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초대내각 *..역........사..*



조선과 동아가 친일인명사전을 정통성 문제로 끌고 가는 것을 볼 때, 이들의 정통성이란 대체 무엇인지 매우 의심스럽다. 1948년 정부 수립 때, 내각은 다음과 같았다.

절대 다수가 독립운동을 했던 사람들이며, 일제에 의해서 탄압 받았던 사람들이다. 이들의 향후 행적이 어땠는지를 떠나서 딱 해방 시점에서 이야기해보면 이런 정도면 양호하다 할 수 없을까?

대통령 이승만(李承晩) - 임시정부의 초대 대통령이었다.
부통령 이시영(李始榮) - 6형제와 함께 만주 망명하여 신흥무관학교 설립. 임시정부 법무총장, 재무총장, 감찰위원장, 재무부장 역임했다. 일전에 화제가 되었던 이종걸 의원의 작은 할아버지

국회의장 신익희(申翼熙) - 3.1운동 참여. 임시정부 법무차장, 외무총장, 내무부장 등 역임
대법원장 김병로(金炳魯) - 일제강점기 인권변호사. 1932년부터 물러나 은둔. 일제의 배급도 거부

국무총리 이범석(李範奭) - 만주 신흥무관학교 교관. 북로군정서 소속으로 청산리 전투 참여. 광복군 사령부 참모장

외무부장관 장택상(張澤相) - 해외에서 독립운동. 청구 구락부 사건으로 투옥되어 고문을 받고 풀려난 후 해방 때까지 은거 생활
재무부장관 김도연(金度演) -3.1운동에 앞선 2·8독립선언을 주도하여 투옥. 1942년 다시 체포되어 20개월 복역
법무부장관 이인(李仁) - 일제강점기 인권변호사. 수원농림학교 학생 사건 변호하다 6개월 정직.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집행유예 3년형
농림부장관 조봉암(曺奉岩) - 3.1운동 투옥. 상해임시정부 경무국 직원. 1930년 공산주의 운동 중 체포되어 7년간 복역
상공부장관 임영신(任永信) - 1919년 3.1운동 참여 6개월 집행유예. 상해임시정부에 관여
체신부장관 윤석구(尹錫龜) - 황포군관학교 2기생. 임시정부 삼수지국 밀파 공작원. 국내자금책으로 국내에 들어와 군자금 송금 역할을 수행

무임소장관 지청천(池靑天) -신흥무관학교 교성대장. 고려혁명군 결성. 대한독립군단 조직. 조선혁명당 창당. 광복군 총사령관이었다. 일명 이청천
무임소장관 이윤영(李允榮) - 3.1운동 참여로 투옥

이건 뭐, 거의 전과자 내각이다. 범죄자가 아니었던 사람이 드문 형국.
내각 중 친일 인명사전에 들어간 사람은 둘.

내무부장관 윤치영(尹致暎) - 일제말기 시국강연회 및 좌담회 참석. 친일기고문 발표 등 친일 의혹이 있음
법제처장 유진오(兪鎭午) - 친일작품 8편의 친일의혹이 있음 (법제처는 국무총리 산하기관으로 장관급은 아님)

이 두 사람이 친일인명사전에 들어가면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훼손된단 말인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통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부터 정의하고 다음 논의를 행해야 할 것 같다.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유사역사학이 북한을 보는 시각 2011-01-31 23:02:36 #

    ... 친일파 득세, 북한에는 친일파 숙청이라는 신화가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이미 대한민국 초대 정부와 초대 국회에 친일파가 거의 없었음을 증명한 바 있다. 대한민국 초대 내각 [클릭] 제헌국회와 친일파 [클릭] 그나마 6.25를 북침이라고 말하지 않고 있는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북한 책을 베껴먹은 것은 아닌가 의심이 가는 ... more

  • 호무호무하게 호무호무하는 중 : 어느 모자의 친일청산 전쟁 2012-10-15 18:33:10 #

    ... 이유로 창녀취급받고 머리깎고 거기까지 해야되겠어? 게다가 그 동네는 끽해봐야 5년이거든요? 같냐고요" 일단 프랑스 떡밥은 논파. M: "그래도 북한은 했지" http://orumi.egloos.com/4272518 A: "한국 초대 내각은 친일 전적 있어도 기본적으로는 독립에 투신한 사람들(유진오, 윤치영등)인 반면에 북한 내각은 대놓고 친일한 사람이 한두명이 아 ... more

덧글

  • 화성거주민 2009/11/09 21:16 #

    초록불님, 어떡합니까... 글의 주제와는 상관없이 '파시스트 그 분'만 눈에 들어오니....;;;
  • 초록불 2009/11/09 21:17 #

    해방 후 행적은 따로...

