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침해에 대한 이글루스의 이상한 자세? [수정 및 추가] *..잡........학..*



상고사학회(회장 이중재)가 내 포스팅 두 건에 대해서 권리침해 신고를 했다고 한다. 그런 이유로 두 포스팅은 "임시조치"를 당했다.

일단 "권리침해"라는 것이 뭔지 찾아보았다.

이글루스 측에 의하면 이것은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에 의한 것이다.

제44조의2 (정보의 삭제요청 등)
①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일반에게 공개를 목적으로 제공된 정보로 인하여 사생활의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가 침해된 경우 그 침해를 받은 자는 해당 정보를 취급한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에게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당해 정보의 삭제 또는 반박내용의 게재(이하 "삭제등"이라 한다)를 요청할 수 있다.
④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는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정보의 삭제요청에도 불구하고 권리의 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거나 이해당사자 간에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해당 정보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한다)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임시조치의 기간은 30일 이내로 한다.


그런데 이런 임시조치의 결과 처리가 이상하다. 이글루스는 이렇게 처리한다고 밝혀놓았다.

포스팅 작성자가 소명을 하지 않으면 포스팅은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다음이나 네이버는 이와 다르게 처리하고 있는 것 같다.
아래 그림은 다른 분 블로그에서 가져온 것인데 다음이 권리침해에 대해서 대처하는 방식이다.

임시조치를 당한 경우 "권리침해"를 입증할 책임은 임시조치를 원한 측에 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글루스는 그것을 당한 사람에게 요청하고 있다. 더구나 강제로 포스팅을 막힌 이용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조차 제대로 알려주고 있지 않다.

이글루스는 소명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서류가 필요하다고 한다.

대체 저기에 어떻게 가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반면에 네이버는 이렇게 사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다.

몇가지 요구하는 것은 있지만 개인이 하기에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귀찮을 뿐이지.

네이버도 다음과 마찬가지로 30일 후에는 임시조치가 풀린다. 또한 그 경우 그 게시물을 다시 막아달라고 요청할 수 없게 되어 있다. 그렇게 하고 싶다면 상급기관(이글루스 블로거가 임시조치를 풀기 위해 가야하는 그곳들)의 서류를 가져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내가 뭔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

Arti님이 권리침해 게시물 복원을 위해 고생한 이야기

위 블로거의 포스팅을 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판단을 요구한 뒤에 위원회와 포탈 사이에서 뺑뺑이 돈 이야기가 적나라하게 적혀 있다. 이글루스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이 바로 저것이다.

왜 이글루스는 다음이나 네이버는 임시조치 후 30일이 지나면 복원해주는 포스팅을 영구삭제하고 있는지 알려주기 바란다. 그외에 이글루스 측에 질의를 보낸 것도 있는데, 아직 답변이 오지 않았다.

질의한 내용은 매우 단순하다. 바로 위 링크한 포스팅에 나오는 바, 대체 상고사협회가 어떤 권리 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지 알려달라는 것이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것이 그것이므로 헛수고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요청한 것인데, 답변이오지 않아서 잠시 검색을 해본 결과 이글루스가 사용자들의 편의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두 포스팅에는 어떠한 욕설도 없고 잘못된 정보에 대한 지적이 있을 뿐이라는 점을 미리 밝혀둔다.

조금 더 생각해본 뒤에 새로 포스팅을 올릴 것인지 결정해야겠다. 그전에 내가 오해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해명을, 이글루스 측이 미진하게 하고 있는 것이 맞다면 시정이 있기를 바란다.




이오공감은 다양성 정책 때문에 못 오를 거고 다음뷰 추천이라도 해주세요...
(비로그인도 추천 가능합니다)




[수정 및 추가 사항]
이글루스 운영진이 보내온 메일에 의하여 위 포스팅에 잘못된 정보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도 권리침해로 인해 블록한 포스팅은 30일후 삭제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 자료들은 개정 전 자료였습니다,

다음 정책 [클릭]
네이버정책 [클릭]

그렇긴 하지만 네이버는 재게시요청, 다음은 복원요청이 있네요. 다음의 복원요청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찾지 못했는데, 네이버의 경우는이렇습니다.

