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민노당과... *..시........사..*



민노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서 이렇게 말했다.

북한 후계구도와 관련하여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하더라도 북한의 문제는 북한이 결정할 문제라고 보는 것이 남북관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경향신문의 사설이 적절한 지적을 했다고 본다.

[경향] [사설]민노당은 3대 세습을 인정하겠다는 것인가 [클릭]
민주노동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3대 세습을 공식화한 당대표자회가 긴장 완화와 평화통일에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해할 수 없다. 여전히 3대 세습 정권에 희망을 걸어볼 여지가 있다는 뜻인가. 북한의 문제는 북한이 결정할 문제라는 주장도 했다. 3대 세습을 비판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같이 들린다. 그러나 북한의 문제는 곧 남한의 문제요, 한반도 문제이다. 포용정책이 왜 필요하겠는가. 북한 문제를 북한의 일로 내버려둘 수 없는 남북간의 운명적 관계 때문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 북한이 어떤 결정을 해도 우리는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면 설득력이 있겠는가.

군사독재시절 해외에서 국내민주화운동을 지지하고 독재정권을 견제해 준 일들을 민노당이 모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시절 해외에서 "한국의 문제는 한국이 결정할 문제"라고 외면했다면 대체 어땠을는지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한다 하지말고 되돌아보기 바란다.

그냥 요즘 유행가 가사처럼 어이가 없다.



손호철 교수의 컬럼도 읽어볼만하다.

[프레시안] 남한 진보여, 북한의 '3대 세습'을 비판하라 [클릭]

손호철 교수의 컬럼은 좀 지리멸렬한 감이 없지 않은데, 그것은 북한 문제에 대해서 발언하기가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조심스러운가를 보여주는 것같다. 정말 하고 싶은 이야기를 모두 꺼내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하긴 섣불리 말했다가는 양측 진영에서 다 같이 까일지도 모르니...

덧글

  • ArchDuke 2010/10/01 01:07 #

  • 쿠쿠 2010/10/01 01:12 #

    어차피 진보정치세력의 일원도 아닌 분이 그 사람들끼리 떠드는건 왜 까남요?
  • maxi 2010/10/01 01:14 #

    헐 --
  • 초록불 2010/10/01 01:15 #

    저로서는 납득이 가지 않는 주장입니다.
  • 액시움 2010/10/01 09:27 #

    ....너무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 할 말을 잃었음.
  • 푸른바위 2010/10/01 09:35 #

    기도 안차는 주장이군요...
  • SKY樂 2010/10/01 11:02 #

    맙소사
  • Allenait 2010/10/01 12:29 #

    아. 할 말을 잊었습니다
  • luser 2010/10/01 14:18 #

    무리수 두시네요(...)
  • Jun 2010/10/01 16:34 #

    이건 무슨 개드립이야 ㅋㅋㅋㅋ 아 진짜 이 양반 미치겠네 ㅋㅋㅋㅋㅋ
  • 고슴도치눈썹 2010/10/01 20:00 #

    되도 않은 주장이라
    헐 소리만 나오네요
  • 한도사 2010/10/01 01:12 #

    원래 NL 주사파가 제정신이 아니었잖습니까. NL이 바보라는건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어서, 놀랍지도 않더군요. 경향신문이 제대로 지적해 줬지요. 손호철교수의 칼럼도 아까 읽어봤는데, 옳은 얘기예요. 할말은 해야죠.
  • 초록불 2010/10/01 01:17 #

    하여간 답답합니다.
  • Allenait 2010/10/01 01:16 #

    괜히 노동당 제2중대가 아니로군요.
  • 초록불 2010/10/01 01:18 #

    답답해요...
  • 원샷원킬 2010/10/01 01:19 #

    부의 세습에는 눈에 불을 키고 비판하는 분들이 권력의 세습에는 왜이리 관대하죠? 남 북을 떠나 한반도 한민족을 강조하던 분들이 왜 북한 북한의 특수성을 강조하는거죠?? 체제의 특수성은 그들이 그렇게 경멸하는 수꼴의 최고 변명거리 아닌가요? 진짜 민노당은 답이 아닌거 같습니다.
  • 초록불 2010/10/01 01:21 #

    저는 왜 그러고 있는지 정말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노인을위한나라는없다 2010/10/01 01:27 #

    극과 극은 닮는다고들 하는데, 한국의 양극은 너무나 닮아있어서 무서울 정도네요. -_-
  • 초록불 2010/10/01 01:41 #

    유사역사학으로 서로 만나기도 하죠... (한숨)
  • maxi 2010/10/01 14:34 #

    제 이글루에 쓰여진 댓글인데.

