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그리스... 그리고 가카 *..시........사..*



1. 어디있는 나라인지도 모른다. - 가카의 말씀
[뉴시스] 李대통령 "아이들 머리 비우도록 교육방향 바꿔야" [클릭] - 2010.2.26
유럽발 금융위기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이제 세계는 하나다. 그리스가 들어보기는 했지만 지구상 어디 붙었는지 모른다. 그런데 그런 나라가 문제 생겨도 우리 주가가 떨어진다"

아이들에게 서양문명의 2대 뿌리 중 하나를 탄생시킨 그리스가 어디 붙어 있는지 몰라도 주가에 대한 교육은 시켜야 한다는 가카의 실용주의적 교육관이 빛난다. 아이들 머리를 확실히 비울 듯.



2. 그리스 위기 관리에는 깊은 관심이 있지만, 어디 붙어 있는지 알 필요는 없다.
[YTN] 이명박 대통령, "남북 통일에 철저한 준비 필요" [클릭] - 2010.2.9
[녹취:이명박, 대통령] "요즘 유럽의 그리스의 위기 관리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 대통령께서 그 문제에 있어서도 깊은 지식을 갖고 계시고..."

어라, 유럽? 그럼 유럽이 어디 붙어있는지 모른단 이야긴가?



[YTN] 이명박 대통령, "정치적 이해 관계에 얽혀 낙후될까 걱정" [클릭] - 2010.2.6
[녹취:이명박, 대통령] "유럽의 그리스ㆍ아일랜드ㆍ이태리ㆍ스페인 이런 나라들이 지금 문제가 있다고 하면 저는 매일 아침 일어나면 그 나라가 어떻게 되는지 국제 정보를 수집합니다."

진짠가?



3. 대사에게 신임장은 주어도 어디 붙어있는지는 모른다.
[뉴시스] 이명박 대통령, 장태신 주 그리스 대사 신임장 수여 [클릭] - 2009.9.3
지구상 어딘지는 몰라도 잘 가게나...라고 말씀하셨을까?




4. 뒷줄에 선 사람은 모른다규!
[연합뉴스] 기념촬영하는 아셈(ASEM) 정상들 [클릭] - 2008.10.24




5. 히딩크와 사진은 찍어도 남아공 월드컵 1차전에서 붙는 그리스는... 아프리카 국가려니...




6. 6.25가 1950년에 일어났다는 사실을 모르는 초딩을 보며 한탄은 해도, 우리나라 도와주러온 참전국가 그리스가 어디 붙어있는지 따위는 몰라도 된다능... (주: 한탄의 주체에 대해서는 주어가 없니다.)

덧글

  • 에로거북이 2010/03/03 11:20 #

    왠만한 유머프로는 저리 가라 하시는군요.
  • 초록불 2010/03/03 12:26 #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시는 가카...라기 보다는 일용할 소재를 내려주시는... (퍽!)
  • 아브공군 2010/03/03 11:22 #

    진짜 공부하면서 살아야겠다... 라는 모습을 보이는 가카.
  • 초록불 2010/03/03 12:26 #

    그딴 거 안 해도 성공할 수 있는 듯...
  • 운향목 2010/03/04 12:30 #

    공부따윈 안해도 가카가 될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가카
  • 액시움 2010/03/03 11:30 #

    저도 정치인이 될래요.
  • 초록불 2010/03/03 12:26 #

    이 동네로 오시면 찍어드리겠습니다.
  • 破滅のani君 2010/03/03 11:37 #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왜 전 슬퍼지는 걸까요 OTL...
  • 초록불 2010/03/03 12:26 #

    힘내셈!
  • intherain 2010/03/03 11:42 #

    ...공부합시다..망할...
  • 초록불 2010/03/03 12:26 #

    그딴 거 안 해도 성공할 수 있는 듯... (2)
  • Joshua-Astray 2010/03/03 11:54 #

    정말이지 우리 가카는 입만 열면 폭탄이죠... 만약 진영이 달라서, 조중동에서 예전에 노무현한테 그러했듯이 발언 하나하나를 갖고 물어뜯었다면 어찌 되었을지 정말이지 궁금해질 때가 많습니다.
  • 초록불 2010/03/03 12:27 #

    진영이 바뀌었을 뿐 넷 상에선 똑같지 않을까요... 하긴 넷 따위가 우월한 언론에 대적이 될 리가...
  • LVP 2010/03/03 11:55 #