네이버 재게시 요청 [클릭]

네이버의 재게시요청에는 공공기관의 판결문이 필요하지는 않아보입니다.
이글루스 측에서도 별도 프로세스가 부족한 부분은 개편을 고려하겠다고 하니까 한 번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없어서 간단하게 써놓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 초록불의 잡학다식 : 권리침해 블록과 재게시요청에 대하여 2010-12-08 01:01:40 #

    ... 1. 앞서 이런 포스팅을 한 바 있습니다. 권리침해에 대한 이글루스의 이상한 자세? [클릭] 지금은 새로 알게 된 사실이 포스팅 말미에 추가된 상태입니다. 이글루스 측 메일에 의해서 기존 포스팅에서 다음과 네이버가 임시조치 30일 후에 ... more

덧글

  • 누군가의친구 2010/12/06 21:46 #

    마광팔이 소원을 이루웠군요. 쳇...ㄱ-
  • 초록불 2010/12/06 21:52 #

    그쪽은 신경도 안 씁니다...^^

    그보다는 이글루스의 운영 방식이 정당한 것인지 굉장히 의문이 듭니다. 제 포스팅을 지킬 수 없다면 이글루스에 있어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 Niveus 2010/12/06 21:48 #

    공감 보내도 괜찮으시겠습니까?
    이글루 글 처리 방침은 예전부터 불만이 많았는데 개이버도 저렇다는데 저거보다 못하면 어쩌겠다는건지 -_-+
  • 초록불 2010/12/06 21:51 #

    그런데 아마 공감 올라간 제 포스팅이 하나 있어서 "다양성 정책"에 걸리지 않을까 모르겠네요.
  • Niveus 2010/12/06 21:54 #

    크흑 다양성 걸리는군요... OTL
  • 네리아리 2010/12/06 21:55 #

    이제 또 슬그머니 다시 복구시켜 놓겠죠. 하.하.하.
  • 초록불 2010/12/06 21:56 #

    그런 전례가 있었나요?
  • 한단인 2010/12/06 21:56 #

    뭐 그런 엉터리 정책이 다 있답니까?
  • 초록불 2010/12/06 22:00 #

    임시조치는 만에 하나라 해도 "피해자"를 위해서 가능한 조치이겠습니다만, 이 경우 이글루스도 인정하다시피 권리침해 자체가 인정되지 않는 "임시조치"임에도 한쪽(그것도 자신들 서비스 이용자)에게만 어렵고 힘들게 만드는 불공정한 운영행위라 생각합니다.
  • 슈타인호프 2010/12/06 21:57 #

    검사가 유죄를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피고가 무죄를 입증해야 하는 웃기는 시스템입니다 여기는.
  • 초록불 2010/12/06 22:00 #

    당황스럽습니다.
  • 홍차도둑 2010/12/06 22:52 #

    그것이 대영제국 스타일...

    이글루가 무슨 대영제국의 기상을 자랑하려나봅니다.

    (실제로 영국 법원은 명예훼손의 경우 '명예를 훼손한적이 없음'을 피고가 증명해야 하는 시스템이라서...맥도널드가 '맥라이블 소송'을 미국법원이 아닌 영국법원에서 진행한 이유중 하나가 그거였죠...)
  • 슈타인호프 2010/12/06 23:03 #

    문제는 검사가 정식으로 기소하지 않고 기소예비절차(?)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걸 풀자면 법원의 정식 무죄 판결문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기소를 안 당했는데 무슨 재주로 무죄 판결문을?
  • 초록불 2010/12/06 23:16 #

    안 그래도 그게 궁금하긴 하더군요. 법원한테 내 포스팅이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 판단해달라고 신청을 해야 하는 걸까요? 그런데 어떻게? (먼산)
  • 홍차도둑 2010/12/07 00:04 #

    드러브면 블로그를 옮기라는 이글루스의 자세인건가요 아놔, 차라리 네이버로 가야겠네요
  • akpil 2010/12/06 22:00 #

    전 그꼴 보기 싫어서 하고 싶은 말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서버에서 돌리고 있습니다.
  • 초록불 2010/12/06 22:03 #

    능력이 되는 분이나 가능한 일이죠... 저는 뭐...-_-
  • The xian 2010/12/06 22:04 #

    검사가 유죄를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피고가 무죄를 입증해야 하는 웃기는 시스템입니다 (2)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죠.
  • Allenait 2010/12/06 22:06 #

    검사가 유죄를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피고가 무죄를 입증해야 하는 웃기는 시스템입니다 (3)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0/12/06 22:16 #

    저도 예전에 제가 다른 곳에서 쓴 글을 이글루스에서 도용당해서 바로 잡으려고
    했었는데, 위에서 언급하신 "피고가 무죄입증" 논리 때문에 결국 포기했었습니다.

