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림토와 돌궐문자 [추가] *..역........사..*



이런 류의 주장을 하는 사람들 글에는 특징이 있는데, 출전이 불분명하고 완전한 내용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이죠. 국립중앙도서관이라도 가서 문화일보 1994년 12월 26일자 신문을 뒤져보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엉덩이가 무거운 처지라 그냥 이렇게 말해보고 맙니다.

[연합뉴스]<사람들> 튀르크어학 전문가 이용성 박사 [클릭]

위 기사에는 이런 사진이 실려 있습니다.

돌궐고대문자인 룬문자라고 되어 있네요.

더 궁금하신 분은 저 박사님이 서울대와 단국대에서 강의한다고 기사에 나와 있으니 문의해보시면 될 듯.

가림토요? 거짓말도 이만저만해야지요.



누군가의친구님 포스팅도 있었네요.
가림토 만주탁본이라고? [클릭]

야스페르츠님의 노고도...
근성으로 찾아낸 가림토의 진짜 정체 [클릭]
유사역사가가 주장하는 황당한 비문이 톤유쿡 비문이라는 것을 근성으로 밝혀냈네요. 저는 유사역사학 신봉자들이 이용성 박사에게 해당 탁본을 보내서 돌궐문자가 아니라는 확인을 받아주길 바라지만 그런 일을 할 리가 없겠지요...^^

[추가]
해당 기사라면서 역시 출처 불명의 기사를 올려놓았다 해서 읽어보았습니다. 일단 내용을 보면 탁본이 있는 그 기사가 아니네요.

재야사학자들에게는 고조선 고유의 표음문자로 숭앙돼 왔던 문제의 고대문자 원형(原形)이 초대형과 대형의 금석문 형태로 2종이 동시에 공개(본보 1994년 12월 26일자, 일부지방 27일자 보도)된 것이다.

언제적 기사인지도 명기가 없고... 얘네들 하는 일이 늘 그렇죠, 뭐. 찾아보니 94년 12월 28일자 기사라고 하는군요.

기사를 쓴 기자를 한 번 봅시다. 네, 조우석 기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양반의 기사 하나를 예전에 소개한 적이 있지요.

유사역사학의 영향력 006 [클릭]
[중앙일보] [조우석 칼럼] 중국 이전의 옛 중원 땅은 동북아 문명의 공동무대다 [클릭] 2010년 3월 5일
다른 지역, 다른 문명권을 대표하던 신화를 끌어들여 '메이드 인 차이나'로 만드는 노력은 『사기』의 사마천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 영토를 통일한 사람은 진시황이지만, 문명으로서의 중국을 '발명'한 첫 인물은 사마천이라고 해야 옳다. (중략) 한국인이 치우를 높이기 시작하자 그마저 자기조상으로 끌어안는 것이다.


저 컬럼의 논조가 이상하다 했더니 이미 이때부터 정신줄 놓은 양반이었군요. 해당 기사에는 없지만 비석 탁본의 크기는 2미터라고 "다른 곳"에는 나와 있더군요. 그리고 이 기사를 한 번 보시죠.

[연합뉴스] 뿌리 찾아 몽골고원으로 향하는 터키 [클릭]
저 멀리 고원이 끝나가는 지점에 야트막한 바위산이 보이고, 거기에 유목민 거주 텐트인 게르(Ger) 몇 채가 희미하게 보일 뿐이다. 고원 한복판엔 높이 2m 남짓한 비석 두 기가 서 있고, 이를 중심으로 누군가가 어른 무릎 높이의 철망을 쳐 놓았다.

참으로 사기치기 어려운 시대에 도달했습니다. 집에서 클릭 몇 번으로도 거짓말을 척척 파헤칠 수 있으니...

그리고 이 사실은 이미 역사스페셜 42회(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 1999년 10월 9일 방영)에서 다 까발렸다는 것.
그 대본 한 번 봅시다.

정도화 교수방 16 일부에서는 이 가림토 글자가 실재 존재했으며 그 물증이 존재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가림토 문자의 증거로 제시되기도 하는 이 탁본. 이 탁본의 글자가 과연 고조선 시대, 우리가 쓰던 글일까?

