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공개와 광고 *..문........화..*



아이패드를 사용하다 보니,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무료와 유료로 나뉘는 앱들을 보게 된다.

이 경우 차이는 한 가지.

광고다.

광고가 들어있는 버전은 무료.
유료로 전환하면 광고가 사라진다.

광고가 있으면 그만큼 눈에 거슬리게 되니까 그것이 싫으면 유료 버전을 쓰라는 이야기다.

이런 개념을 웹에도 적용해주면 안 될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나는 뉴스 사이트로 네이버를 이용하는데, 신문사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는 이유는 광고들 때문이다. 선정적인 광고도 다소 문제가있고(오프라인 신문에는 실을 수 없을 정도의 광고를 접근성이 더 높은 온라인 매체에 팡팡 싣고 있다.) 그 광고들로 인해서 가독성도 떨어지고 페이지 로딩도 느려진다.

광고를 보지 않는 대가로 유료화하는 것은 어떨까?





예상되는 반론

네이버나 다음 등 포탈에서 어차피 공짜로 보는데, 왜 신문사 사이트까지 가서 유료로 봐야 하는가...




그러니까 왜 신문사 사이트를 가야 하는지부터 생각을 좀...



덧글

  • 푸른미르 2011/04/01 08:43 #

    그거야. 신문사의 사업전략 부재이겠지요.
    온라인에서 기사를 어떻게 팔아야할지 모르니.

    일단, 돈나오는 광고부터 싣고 보는거죠.
  • 붸르밀 2011/04/01 08:52 #

    파이어폭스의 adblock 애드온으로 신문사들 쪽에서 띄우는 광고들 (특히 본문 중에 키워드들 하이퍼링크 글어둔 것들)을 막아버리고 나서는 그냥저냥 괜찮던데요.
  • 초록불 2011/04/01 09:58 #

    위에 푸른미르님 댓글처럼 이렇게 사용자가 광고를 막아버리게 만들고 마는 것 자체가 사업전략부재라고 볼 수 있겠지요...^^
  • danny 2011/04/01 15:36 #

    그래서 종편에 난입!
    전략은 필요없고, 강제로 보게 만들면 되는거다(어?!)
  • 아빠늑대 2011/04/01 08:55 #

    광고 때문에 마우스를 움직이기 조차 겁납니다...정말 무슨 대책을... (아니면 이대로 신문 몇개 보는 걸로 끝내야 하던가)
  • 뿧빻빻 2011/04/01 09:47 #

    저도 광고 보지 않는 대가로 유료화하는건 동의해요.
    접근성으로 따지자면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광고 몇개만 따내는데 벌어들이는 돈과 신문사 사이트의 광고 수입비는 많이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니 그런식으로라도..

    해외에서도 시행단계
    http://www.onlinemedianews.co.kr/xe/ovr/4335

    온 오프 병독
    http://presskorea.or.kr/etc/etc05_view.asp?code=FCS&seq=2565
  • 초록불 2011/04/01 09:59 #

    역시 문제는 왜 그 사이트에 가야하는지에 대해서 답을 주어야 하는 거겠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04/01 14:14 #

    방송 분야에서도 사실 민영방송사에는 수신료를 지불안하고, 공영방송사에 수신료를 지불하는 까닭은 공영방송은 광고를 안하는 대신 수신료를 받고 민영방송사는 수신료를 받지 않는 대신 광고를 넣는다고 하더군요.
    오늘 학교 수업이 디지털 경제학이다보니 오늘 방송분야의 광고문제로 수업듣고 이 포스트보니 저도 동의합니다..
  • Niveus 2011/04/03 10:10 #

    사실 저걸 어찌 하려면 언론사들이 단체로 포털을 디스해야(...) 가능할겁니다.
    활자(요새기준으론 텍스트 미디어)의 유료화는 지난 몇년간 꾸준히 연구중인 주제지만 솔직히 거대집단에서 대놓고 포털디스하지 않는한 답이 안보이더군요.
    ...언론사가 을이거든요(...어!?)
  • 초록불 2011/04/03 10:18 #

    제가 스포츠신문들 묶어서 포탈 디스 작업을 해본 적이 있지요. 조금 더 밀어붙이면 성과가 있을 뻔 했지만... (복잡한 사정은 생략...-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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