    원문 링크와 도용당한 블로그 포스팅 외에 무슨 증거가 더 필요하다는 건지.. 쩝.
  • tuton5 2010/12/06 22:16 #

    공교롭게도 이걸 공감에 올리지도 못하네요.
    뭐 올린다고 해도 귓구녕 틀어막은 이글루스 운영자들이 볼 턱도 없지만요.
  • 라세엄마 2010/12/06 22:47 #

    전 예전에 비슷한걸 당한적이 있는데,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를 몰라서 운영자 블로그에 찾아가서 댓글을 달고 메일을 보내고 해서 결국 답을 찾았는데,

    '법원에 서류 가지고 가서 정당하다는걸 밝히면 됩니다'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전 뉴질랜드.
    [...]

    '이메일이나 팩스 안되나요?'
    '직접 가셔야 됩니다'
    '이글루스에 보내드리면 안되나요?'
    '저희들이 그걸 왜 하나요'
    '아니 그럼 블로그 글 뚫으려고 한국까지 날아가라고요?'
    '그러시던가요 [뚝]'
  • 초록불 2010/12/06 22:56 #

    헐헐...
  • Zannah 2010/12/07 00:48 #

    황당하네요;;
  • 넷아트 2010/12/06 22:56 #

    THIS IS EGLOOS!!!!
  • 2010/12/06 23: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2/06 23:27 #

    KO... OTL...
  • 푸른화염 2010/12/06 23:00 #

    .. 뭐 이런 경우가 다 있답니까 ㄱ- 당하는 놈이 소명하라니 ㄱ-
  • 초록불 2010/12/06 23:27 #

    임시조치를 넘어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 네리아리 2010/12/06 23:07 #

    이른바 "이메일" 이나 "포스팅"을 통해서 속칭 GIRALGIRALGIRALGIRALGIRAL거리면 다시 올려주더군요. 물론 얄짤없는 경우가 태반이지만 있기는 있습니다. -3-
  • 초록불 2010/12/06 23:28 #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니까 시스템적으로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 야스페르츠 2010/12/06 23:20 #

    저도 이거 받았습니다. 역시 귀차니즘 때문에 손을 대지 않고 있습니다만. ㅡㅡ;;;
  • 초록불 2010/12/06 23:24 #

    그깟 신고는 아무 것도 아닌데, 정책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정말 귀찮았지만 장문의 포스팅을... (근데 내가 이런 거 귀찮아한다는 말을 누가 믿어줄라나요. 하하...-_-;;)
  • 들꽃향기 2010/12/06 23:34 #

    일전에 추환의 난 때에도 운영방침이 마뜩찮았습니다만, 이런식으로까지 할줄은 몰랐군요. 놀랍고도 괴해한 일입니다. -_-;; 여기에 달리 덧붙일 말이 없군요

    이오공감에는 올리지 못해도, 다음뷰 추천이라도 올립니다. 그리고 이글루스측의 적법한 해명을 강력히 요구하고 싶습니다.
  • LVP 2010/12/06 23:35 #

    뭘 그정도 가지고....민중가요에 저작권 확인하는 ㄱㅅㄲ 도 있는데요뭘 'ㅅ'
  • 나야꼴통 2010/12/07 09:47 #

    LVP 님 댓글이 사실이면.. 인증 및 확인 사살 이군요...
    ㄱㅅㄲ
  • 2010/12/06 23:3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초록불 2010/12/06 23:40 #

    일단 30일 동안에는 글이 없어지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으니까 아직 급할 것은 없습니다. 글을 살리는 것과 글을 다시 게재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그냥 글을 다시 게재하고 그동안 안 올린 이중재 관련 글이나 몇 개(수백 개도 올릴 수야있죠...^^;;) 올릴까 생각했는데, 그게 문제가 아니라 이글루스 정책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포탈과 같은 정도의 편의는 유지해주어야 하겠지요.
  • Mr 스노우 2010/12/06 23:49 #

    아니 뭐 저런 경우가...-_-
  • 자유로픈 2010/12/07 00:03 #

    몰랐는데 정말 불합리한 정책이군요...
  • 飛流 2010/12/07 00:15 #

    전 제가 올린 '천사가 남기고 간 것' 이라는 포스팅이 이오공감에서 왜 내려갔는지에 대해서
    질문하는데 한달 넘게 감감 무소식입니다. 딱 두번 조사중이니 기다리라고는 하고 여태 말도
    없죠. 가만 두면 저도 언젠가 저런 꼴 당하겠군요. 다른 블로그로 이전 중인데 잘한 결정 같
    습니다 정말. 운영이 이리 개판이니.
  • 미스트 2010/12/07 00:16 #

    이글루스 참 기묘한 정책을 실행하는 듯.
  • 카군 2010/12/07 00:20 #

    이글루스 참 미묘하고도 복잡하고도 귀찮죠..