    이거야말로 과오와 공훈을 따로국밥 처리해야 하지 않습니까... 누가 그 양반들이 파시스트가 될 줄 알았겠나요...-_-;;
  • 대한민국 친위대 2009/11/09 21:17 #

    처, 청산리의 그분..... ㅡㅅㅡ
  • 화성거주민 2009/11/09 21:18 #

    저는 안 감독... 아니 안 박사님을.....;;
  • 명랑이 2009/11/10 01:23 #

    그 분은 광복 이전부터 파시스트였잖나요?
  • 화성거주민 2009/11/09 21:18 #

    각설하고, 조선과 동아의 세뇌 선동질과 우겨서 대세 만들기는 뭐 하루 이틀도 아니죠....

    그에 필적할 상대를 찾자면 구 소련의 '프라우다' 정도? 아... 윗동네 로X신문도 있군요...
  • 피그말리온 2009/11/09 21:26 #

    그러고보니 한동안 남한은 다 친일이고 북한은 친일파 숙청했다는 말들이 돌다가 이런 글로 버로우 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같은 자료로 1타2피가 된건지, 극과 극은 통하는 건지^^.
  • 초록불 2009/11/09 21:28 #

    음... 제가 댓글을 달았는데... 어디로 갔을까요??

    그런 자료는 저도 보았는데, 북한 측 자료가 조금 이상합니다. 친일파들을 마구잡이로 긁어온 듯한... 아무튼 북한 내각에 친일파 출신 각료가 있었던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북한 내각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어서 자세한 내막은 모릅니다.
  • nishi 2009/11/09 21:27 #

    정부수립 직후 일제에 부역해서 직위가 있었던 사람들과의 알력이
    어느 정도까지 있었는지 궁금하군요. 이승만은 굉장히 강하게 척결을
    했다지만 현실적인 한계는 인정했었다고 하던데요.

    6.25가 강제로 국내의 그런 갈등을 밀봉하게 한 계기가 되었으니 그 전엔
    어땠을지..
  • 초록불 2009/11/09 21:30 #

    현대사의 세밀한 논의는 제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어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시피 친일보다는 반공이 우선시 되면서 반공이라면 뭐든 용납되는 분위기로 흐르기 시작했대죠. 그리고 지금도 그런 것 같고요. (지금은 반공이 아니라 친북 혹은 좌빨이면 되는 건지...ㅠ.ㅠ)
  • 온푸님 2009/11/09 21:31 #

    대한민국 정통성을 더 훼손하는 세력은 어디일까요?
    종북세력이야 그들만의 리그이거나 인터넷에서 찌질거리는 수준이지만,
    조선동아 사설 보면 아무리 봐도 답은 뻔한듯합니다.
  • 초록불 2009/11/09 21:33 #

    친일인명사전과 같은 출판의 자유를 훼손하려는 집단이야말로 헌법적 가치를 무시하는, 따라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하는 집단이라 하겠습니다.
  • 을파소 2009/11/09 21:36 #

    조중동이 곧 대한민국의 정통성인 겁니다.(퍽)
  • 타누키 2009/11/09 21:59 #

    6.25, 전후를 기준점으로 잡는게 아닐런지;;
  • 초록불 2009/11/09 22:31 #

    6.25 전시내각에서도 친일 혐의가 걸려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사람은,

    문교부장관 백낙준
    공보처장 김활란

    두 사람뿐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타누키 2009/11/09 23:04 #

  • 유레인 2009/11/10 15:28 #

    6.25 전시내각은 친일파 문제가 아닌 도덕문제로 봐야합니다. 대략 이 정부 일본으로 망명 준비하고 있었다고 사료집에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전시중 특별봉급도 받았다고 하더군요.
  • 대도서관 2009/11/09 22:02 #