탁본(타이트) SK 2 [흘리고-]
탁본/현장음 27
이 탁본의 원래 소장자는 이상백교수의 소장품이다. 1930년대 만주에서 탁본했다고 한다. 이상백 교수가 말씀하시기를 우리나라 한글의 어머니 글이라고 말했다고 듣고 있다

글자 살피는 두사람 7 [두사람 보이면-]
탁본을 살펴본 결과, 그 가운데는 한글과 유사해 보이는 
글자 타이트 13 글꼴들도 더러 있었다. 정말 이것이 가림토 문자, 혹은 원시 한글의 흔적일까?

송기중 비교중 14 동아시아 고문자를 연구하는 송기중 교수의 도움을 받아 이 문자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이하 현장음] 송기중 현장음 9 - 어떤 문자인가 / 이건 돌궐문자다
~3 손에든 종이로... 종이 타이트 SK 7 그 결과, 이것은 가림토가 아니었다. 이미 해석까지 어느 정도 완료된 돌궐문자였던 것이다.


자, 그리고 해당 기사에 나오는 려증동... 그 분의 주옥 같은 말씀을 한 번 보시죠.

[한겨레] 배달교와 ‘삼성기’ [클릭]
광복시대에 <삼성기>란 책이 나왔다. ‘이유립’이라는 이가 원동중이 지은 <삼성기> 가운데 ‘단군기’를 떼어 고려 사람 ‘이암’이 지은 것으로 서문을 짓고는 <환단고기>라고 해 냈다. 원동중 <삼성기>는 ‘환인기·환웅기·단군기’로 짜여 있다. 그 ‘단군기’를 이유립이 빼앗는 몹쓸짓을 했다. ‘단군세기 머리글’을 이암이 지은 것으로 했는데, 서문을 읽어보니, 근세 재패니스말이 많이 들어 있었다. 나는 원동중 <삼성기>를 보존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고조선사기>(문음사)를 내어 그 거짓을밝혀 두었다.

유사역사학 신봉자들은 자기네 집안 정리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한글날 단상 2011-10-09 10:57:08 #

    ... 경북 경산시 명마산에서 발견되었다는 이야기까지. 도무지 탁본 하나 보이지 않는 이놈의 비석 가림토 만주 탁본이라는 건 돌궐 문자 비석이라는 게 증명된 이야기고. - 가림토와 돌궐문자 [클릭] 아이쿠, 일본의 신대문자까지 나오고. 당연히 이세신궁 문자 이야기까지. 가림토 떡밥에 대한 이세신궁의 답변 - 하지만 날조라고 우기겠지 엉터리 유사역사가 고쿄 ... more

  • 한글날 단상 | Freedom Developers 2011-10-15 20:25:53 #

    ... 시 명마산에서 발견되었다는 이야기까지. 도무지 탁본 하나 보이지 않는 이놈의 비석 가림토 만주 탁본이라는 건 돌궐 문자 비석이라는 게 증명된 이야기고. &#8211; 가림토와 돌궐문자 [클릭] 아이쿠, 일본의 신대문자까지 나오고. 당연히 이세신궁 문자 이야기까지. 가림토 떡밥에 대한 이세신궁의 답변 &#8211; 하지만 날조라고 우기겠지 엉터리 유사 ... more

덧글

  • 누군가의친구 2010/08/17 16:26 #

    그렇지 않아도 웹에서 확인한게 있어서 아까 밸리에 올려버렸습니다. 초록불님이 올릴줄 알았으면 10분만 기다릴껄요...ㄱ-
  • 초록불 2010/08/17 16:27 #

    같은 소스도 아닌데 뭐 어떻나요...^^

    저도 어느 분이 말씀해주셔서... 올려놓은 포스팅은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 네비아찌 2010/08/17 16:27 #

    톤유쿠크 비문은 투르크 역사학에서 중요한 비문으로 유명한 금석문인데
    저걸 또 가림토에 갖다 붙이나 보군요. 무한한 상상력~
  • 초록불 2010/08/17 16:31 #

    자기들이 못 읽으면 다 가림토라 그러거든요. 가림토라 내민 것이 톤유쿠크 비문은 아닐 겁니다만 같은 문자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가져다 썼습니다.
  • 치이링 2010/08/17 16:30 #