    아이고오 아이고오 라이칸슬로프가 나라를 아주 작살을 내는구나아아 -ㅁ-^
  • 초록불 2010/03/03 12:27 #

    작살까지야...^^
  • 위장효과 2010/03/03 12:04 #

    열씸히 공부하세~~~~~
  • 초록불 2010/03/03 12:29 #

    그딴 거 안 해도 성공할 수 있는 듯... (3)
  • 시오 2010/03/03 12:27 #

    지리 못하는 저도 그리스는 알아요! 아놔..
  • 초록불 2010/03/03 12:29 #

    요점은 유럽이 어디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
  • 계원필경 2010/03/03 12:32 #

    가카의 세계관은 한미일중 끝 입니다(...)
  • 초록불 2010/03/03 12:33 #

    과연 그 나라들은 어디에 붙어있는지 아실까요?
  • 라세엄마 2010/03/03 12:58 #

    미국, 일본, 한국, 중국 순으로 있다고 알고 계시겠죠.







    계단식으로[..]
  • 씽고님 2010/03/03 13:36 #

    세상에! 북한도 모르시는군요...
    하긴, 4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이니...
  • 나인테일 2010/03/03 20:32 #

    아앜ㅋㅋ 계단식ㅋㅋㅋㅋㅋ
  • 허안 2010/03/03 13:20 #

    세계관은 글타치고 경제관은?
  • 무아 2010/03/03 13:39 #

    그래도 부르마불은 해보셨나봅니다?
    어딘지는 몰라도 들어는 보셨다니 ㅎ_ㅎ
  • 천하귀남 2010/03/03 14:05 #

    저분 머릿속의 세계지도는 중세의 TO지도인지 아님 조선시대 천하도인지 궁금하군요 - -;
  • hyjoon 2010/03/03 14:12 #

    뭐.........앞뒤 다르기로 이미 정평을 낼 대로 낸 분이십니다.............
    허안님/ 경제관? 이미 현실이 온 몸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끌려간다)
  • 누렁별 2010/03/03 14:16 #

    애들이 아니라 가카가 머리를 비우셨군요. 도대체 보좌관들은 월급받고 뭐 한답니까 -_-;
  • 화성거주민 2010/03/03 14:19 #

    발칸반도가 어디에 붙어있다더라??ㅋㅋㅋㅋㅋ

    아무리 욕을 먹기는 해도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가 150만부나 팔려나간 나라가 우리나라인데 참...;;;

  • 나야꼴통 2010/03/03 15:40 #

    대통령 임기 끝나면 왠지 .. 케이블 방송국 개국 하고
    'MB 쇼' 라는 프로그램이라도 만들 기세 인데요..
    ㅡ_ㅡ;

    물론, 무겁지 않고 가벼운 조크 가 주를 이루는 특정 계층만을 위한 방송..
  • 긁적 2010/03/03 15:54 #

    지가 뭔 말하는지도 모르는 놈이군요. -_-;
    에효. 저런게 대통령이니.
  • matercide 2010/09/20 16:39 #

    저런 걸 뽑은 사람들은 그럼 뭘까요? 오늘날 국가권력에 갈굼받는 미네르바조차 이런 사람을 뽑았으니(먼산)
  • Allenait 2010/03/03 15:57 #

    ..굳이 코미디 프로 안봐도 저걸 보면 되겠군요
  • 無名공대생 2010/03/03 15:59 #

    요새 좌운찬 우몽준 실드로 좀 덜 까이나 싶더니, 하나 멋지게 해주셨습니다.
  • thespis 2010/03/03 16:06 #

    아이고 국가원수가 되었으면 제발 말하기전에 한번만이라도 더 생각했음 하는 바램입니다 ㅠㅠ 이건 까기 이전에 뭔 국가망신입니까 ㅠㅠ

    블로그에 쓰는 글도 밸리에 올리려면 한번 더 읽어보는게 도리건만 하물며 대통령이라는 자리에서...
  • Nine One 2010/03/03 16:12 #

    누가 대통령이 되든 이명박 보다는 훨씬 낫군요. 아니 대한민국 역대 모든 대통령을 갖다 대 놓아도 말입니다.
  • 운향목 2010/03/04 12:31 #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한마디도 안나올 사례가 되겠군요 ㅇ<-<
  • chobomage 2010/03/05 10:38 #