    뉴 라이트의 약자가 NL 이라고 (....)
  • 미연시의REAL 2010/10/01 01:28 #

    어차피 친북정치성향의 노선을 변경할수 없는 한국의 좌파성향의 정치정당과 NGO의 특성상 친북노선의 지지를 우회적으로 지속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저 방법뿐일겁니다. 친북성향과 한반도내의 고립주의 성향 이걸 좌파가 벗어나지 못한다면 영원히 변화하지 않겠죠. 자칭 진보라는 어처구니 없는 변화없는 자가 이야기하는 무설득력의 단어를 지속하면서 말입니다.
  • 초록불 2010/10/01 01:43 #

    친북정치성향의 노선을 왜 변경할 수 없는지 저는 도통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미연시의REAL 2010/10/01 01:59 #

    기본적으로 5.18이후의 반미주의 노선의 획일화를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이겠죠. (물론 미국이 치안안정을 위해서 군사력 활동 승인은 했어도 5.18과 같은 상황 만들줄은 몰랐을테니까요.. 문제는 전두환 행정부가 그 책임을 사실상 미국에게 뒤집어씌운게 더 문제가 된게 아닌지..)

    어차피 이념전쟁의 문제를 우리가 지속하고 있다는 점에서의 공산주의 사상의 특유의 극단적이고 자극적인 것이 우리 한국인 특유의 극단주의와 자극주의에 먹혀 들기 때문이 아닐까합니다. 그리고 한국인 특유의 획일화 문제도 말이죠.(뭐 한국인으로서 이런말 하긴 뭐하지만 전형적인 극단적 피해주의 개념도 포함된다고 할까나요?)

    베트남전의 경우에도 단순한 남베트남 행정부의 부패나 무능에 대해서 개혁에 대해서 온건적인 입장의 NGO가 북베트남의 간첩들이 들어가면서 반정부투쟁과 친북노선을 탔던 예를본다면.. 저들중에 친북고정간첩놈들이 활약하고 있기 때문도 그렇겠지요.(개인적으로 참 통일이 기대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북한판 슈타지 문서만 공개되면.. 그냥 콱!)

    또한 반대입장의 성향들의 문제도 포함될수 있다 생각합니다. 동양 특유의 극단적인 권위주의의 역행 말입니다. 반공이 당연한 것이지만 그것이 한국인 특유의 극단주의화의 변질을 통해서의 결과물 말입니다.
  • 초록불 2010/10/01 02:02 #

    문득 미국이 "12.12사태와 관련하여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하더라도 한국의 문제는 한국이 결정할 문제라고 보는 것이 한미관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라는 백악관 논평을 냈었다면 어떤 반응을 보였을지 생각해보았습니다.
  • 미연시의REAL 2010/10/01 02:07 #

    초록불님의 말씀에 이 기사가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270664

  • 한도사 2010/10/01 10:20 #

    민노당은 좌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좌파나 진보는 NL 일 수가 없는것이지요. 현재의 북한이 진정한 공산주의가 아닌것과 같은 얘깁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0/10/01 01:49 #

    북한을 사랑한다면 북한을 비판할줄 알아야지 말입니다. 하여간 NL은...ㄱ-
  • 초록불 2010/10/01 02:02 #

    사랑하지 않아도 비판은 할 수 있지요. (먼산)
  • 네비아찌 2010/10/01 01:52 #

    임금 자리는 당연히 왕가에서 대물림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는 건 아닌지 참으로 답답한 일입니다.
  • 초록불 2010/10/01 02:02 #

    아무튼 답답합니다. 이러다 체하겠어요.
  • puon 2010/10/01 01:55 #

    그나마 경향은 '사설' 급으로, 프레시안은 페이지 '메인' 으로 다뤘다는게 위안입니다.

    민노당은 이제 20대는 신경쓰지 않는 당이 되었군요. 대북정책 세대별 여론조사 보면 표 때문이라도 저런 소리 하기를 망설일텐데요.
  • 초록불 2010/10/01 02:03 #

    말씀하신대로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 大望 2010/10/01 02:31 #

    이미 80년대 초반에 중국조차 북한의 수령이라는 존재와 세습에 칼막스주의에 입각한 사회주의 사상과는 괴리가 있다고 비판을 한 걸로 알고 있는데, 민노당은 좌파라고 보기에도 뭔가 찜찜하군요.
  • 에드워디안 2010/10/01 02:56 #

    민노당이 진정한 '좌파'라고 보십니까? 걔네들은 그냥 조선노동당의 2중대일 뿐이에요.
  • 초록불 2010/10/01 09:28 #

    민노당이 왜 저러는지 참...
  • 大望 2010/10/01 10:11 #

    진정한 좌파로 안보이니까 댓글 남긴거지요.^^
  • 에드워디안 2010/10/01 03:02 #

    차라리 민노당원들 전체가 북녘 지상낙원으로 이사갔으면 좋겠습니다.
  • 초록불 2010/10/01 11:00 #

    그 사람들도 가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 Picket 2010/10/01 05:39 #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라니. 저런 글을 작성한 당직자는 문제가 있군요.