    다른건 몰라도 룬문자라니.....
  • 초록불 2010/08/17 16:32 #

    사실 문자학은 아는 바가 없어서 룬문자라는 건 저 북구에만 있는 건 줄 알았네요.
  • 끝소리 2010/08/18 08:26 #

    옛 게르만어 표기에 쓰인 직선 위주의 룬문자와 형태적인 유사성 때문에 돌궐 문자와 거기서 파생된 고대 헝가리 문자도 룬문자로 부르는 것일 뿐 돌궐 문자와 북유럽의 룬문자 사이에는 관계가 없습니다.
  • 초록불 2010/08/18 08:52 #

    끝소리님 / 답변 감사합니다...^^
  • 치이링 2010/08/18 10:43 #

    소재로는 괜찮네요.

    룬마법 쓰는데 암흑 룬마법 하면서 작품 후반에 등장한다던지.
  • hyjoon 2010/08/17 16:32 #

    룬문자가 한글의 원형으로 보이게 할 정도이니 인지부조화의 전지전능함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습니......(퍼벅)
  • Niveus 2010/08/17 16:38 #

    이제 룬문자를 쓰는 동이족은 룬마법을 이용해서 은하를 정복했다는 대하서사시가(...어!?)
  • LVP 2010/08/17 23:20 #

    이제 펜타그램 유적만 찾으면 됩니다 'ㅅ'!!
  • 누군가의친구 2010/08/17 16:42 #

    이제는 출처가 있다며 정신승리 드립합니다. ㅋㅋㅋ
    기사가 사실이든 아니든 저 탁본이 돌궐문자와 유사한건 변명을 못하는걸 보면 말이죠...
  • 초록불 2010/08/17 16:48 #

    다시 가보기도 귀찮고...

    기사 원문이라도 올렸나요?
  • 누군가의친구 2010/08/17 16:51 #

    드래그해서 붙여놨더군요. 그래봐야 논점인 탁본과 돌궐문자의 유사한 점에 대해 끝까지 반론을 대지 못하고 있습니다.
  • Bluegazer 2010/08/17 16:59 #

    초록불님 포스팅 첫머리에 언급하신 '문화일보 1994년 12월 26일자' 기사를 이제야 찾아서 올려놓고 '뭐가 출처가 불분명하냐'고 큰소리치고 있네요.

    정말 진지하게 저능아가 아닐까 고민중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0/08/17 16:45 #

    위키를 뒤져보니 이렇게 쓸만한 내용도 나오네요.

    돌궐문자표
    http://ja.wikipedia.org/wiki/%E7%AA%81%E5%8E%A5%E6%96%87%E5%AD%97

    돌궐비문(톤유쿡 비문)을 해석해 놓은 사이트(물론 영문 ㅡㅡ;;)
    http://irq.kaznpu.kz/index.php?lang=e&mod=1&tid=1&oid=17&m=1
  • 초록불 2010/08/17 16:49 #

    대단한 위키에요...
  • 滿月 2010/08/17 16:49 #

    가림토 문자 하니 퇴마록이 생각나네요.
    퇴마록 좋아해서 환단고기를 읽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야기는 이야기고...
    뭔가 좀 과대망상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유사역사학이란걸 알게 되니 다행이다 싶더군요. 그래도 퇴마록은 상당히 재미있게 봤기에 좀 입맛이 썼습니다.
  • 초록불 2010/08/17 16:50 #

    퇴마록은 보질 않아서... 그런데 퇴마록에서 환단고기로 넘어간 사람들이 많더군요. 그러니 저도 빨리 치우천왕전을... (먼산)
  • Esperos 2010/08/17 16:51 #

    룬 문자가 돌궐문자라니, 기자가 정말 마지막 고증마저 하지 않았군요 ==
  • 초록불 2010/08/17 18:30 #

    저 기자 이미 환독에 물들어버렸네요.
  • 푸른바위 2010/08/17 18:12 #

    졸지에 저 교수님께서는 그분들에게 '식민 어학자'로 불리게 되었군요... 다 초록불님 때문입니다....( ")먼산
  • 초록불 2010/08/17 18:30 #