    멍청한. 내각의 인물만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닐텐데 말이죠.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임시정부에 의해 대한제국, 나아가 조선으로부터 받은 것일텐데 말이죠 - 3-;
  • 허안 2009/11/10 10:29 #

    그건 아닌 듯.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국민과 그들이 만들고 인정한 헌법에서 나옵니다. 우리가 그 이전 역사 없이 그 때 처음 생긴 민족이라도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초록불 2009/11/10 10:36 #

    대도서관님의 뜻도 아마 많이 다르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허안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이 포스팅의 뜻은 좀 복잡한데, 일일이 설명하기는 매우 어렵군요. (현대사에 대한 이야기는 이래서 힘들어요...ㅠ.ㅠ)
  • J H Lee 2009/11/10 14:26 #

    헌법의 전문(前文)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하긴 하더군요.
  • Allenait 2009/11/09 22:04 #

    제가 봐도 6.25 후인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09/11/09 22:31 #

    위 댓글을 참조해 주세요...^^
  • 쿠쿠 2009/11/09 22:18 #

    내각의 구성을 보고 친일청산이라는 점에서 깨끗하다고 하기에는 좀 뭣한 부분이 있지요. 이번 명단을 발표한 곳에서 과거에 제헌국회의원 과반수가 친일파라고 발표를 한 바 있습니다. 간판이 깨끗하면 가게 내부도 깨끗한 것일까요?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50706081954915&p=khan

    정체성 이야기는 너무 거창해서 다루기 힘든 이야기 아닌가 생각이 들지만 우리나라는 깨끗한 나라야 라는 식의 발상도, 우리 조상은 열라 더러웠어 라는 발상도 위태롭다고 생각합니다.
  • 초록불 2009/11/09 22:26 #

    옳은 말씀입니다.

    위에도 잠깐 댓글로 쓰긴 했지만, 국가의 정통성이란 헌법의 가치를 어떻게 지켜나가는가에 있는 것이 아닌가, 라고 짧은 소견으로 생각해봅니다. 민주적인 선거에 의해서 정권을 창출하고 헌법의 가치를 지켜나간다면 그것으로 그 사회의 정통성이 유지된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 Picketline 2009/11/09 22:53 #

    우파들이 왜 '정통성'을 걱정하는지 정확히 이해하려면 이런 자료를 봐야죠.

    http://blog.naver.com/kdi062/120017662059
  • Picketline 2009/11/09 23:04 #

    유진오는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비중이 꽤 큰 인물이죠.
    http://www.yeslaw.org/bbs.html?Table=ins_bbs98&mode=view&uid=18&page=1&section=
  • 2009/11/09 23:08 #

    안호상만 눈에 보이는건 왜 일까요 --;;ㅋㅋ
  • Joshua-Astray 2009/11/09 23:18 #

    몰랐는데 조봉암이 초대 내각 농림장관이었군요. 나중에 이승만의 최대 정적으로 떠올랐던 분인지라 내각에 참여를 안 한 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 Picketline 2009/11/10 00:59 #

    이승만이 조봉암을 농림부장관에 앉힌 것은 대체로 세가지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조봉암 연구, 박태균)

    1. 당시 이승만과 대립하던 한민당(친일파, 지주세력)을 조봉암이 견제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2. 이승만은 총리로 이윤영을 지명했다 국회인준을 못받았는데 2차로 지명한 이범석은 인준을 받아야 하겠기에, 무소속인 조봉암 등과 모종의 타협을 했을 수 있다.

    3. 미군정이 조봉암의 입각을 이승만에게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 조봉암은 조공과는 갈라선 '전향'한 좌익으로, 미군정은 남한에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실례로서 조봉암의 입각을 긍정적으로 바라봤다는 것.
  • 이준님 2009/11/10 08:32 #

    1. 실지로 토지개혁을 보면 1) 조봉암안 2) 한민당 안 3) 최종 요강이 각각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조선일보다 반북잉여들이 주장하는 "진정한 이승만의 성과"로 본다면 1번이 맞는것이고 반북잉여가 말하는 남한의 토지개혁은 쓰레기다의 수준이지요. --;; 의외로 이런걸 보면 조봉암이 대단한 사람이고 후일 정권에 의해서 처리될거라는 걸 강하게 암시하는 것이죠.