    그런데 세습. 그게 뉴스거리인가요? 정확한 예측은 못했겠지만, 십중팔구 혈족들 중 누군가가 세습하리라는 것은 거의 기정사실이었잖아요. 최근에 와서 달라진 상황이라면 김정일의 건강 문제 등이 있을텐데, 이런 것 말고는 뉴스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요. 즉 새로운 소식 = '뉴스'가 없다는 것이야말로 뉴스거리가 될 것 같은데요.

    오죽하면 서울신문 기사에는 관상이 어떻다는 개소리까지 나오네요.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관상으로 정치하는 나라였던가? 선거철 정치인들이 무당을 찾는다는 이야기야 들었지만, 언론에서 관상, 별점, 사주 따위로 사설 쓰는 광경을 보게 될 것 같아요.
  • 쿠라사다 2010/10/01 08:52 #

    그런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점과 실제로 저런 작태를
    벌이는 놈들과 진지하고 근대적인 국가적 교섭이 가능할 것인가를
    걱정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거든요.
  • 초록불 2010/10/01 09:30 #

    관상 이야기는 저도 밑에 잡담 포스팅에서 썼지요. 세습이 되리라는 예측은 당연히 하고들 있었지만 그것에 대해서 우리는 이야기하면 안 된다는 정당이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 액시움 2010/10/01 09:32 #

    설마 했던 게 진짜로 나타나면 다들 경악하게 마련이죠. 그나마 김정일은 30대에 국방 일 맡으면서숙청 능력(...)이라도 제대로 보여줬는데, 김정은은 소시적의 아버지와 비교해봐도 너무 새파랗게 어린지라 충공깽이 더 심한 듯합니다.
  • 검투사 2010/10/01 06:58 #

    허~ 경향신문이 민노당과 뚜렷하게 선을 그었으니...

    이젠 민노당에는 꿈도 희망도 없는 거군요. (프레시안도 관련 글을 실었고...)
  • 초록불 2010/10/01 09:30 #

    한겨레도 한마디 해주면 좋긴 하겠습니다.
  • 검투사 2010/10/01 14:08 #

    그러게요. 0ㅅ0/ 그런데 거긴 민주당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가 아닐지?
  • 크악크악 2010/10/01 08:30 #

    손호철 교수글에도 있듯이 대북 포용정책 한다고 해서 북한3대세습을 비판하지 못할 이유가 없는데 저것 하나 비판 못하다니...OTL
  • 초록불 2010/10/01 09:30 #

    그렇습니다.
  • 2010/10/01 08:3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01 09:31 #

    1. 안타깝습니다.

    2. 그런 일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은 하는데 사례가 잡히질 않아서 쓰지 못했습니다. 요즘은 하도 사실 관계를 따지는 경우가 많아서요. (한숨)
  • 허안 2010/10/01 09:08 #

    이래서 한날당 밑에서는 숨을 쉬어도 민노당이 집권하면 떠야 하는 것이죠. 이 쉐이들은 답이 없어요.
  • 초록불 2010/10/01 09:31 #

    저는 뜰 능력도 재주도 없어서... (먼산)
  • hyjoon 2010/10/01 09:38 #

    민노당은 이미 북핵에 대해서도 헛소리를 해서 그때부터 포기했죠. 북한이 핵을 만들면 통일 되었을 때 그 핵을 우리가 가진다나 뭐라나......(...)...
  • 초록불 2010/10/01 10:57 #

    저도 그때 포기했습니다. 반전반핵 미제축출을 외쳤던 이들의 하는 행태가...
  • 신독 2010/10/01 09:54 #

    현 민노당의 태생적 한계인지라... =.=
    북한에 대한 저런 태도로 수권 정당을 추구한다는 자체가 넌센스겠죠. 군소정당으로 스스로를 묶는 족쇄임을 민노당도 알고 있을 겁니다. (그조차 모른다면 정말 답이 없겠죠. -_-)
  • 초록불 2010/10/01 10:58 #

