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가 바라본 일제강점기와 근대화 *..역........사..*



결국 우리나라의 근대화는 식민지로 만든 종주국에 의해서 뜯어 고쳐진 것이기 때문에 근대화가 잘못된 것이며, 경제적 침략과 일본 군국주의의 병참 기지가 되는 데 지나지 않았으니, 해방 후까지 그와 같은 식민적인 독소가 오래 남아 있어서 우리 겨레가 다시 일어서는 것을 방해하여 왔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중략)

한국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 지배는 무단정치로서 가혹한 폭력으로 지배했으며, 특히 일본은 자기 나라의 자본주의 성장과 팽창을 위해서 갓난아기와 같은 근대화를 위한 여명기의 한국을 괴롭혔던 것이다.

그들은 한국의 농민을 약탈하고, 먹이를 제공받는 고장으로 삼았으며 조선의 관인 지배 밑에 시달려 온 농민들은 어쩔 수 없이 가난의 구렁텅이에 빠져들고야 말았다.

일본이 한국을 상품 시장과 원료를 공급받는 곳으로 만들어 버렸다는 것은 경제적 식민 정책으로 가혹한 바가 있다. (중략)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이 발표되고, 일본이 1910년에는 한국에 근대적 토지 사유권을 확립하는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하여 식민지 체제를 정비, 강화했다.

조선 건국의 바탕이 토지 개혁으로 이룩된 것처럼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은 9년간의 시일과 막대한 돈을 들여서 무력으로 다스리는 정치의 본바탕인 조선총독부를 토지 소유주로 만들어, 일본에서 건너오는 자들이 지주가 되고 광산의 권리나 상사의 권리 등을 잡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경제적인 억압 밑에 오므라들어 온 한국의 경제는, 설상가상으로 1910년을 계기로 일제의 무력으로 다스리는 관의 권리가 다시 등장해서 한국의 민족 자본이 이룩되지 못하게 하였고, 농민의 경제적 성장이 위축되게 하였던 것이다.

1918년에 토지조사사업이 완성되어 한국에는 처음으로 근대적인 토지 소유권이 확립되었다는 것은 중대한 역사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한국에서는 낡은 토지 소유제가 그때까지도 남아있어서 토지 조사와 일본인들이 토지를 사들이는 데 커다란 혼란이 생겨났다. 이는 아직도 한국의 전통적인 토지제에 근대적인 사유관념이 발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한국의 근대화가 농민, 즉 '백성이 자라서 이룩된 것이 아니라' 일본 자본주의의 식민지 지배 형식으로 강매된 '일종의 수입품'이었다는 사실이다.

한국 자본주의의 출발은 바로 이 토지 사유제 확립에서 비롯했으나 일본 제국주의의 강매품이었으므로, 오늘날까지도 우리나라 자본주의가 이상야릇한 형태로 오그라드는 과정을 밟아왔다는 것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중략)

그리하여 그 결과 토지는 과거에 있어서 세금을 받아먹던 양반이나 관인 계급의 사사로운 땅으로 돼 버리는 한편, 조선총독부는 최대의 지주가 되고, 농민은 전부 토지 없는 소작인으로 전락했던 것이다.

- 박정희, 우리민족의 나아갈 길, 1962년 2월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유신이 퍼뜨린 기억 - 토지&식량수탈론 2011-03-15 01:18:38 #

    ... 했다고 말하는 첫 주장자라고 한다. 이재무의 주장에 강하게 영향을 받은 사람이 바로 박정희였던 모양. 박정희가 바라본 일제강점기와 근대화 [클릭] 위 포스팅에 나오듯이 박정희는 이미 1962년에 "그리하여 그 결과 토지는 과거에 있어서 세금 ... more

덧글

  • asianote 2009/12/09 09:17 #

    허걱, 뉴라이트는 박정희와도 충돌하는군요. 박정희가 비록 일본에서 교육받았지만 일본에 대한 반감도 있었다는 사실이 거짓을 아닌 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09/12/09 09:19 #