    타이틀 '학살자'를 가지고 있는 전두환보다야 낫죠...
  • 차원이동자 2010/03/03 16:28 #

    은행돈을 빌려와야 하는데 어느은행인지는 모릅니다.
    외상손님에게 외상값을 받아야 하는데 누구인지는 모릅니다.
    교수님께 수업을 들어야 하는데 어느교수님인지는 모릅니다.
    결혼식을 해야하는데 신부가 누군지는 모릅니다(?!)
  • Ezdragon 2010/03/03 17:15 #

    고인의 말씀이 생각나는군요.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일국의 수장으로서 그리스가 어디에 붙어있는 나라인줄도 모른다는 말을 하면서 수치심을 느끼지도 않았을까요. 나참... 제가 다 부끄럽습니다.
  • draco21 2010/03/03 18:03 #

    아..... 초록불님 화좀 나셨을지도... -_-:
  • 초록불 2010/03/03 19:12 #

    왜 화가... 웃고 살아야죠...^^
  • draco21 2010/03/03 19:19 #

    잠시 실용주의가 역사를 먹어치우는 광경을 보셨으니.. 웃지만은 않으셨을것 같아서요. ^^:

    ... 하긴 이럴때 웃어야지 언제 웃겠습니까. ^^:
  • pientia 2010/03/03 18:15 #

    아.. 정말 할말이 없네요.;;;;
  • 마무리불패신화 2010/03/03 18:34 #

    2004 아테네 올림픽 때 뭐했는지 모르겠습니다.-_-
  • 진성당거사 2010/03/03 18:35 #

    역시 가카는 대뇌피질이 퇴화되고 없다능...........;;
  • 누군가의친구 2010/03/03 19:48 #

    가카가 무슨 소리를 해도 공중부양 한다는 허경영의 말보다 더 개그가 될것 같습니다...ㄱ-
  • 검투사 2010/03/03 20:28 #

    "그리스가 어디 있는지는 몰라도 된다고 가카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어느 고등학교 세계사 수업 시간에 한 용기 있는 청소년이 자신을 야단친 교사에게 한 말

  • 이옹 2010/03/03 20:49 #

    본문과 수많은 리플에서 지적받고 있는 이 발언은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가 어디 붙었는지 모를 정도로 그리스의 인지도가 낮다는 얘기를 하려고 한 말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저 말을 적절히 다시 쓰면

    "그리스 같이 우리가 잘 모르는 나라에 생긴 일도 우리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가 되겠네요..

    한나라당에서 좋아하는 "주어" 드립을 치자면 저 문장에서 생략된 주어가 "나"(이대통령 본인)이 아니고 "사람들"이라고 보는게 좀 더 상식적이지 않냐 이거죠.

    오히려 그 다음의 좌파드립에 주목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데 본문이나 리플이나 이 점에서는 좀 핀트가 나간 게 아닌가 싶습니다.
  • matercide 2010/09/20 16:42 #

    그거는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저 앞에 그리스 발언으로 좌빨드립하는 이는 그리스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무식한 인간이라는 걸 인증했으니까요.
  • Saga 2010/03/03 21:02 #

    만사 애드립 인생...
  • 게으름뱅이 2010/03/03 23:33 #

    미생물이 어딨냐고 안 보인다고 찾으시던 가카인데요 뭐..
  • matercide 2010/09/20 16:42 #

    아무리 무식한 티를 내도 좌빨드립만 하면 쉴드칠 수 있잖아요.
  • Riblet 2010/03/04 00:06 #

    이쯤되면 정말 주변 최측근이 시궁창이라는 말 밖에 안나오는군요-
    진짜 무슨 생각을 가지고서 저렇게 말하는걸까요(...)
    배울만큼 배우고 있을만큼 있는 사람들이 말이죠;;
  • 스푼맨 2010/03/04 00:14 #

    저는 진지하게 정치인을 생각하는데 저 지경을 보면........

    이게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 이상에 도달한 저치는의 대가리엔 뭐가 들어있는건지.....................

    저치들이 어찌 저곳에 도달했는지..................
  • 마나™ 2010/03/04 01:06 #

    예시를 든 걸 사실로 해석하는 건 전형적인 악의적 해석인데요, 초록불님 대체 왜 그러시나요;;;
  • 초록불 2010/03/04 01:21 #

    태그는 보셨는지요?
  • 신념의탈 2010/03/04 04:17 #

    초록불님은 마나™ 님의 지적에 자산의 써놓은 태그(웃자, 그리스)를 끌고와 메롱 쉴드 쳐버리시내요. 그 이전에 이옹님의 지적(본문의 수많은 리플.... 핀트가 나간 게 아닌가 싶습니다)도 있었슴에도 말이지요.