    하하.. 식민어학자라니...
  • 슈타인호프 2010/08/17 18:52 #

    어이쿠, 이미 해 놓으셨군요. 뒷북만 치고 말았습니다^^;;;;
  • hyjoon 2010/08/17 18:54 #

    그래도 좀 올려놓아주셔야 합니다. 안그럼 파묻혀요.....(...)
  • 예니체리 2010/08/17 20:02 #

    똑같은 돌궐문자를 만주에있는 돌궐문자만 보고 가림토 문자라니;;;;;; 그리고 돌궐문자가 가림문자라면 우리가 돌궐닌들에게 은혜를 베풀었다는건가 ...... (돌궐은 수~당시기에 등장) 이런기사 터키에서 떳다하면 터키에서 터키인들 기절하고 자빠질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10/08/17 23:04 #

    그러겠죠.
  • 셰이크 2010/08/17 23:36 #

    오히려 그네들이 적류고 우리는 곁가지였다 뭐 이런 주장도 가능하단게 환씨류 대물사관의 뒷면의 칼날이네요. 가령 소위 대 쥬신족의 적류는 마지막으로 종족의 힘을 보인 몽골 및 중앙아시아 제족들이고, 환씨질하는 분들 조상은 열화될대로 열화된 곁가지 떨거지라는 식으로요
  • acarasata 2010/08/18 00:16 #

    뭐 터키에도 터키판 환빠는 많지요.
    우리랑 교류도 적고 직접 부딪힐 일이 없어서 그렇지,
    그쪽도 고대 돌궐하고 고구려 관계라거나, 알타이어족설등응 토대로 떠도는
    유사역사학스런 괴이론이나 소설이 있는 모양이더라구요. (온라인에 떠도는)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터키의 그런 "툵흙환빠"들이 한민족 원류는
    투르크족이라는 식의 글을 쓴다고 언젠가 뜻밖의 외국인이 영어로 글을
    써서 알려왔죠.(스스로를 페르시아인,이란 사람이라고 밝힌)
    아마 터키 민족주의하고 페르시아 민족주의 사이에
    대립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 때 사람들은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모르는 사이에 한국이 유사역사학의 불똥을 뒤집어 쓰기도 하더군요.
    유튜브에는 초록불님 글로도 한 번 소개된 적 있는 한국인 유전자 루트
    에 관한 연구결과가 소스인건지 난데없이 한국인 동남아 기원설이 퍼져서
    동남아 사람들이 환호(?!)하기도 하고.

    물론 저 글은 웃음거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 초록불 2010/08/18 00:21 #

    acarasata님 / 유사역사학의 가장 큰 문제는 저들의 저런 견강부회 때문에 정상적인 논의를 할 때도 이런저런 눈치를 보게 되는 것이지요. 제 자신은 불행히도 그런 장애를 좀 느끼고 있습니다. 이건 마도를 상대하는 업보긴 하지만... (한숨)
  • 김라면 2010/08/17 21:38 #

    기자부터가 환빠...
  • 초록불 2010/08/17 23:04 #

    그래도 승승장구...
  • draco21 2010/08/17 22:21 #

    반증를 찾아 주시는 분들이 있어 정말 다행스럽습니다.
  • 초록불 2010/08/17 23:04 #

    고맙습니다.
  • 마무리불패신화 2010/08/17 22:49 #

    도대체 동북공정이랑 뭐가 다른건지..
  • 초록불 2010/08/17 23:04 #

    적대적 동반...
  • LVP 2010/08/17 22:59 #

    옆집의 신대문자를 진짜라고 우기는 또라이랑 다른게 뭔지...

    보니까, 광팔이 2중대는 또 우기더근영 'ㅅ'
  • 초록불 2010/08/17 23:04 #

    그러겠죠...^^
  • 나인테일 2010/08/17 23:00 #

    영문학 시간에 봤던 룬 문자랑은 꽤나 분위기가 다른 듯 한데 말이지요..;;;
  • 초록불 2010/08/17 23:02 #

    네, 바이킹의 룬 문자와는 다른 거랍니다.
  • LVP 2010/08/17 23:19 #

    韓 : 가림토가 지들 말대로 실존하였다면, 왜 그 좋은 문자들을 냅두고 다들 이두를 썼을까영 'ㅅ'?
    日 : 신대문자가 지들 말대로 실존했다면, 왜 그 좋은 문자들을 냅두고 다들 가나를 썼을까영 'ㅅ'?