    당대 인식의 총화인데, 박정희의 저런 인식이 대중에게 전파된 것인지, 대중의 저런 인식을 박정희가 받아들인 것인지 잘 모르겠군요.
  • 초록불 2009/12/09 09:20 #

    말씀하신대로 뉴라이트의 근대화와 비교해보면 나름 재미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는 게을러서... (먼산)
  • 아브공군 2009/12/09 09:42 #

    이런 것을 보면 진짜 박정희 떡밥은 100년을 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모락모락......
  • 초록불 2009/12/09 09:45 #

    아니, 왜 백년밖에?
  • 아브공군 2009/12/09 09:46 #

    .....1000년 이상 갈 수도 있겠군요......
  • 오토군 2009/12/09 09:48 #

    …순간 훅갈뻔(...)
  • 야스페르츠 2009/12/09 09:57 #

    오... 그래도 토지개혁(?)은 일부 인정하는 대인배로군요. (먼소리야!)
  • 초록불 2009/12/09 10:35 #

    토지 개혁 이야기를 하니까...

    이 다음 구절이 이승만 정권의 토지개혁에 대한 평가인데, 매우 가혹한 평가입니다. 완전 잘못되어서 나라를 망쳤다는 게 요지.
  • 암호 2009/12/09 20:10 #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조봉암도 완전 배제하려는 의도도 있겠군요.
  • 滿月 2009/12/09 10:05 #

    ...확실히 머리속과 행동이 일치해야 된다는 걸 다시 한번 새기게 해주네요.
    정작 지금 농민 경제의 파탄이누구로 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생각하면 뭔가 미묘합니다.
  • Allenait 2009/12/09 10:06 #

    아니 이거 뉴라이트 집단하고 충돌하는군요.
  • 초록불 2009/12/09 10:30 #

    뉴라이트가 박정희의 사상을 따르는 건 아니지 않을까요? 박정희의 업적을 인정하는 것과 그의 사상을 따르는 것은 다른 일이라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소시민 2009/12/09 10:11 #

    박정희가 죽을때까지 이런 입장을 유지했는지 궁금해집니다.
  • 초록불 2009/12/09 10:28 #

    저도 궁금하네요...^^
  • 카푸치노 2009/12/09 10:19 #

    불온도서로군요.
  • dunkbear 2009/12/09 10:36 #

    근데 위에 인용하신 내용들... 박정희가 저렇게 세세하게 알고 있을 것 같지는 않아 보이고 (박정희가 무식하다는 얘기 아닙니다. ㅡ.ㅡ;;;) 관련분야 전문가 (예를 들어 역사학 교수)가 일제강점기 당시 이러이러했습니다 하고 몇마디 해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초록불 2009/12/09 10:40 #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5.16 군정 기간에 나온 문건들(뭐, 다른 문건도 그렇지만)을 보면 매우 전문적이라 할만한 내용들도 있는데, 분명히 누군가 코치를 했겠지요. (그게 누군지 아시는 분들도 계실 듯)

    다만, 그 모든 것을 박정희가 억셉트 했기 때문에 이 글이 세상에 나왔겠지요. 따라서 이것이 박정희의 시각이라고 보는 것에 무리는 없을 겁니다...^^
  • 네비아찌 2009/12/09 10:51 #

    특별히 흠잡을데 없는 생각이네요. 이런 초심을 그분께서 끝까지 잘 지켰다면.....참 아쉬운 일입니다.
  • 네리아리 2009/12/09 11:08 #

    이래서 사람은 들어올 때와 나갈 때가 똑같아야 합니다. ㄱ-
  • 한도사 2009/12/09 11:17 #

    당대 학자중에 누군가가 이걸 썼고, 박정희는 이거 읽어보지도 않았다는데에 한표. 간단히 생각해봐도 박정희가 저런 인식을 했을리가 없잖아요.
  • 我幸行 2009/12/09 11:41 #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창하는 사람들의 필독서가 되시겠습니다.
  • 레디오스 2009/12/09 11:42 #

