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건의 의문 *..시........사..*



제일 먼저 드는 의문은 이것이다.

북한은 왜 천안함을 공격했을까?

물론 천안함을 특정해서 공격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니 저 말은 이렇게 바꾸어도 무방하겠다.

북한은 왜 남한 군함을 공격했을까?

그리고 왜 그 사실을 부인 하는 것일까?



이 일을 통해서 북한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무엇이라고 생각했을까?

- 무기 능력 확인을 통한 수출 증대? 이건 농담도 안 되는 일이라 생각한다. 우선 이런 이야기가 성립하려면 북한이 자기들이 이 일을 저질렀다는 것을 스스로 밝혀야 하지 않는가? 부인은 부인대로 하고 무기 거래 시장에서는 "사실은 우리가 한 짓임"이라고 말할 거라는 이야기인가? (그리고 이게 무기의 성능이 우수해서 일어난 일이라고 증명이 될까? 조사단에서 연어급 잠수정도 수출품목이라고 말하기는 했지만...)

이 일이 들통나지 않으리라고 생각했던 것일까?

지금 협박하듯이 전면전을 바라고 저지른 일일까?

군함 피격 - 피격 후 부인 - 남한의 제재 - 전쟁 발발 - 전쟁 책임은 남한에... 이런 시나리오? 이게 말이 되는 시나리오일까?

전쟁 하면 북한이 이길 자신은 있고?



후계구도의 불안정을 외부 위협 요소의 증가로 돌파하기 위해서?

- 아주 바보같은 생각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나마 이것 말고는 이야기해볼만한 게 없는 것 같다...라고 쓰자마자 이야기해볼 거리가 생겨나고 있음...^^;;




[추가]
북한 군부의 제멋대로 도발 가능성... (굽시니스트님의 댓글)

- 이것도 생각할 수 있는 문제겠다.

[추가2]
자신들의 무력 과시를 통해서 남한으로부터 "조공"을 받겠다는 협박일 가능성도 있겠다. (maxi님 댓글에서 유추...)

- 말하자면 눈 가리고 아웅 전략...

[추가3]
대청해전의 보복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고 한다. (Ya펭귄님의 댓글)

- 이 경우 북한의 부인이 잘 설명이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내부적으로 군의 사기를 높이고, 외부적으로는 확전을 막기 위해 부인한다는 전략도 가능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추가...^^

- 그리고 이 경우 북한 군부가 제멋대로 대청해전의 보복에 나선 것으로 조합할 수도 있겠다. 그리고 기왕 벌어진 일 중앙에서는 "조공" 전략으로 생각하는 뭐 이런 조합도 가능할 듯...(점점 복잡해진다...)

덧글

  • 굽시니스트 2010/05/20 15:35 #

    혹은 정말로 북한 군 지휘체계가 장군들 멋대로 각기 놀아나고 있는 걸지도 모를 일입져;;
  • 초록불 2010/05/20 15:36 #

    북한에 대군벌 시대 도래인가요... 음, 그럴 가능성도 무시할 수는 없겠군요.
  • ArchDuke 2010/05/20 19:19 #

    근데 그게 또 반론 가능한게, 뽀글이가 그정도로 제어권한을 방임할지 의문이라서..
  • ICARUS-M 2010/05/20 15:37 #

    북한의 체제가 불안한 것 같다는 데 한 표 던집니다.
  • maxi 2010/05/20 15:40 #

    협박이죠.
  • 초록불 2010/05/20 15:43 #

    까불면 이렇게 되니까 알아서 기어라... 인건가요? 제가 확대해석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그것도그럴듯해 보입니다.
  • 위장효과 2010/05/20 16:04 #

    그걸 열심히 옹호하면서 빨리 조공바쳐야된다고 강변하는 분이 비로긴으로 출몰중이죠...
  • 초록불 2010/05/20 16:07 #

    위장효과님 / 다행히 비로긴은 제 블로그에 댓글을 못 다니 그 분을 볼 일은 없겠네요.
  • 꼬마니체 2010/05/20 15:40 #

    김정일 건강이 악화되자 생기는 레임덕 현상인지도;;;
    아니면 정말 후계구도때문일지도 모르죠
    안그래도 화폐개혁 실패롤 막장에 몰린 상황이니까요
    그렇게라도 군부를 만족시켜 충성을 확보하고
    위기상황을 만들어 국민들의 불만을 누그러뜨리려는 생각일지도...
    어차피 더이상 떨어질 나락도 없으니...
  • 징소리 2010/05/20 15:42 #

    아.. 굽시니스트님이 먼저 댓글을...;

    김대중,노무현 정권때도 보면 도발적 행위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게 강경파와 온건파가 따로 놀아서 그랬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김정일은 그걸 부추기며 정권을 유지시켰고...