    답이 있는지 없는지 답답합니다.
  • 셰이크 2010/10/01 10:35 #

    이저녁에 북한은 공산주의는 걷어 치웠고 이상도 가져다 버린지 오래라, 민노당이 추구하는 이상과 완전히 반대에 있는데 이 작자들은 북한이라면 뭘해도 이해하니 괴이쩍죠. 진보신당이 약세에 몰리고 만 것이참으로 안타깝네요
  • 초록불 2010/10/01 10:58 #

    민노당과 진보신당의 예는 참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 마무리불패신화 2010/10/01 10:57 #

    까놓고 말해서 민노당=북조선 당이라고 해도 무방하죠.....
  • 초록불 2010/10/01 10:58 #

    저는 그렇게까지는 보지 않지만... 아무튼 현재로서는 답이 없네요.
  • SKY樂 2010/10/01 11:12 #

    우리나라 진보가 가지는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 초록불 2010/10/01 11:14 #

    한계같은 건 빨리 돌파했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불타지않는뿔 2010/10/01 17:44 #

    한계돌파 진보라간 클클클
  • 코토네 2010/10/01 11:53 #

    어쩐지 이 대목에서 마음이 걸리는군요.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하더라도"라고 하는데... 왠지 참으로 거슬리네요.(...)
  • 초록불 2010/10/01 14:09 #

    네...
  • 명랑이 2010/10/01 11:57 #

    이렇게 보니 또 생각이 복잡해지네요. 저는 북한이 킬링필드를 만들지 않는 이상 거기다 이러네저러네 하는건 그다지 쓸모있는 짓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거기에 민족주의라 들어간다라...
  • 초록불 2010/10/01 14:11 #

    인권에 대해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 대해서나 이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 고려는 할 수 있습니다만, 단지 남의 나라니까 언급하지 말자고 말한다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쿠라사다 2010/10/01 15:02 #

    [북한이 킬링필드를 만들지 않는 이상 거기다 이러네저러네 하는건 그다지 쓸모있는 짓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글쎄요, 뭐, 인종청소 정도 해야 비판 정도 하지, 정치범 수용소에서 애들 좀
    굴리는 것 정도는 그냥 방치하는 게 쓸모 있다는 뜻인가요? 그래서는 곤란하지
    않습니까?
  • tloen 2010/10/01 12:39 #

    민노당에 대해서는 정말 종북에 가까운 골수 NL 열성당원들이 내는 당비로 유지된다는 말을 들었던 것도 같군요. 그 돈맛을 들여서 못 나오고 있는거죠.
  • 초록불 2010/10/01 14:11 #

    이것도 사실이라면 흠좀무...
  • 선비彦 2010/10/01 18:45 #

    혹시 모르죠. 윗동네에서 스폰받을지.
    진보신당 창당 이전에 민노당이 당원 성향보고서 북쪽으로 넘긴걸로 볼때 헛소리는 아닌듯하구요
    하여튼 민노당이 아니라 남로당임.
  • 도르래 2010/10/01 13:02 #

    북한 인민들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북한 문제는 북한이 결정할 문제'라는 식의 개드립은 못할텐데 말이죠. 같은 논리로 미국의 이라크나 아프간 전쟁은 미국이 결정할 문제고, 티벳이나 버마의 학살은 버마의 문제겠군요. 우리가 미국하고 을지포커스렌즈를 하던 말던 우리가 결정할 문제겠구요.

    차마 북한 정권을 까지 못하겠으면 가만히나 있을 것이지. 저딴 병맛 논평을 내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 초록불 2010/10/01 14:12 #

    바로 아래 Charlie님 말씀으로 답글을 갈음합니다.
  • Charlie 2010/10/01 13:15 #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간다는데...
  • 초록불 2010/10/01 14:12 #

    그렇네요.
  • cign 2010/10/01 14:02 #

    저러니까 아직도 색깔론이 먹히는거지......
  • 초록불 2010/10/01 14:12 #

    답답합니다.
  • skyland2 2010/10/01 14:14 #

    이런 걸 읽어보니, 생각이 복잡해지네요. 저는 북한 정부는 싫어하는 사람이지만(물론 주민들은 죄가 없죠 -ㅅ-)그런 북한을 비판하는 우리나라가 암묵적으로 북한을 닮아가는 경향 때문에 개인적으론 북한의 이런 인간 역사에 역행하는 행위에 대한 비판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궁금하더군요.

    그런걸 지적하는 글도 '종북'이라고 비판받는 이유가 뭔지도 모르겠고.