    저는 박정희가 이러한 인식을 가졌다는 데에 한 표입니다. 저는 박정희에 대하여 자기 주관이 올곧은 자라기보다 주변 상황에 따라 마음이 바뀌는 자로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되어 다스리는 입장이 된 박정희는 자신의 나라를 무척 아끼지 않았을까 합니다.(물론 국민이 아니라 나라여서 문제죠)

    저러한 관점을 가졌다고 판단하는 이유에 당시 소중고교 교과서를 들 수 있겠습니다. 저런 관점을 가지지 않았다면 국사 교과서는 친일행적의 대부분을 진즉 뉴라이트화 했겠죠. 저는 분명 어릴 때부터 반일감정을 배우며 자랐습니다.
  • 대한민국 친위대 2009/12/09 11:44 #

    박정희+노무현 VS 뉴라이트 배틀을 벌이면 엄청나겠군요.....

    박통의 인식을 보니깐 이건 정상적(?)으로 보이는게 뭐 반박할게;;;; 근데 이거 박정희의 진짜 인식인가효? 댓글들 보니깐 혼란이.... (뱅글뱅글)
  • 초록불 2009/12/09 12:06 #

    일단 그 모든 것을 떠나서,

    우리가 어떤 인물을 막연한 인식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 대한민국 친위대 2009/12/09 12:47 #

    하긴...... 그런거 같습니다. ㅡㅅㅡ
  • Niveus 2009/12/09 12:09 #

    뭐 저 책 보면 '국조' 이승만을 아주 작살나게 까는데 뉴라이트들의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생각해보면 국조를 존나 까는 국부로군요 (爆)
  • 초록불 2009/12/09 12:22 #

    짧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길고 긴 이야기들이 생각납니다. 어렵군요.
  • 少雪緣 2009/12/09 12:50 #

    재밌는것은 박정희가 쓴 글들을 주욱 수집하다보면 '청년 혁명가'의 냄새가 솔솔난다는것인데...(심심찮게 아나키스트적인 면모도 보이고)
  • moduru 2009/12/09 14:05 #

    괜히 군부의 지지를 받은 게 아니라는 말도 있다는....
  • 어릿광대 2009/12/09 14:28 #

    충격적인 글이네요 ㄷㄷ
  • 아야소피아 2009/12/09 14:36 #

    사회에서 온갖 얘기를 가만히 듣다보면 박정희가 당대 엘리트 교육을 받은 자였고 한때 사회주의 계열이었다는 사실을 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 듯합니다...어떻게 보면 그렇게 경천동지할 얘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 초효 2009/12/09 15:06 #

    이 색히는 원래 이런 개잡놈이었을 거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너무나 많지요.

    이완용도 원래 친일파는 아니었습니다.

    여운형의 경우는 해방전후로 너무나 무섭게 정치인이 되어갔죠.

    조갑제 아저씨의 과거 행적은 입이 벌어질 지경입니다.

  • 초록불 2009/12/09 21:27 #

    고민을 던져주는 말씀입니다.
  • 계원필경 2009/12/09 15:34 #

    1962년때의 생각과 1979년때의 생각은 달라도 한참 다른 거 같습니다...
  • 태풍9호 2009/12/09 15:40 #

    유신시대에 누가 저런 내용 신문 지상에 올렸더라면 남산으로 끌려가지 않았을까요?
  • 들꽃향기 2009/12/09 21:48 #

    저자를 숨기셨으면 아마 '내재적 발전론'의 입장에 있는 인물의 증언으로 알았을 겁니다 ㅎㅎ;
  • 초록불 2009/12/09 21:54 #

    그런 낚시질은 지난 번 한 번으로 충분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누렁별 2009/12/10 15:01 #

    본문의 내용이 40여년 전이나 지금이나 비슷한 역사학계 주류의 입장인 듯 한데, 뉴라잇은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고인의 이름만 빌리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죽은 자는 말이 없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