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또다른 시각 비판 (12) *..역........사..*



[한국사 또다른 시각] (13) 고고학은 역사가 아니다 [클릭]

파이낸셜뉴스의 이중재 컬럼에 대한 비판. 점점 더 손 쓰기조차 무섭게 망가지고 있는 중이다. 위 컬럼의 제목을 다시 보자. "고고학은 역사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고고학은 역사학이 아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아니고 역사가 아니라니...

고고학에 대해서는 그냥 아래 백과사전을 참조하도록 하자.

[네이버 백과사전] 고고학의 특징 [클릭]
고고학이 인간의 사회문화를 이해하려는 학문인 한, 다른 많은 인문사회과학과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며, 역사학 및 인류학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그러나 자료가 유적과 유물, 그것도 땅속에 보존된 자료를 주요한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지질학(地質學)과 고생물학(古生物學)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그래서 고고학은 인문사회과학적인 학문이면서 동시에 자연과학적인 학문의 특징을 강하게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중재는 정확한 논거도 들지 않고 카더라 통신을 태연하게 쓰고 있다.

- 약 7, 8년 전에 한국의 유명한 고고학자 몇몇이 카자흐스탄에 가서 신라의 유물 45점을 발견했다. 이 사실을 한국에 돌아와 발표한 사실이 없다.
- 또 5, 6년 전에 고고학자들이 몽골 유물박물관에 갔을 때 유물들을 보고 고구려 유물이란 사실을 알았으나 한국에 돌아와 발표하지 않았다.
- 우리나라 고고학의 권위자 아무아무개가 몽골의 유물을 보고 와서 교과부 역사 담당관실에서 말하기를 몽골 박물관에 소장된 유물은 모두가 고구려의 유물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 고고학자가 누굴까?

짧은 컬럼에서 일관된 논지도 진행시키지 못하고 있어서, 갑자기 한반도에 나라는 조선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한반도에 조선 밖에 나라가 없었던 이유는 이성계 아버지가 고려에 멸망 당한 여진족으로 지금 중국의 하남성으로 이주해왔기 때문이란다. 중국 하남성이 한반도와 무슨 관련이 있는데? 하지만 이런 이야기 없이 그냥 그의 이야기는 이렇게 급마무리된다.

이상과 같이 백성들은 어떤 이유에서이든 새로운 삶을 찾아 옮겨왔다는 사실이다.

그러니까 아무튼 한반도에는 백성들이 이주해왔다는 것이 그의 이야기의 골자다. 대체 한민족이 왜 하남성으로 이주한 여진족을 따라서 "한반도"로 이주했는지는 "아무튼" 한마디로 해결해 버린다. 쏘 쿨~

물론 이중재가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다른 데 있다. 그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한반도에 있는 고고학 유물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명이다.

한국에서 출토되고 있는 유물은 선조들인 조상의 유물을 가져온 것에 불과하다.

유물은 우긴다치고, 유적은 어쩔 건데?

제목의 고고학이 "역사"가 아닌 이유에 대해서 한 설명을 보자. 그의 주장은 아주 간단한다. 정사에 "고고학"이 안 나오니까 고고학은 역사가 아니라는 말이다.

고고학이란 정사에는 찾아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중재는 이를 위해서 동양 전통 학문의 종류를 마구 주워섬긴다. 아, 불쌍한 양반. 그냥 백과사전 하나 펴보지 그랬나.

[네이버 백과사전] 고고학 [클릭]
근대 이전의 서양 ·동양 문화권에서도 자연적으로 발견된 고대의 유적과 유물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오늘날과 같은 학문체계로서의 고고학은 19세기 중반에 성립되었다. (중략) 근대학문으로서 고고학의 성립은 덴마크의 고고학자 C.J.톰센이 1836년에 내놓은 《스칸디나비아의 고물에 관한 안내서》에서 3시기법(Three Age System)을 제시한 것을 계기로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이다.

근대학문인 "고고학"을 옛날 역사책 안에서 열심히 찾아본 이중재. 이를 어찌하리오.



[추가]
이중재는 이렇게 말했는데...

만약 고구려 유물이 미국에서 출토되었다면 고구려가 미국에 있었다고 하겠는가.

몽고에서 고구려 유물이 나왔다고 거기가 고구려였다고 말할 순 없는 거겠지? 이제 그런 말은 안 하겠지?