    아마도 어느 선까지는 도발한다고 해도 전쟁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고, 우리 입장에서도 정말 뼈 아프지만 잃을게 너무 많아 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 그런데 정부에서 하는 말들이 너무 이랬다 저랬다 왔다갔다 해서 어디까지 믿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몰라서 그러는건지 아니면 알면서도 최대한 책임회피를 하기 위해 쪽대본을 남발하는건지...
  • 초록불 2010/05/20 15:44 #

    공식발표 이전에 나온 이야기들은 무시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카더라 통신의 남발에 있어서 정부가 잘 한 것은 없어보이지만, 발표 내용에 무리한 부분은 그다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징소리 2010/05/20 15:54 #

    네, 지금 차근차근 기사들을 보고 있는데 일단 발표 자체만 놓고 봐서는 헷갈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파란색 글씨로 1번이라고 써놓은것을 처음 봤을 때는 오늘부터 선거운동 시작한다더니 한나라당이 선거운동하나? 싶었지만...)

    그런데 발표 내용만 봐서는 사망자는 화랑무공훈장, 생존자는 경계실패로... 영창행인건가요-_-?
  • 위장효과 2010/05/20 15:44 #

    죽기전 아들놈에게 뭔가 실적을 부여해줘야 그나마 권력승계가 가능할 거 같다는 뽀글이 본인의 조급함도 생각해봐야죠. 자기가 후계자로 지명된 후 권력 승계하기까지하고 지금의 상황은 너무 다르니까요.
  • 2010/05/20 15:4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05/20 15:48 #

    마지막 줄이 그럴 듯합니다.
  • 치이링 2010/05/20 15:48 #

    대군벌 시대라.

    그냥 듣고 재미있을것 같다고 생각한 제가 좀 막장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협은 현실인데.
  • 초록불 2010/05/20 15:50 #

    저는 전쟁 가능성은 매우 낮게 보고 있습니다. 푸에블로, 도끼만행, 아웅산, 대한항공 테러 등등 북한의 만행이 전쟁으로 이어지지 않았으니까요...
  • 초록불 2010/05/20 15:50 #

    1.21 사태도 있군요...
  • 한도사 2010/05/20 16:45 #

    저도 전쟁은 안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껏 그래왔으니까요...
  • 치이링 2010/05/20 16:48 #

    지금껏 까지만 그래왔을수도 있죠.

    모든 전쟁이 그랬던것처럼.
  • 예니체리 2010/05/20 15:51 #

    북한의 상황을 직접볼수도 없고야 원...
    우리가 북한을 직접못보니 이런지 저런지 알수가없는것이
    온갖추측만이 난무할뿐이지요;;; 언제 해결될지 알수가없네요...

    (여담)
    노xxx카폐라고 있는데 북한하고 전쟁하자는 투로 게시글 쓰던데 그분들은 북한하고 싸울자신있으면 의병이라도 일으킬 행동을 할지가 의문이 드네요. <청소년 씀>
  • Picketline 2010/05/20 15:54 #

    의병 일으켜 북한 쳐들어가면 '사전죄'로 처벌됩니다.
  • 예니체리 2010/05/20 15:57 #

    실제로 노xxx카폐 그쪽분들은 말로만 의병일으킬 기세같아요
  • 초록불 2010/05/20 15:59 #

    私戰罪...ㄷㄷㄷ
  • hyjoon 2010/05/20 15:54 #

    저도 사실 북한 소리가 나왔을 때 좀 이상하다 했던 것이, 북한이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군사적 도발로 인해 나올 수 있는 사건(전쟁)을 수행할 만한 여건이 아닌데, 왜 이런 일이 벌어졌나 싶었거든요. 그런데 정치적으로는 김정일의 권력 레임덕 현상도 설명이 가능하겠더군요.
  • 초록불 2010/05/20 16:17 #