    전개나 근거에 대한 빈약함을 태그내용처럼 단지 "웃자, 웃자" 라는 식으로 농담과 진담의 경계를 걸치는 잡담성 메롱쉴드를 통해서 감추실거라면 굳이 뉴스밸리 내보내실 필요도 없지 않았을까요?

    P.S
    저 역시 하나 더,
    초록불님 대체 왜 그러시나요;;;2
  • 초록불 2010/03/04 07:33 #

    신념의탈님 / 이옹님의 이야기에는 굳이 해명을 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으나 마나™님은 "악의"라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설명을 한 것입니다. (리플에서 저와 의견이 다르다고 일일이 반박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뉴스에 대한 풍자를 뉴스비평 밸리에 보내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을 잡담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순전히 신념의탈님이 가진 판단일 뿐입니다.
  • 신념의탈 2010/03/04 10:19 #

    1.
    이준님의 블로그(http://kastlerock.egloos.com/tb/5261352) 에서 그 아이디어를 얻으신 듯한 이 글.

    다시 적지만, 마나™님이나 이옹님등의 지적에 초록볼님께서 지금 반박이라고 제시한 수사는 태그(웃어봐요, 그리스) 이 것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야말로 위한 공세이지요.

    호응하며 추임새를 댓글분들의 대부분도 그렇고 이 글은 그저 까기위한 까기. 즉 프로파간다성이 강하다고 봅니다. 초록볼님께서 의도하거나 책임져야할 것은 아니겠지만, 더 나아가 http://krakatau.egloos.com/tb/3102577 같은 글들이 나오는 근거가 되기도 하고요.


    2.
    뉴스밸리보다는 잡답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 제 판단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록불님의 포스팅 원칙(http://orumi.egloos.com/3985278 ) 에서 인용.

    " 특히 <뉴스 비평> 밸리는 많은 이글루스 인들이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내보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나, 나는 <뉴스>와 관련없이 내 정치적 견해만을 말하게 되는 포스팅이라면 보내지 않는다. 그 난은 <뉴스 비평>을 위한 것이지, 정치 선전을 위한 밸리가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3.
    타인의 진지한 지적을 메롱(태그에 웃어봐요!라고 적혀있단다. 웃자고 쓴 글에 너 왜 이렇게 진지하게 구니? 쿨하지 않게~)쉴드로 짤막하게 대응하는 것. 자신은 나름 쿨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성실하게 지적한 당사자에게 더 나아가 모욕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 초록불 2010/03/04 10:31 #

    1. 이준님 포스팅과는 아무 관련이 업습니다.

    2. <뉴스와 관련없이> 항목이 안 보이시나요?

    3. 무례함이 지나치고 있습니다.
  • 명랑이 2010/03/04 01:19 #

  • 두기 2010/03/04 02:33 #

    부시의 재림을 보고 있는 기분입니다. 조만간 유치원가서 책 거꾸로 붙들고 있다 수행원에게 무언가 듣는 장면이 포착되지 않을까란.....
  • 이옹 2010/03/04 16:43 #

    글을 다큐로 쓰신 줄 알았는데 개그로 쓰신 것이었다니 다행이군요. 다만 수많은 분들이 이미 다큐로 받아들이고 계시니 이 점은 포스팅 내부에 짤막하게나마 해석을 덧붙여 주시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의 참극을 봤을 따 태그 2개로는 부족한 것 같네요

    그와 별개로 개그에 설명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미 개그로써는 망한 것 같지만요;
  • 초록불 2010/03/04 17:26 #

    풍자란(편하신대로 개그라고 해도) 누군가에게는 마음에 안 들기도 하지요. 일일이 설명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그럴 성격도 아니고... 그리고 결국 설명을 해도 불편해 할 것이고... 그렇다고 이걸 가지고 논문을 쓸 것도 아니고요.
  • 이옹 2010/03/04 17:39 #