덧글

  • 을파소 2010/08/13 23:57 #

    땅 속에서 나오는 유믈은 무슨 타임캡슐입니까? 선조의 유믈 가져와서 묻어버린 걸 보면요.
  • 초록불 2010/08/14 00:02 #

    가만 생각해보니 컬럼 맨 끝에 자기 논리를 스스로 뒤집는 이야기를 달아놓아서 추가했습니다.
  • 슈타인호프 2010/08/13 23:58 #

    ...........문헌사학을 말 그대로 "처바를"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고고학인데, 그걸 저렇게 취급합니까;;;
  • 초록불 2010/08/14 00:02 #

    그런데 우리 동네 도서관에는 이중재가 감수한 <고고학>이라는 책이 꽂혀있지요.
  • Warfare Archaeology 2010/12/17 22:47 #

    헉! 초록불님 그거 진짜임????? 깜놀!!!
  • 초록불 2010/12/18 09:03 #

    Warfare Archaeology님 / 아, 그 책이 바로 고인돌에 대해서 실려있던 책입니다. 제가 제목이 생각나지 않았는데, 여기 적어놓았었군요.
  • 존다리안 2010/08/13 23:59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8/12/2010081201808.html
    사실 한겨레 반대편에서도 뭐 이런 칼럼이 실렸으니 도대체 어떻게 되어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대로 좌우 한민족이 대동단결하여 제 3 고구려 제국 건국하려고 하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마저 생깁니다.
  • 슈타인호프 2010/08/14 00:00 #

    그리고 대대로 자리를 놓고 광화문 광장에서 양 파가 현피를 뜨나요?(...)
  • 존다리안 2010/08/14 00:01 #

    거진 스탈린 대 히틀러의 독소전 양상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아브공군 2010/08/14 00:15 #

    고고학이란 정사에는 찾아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 뭐, 뭐임마?!!!
  • 초록불 2010/08/14 00:55 #

    할 말이 없습니다.
  • 엘레시엘 2010/08/14 00:20 #

    헐...고고학에서 유물 하나 새로 뜨면 문헌 해석이 죄다 고쳐지는 판에 뭐가 어쩌고 저째? -_-;;;; 고대 중동사는 유물 하나에 고대 국가 왕조들 연대가 수십년씩 왔다갔다 하는구만...;;
  • 초록불 2010/08/14 00:56 #

    사실 이분의 논리대로하면 유사역사학에서 성지로 삼는 홍산유적도 모두 시궁창에 처넣을 수 있지요...^^
  • 누군가의친구 2010/08/14 00:23 #

    ... 그저 분노와 안타까움이 교차할 뿐입니다.
  • 초록불 2010/08/14 00:56 #

    그래서 우리는 긍휼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 Allenait 2010/08/14 00:57 #

    이제는 정말 폭주하는군요..
  • 초록불 2010/08/14 01:50 #

    자기가 한 말이 서로 모순 된다는 것도 깨닫지 못하니...
  • Niveus 2010/08/14 01:02 #

    ....상상 그 이상을 보여주려고 노력중이로군요,
    ...이제 그만해 이미 상상 그 이상의 이상을 보여주고 있어 OTL
  • 초록불 2010/08/14 01:50 #

    아직도 두 번이나 남았답니다.
  • hyjoon 2010/08/14 01:10 #

    고고학이란 정사에는 찾아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거 뭐에요. 무서워요...(ㄷㄷㄷ)
    부제로 납량특집을 추가할 것을 건의......(야!!)
  • 초록불 2010/08/14 01:51 #

    진정한 공포는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는 거...
  • 나인테일 2010/08/14 01:34 #

    신라에선 로마제국 유물도 나온다는 모양이니 로마는 신라에 있었군요. 우왕ㅋ
  • 초록불 2010/08/14 01:51 #

    ^^
  • snowall 2010/08/14 02:10 #

    이중재는 사람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정사에서 언급되지 않거든요.
  • 초록불 2010/08/14 10:23 #

    하하...
  • 소하 2010/08/14 02:15 #

    사료학과 역사학의 개념을 모르시는 듯~ 초특급 사료가 발견되면 역사서는 수정이 불가피하죠~~ ㅋㅋ
  • 초록불 2010/08/14 10:24 #

    물론입니다...^^
  • 루치까 2010/08/14 06:25 #

    저런걸 두고 딱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죠.

    '주화입마'.
  • BigTrain 2010/08/14 09:42 #

    애초에 주화입마에 들 정도로 내공이 심후하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_ㅜ
  • 루치까 2010/08/14 09:46 #

    아, 저분께서 '고고학'이라는 책을 감수하셨다길래요 ^^:
  • 초록불 2010/08/14 10:24 #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 춤추는콩알 2010/08/14 07:33 #

    육서에는 글자의 형태가 여섯이라는 대목에 울컥 감동을 먹었읍니다

    에효 저런 뇌내망상은 어떻게 생기는건지 한번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 초록불 2010/08/14 10:21 #

    그 대목들은 일일이 지적하기도 참...
  • 부정변증법 2010/08/14 07:42 #

    결국 역사학은 학문이 아니죠. 정사에 역사학이란 학문이 나오지 않으니까.
  • 초록불 2010/08/14 10:21 #

    하하...
  • NoLife 2010/08/14 08:17 #

    고대 한반도에는 조선왕조 외는 고조선과 삼한,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까지도 국가가 없었다.

    고로 조상이나 백성들이 옮겨오면서 조상의 유물을 가져온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출토되고 있는 유물은 선조들인 조상의 유물을 가져온 것에 불과하다.


