좀 치우친 분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평가를 어떻게 할지는 발굴된 역사를 보는 사람들 각자의 결정에 달려있습니다. 각자의 자유입니다. 나쁘게 볼 수도 있고 이해할 수도 있지요.

    역사를 다루는 사람들은 과거 역사를 통해 일어났던 일들 그대로를 알리고 전달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으면 되는거겠지요. 과거의 특정 인물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평판을 고려해서 역사를 선택적으로 발굴하고 공개하는 행동이야말로 치우친 것이 아닐까요. 흠.
  • ahnch1 2009/11/05 19:39 #

    아 윗분들 의견보고 머리속에서 맴돌던 생각이 연결됐네요.ㅎㅎ
    "친일은 반드시 매국" 이라는 시각이 문제라는 것.
    좀더 복잡한 관계가 있을텐데요
  • rumic71 2009/11/05 19:51 #

    이건 원래 유명했던 사실이라 새삼 뭐가 더 변할 건 없다고 봅니다만. (차라리 혈서론이 가짜였단 증거가 나왔다면 그게 이슈거리가 되겠지만)
  • 이준님 2009/11/05 20:04 #

    그런 걸 보면 저 혈서설을 최초로 보도한 조갑제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현란(박정희가 첫 마누라를 버리고 한때 데리고 살았던 여자 사람) 건도 조갑제가 먼저 밝힌거지만요.
  • Ezdragon 2009/11/05 20:08 #

    이게 지금 이슈가 된게 오히려 당혹스럽네요... 이건 전부 다 아는 뻔한 사실아니었습니까?
  • 고어핀드 2009/11/06 12:11 #

    증언만 있고 증거물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고어핀드 2009/11/06 16:56 #

    정확히 말하면 증거물이 대중적으로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죠.
  • 천지화랑 2009/11/05 21:49 #

    애초에 검색하면 나오는 문제 아니었던가요. -_-;;
  • 消爪耗牙 2009/11/05 22:05 #

    결국은 식민지시대의 친일행적들이 해방 이후의 우리 근현대사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어떻게 기능해왔는지를 규명하여 현재와 이 이후를 어떻게 더 제대로 만들어갈 것인가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과정 아니겠습니까?

    박황군께서는 친일행적의 大小보다 우리 근현대사에 워낙 거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니만큼 거슬러 올라가 친일행적까지도 살피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겠지요. 어차피 저게 한 '인간'의 '전체'에 대한 평가도 아닌데.
  • 차원이동자 2009/11/05 22:43 #

    혹시 그 질문보고 자료찾아서 포스팅 아니 기사쓰신건가??
  • 초록불 2009/11/05 22:47 #

    아닙니다. 기사 날짜를 보면 아시겠지만 오늘 오후에 올라온 기사입니다.
  • 현암 2009/11/05 22:54 #

    단지 한가지 우려되는건 이걸로 수구 꼴통이라 불리는 할배들께서 들고 일어서는게 조금....

    하아.... 뭐 저는 전부터 박정희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으니까요 쿨럭
  • rumic71 2009/11/05 23:12 #

    이글루스 내의 반응을 보면 반대쪽에서 박수치고 있는듯. "거봐! 거봐!"
  • LVP 2009/11/05 23:43 #

    하지만 저 희대의 네크로멘서가, 저거가지고 죽을지는 미지수....(담배)
  • blue ribbon 2009/11/06 08:28 #

    만주군하고 일본군이 다르다고 하는 웃긴인간들 많음.
  • 이준님 2009/11/06 09:46 #

    다른건 맞죠 --;;'
  • blue ribbon 2009/11/06 18:32 #

    원래 만주국이라는건 일본의 명목상의 식민지죠.
  • 불타는거북 2009/11/06 09:45 #

    대체로 적절한 소식이지만, 터진 시점이 찝찝하군요..
  • 나야꼴통 2009/11/06 09:48 #

    어차피 말로만 있던 내용을 내용의 진위 여부 놓고 왈가왈부 하던 내용이니,
    이제 속시원하게 털어 놓고
    이야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싶지만..
    과연이야기 할려고 할까요..
    ㅡㅡ;;

    열폭해주실 어버이회 어르신들 눈앞에 선하군요...
  • 슈타인호프 2009/11/06 11:32 #

    장동건-고소영 열애설이 이 뉴스를 덮기 위해 터뜨려진거라는 주장에 좀 웃었습니다.
  • 초록불 2009/11/06 11:35 #

    우리는 이런 패턴에 매우 익숙하죠...^^
  • Spic 2009/11/06 11:47 #

    정동영 유시민 부친도 친일파인데 ~ 유독 박씨집안만 씹는군요 ㅋㅋ
  • 고어핀드 2009/11/06 12:10 #

    그거야 박씨집안이 친일 진상 규명하지 말라고 난리를 피웠기 때문이죠. 이번 건도 그렇고 자폭 대행진.
  • jaeoh 2009/11/06 12:53 #

    위 내용을 "만화 박정희" 라는 책에서 봐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인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였군요.
  • Picketline 2009/11/06 14:20 #

    아는 형이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일하셨는데, 아직도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 이네스 2009/11/06 15:38 #

    뭐 현재 정치판은 개막장이고 언론이나 검찰의경우 짝짜꿍하는 판이니. 답이없지요.
  • 포더윙 2009/11/06 17:38 #

    그냥 이제 방향을 틀어서 일제때는 일본에 충성 해방후엔 조국에 충성^^으로 밀고 나가는 방법이 있을 테니 사실 규명은 해도 되지 않을까요. 박정희 같은 카리스마 가이,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어떤 위인인지 모르는 것도 아니고...
  • Tzar Bomba 2009/11/07 04:47 #

    민족문제연구소가 반일친북성향이라서 또는 저 신문자체가 권위가 없다던가 기사가 날조라는 주장까지 나오더군요. 어쨌거나 믿을 수 없다는건데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참 여러가지 의미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