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만 아니면 된다? *..역........사..*



환단고기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1985~1986년이다.

사반세기가 되긴 했지만, 환단고기는 사실 유사역사학의 늪 위에 핀 독화일 뿐이다. 국회에서 국사교과서 공청회가 열렸을 때, 유사역사가들이 들고나온 것에는 환단고기가 없었다. 규원사화도 주된 논점이 아니었다.

국수주의에 기반한 엉터리 이야기들을 지껄이면서도 환단고기는 믿지 않습니다라는 말로 빠져나가려는 짓을 종종 본다. 미안하지만 그건 면죄부가 되지 않는다.



그런 점을 깨달은 이후 나는 "환빠"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유사역사학의 정의와 한계 2011-05-05 16:14:29 #

    ... 되었는지 모릅니까? 전혀 아닙니다. 위에 이야기 드린 것처럼 잘 모르시니까 잘 모른다고 한 것입니다. 제가 비판하는 것은 결코 에 대한 것만이 아닙니다. 저는, 환단고기만 아니면 된다? [클릭] 유사역사학의 뿌리를 찾아서 [클릭] 환단고기 이전의 유사역사학 [클릭] 유사역사학에 대한 몇가지 단상 [클릭] 유사역사학에 대한 몇가지 단상2 [클릭] 등 ... more

덧글

  • 파리13구 2010/10/17 22:39 #

    역시, 환빠 보다는 유사역사학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군요...
  • 초록불 2010/10/17 23:33 #

    그렇습니다.
  • hyjoon 2010/10/17 22:40 #

    사실 근래에 '환빠=유사역사학 추종자'처럼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정식으로 '유사역사학'이라고 명확히 해 둘 필요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 초록불 2010/10/17 23:34 #

    잘못된 개념은 반격에 취약하지요...
  • 치오네 2010/10/17 22:41 #

    지금 제가 트윗에서 대화하는(...) 분도 환단고기식의 국수주의 사관은 배제한다고 하시면서, 결국은 역사를 필요한대로 재단해서 쓰고 계시더라고요. 한숨만 나올 뿐입니다...
  • 초록불 2010/10/17 23:34 #

    대표적인 환단고기는 아니지만 주의자네요.
  • 누군가의친구 2010/10/17 23:26 #

    오늘도 이름을 말할수 없는 마서스는 아닌 자는 분신불로 또 근초고왕은 좋은 사극이라고 헛소리를 밸리에 뱉습니다...ㄱ-
    저 정도면 병이라 할수 밖에요
  • 초록불 2010/10/17 23:35 #

    보지도 않은 사극을 좋은 사극이라고 한다면... 관계자인가 봅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이 관계자라면 만드는 쪽에서도 싫어하겠지요.)
  • Null 2010/10/17 23:58 #

    유사역사학의 영향력에 가장 충격받았을 때는 일흔이 넘은 노교수님(제 전공 분야에서는 선구자적인 분이십니다.)이 수업시간에 들어오셔서 가림토문자라든가 환단고기 내용을 언급하시면서 한국인의 자부심을 키우라는 이야기를 하셨을 때였습니다.
    교수님에 대한 존경심이 순식간에 사라지더라는....;;
  • hyjoon 2010/10/18 10:23 #

    혹시 철학과이신가요? 사실 철학 전공자 분들이 그런 얘기에 빠진 사례를 많이 봅니다만......ㄷㄷ
  • 초록불 2010/10/18 12:40 #

    아아...
  • LVP 2010/10/18 00:12 #

    아...생각해보니 말됩니다. 'ㅅ';;

    그러면 이제까지 여기서 했던 포스팅의 태그는 싹 바꿔야하나요 ;ㅅ;?

    ※그런데 아무래도 '환빠'가 유사역사학의 대표상표쯤 되는 위치라서 그럴수도...
  • 초록불 2010/10/18 12:35 #

    제가 강요할 문제는 아니겠지요...^^

    환빠라고 말하면 난 환단고기 읽지도 않았거든... 이라든가 뭐 이런 말만 하면 면피되는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아서요.
  • LemonTree 2010/10/18 00:38 #

    뭐,환빠만이 유사역사학인것은 아니죠(웃음).궂이 따져본다면 요즘 정권 잡은 이후로 근현대사쪽에서 은근히 쉴드(...)치면서 활개치고 있다는 그 동네(...)족속들도 있으니 말입죠(끄응).

    아,이거 한번 이오아레나로 보내 드렸습니다만(엉?)
  • LVP 2010/10/18 02:19 #

    예를 들면 퐝국사관이라던가 (Made in 'Nippon'™), 뉴라이또라던가 (Made in 'Nippon'™ OEM Product. All rights received™)....
  • 2010/10/18 01:1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18 12:36 #

    환단고기를 그들이 모른 건 아니었지만, 한글화 되어있지 않았고, 연구(?)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 rock bogard 2010/10/18 01:21 #

    어차피 아니면 말고를 시전할 수 있을 사람들이테니 저런 말도 하는 거겠죠?
  • 초록불 2010/10/18 12:37 #

    잘 모르고 낚시에 걸린 사람들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 2010/10/18 06: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18 12:38 #

    그 문제에 대해서는 Shaw님이 자세히 다루신 바 있습니다. 저보다 훨씬 나으니까 한 번 읽어보세요.

    http://shaw.egloos.com/3256940
  • nobody 2010/10/19 04:48 #

    고맙습니다. 수십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듯한...;;;
  • Mr 스노우 2010/10/18 09:12 #

    동감합니다. 나는 환빠 아니다 한마디면 끝나는줄 아는 사람들 많죠 -_-
  • 2010/10/18 12:2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18 12:39 #

    #사학도당...이라는 것도 있군요. 다행입니다. 그런데 전 트위터를 하지 않아서...
  • 2010/10/18 13:3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18 14:39 #

    거기는 끝장난 줄 알았던 떡밥들이 다시 부활하더군요. 좀비당이라는 이름이 더 어울릴 듯...
  • Threshold 2010/10/18 16:50 #

    나는 환빠가 아니라고 주장해봤자
    술취한놈이 안취했다고 주장하는거랑 뭐가 다를까요-_-

    아무튼 환빠가 유사역사학의 선두주자인건 확실하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때그때 다른거니까요 ㅋㅋ
  • Allenait 2010/10/18 20:49 #

    그들 말대로 '유사엿사학' 일지도 모르지요
  • 2010/10/18 23:4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0/19 00:39 #

    그런 수법을 낱낱이 파헤쳐야 합니다.
  • 내눈을바라봐 2017/02/23 12:47 #

    신라는 흉노고 그래서 경상도 사람들은 유달리 환단고기를 믿는다. 뭐 이딴 말도 유사역사학의 예지요.


    이런 식의 타임머신식 역사해석 참 꼴보기 싫습니다.
    누가 이런 말 하더군요 2000년전 역사나 지금이나 다를게 없다고. 이런 말은 헛소리구요.
    이럴려면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현대 이런거 구별할 필요 없죠. 옛날, 지금 이런거 구별할 필요도 없고요.
  • 초록불 2017/02/23 11:28 #

    맞는 말씀입니다.
  • 내눈을바라봐 2017/02/23 12:49 #

    저도 간혹 그러한 사람들을 욕할 자격은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저런 것이 지겨워 타임머신식 역사해석을 해서 반성도 많이하고 뻘이라는걸 느낍니다. 시대적 구별이나 당시 시절의 사려깊은 이해에 따라 이제 설명을 하는 쪽으로 가려고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