    상대방이 먼저 욕설 > 내포스팅에 그런글 아니다라고 쓰면

    그 사람이 명예훼손으로 게시중단요청 > 내쪽은 아무런 죄도 없이

    각종서류를 준비해서 신청..

    이건 뭐 하지 말라는거죠-_-

    적당한 사이트 생기면 그냥 이글루스 떠나는게 가장 빠를것 같습니다.
  • 코토네 2010/12/07 00:21 #

    티스토리 등에 백업 블로그를 운영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초록불 2010/12/07 00:32 #

    귀찮아서 두 개는 운영 못합니다...^^;; 이번 일에 대한 처리 여부를 보고 신중히 생각해보아야 하겠습니다.
  • 萬古獨龍 2010/12/07 00:22 #

    이거슨 이글루스 퀄리티.txt

    이글루스는 이용자들이 계속 남아있는게 싫은 모양입니다. 떠나라고 부채질을 하네요 허참.
  • 萬古獨龍 2010/12/07 00:23 #

    추천하고 싶은데 걸리네요... 아놬 이런 불편함이라니...;;
  • 초록불 2010/12/07 00:33 #

    다음이나 네이버 수준만 해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애쉬 2010/12/07 00:23 #

    신고자에게 일방적으로 편의적인 제도네요

    ......이유는 관리자 마음의 평화(?) 뭐 그런 비슷한거 +_+


    포스팅 주인의 저작권(그야말로 상업적인 권리가 아닌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어디서 보호되는 것인지 심히 위헌 스런 회사 정책입니다.

    수정이 필요하네요
  • 초록불 2010/12/07 00:33 #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 카카루 2010/12/07 00:26 #

    이글루스는 30일이라고 내걸었는데 법적 문제가 얽히면 30일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글루스는 그걸 죽었다 깨어나도 몰라요.
  • 초록불 2010/12/07 00:30 #

    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쪽 글을 살펴보았는데 30~60일이 걸린다고 나오더군요. 법원이나 검찰은 훨씬 더 걸리지 않나 싶은데 그쪽은 알아보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글루스 측에도 뭐더라, 법적 절차가 진행 중이면 30일이 지나도 삭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더군요. 이 부분은 약간 애매해서 포스팅에 쓰지 않았습니다. 뉘앙스로보아서는 사용자의 법적 절차가 아니라 신고자의 법적 절차처럼 보이긴 하더군요.
  • 카카루 2010/12/07 00:36 #

    법원이나 검찰에 엮이면 최하 90일. 평균 반년. 길으면 일년.
    거의 이 정도로 소요되는데 이글루스는 일부러 모르는 척을 하는 건지,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건지 모르겠네요.

    아마 이글루스의 임시조치 시스템만큼
    멋대로 남의 글 없애는 시스템은 흔치 않을 듯 싶군요.
  • 카카루 2010/12/07 00:38 #

    뭐, 여기에 대해서는 수시아의 사례도 있듯이,
    일단 무죄던, 무혐의던 받아놓은 상태에서
    임시조치 당한 포스트를 그대로 복붙해서 올린 다음에
    임시조치 당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서류제시하고
    닥달 좀 하면 완벽하게 해방이 되긴 합니다.

    뭐, 무죄나 무혐의 받는 조건이 많이 까다롭긴 하지만,
    현재로서는 법적 문제에 얽힌 상태에서 포스트 살리는 건 그 방법이 전부더군요.
  • 초록불 2010/12/07 00:41 #

    그렇군요. 정말 이런 시스템 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Zannah 2010/12/07 00:49 #

    대기업 아래 들어가면 이런 것이라도 제대로 돌아가야 하는데 말이죠.
    그러고보니 네이트의 권리침해 방침은 어떤지 궁금해지네요.
  • 초록불 2010/12/07 00:55 #

    저도 궁금한데 찾아보기에는 시간이 좀 없네요. 연말에는 두 배로 바쁘거든요...
  • 이요 2010/12/07 00:51 #

    저는 네이버가 저 정책을 만들기 전에 초록불님과 비슷한 일을 당해서 네이버 담당자와 며칠을 통화하고, 내 글을 내려달라고 한 당사자와 통화하고, 결국 글을 찾긴 찾았습니다. 하지만 내 글을 돌려달라는데 주민등록번호까지 요구하는 네이버의 행태에 열받아서 네이버 블로그를 접고, 이글루스에 정착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저렇게 개선될 동안, 이글루스는 무려 법원 운운하고 있단 말이지요? 허허...이것참. 쓰레기차 피하려다 똥차 만난 격인지...또 다른 곳을 알아봐야 하는 건지...갑자기 갑갑해지네요.
  • 초록불 2010/12/07 00:55 #