    조상과 백성들은 다들 능력도 좋았나 보네요.

    해인사도 가져오고 첨성대도 가져오고 안압정도 가져오고 석굴암도 가져오고 마애삼존석불상도 가져오고 무령왕릉도 가져오고 고인돌도 가져오고 하려면 고대 이집트 수준의 대형 토목 공사가 필요했을 듯한데 그런 대형 공사를 끝내고도 기록 한줄 안 남겨놓을 흔한 일이었다면 기자 피라미드 정도는 하루 아침에 뚝딱 만들어내겠군요.
  • 초록불 2010/08/14 10:21 #

    글쎄 말입니다. 정말 우리의 조상들은 그 능력이...
  • santalinus 2010/08/14 19:06 #

    당연하지요. 전세계를 다스렸던 고조선의 위엄을 무시하시는 겁니까! (버럭!)
  • moduru 2010/08/14 08:40 #

    쟤는 저런 글 쓰고 원고료라고 돈 받겠죠?
    캐부럽습니다.
  • 초록불 2010/08/14 10:21 #

    그렇습니다.
  • sharkman 2010/08/14 09:39 #

    고고학자의 필수품은 채찍과 권총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닐까요.
  • 초록불 2010/08/14 10:22 #

    장담하건대 무슨 이야기인지 모를 겁니다.
  • Mr 스노우 2010/08/14 10:06 #

    이건 뭐....-_-
  • 초록불 2010/08/14 10:22 #

    더 이상 할 말이 없죠.
  • 예니체리 2010/08/14 10:39 #

    아이고 우리나라 문화재가 우리선조들이 옮겨왔다고라...? 그때 트럭이 있었나 크레인이 있었나...
    뭐 일부는 거기에 동참은 안하지만 옮겨왔다고만 복사,붙여넣기해서 광개토대왕릉비가 지금의 통구에 있는것은 중국,일제가 옮겨왔다. 라고 하기도 함;; 옮겨왔다는 말은 이중재 같은 부류들에게 아주 좋은말인듯...
  • 초록불 2010/08/14 10:41 #

    굉장하죠. 평생 이사는 안 다녀본 듯.
  • draco21 2010/08/14 10:47 #

    두번이 남았다는 답글의 말씀에 몸서리를 치고 있습니다. OTL
  • 초록불 2010/08/14 10:48 #

    저는 다행히 두 번 밖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야스페르츠 2010/08/14 10:59 #

    저 정도로 내용이 안드로메다 행이면 읽는 사람들도 알아차릴 것 같아서 차라리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름 달필에 재미있게 잘 쓰는 떡사마의 연재글보다 훨씬 낫지요. ㅋㅋㅋㅋㅋ
  • 라세엄마 2010/08/14 11:20 #

    고고학이란 정사에는 찾아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헐큌

    유사역사란 정사에는 찾아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더이상의 설명이 필요한가여
  • 라세엄마 2010/08/14 11:22 #

    '다 옮겨왔다'는건 거희 창조과학자들이 말하는 조물주님쯤은 데려온 듯한 권능의 현현이네요
    (천지창조후 3천년밖에 되지 않았으며, 10억년 묵은 지질층은 9억 9999만 7천년 묵은 상태로 창조되었다고 하는 걸 본 적이 있음)
  • 궁상각치우 2010/08/14 11:28 #

    아, 이거 말하려고 했는데
  • 네리아리 2010/08/14 15:24 #

    왠지 BGM으로 빰빠빰빠~빰빠바~(Raider's March)가 나올 법한 분위기 -ㅁ-
  • 초록불 2010/08/14 21:05 #

    빠밤~ 빠밤~ 빰빠빰빠~
  • 소울오브로드 2010/08/14 18:11 #

    ................................................................................. 저 글을 읽고 제 안의 코스모가 폭발해 모니터 부술뻔 했습니다.
  • 초록불 2010/08/14 21:05 #

    진정하세요...^^
  • 미주랑 2010/08/14 22:08 #

    와 이건... 할말이 없네요. 글 다 읽고 나니까 화가 나서 오랜만에 욕을 시원하게 했네요. 허허허;;
  • 초록불 2010/08/14 22:11 #

    할 말이 없습니다... 정말..
  • 고독한별 2010/08/14 23:21 #

    약간 경우는 다릅니다만, 창조론에서 잘 쓰는 주장 중에 하나,
    '진화학'이나 '진화과학'이라는 말이 없으니 진화론은 학문도
    과학도 아니라는 주장이 갑자기 생각나는군요. OTL
  • 초록불 2010/08/16 09:31 #

    맞습니다.
  • 테일즈오브베스페리아 2010/08/15 23:05 #

    파이낸셜은 경제나 신경쓰지 왜 관심받고싶어서 안달난 중2병걸린 듣보잡 노친네를 데려다가 욕을 버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가는군요
  • 초록불 2010/08/16 09:31 #

    내막은 알았는데... 어쨌거나 한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