    2. 조봉암은 많은 사람들의 예상?에도 불구하고 전쟁때 이승만을 찾아서 피난갑니다.-부인은 납치(살해?)

    3. 조봉암이 이승만밑에 간게 의외로 임팩트가 크지요. 남한에서는 좌익혐의로 처형되었고 조선공산당과 갈라져서 일부에서는 볍진이나 듣보잡 정도로 치부하지만, 조선사회주의 운동사에서 대단한 위치를 차지한 사람입니다. 우리식으로 말하면 박근혜가 내일 전향 선언하고 민노당 고위직에 오르는 수준의 임팩트라고 보면 됩니다.

    ps: 조선공산당과의 노선문제도 있지만 모 신문의 "남의 편지 훔쳐서 공개 개망신 주기" 신공에 당한것도 조봉암이 입각한 이유이기도 하죠.(이것도 흑역사)
  • 이준님 2009/11/10 08:32 #

    수정 1항 두번째 반북잉여-> 종북잉여
  • 我幸行 2009/11/09 23:24 #

    식민지에서 해방 된 다른 나라와 대한민국 초대내각을 비교해 보면 이승만이 돋보입니다.
  • 아롱쿠스 2009/11/09 23:30 #

    김도연 장관이 1942년에 복역한 이유는 '조선어학회 사건' 때문입니다. 이인 장관도 마찬가지죠.
  • 갑그젊 2009/11/09 23:32 #

    시작부터 잘못된 정부. 친일파들 대거 등용으로 인해 '정통성'자체가 없는 정부로 생각을 하고 있다능.
  • 들꽃향기 2009/11/09 23:46 #

    말씀하신대로 당시 내각의 구성원은 쟁쟁한수준이었죠. 다만 국회프락치 사건 이후로 변질된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쿠쿠 2009/11/09 23:48 #

    친일청산의 대의 앞에 이곳저곳 넝마가 되어가는 대한민국의 과거사... 모두가 학문적 연구일 뿐이겠지.
  • 진성당거사 2009/11/10 00:38 #

    그리고 이미 루이즈 임 여사도 내각에 앉아있었지요. 1948년에 여성 장관이라는건 사실 보통 일은 아니었을 겁니다만 말이지요.
  • 이준님 2009/11/10 08:44 #

    1. 루이스 임이면 주상전하의 청혼도 받았고(안타깝게 걷어찼고) 많은 독립운동가분들이 그렇듯이(백범이나 해공 포함) 해방되면 현지처 버리고 본국귀환 할걸로 예상해서 본국에서 왕비 마마를 꿈꾸다가 색목인 왕비 귀국해서 야단맞은 분이죠. ㅋㅋㅋ

    2.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민족과 운명- 허정순편" 같은 북조선 영화나 소설혹은 한국전쟁때 선전물에서는 이승만이 미국에서 나쁜 짓 할때 졸개겸 동거인이 "에리쓰~"라는 조선 여자입니다. 아무래도 루이즈 임 여사를 빗댄 듯 ^^;;
  • 2009/11/10 00:3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09/11/10 00:59 #

    파시스트의 등장이군요. 그 아줌마, 예전에도 나라가 무너지느니 공무원노조가 무너지는 게 낫다느니, 교육감을 직선으로 뽑지 않아도 훌륭한 교육감이 나올 수 있다는 등의 파시스트적 모습을 보이더니...
  • 네비아찌 2009/11/10 01:20 #

    그분께서는 대놓고 "세상은 1%의 엘리트가 99%의 비엘리트를 먹여 살리는 것이 현실이다. 현실에 눈을 뜨고 엘리트가 되든지 엘리트를 잘 떠받치든지 해라"라고 하시는 분이니까요^^;
  • 초록불 2009/11/10 01:25 #