    이글루스에 비하면 네이버는 매우 선진적이네요. 저는 블로그를 선택할 때 네이버가 글을 무단으로 퍼갈 수 있다는 것을 보고 이글루스로 왔습니다. 지금 보니까 그 정도 문제가 아니군요. (물론 선택할 때는 이런 조치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exnoy 2010/12/07 01:31 #

    어느샌가 이글루스가 참 선동하기 좋은 구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오공감은 한 사람이 우르르 올리기도 좋고, 싫은거는 무차별적으로 내릴수도 있고...
  • 크로페닉 2010/12/07 01:48 #

    여러모로 SK 가 인수하기 전이 좋았단 말이죠... 'ㅅ'
  • 比良坂初音 2010/12/07 04:38 #

    ......참 진짜 어이없네요
  • zirtman 2010/12/07 04:57 #

    네이버가 맞는거 같은데..

    제한 걸었다가 반박 하면 제한 풀어주고, 진짜 문제있으면 기관에 요청하고
  • 초록불 2010/12/07 15:50 #

    네이버와 다음은 본질적으로 같은 방식입니다. 저도 그런 방향이 맞는 것 같습니다.
  • zirtman 2010/12/18 18:37 #

    임시조치를 당한 경우 "권리침해"를 입증할 책임은 임시조치를 원한 측에 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글루스는 그것을 당한 사람에게 요청하고 있다.

    =>이 부분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 아빠늑대 2010/12/07 06:39 #

    찍었습니다.

    솔직히 이글루스의 몇몇 조치들은 이해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것들이네요
  • 초록불 2010/12/07 15:50 #

    고맙습니다.
  • 충격 2010/12/07 07:47 #

    캡쳐 화면에 방송사 로고만 보이면 본문의 인용 여부에 대한 일체의 검토 없이
    몇 초만에 동물적으로 비공개처리해 버리는 이글루스 스타일 (자칭) 모니터링하고 일맥상통이죠.
    자기들 편하자고 손 놓고 대충 운영하는 작태입니다.
  • 날거북이 2010/12/07 08:32 #

    이글루에서 요즘 별 거 아닌거 가지고도 툭하면 권리침해니 저작권이니 해서 포스팅을 막아 버리더군요.(심지어 거의 비슷한 포스팅이 이오공감에 있는 상황에서도) 이글루 운영진...... 오만 정 다 떨어지는 행위만 합니다.
  • 無上之道 2010/12/07 08:34 #

    방송통신위원회나 한국소비자원 등에 진정서를 올려 불공정한 약정에 대한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하는 방법은 없나요? 특히 한국소비자원은 기업측에서 꽤나 껄끄러워하던 눈치던데.
  • 초록불 2010/12/07 15:53 #

    알아보면 좋겠지만 당장은 손이 안 나가는군요. 너무 일이 많은 때라...
  • NemoDori 2010/12/07 08:53 #

    이글루스 다양성정책에 의해서 이오공감 추천이 안된다는 것도.. 뭔가 웃기네요 ㅋ
  • 초록불 2010/12/07 15:53 #

    ^^
  • sharkman 2010/12/07 09:01 #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티스토리로 이전할까 해서 백업툴을 찾아봤는데, 무슨 연유인지 이전에 사용했다던 백업툴들이 지금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 없더군요.
  • 초록불 2010/12/07 15:53 #

    어째야 좋을지...
  • 少雪緣 2010/12/07 09:03 #

    블로그는 뭔지 모르겠고 우리귀찮게 하지마라...라는 공무원적 마인드가 지배하는 이글루스 운영진이군요. 하루이틀 이러는것도 아니지만 월급도둑이라는 말이 아깝지 않은 존재입니다.
  • 초록불 2010/12/07 15:54 #

    하하...
  • 듀란달 2010/12/07 09:56 #

    정말 괴이쩍은 정책이로군요. 어이가 없습니다.
  • 초록불 2010/12/07 15:53 #

    이해하기 어렵지...
  • NOT_DiGITAL 2010/12/07 12:23 #

    이건 정말 어이가 없어질 정도의 정책인데요. 심각하네요. -_-

    NOT DiGITAL
  • 초록불 2010/12/07 15:54 #

    사실 말씀대로 심각한 문제라 생각합니다.
  • anchor 2010/12/07 18:34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 운영자입니다.
    올려주신 포스트에 대한 답변을 메일로 보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초록불 2010/12/07 19:06 #

    메일 확인했습니다. 일단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은 위 포스팅에 정정해놓겠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남는 문제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