    북한은 가끔 설명할 수 없는 일을 하곤 하지요...
  • Niveus 2010/05/20 15:58 #

    내부 반발군벌쪽에서 일을 쳤다는것도 애매한것이 실적때문에 그랬으면 우리가 했다! 라고 자랑을 해야하는데 펄펄 뛰는걸 봐서는 애매하다 싶기도 합니다.
    사실 이런일이 터져서 이득볼사람이 없거든요 -_-;;;
  • 초록불 2010/05/20 16:17 #

    알쏭달쏭합니다...
  • Ya펭귄 2010/05/20 15:58 #

    음?

    대청해전의 보복이라는 관점이 업계 시각일텐데요?

  • 초록불 2010/05/20 16:04 #

    그 부분은 북한이 부인하는 것 때문에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보는 입장이 "업계의 시각"이군요. 곰곰히 생각해보니 일리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이 부분도 추가해놓겠습니다.
  • 漁夫 2010/05/20 16:08 #

    제가 좋아하는 말;

    "어리석음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을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려 애쓰지 말아라"
  • 초록불 2010/05/20 16:17 #

    벌어진 일에는 합리적인 설명이 있다고 저는 믿쑵니다.... ㅠ.ㅠ
  • 잠본이 2010/05/20 22:25 #

    말 그대로 북한 실무자중의 누군가가 '실수로' 쏜 건 아닐까요?

    그러니까 당황해서 자랑도 못하고 부인으로 일관을...(내가 생각해도 좀 터무니없다)
  • 漁夫 2010/05/20 23:41 #

    초록불님 / '자기네들이 보면 합리적'(이지만 다른 사람들 대다수는 어리석다고 말함) 이라서 문제지요... -.-

    잠본이님 / 미확인 보도긴 하지만, 북한 내에서 이번 사건을 군이 잘 수행했다고 자랑스레 떠벌렸다는 얘기가 밖으로 흘러나온 일이 있는 모양입니다. 어느 뉴스에 나왔는지 잘 기억은 안 납니다만....
  • Ruum 2010/05/21 13:43 #

    잠본이 / 조사단 결과를 생각하면 이건 실수가 아니라 의도적인 계획이 뒷받침 되어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 존다리안 2010/05/20 16:12 #

    제 생각에는 1,2번의 복합일 가능성이 제일 커 보입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생각 외로 북한 내 상황이 안좋다는 반증이 될지도요.

    근래 접한 북한 식량문제 글도 그렇고...
  • 초록불 2010/05/20 16:18 #

    북한 사정은 확실히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 피그말리온 2010/05/20 16:14 #

    그냥 제 상상은, 요즘 세계 언론의 관심이 자기들에게 쏠려있지 않아서 사건을 일으키지 않았나 하는 추측이에요. 세계 언론에 북한 관련 뉴스 좀 띄우게 하여 관심을 일으켜야 협상에서 공갈을 치든 동정표를 사든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렇다고 대놓고 우리가 했다 하면 비난 여론이 돌아오니 우리는 아니라 그러는거고. 그냥 이렇게 상상하고 있어요(긁적).
  • 초록불 2010/05/20 16:18 #

    아무리 그래도 그건 좀...
  • young026 2010/05/20 16:19 #

    저는 '왜'는 별로 궁금하지 않은데, '어떻게'는 좀 궁금합니다. 다른 분 얘기 들어 보면(사실 저는 잘 몰라서...^^;) 기척없이 '치는 것'은 가능한 모양이긴 한데, 기척없이 '빠져나가는 것'까지 가능한지는 본 적이 없어서요.
  • 초록불 2010/05/20 16:34 #

    <침묵의 함대> 덕분인지 잠수함은 못 하는 게 없는 거 같은... (먼산)
  • Ruum 2010/05/21 13:44 #

    설마이겠지만.... 속초함이 발포한게 새떼가 아니라 리얼 잠수정이었다면;
  • 라세엄마 2010/05/20 16:27 #

    전 아무래도 북한폰트...가 의심스럽던데..
  • 대한민국 친위대 2010/05/20 17:08 #

    어떻게 군부 하나 제대로 통제 못하는 독재자가 있는지.....