    누구 마음에 들고 말고가 문제가 아니고, 이 포스팅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이명박은 그리스가 어디 붙었는지도 모르는 멍청이다"는 생각을 갖고 사실인 양 퍼뜨리는 게 문제입니다. 리플이나이오공감에 올라온 글들을 봐도 이건 명백하죠.
    이 상황에 대해서 누군가는 수습을 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보는데 초록불님 의견은 좀 다르신 것 같군요.
  • 초록불 2010/03/04 17:49 #

    그런 걸 따지려면 애초에 보도를 한 뉴시스에 항의하셔야죠. 제가 글을 쓸 때 이옹님께 검열이라도 받아야 합니까?
  • 이옹 2010/03/04 18:13 #

    뉴시스의 기사를 왜곡해서 포스팅화한 분이 초록불님이니 초록불님께 항의하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밸리에 올린 글에 많은 이들이 낚인 상황에 대해서 비판하는 행위도 검열 소리 들을 정도로 부적절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 초록불 2010/03/04 18:49 #

    애초에 기사에 대한 해석이 다르군요. "주어가 없는" 저 글에 대해서 가카에 대한 충성심이 넘쳐흘러 항의하시는 심정은 이해가 됩니다.

    저는 저 시점에서 가카가 실제로 그리스가 어디 붙어있는지 잠시 망각하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카가 그리스가 어디 있는지 모르는 게 아니라는 건, 이미 본 포스팅 밑에 "유럽의 그리스"를 찾아서 붙여줌으로써 해결해 놓은 상태지요.

    그럼 이옹님은 가카가 정말 유럽도 어디 있는지 모른다고 생각하시나요?

    정말 유머 감각이 없으시군요. 대통령을 유머 소재로 썼다고 와서 집요하게 말씀하시는 걸 보니 출세하시겠습니다.
  • 자연풍선생 2010/03/04 19:20 #

    설마 진짜로 모를까요?

    이 포스팅하나로 그럴거라고 생각 하시나요?

    이 포스팅을 읽는 사람이 그렇게까지 바보 일까요?

    사람들이 비웃는 이유는 어이가 없을 정도의 대통령의 몰상식 때문이죠. 거기다가 이랬던게 한두번이 아니고 취임하고 하루가 멀다하고 이런짓을 반복하고 있으니 '실수겠지'하고 넘어갈 수 있을까요?
  • 이옹 2010/03/04 20:00 #

    가카 헛소리하는게 한두번이 아니라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근데 그걸 감안해도 그리스 발언을 실제로 그리스가 어디 붙었는지 몰라서 그런다는 건 상식 이상으로 멍청한 짓이라 잘못된 해석이라고 보고 태클을 건 거구요.

    저 기사 시점에서만 가카가 그리스의 위치를 갑자기 잊어먹어서 모른다고 말했다는 거랑 다른 뜻으로 말했다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자연스러운 가설인지는 논의의 여지가 많다고 보지만 이 사실에 대해서 건전한 논의가 오가긴 어려울 것 같으니 이쯤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 대통령을 까든 옆집 철수를 까든 까는 논거가 제 눈에 이상하다면 마찬가지의 답글을 달았을 겁니다. 이대통령이 백가지의 병신짓을 했어도 안 한 병신짓까지 했다고 까면 안되니까요. 멀쩡한 사람 괜히 이명박 지지자 만들지 마세요.


  • 게으름뱅이 2010/03/06 19:47 #

    이옹님이 글과 댓글의 의도를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일단 초록불님이 이명박 대통령을 풍자한 의도는 "그리스도 모른다니.."가 아니라 "그리스를 어디 붙어있는 지도 모르는 나라로 취급하다니.."입니다.

    그러니깐 애초에 초록불님은 '그리스를 모르는 이명박 대통령'을 풍자한 게 아니란 거죠.

    댓글 단 사람도 초록불님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저는 그랬으니깐요.
  • 엔드리스 2010/03/04 20:28 #

    근데.... '이명박씨는 사실 그리스가 어디 붙어있는지 알고 있는데도 저렇게 말한거다' 라는 주장의 근거는?

    그냥 몰랐를리가 없다는 추측? 저는 정말 몰랐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알고있다는 증거도 없잖아요.