    그 아줌마가 이러는 것도 본인이 99%에 속해서 1%에게 아부하는 거였군요...OTL
  • 추유호 2009/11/10 00:39 #

    내용과 별 관계는 없습니다만, 저는 이종걸 의원의 할아버지가 우당 이회영 선생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어느쪽이 맞는 지요?
  • 초록불 2009/11/10 00:48 #

    이회영 선생이 맞습니다. 급히 쓰다가 실수했네요...^^
  • blue ribbon 2009/11/10 08:11 #

    김구의 활동보다 이승만 활동이 적었다는것.
    그리고 친일인명사전에 2000명이 넘는다는것도 모르는 조중동.
  • 01410 2009/11/10 08:23 #

    사실 유진오로서는 윤치영과 동급이 된다는 것만으로도 치욕이겠지요....
    제헌 헌법을 아마 유진오가 정리했을텐데, 한상범 교수도 제헌헌법에 대해서는 별 말 없고.

    윤치영의 최대 무개념은 "지방민 서울진입 금지안"이 아니었을지....
    이건 뭐 김씨왕조네 평양도 아니고 OTL
  • 이준님 2009/11/10 08:46 #

    사실 군-경찰 라인의 일제 전력자를 본다면 다른 시각으로 볼수 있습니다. 과거 친일 관료가 반민특위에 걸렸을때는 "그게 뭐?"라고 하던 이승만도 경찰 계통이 걸린건 길길히 날뛰었죠.

    ps: "장면은 친일파다! 일본군복 공개"나 "민주당은 친일파 집단이라서 얼마전 일본놈 고위 관료와 부산에서 밀담했다"류를 퍼뜨린게 의미심장하게 자유당이었다는것도 개그죠.
  • 초록불 2009/11/10 08:51 #

    이 문제를 정통성과 관련해서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폭탄을 들고 불 속에 뛰어든다는 것임을 동아나 조선이 모른다는 것도 개그라고 생각합니다...^^
  • 찬별 2009/11/10 10:56 #

    막연히 남한은 일제 잔재를 청산하지 못한 정권... 으로 기억하다가
    매우 의외로군요..
  • 초록불 2009/11/10 11:06 #

    독립선언서의 민족대표33인을 비롯해서 우리 역사를 너무 껌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아...
  • 유레인 2009/11/10 15:26 #

    독립성언서의 민족대표33 인도 몇 분만 제외한면 친일 행각안하다가 집안 망치신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 가족들은 정말 정부가 지원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되더군요.
  • 유레인 2009/11/10 15:24 #

    법학도로써 김병로 대법원장님이 돌아가시는 사건이 정말 아쉽더군요. 너무 허무하게 가셨다는... 그리고 이 정부가 막장이 된 것은 대략 6.25전후 입니다.
  • 역성혁명 2009/11/10 20:46 #

    정말 흥미롭습니다. 조중동이 왜 하악하악거리는지 이제야 맥이 좀 잡히는 것 같습니다.
  • MATH 2009/11/11 19:53 #

    친일인명사전에 누가 들어가고 안들어가고를 떠나서 친일에 대한 기준이 바로 정해졌으면 합니다.
  • 초록불 2009/11/11 19:57 #

    맞습니다. 그런 연유로 어쩌면 저 사전의 이름이 "친일 기록 사전"이었다면 논란이 더 적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얼핏 했습니다.
  • Null 2009/11/28 04:45 #

    시작은 창대했으나... 저 목록에 계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전후에 사라지시지 않았나요? 제가 아는 바는 적지만 많은 분들이 쫓겨나거나 납북되거나 사형당하신-_-걸로 아는데;
    대한민국 현대사의 아픈 점은 해방 이후 군경 쪽에서 친일파가 너무 많았던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ㅠ (뭐- 갑자기 생긴 나라에서 치안 유지하기 위해 군경을 새로 뽑기는 어려웠겠지만요;ㅠ)
  • 선무공신 2010/12/14 18:16 #

    초대내각엔 독립군인데....이승만 총통이 반민족행위처벌법을 방해했고 친일파들을 도와 주는건 사실이에요??
  • 초록불 2010/12/14 22:47 #

    이들의 향후 행적이 어땠는지를 떠나서 딱 해방 시점에서 이야기해보면 이런 정도면 양호하다 할 수 없을까? -> 본문에 있는 내용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