    군부 제멋대로 도발 가능성이면 김정일 참 불쌍하겠네요...(...)
    군부 덕분에 본진 털리고, 권좌에서 쫓겨나고, 재수없으면 루마니아 차수령처럼 총살?!
  • 초효 2010/05/20 17:13 #

    '맛깔나게 남조선 배 한척 조지면 남조선과 미국이 열 받아서 김정일이를 끝장 내겠지!'

    ...라고 생각한 북한군 장성이 있지는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 네비아찌 2010/05/20 17:15 #

    김정은의 업적을 만들어서 후계구도에 힘을 싣기 위해 저지른 일 아닐까요.
    17년 전에 아웅산 테러사건처럼 말입니다.
  • 아빠늑대 2010/05/20 17:25 #

    원래는 적절하게 보복도 할 겸, 북한 군부의 위세도 띄우고 김정은이도 띄우고 할려했는데 생각보다 일이 더 커져서 급구 부인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죠 뭐
  • 초록불 2010/05/20 18:20 #

    격침까지는 아니었는데, 뜻밖에 격침이 되어버렸다... 이런 건가요...
  • 아빠늑대 2010/05/20 19:28 #

    네, 사실은 뭐 참수리 정도 찝쩍대려고 했는데 현장에서 의외로 큰게 걸려 버렸다던가... 뭐 그런걸 생각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아니면 대형 함을 겨냥해 큰 손상만 주고 말려고 했는데 그게 의외로 대박(?)을 터뜨린 상황이나...
  • 초록불 2010/05/20 19:37 #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보고자 하지만(이런 쪽에 어두워서) 우리 함정의 이동을 북한이 어떻게 세밀하게 알고 있는지 의문이기도 합니다.
  • ⓧA셀 2010/05/20 19:02 #

    근데 다들 이 정권 하에서, 선거 전에 행해지는 발표를 별 의심없이 일단 받아들이시네요. 'ㅅ'a

    그저 음모론일 수도 있지만, 그리고 그렇게 밝혀지는 편이 다행이겠지만 저는 북한의 공격이 아닌, 외부에 공개하기 굉장히 부끄럽거나 안 좋은 이유로 침몰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GOP 총기난사 사건의 해군판이라거나...
  • ArchDuke 2010/05/20 19:22 #

    http://kk1234ang.egloos.com/2593426
    일단 캐나다는 지지랍니다.
    근데 GOP는 금방 드러났지 않나요?
  • 아빠늑대 2010/05/20 19:29 #

    외부에 공개하기 부끄러운 사건이라면 타국에서 먼저 미적한 반응을 보였겠죠. 사실 선거 전이라고 하지만 이 선거가 대권을 좌지우지 할만큼 큰 선거도 아니고 그렇다고 여당이 긴박감을 느낄만큼 대세가 뒤집어진 경우도 아니었는데요.
  • 초록불 2010/05/20 19:30 #

    그렇게 조작하기에는 너무 구체적인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 에인샤르 2010/05/20 19:46 #

    사실 그런 류의 음모론을 막기 위해서
    우리나라 외 4개국이 조사단으로 온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걸 음모론으로 전환하려면
    5개국이 북한 조지려고 짠 자작극이 되거든요
  • ArchDuke 2010/05/20 19:20 #

    저도 이제까지 그게 풀리지 않아 골때렸습니다.
  • 초록불 2010/05/20 19:30 #

    워낙 비이성적인 집단이긴 하지만...
  • 에인샤르 2010/05/20 19:49 #

    원래는 보복전이라는 것을 공표할 생각이었으나
    의도하지 않았던 생각 이상의 대어를 물어버렸다..

    전 이렇게 해석하는 쪽입니다.

    북한이 이해밖의 집단이긴 하지만
    상황이 불리할땐 자국의 행동을 부정한 적이 없던 것도 아니라니...
  • Allenait 2010/05/20 19:53 #

    ..진짜 비이성적인 집단이긴 한데, 저도 원래는 보복전으로 가려고 했는데 생각외로 대어를 물어버렸다- 인것 같습니다.