    누차 강조하지만, 환빠는 전문지식이 없어도 됩니다. 상식만 있으면 되요 'ㅅ'

    아무래도 연재포스팅 종료되서 포스팅체제가 정상화되면, 상식선에서 쟤들 좀 때려잡는 법 좀 써둬야할 것 같습니다.

    ※이건 좀 사적인 얘기(?)인데, 어쩌면 퐝당고기로 2D캐릭터를 현실화할 수 있는 기술이 실현될지도 모릅...(유사역사학의 공통속성 참고 'ㅅ')
  • 나인테일 2010/08/17 23:22 #

    그러고 보면 사람은 다들 효율적인 수단을 쓰게 마련이지요.
    오컴의 면도날로도 해결이 되는 문제였군요..;;;
  • 초록불 2010/08/17 23:29 #

    안 그래도 조금 한가해지면 <논증의 기술>로 유사역사학의 오류를 파헤치는 연재나 해볼까 생각 중이었습니다.
  • Mr 스노우 2010/08/17 23:32 #

    그러고보면 유사역사학은 하기가 참 편한것 같아요. 근거고 논증이고 전혀 필요없이 우기기만 하면 되니까요 -_-
  • 마무리불패신화 2010/08/17 23:41 #

    자칫하면 털리니 말빨이 뛰어나야죠.ㅋ
  • hyjoon 2010/08/18 08:40 #

    Mr 스노우/ 워낙 수준이 낮은지라 평소에는 무시하다가 심심할 때 밟아버리면 끝입니다.

    마무리불패신화님/ 논증이고 근거고 말아먹은게 언제적인데 말빨이 뛰어날리가 있겠습니까.
  • Allenait 2010/08/18 01:12 #

    룬 문자라니(...)
  • 초록불 2010/08/18 13:04 #

    답이 없죠.
  • Cicero 2010/08/18 02:22 #

    아 학부때 터키어 수업 하던 분이네요 (...)
    경력이 꽤나 독특한 분이었던지라 기억이 나네요.
  • 초록불 2010/08/18 13:04 #

    경력이 정말 독특하신 분이더군요.
  • 네리아리 2010/08/18 10:32 #

    룬문자 하니까 판타지 소설 우왕ㅋ굳ㅋ
  • 초록불 2010/08/18 13:04 #

    ^^
  • luccifer 2010/08/18 11:40 #

    언제나처럼 명쾌한 글 잘 봤습니다.

    저는 유사역사학자들 보다 이런 난리통에 편승하여 소위 개념쩌는 <척> 하는 사람들이 더 꼴보기 싫더라구요...
  • 초록불 2010/08/18 13:05 #

    넵.
  • 소울오브로드 2010/08/18 12:20 #

    제발.... 판타지 소설 에서만 써주세요.. 저런건.
    환빠 에게는 사형선고라지만 그들은 좀비라 자꾸자꾸 나오는듯. 얼른 턴언데드를 준비합시다.
  • 초록불 2010/08/18 13:05 #

    이미 죽어있으니 더 죽일 수도 없다...라는 건가요. 흑...
  • 피스타치오아몬드 2010/11/02 11:17 #

    요즘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대세인것 같은데 트위터에 역사당이란 곳에 가림토 문자를 세계최초로 증명했다고 한단고기를 설파하는 분도 있더군요. 트위터란 공간의 특수성 때문에 많은 이들이 비판없이 많이 받아들이는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10/11/02 12:05 #

    네, 그렇다고 하더군요. 보시면 <만들어진 한국사> 읽어보라고 전해주세요.
  • 피스타치오아몬드 2010/11/02 13:17 #

    초록불님도 트윗 하시는지?^^
  • 초록불 2010/11/02 13:23 #

    안 합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0/09 11:47 #

    아참, 이제와서 다시 포스트 봤는데 링크 잘못 걸렸습니다. 제 블로그 주소로 연결되었네요.ㄱ-

    해당 포스트는 이겁니다.
    http://ksdd5713.egloos.com/5380306
  • 초록불 2011/10/09 12:14 #

    수정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