    그런데 민노당이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하더라도'라고 말하는게 굉장히 거슬리네요. 진보진영이라면서 왜 보수진영과 비슷한 논조를 펴는지.
  • 초록불 2010/10/01 14:17 #

    결국은 원칙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만... 이 문제를 조리있게 설명해 나가자면 책 한 권도 써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여러가지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

    답답할 뿐입니다.
  • luser 2010/10/01 14:25 #

    저런 놈들이 진보라는 꼬락서니가 그냥 웃길 뿐입니다. 저런식이었던게 어디 한두번이었어야 말이죠.
  • 들꽃향기 2010/10/01 14:29 #

    남의 나라의 내정인데 우리가 간섭할 일이 아니다,라는 분들께 참 신기한게.

    어차피 남의 나라이니 식량을 보내주지 말자는 소리가 나오거나,어차피 같은 '남의 나라'인데 북한한테 줄 쌀을 아프리카 같은 곳으로 보내자고 하면 그건 또 죽일소리 취급을 하더군요 -ㅠ -

    사실 그분들은 보면 북한의 국명은 자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었다는 점도 까먹으신 듯하니 그저 눈물만 ㅠ.ㅠ
  • 초록불 2010/10/02 10:58 #

    자신들 논리에 어떤 허점이 있는지 돌아볼 여유가 없는 모양입니다.
  • 가라나티 2010/10/01 14:31 #

    이런거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이지만 정말 민노당은 정권을 잡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는 듯 합니다. 문제는 정권 잡을 생각도 없는데 왜 정당을 운영하고 있는냐는 겁니다만...서, 설마?!
  • 개조튀김 2010/10/01 14:31 #

    진보는 당 따로 있지 않나요? ㅎㅎ

    진보 신당이라고...

    아 슬프다.
  • 2010/10/01 14:3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02 10:58 #

    그런 잔머리가 더 황당하죠.
  • asianote 2010/10/01 14:42 #

    삼성 비판하시는 만큼만 북한 비판해주는 것은 왜 안되는지 이해가 안 가는 1인. 민노당 분들 열심히 삼성 비판하시는 걸로 아는데 말이지요.
  • 초록불 2010/10/03 22:27 #

    저도 이해가 안 갑니다.
  • 천지화랑 2010/10/01 14:46 #

    남로당_부활.txt
  • 정호찬 2010/10/01 15:07 #

    "우리 국민들 눈높이에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더라도"

    이거 저만 그렇게 보이는건가요. 저말 꼭 가카의 "오해입니다" Ver.2 같이 보이는뎁쇼.
  • 초록불 2010/10/03 22:28 #

    욕하면서 닮아가는 건가요...
  • 에인샤르 2010/10/01 15:09 #

    자기들 입으로 비판하기 싫을때만 '남의나라' 드립을 쳐대니 욕을 먹는건데
    대체 뭔 이유로 북한에게만 도량이 넓어지는건지 원 ;;;;
  • 쿠라사다 2010/10/01 15:15 #

    이참에 같은 민족 드립도 때려치죠. 걔네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우면
    국제기구에 유상원조를 청하든 차관 좀 줍쇼 하든 저희들과는 관계
    없잖아요?
  • 역사 까면 즉사 2010/10/01 19:25 #

    올챙이적 생각하라는 말, 동감합니다.
  • Masquerade 2010/10/01 20:57 #

    뭐 창당 때부터 대학교에 와서 '공산주의'국가로 북한을 선전하던 곳인데요.
  • 肥熊 2010/10/01 21:42 #

    애초에 공산주의를 표방한 채로 독재정권을 유지해 온 북한을 관망해 온 민노당에게서 뭔가 창조적인 액션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죠.
  • Ezdragon 2010/10/01 22:41 #

    NL은 좌파도 아니고, 특정 신념이 아닌 특정 신앙을 지닌 사이비 종교 추종자지요. 저들이 한국 진보진영에서 상당한, 아마도 제일 많은 지분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한국내 진보진영은 물론 한국전체의 비극입니다.
  • 초록불 2010/10/03 22:29 #

    그렇죠. 주체사상 공부하는 걸 보고 질겁했는데...
  • matercide 2010/10/03 18:57 #

    뭐 해결책은 있습니다. 남북 권력층의 공통점에 주목하는 거죠. 그걸 주목하면 북한을 논평하는데 어떤 선입견으로 비난받을 일이 줄어들겁니다.
  • 테일즈오브베스페리아 2010/10/03 22:26 #

    저것들은 그저 입진보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놈들이죠
    그냥 없어져주는게 진짜 진보들과 대한민국에 좋은 일이죠
    민로당의 저런 행위까지 감싸주는건 자기몸을 갉아먹는 암세포를 끌어안고 '내 세포니까 건들지마'라고 하는거랑 다를게 없죠
  • 초록불 2010/10/03 22:29 #

    답답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