    부카니스탄이 자기네가 했다는걸 부정한게 하루 이틀 일도 아니고 말이죠..
  • blue 2010/05/20 20:15 #

    아무래도 이러한 의문 자체가 북한 정권에 문제가 있다는 방증으로 보입니다.
  • highseek 2010/05/20 20:59 #

    ....애초에 북한에게 뭘 기대하나요. 여태 안 망한게 신기한 나란데..
  • 원샷원킬 2010/05/20 21:54 #

    북한 특유의 자신들만의 해결책이 아닐까요? 상식이 통하는 나라가 아니지 않습니까? 아님 통제가 되지 않는 일부 집단의 자의적 판단에 따른 행동일 수도 있죠.
  • 역사돌이 2010/05/20 23:42 #

    제발 평화통일 했으면 좋겠어요 ...

    한반도에서 전쟁나는 꼴은 보기 싫으니깐요;;

    얼른 김씨왕조의 대가 끊어져야할텐데,,,
  • 유나네꼬 2010/05/20 23:46 #

    일단 북측 소행이라고 잠정결론이 나긴했는데... 아무리 봐도 별로 북에서는 이득날꺼리가 없어보이니 신기할 노릇이죠; 그릭 ㅗ지금도 아니라고 펄펄뛰고있으니;
  • 역사 까면 즉사 2010/05/21 01:04 #

    전 아직 북한 짓거리라고 생각하기가 힘드네요.

    일단 함미를 군대가 아닌 민간어선이 발견했고

    매직 넘버 1도 너무 걸리고...
  • 초록불 2010/05/21 09:22 #

    저는 정부가 이 모든 것을 조작해낼 수 있을 만큼 유능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 한도사 2010/05/21 11:41 #

    그렇다고 북한이 이 모든것을 해냈다고 보기에는, 북한 역시 유능하지는 않거든요. 일단 두고보면 진실은 언젠가 밝혀지겠지요.
  • Nabo 2010/05/21 10:23 #

    현 집권당의 전신이었던 신한,민자,민정당 등이 과거 한 짓들이 있다 보니 몇몇 사람들이 조작의혹을 느낀다는 건 알겠지만 한국이 80년대도 아니고 2010년대에 그런 짓을 할 정도로 막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두가지 의미에서. 1. 안들키게 조작한다면 지나치게 유능하다는건데 이건 아님. 2. 무능한 만큼 좀 있으면 들킬 짓을 했다는건데 무능하지만 바보는 아님. ) 그럼에도 제 관심은 아직"왜" 보단 "어떻게"입니다. 다 좋은데 "어떻게 북한 잠수정이 한국 군함이 지나갈 길목을 알고 기다리고 있었느냐" 이건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해군작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식이 전무하다 보니 그게 쉬운건지 어려운건지.. 북한은 고고도 항공정찰이나 위성정찰 능력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한민국 해군 군함의 작전,훈련 경로를 어떻게 알고 있었던건지.. 아님 정말 그냥 찍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운좋게 천안함이 거길 지나간건지...

    "왜"에 대해선 위의 많은 분들의 댓글중 답이 있지 않을까요? 그것들 중 어느 것인지 모른다 뿐이지. ^^;;;;;;;;;;;
  • 초록불 2010/05/21 12:38 #

    네, 저도 위에 아빠늑대님 댓글에 달았는데, 그 점이 궁금합니다...^^
  • 허안 2010/05/21 19:42 #

    2. 바보가 아니지요. 조선인들은 쉽게 잊거든요. 얼마든지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 아닐까요? 제 입으로 말하는 동영상도 주어가 없다니 다 이해해주고 수천명을 죽여 집권해 수천억을 해먹고도 29만원밖에 없다 하니 믿어주고........

    정부 발표를 안믿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이유로 2번은 아니라고 봅니다.
  • 2010/05/21 11:4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05/21 12:39 #

    저는 일단 어뢰가 나왔다는 점에서 실체적 진실은 게임 셋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catnip 2010/05/21 12:27 #

    ....모두 다 믿을수 없는 심정인데 이건 대체 누구에게 따져야 하는것인지 모르겠더군요.
  • Ruum 2010/05/21 13:47 #

    조사단 결과 발표는 2시간 동안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를 조작이라고 주장하거나 의혹이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 결과 발표도 제대로 모르고 떠드는 것은 넘어가더라도, 만일 조작이라도 할 시에 2시간 동안 그리 주구장창 떠들었는데 그 사이에 발생하는 모순의 간격을 제대로 짚지도 못하는 그네들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ㅋㅋㅋㅋㅋㅋ
  • 학문적클린턴 2010/05/21 19:44 #

    북한이 기습.. 기습사실은 국내에도 은폐 -> 남한의 반발->이걸 외침으로 규정하고 국가위기를 핑계로 정적제거 및 국민통합

    <-이쪽은 생각들 안해보심?