    이명박씨 본인의 발언만 보면 그사람은 그리스가 어디 붙어있는지도 모르는 멍청이라고 생각하고 말하는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본인이 스스로 그렇게 말했으니까. 오히려 '알고 있었는데도 일부러 모른 척 한거다' 라는 주장의 근거가 없지요.
  • 초록불 2010/03/04 20:35 #

    바로 며칠 전에 본인 입으로 "유럽의 그리스"라는 말을 했으니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그랬거나 말거나 그리스를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듣보잡 나라 취급하는 건 놀림을 당해도 당연한 일이지요. (어느 분들에게는 그렇지 않은 모양입니다만)
  • 이옹 2010/03/04 20:57 #

    알고도 모른 척 했단게 아니고 모른다는 뜻으로 말한 게 아니란 겁니다. 이런 문장에서 주어가 빠졌을 때에는 일반론을 의미한다고 보는게 타당하잖아요.

    이 경우에도 그리스라는 나라를 듣보취급했다는 비판은 남고, 저도 이건 까도 상관없다고 봅니다만.
  • 초록불 2010/03/04 21:01 #

    이옹님은 그만하겠다고 하고 본인의 주장을 계속 "설명"하실 생각입니까?
  • 엔드리스 2010/03/04 21:02 #

    타당한지 아닌지는 각자가 보고 판단할 일이죠. 님이 이래라 저래라 할 권한은 없습니다.
  • 이옹 2010/03/04 23:20 #

    초록불// 엔드리스님께 제 주장이 엉뚱하게 받아들여지는 것 같아 부득이하게 리리플을 달았습니다. 초록불님께 추가로 설명할 의도는 없었구요. 이글루스에 귓말 기능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게 됐습니다.

    엔드리스// 비판 좀 했다고 "이래라 저래라" 한 것으로 받아들이셨다니 유감입니다.
  • 초록불 2010/03/04 23:22 #

    이옹님 / 이글루스에도 비밀글 기능이 있습니다. 이옹님 블로그에는 포스팅이 없어서 제가 댓글을 달려고 해도 달 수 없더군요.
  • 엔드리스 2010/03/05 00:05 #

    "이제 세계는 하나다. 그리스가 들어보기는 했지만 지구상 어디 붙었는지 모른다. 그런데 그런 나라가 문제 생겨도 우리 주가가 떨어진다"

    이걸보고 "이명박은 그리스가 어디 붙었는지도 모르는 멍청이다" 라고 말하는게 뭐가 문제인가요? 그건 '타당한' 해석이 아니니까? 비논리적인 해석을 '오류'라고 말할 수는 있습니다. 근데 '타당하지 않은 해석' 이라고 문제삼기는 좀 그런데요.

    뭐가 타당한지 아닌지는 각자 보고 알아서 결정할 성격의 일이지, 님의 타당성의 기준을 강요할 권한은 없다는 겁니다.

    그걸 강요할 생각이 없었다면 지금같이 댓글들을 달지 않으셨겠죠.
  • 초록불 2010/03/05 00:07 #

    앤드리스님 / 저는 여기서 가카를 대상으로 "멍청이"라는 말을 쓴 적이 없습니다.
  • 엔드리스 2010/03/05 00:10 #

    초록불님/ 알고 있습니다. 이옹님이 그렇게 댓글을 적으셨기에 그대로 옮겨온 것입니다.
  • 초록불 2010/03/05 00:14 #

    하지도 않은 말을 묻어놓고 한 것으로 몰고 가는 일을 많이 당해봐서 (지금도 그러고있군요...) 말씀드렸습니다.
  • 엔드리스 2010/03/05 00:20 #

    흠. 제 덧글에 그것도 첨부했으면 좋았을 것 같군요.
    초록불님은 이명박씨를 멍청이라고 말한 적이 없는데, 이옹님이 멋대로 단정지으셨네요.
  • 초록불 2010/03/05 00:27 #

    바로 그런 점이 댓글로 의견을 주고받을 때 어려운 점이죠. 의견을 상호보완해나가는 거라면 상관없지만 서로 반대 의견을 내고 있을 때는 댓글로는 역부족인 상황이 많습니다. 애초에 댓글로 이야기하는 걸 거부했어야 하는데, 원칙을 깨면 피곤해지는 거죠.
  • moonslake 2010/03/05 00:27 #

    저런 일이 있는지 모르고 있다가....이 밤에 빵 터져서 한참 웄었습니다. ^^
  • 2010/03/05 00:5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고민인김씨 2010/03/05 15:52 #

    나라 망했네
  • 2010/03/05 15:5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03/05 16:40 #

    일종의 세금인 셈이죠.
  • 2010/09/20 16:4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