    우리가 공격해서가 아니라 남한이 억지부리면서 쳐들어오는거라고 주장하는게 북한국민 단합 및 정적숙청엔 훨씬 유리할듯? 북한이 이길 자신? 절대로 남한이 전쟁을 먼저 걸어오진 않을 거란거 북한도 알기때문에 걱정안함.

    라고 썼는데 글에 미리 쓰셨군요.
  • 징소리 2010/05/22 17:54 #

    아.. 예전에 잠깐 생각했던 건데... 북한도 예상했던 것보다 쉽게 뚫리고 너무나 쉽게 침몰하고 너무나 많은 사상자가 나온 사건은 아닐까요? 북한도 그 어뢰를 가지고 실전에 썼던 적은 없었을거 같은데...
  • 초록불 2010/05/22 19:59 #

    그랬을 가능성에 대해서 아빠늑대님도 말씀하셨죠.
  • 발기부전 2010/05/23 16:59 #

    다들 기사보고 아시겠지만... 간단함...
    1톤 렉카차가 25톤 덤프트럭을 끌고갈수 있고(소형정이 왠 중어뢰ㅡ,.ㅡ)
    50년동안 전쟁준비를 했고 휴전선 인근의 장사정 포대 입구만 열려도 파악하는 대한민국 정부가 있는지조차도 몰랐던 차가 갑자기 새로나왔고 (그동안은 상어급과 유고급이었으니...)
    버블제트 현상으로 100m 물기둥이 올라가면 모두 함정 모든이는 물벼락을 맞았을텐데 겨우 뺨에 물이 튀었다는 증언과...
    없다던 동영상 자꾸자꾸 나오게 만드는 국방부의 매직과 기밀이라며 계속 감춰대기만 하는 나머지 TOD영상과 통신기록...
    바닷물속에서 더욱 선명해지는 신비한 싸인펜이 북한 문구점에서 산거라는 것
    등만 믿을수 있으면 북한 짓임...
    안그런가요?

    쩝... 북한이 했을수도 있음... 물론 안했을수도 있음...
    허나 이거 하나는 분명함... 정부는 진실을 알던 모르던... 선거 전에 밝히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
    음...
    위 말에 확실한 증거는 네이버나 다음을 열어보면 알수 있음... 메인에 노무현 추모내용이 많은지
    천안함이 많은지...
    위에 보니 초록불님은... 이 정부가 모든 것을 이렇게 조작할 정도로 유능하지는 않다고 본다지만...
    전 조금 다른것이... 이 정부는 모든 것을 이렇게 어설프게 조작해도 된다는 것을 알 정도로 유능함... 어차피 반수.. 그 이상 정부 발표를 믿을테니...
    국민을 모두 바보로 만드려는... 참 슬픈 대한민국... 물론... 제 생각....
  • 초록불 2010/05/23 19:13 #

    그러니까 그런 어설픈 거짓말에 세계 각국이 다 속아넘어가고 있는 이유는 대체 뭐라고 생각하시는지요?
  • 발기부전 2010/05/25 10:38 #

    스웨덴 조사단은 초반엔 동의하지 않았다고 하죠.. 뭐 나중엔 넘어갔다고는 하지만...
    또한 일본 산케이 신문은 자국 해군의 예를 들며 대한민국의 조사결과가 맞다면 북한의 해군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했구요..
    과연 속아 넘어간걸까요? 아님 속아 넘어가 준걸까요?

    그리고 제가 정부를 탓하는건... 북한이 일을 저지른 것으로 조작을했다!! 가 아닙니다...
    물론 그것조차도 의심스럽긴 하지만... 그건 정말 모를일이니 차치해두고...
    그 내용을 선거용으로 써먹기 위해 아직 오류투성이인 조사내용을
    지금 이렇게 어설프게 발표하는것!!! 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