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한글 출시와 아쉬움 2 *......PDA......*



역시 잠시 사용해 본 결과 몇 가지 사실을 추가로 알게 되어 적어놓습니다.

먼저 장점으로 폰트 문제를 들 수 있겠네요. 아이튠즈를 통해서 한컴오피스에 폰트를 보낸 다음 폰트 폴더에 폰트를 복사해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새로운 폰트 같은 건 어차피 필요가 없다는 게...-_-;;

여기서도 주의할 점이 있어요. 파일을 클릭하는 경우와 파일이 있는 라인을 클릭하는 경우 팝업 메뉴가 다르게 나오거든요. (그리고 모든 폰트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 폰트는 각자 알아서 찾아내세요... 아, 그리고 폰트 설치 후에는 한컴오피스한글을 메모리에서 지우고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 파일을 선택한 경우

- 파일이 있는 라인을 선택한 경우


자, 그러면 아쉬운 점이나 이어서... (장점은 달랑 하나였단 말인가...)

지난 번 아쉬운 점에 대한 포스팅은 http://orumi.egloos.com/4697926 [클릭]을 참고하세요.

6. 따옴표 문제
PC용 한컴오피스에서는 입력 형태를 '한국어'로 선택해 놓으면 따옴표가 그냥 " 이런 표시가 아니라 66, 99 형태의 따옴표로 알아서 붙여줍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서는 그런 거 없고 그냥 " 로 붙는군요. 이렇게 되면 전의 작업 불러와서 작업하는 경우 따옴표 형태가 서로 달라지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거 나중에 DTP에 가면 일일이 수정해주어야 하는 - 일괄검색교환으로 처리하는 팁이 있긴 하지만 그것도 손가기는 마찬가지 - 문제에 부딪칩니다. 이거 해결 좀...

7. 저장 문제
이건 좀 심각한 문제입니다. 씽크프리온라인이나 드롭박스, FTP 등 여러군데서 문서를 불러올 수 있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불러온 문서에 작업을 한 다음입니다. 작업을 마치고 저장을 하면...

수정한 문서는 아이패드 안에 남습니다. 다시 말해서 불러온 문서가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 PC로 말하자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처럼 되는 것입니다.

자, 제가 <역사 속으로 숑숑>을 PC에서 쓰다가 드롭박스에 넣어둡니다. 야외로 나가 아이패드를 열어서 쓰다 만 <역사 속으로 숑숑>을 열어서 작업을 계속합니다. 그리고 저장합니다.

집에 돌아와 PC 안에 있는 <역사 속으로 숑숑>을 엽니다. 문서는 집에서 나가기 전과 똑같습니다....-_-;;

집밖에서 작업한 내용은 아이패드 안에만 있는 겁니다. 아이패드 작업을 집에서 이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파일을 메일로 보내야 합니다. 그래서 메일을 열고 문서를 다운로드해서 계속 작업을 해야죠. 따옴표가 잘못된 파일을 열어서...-_-;;

이 경우 아이튠즈를 통해서 보내는 방법이 가능합니다. 다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아이튠즈에서는 폴더를 열지 못하기 때문에 먼저 옮길 파일을 말하자면 한컴오피스한글의 바탕화면으로 옮겨놓아야 아이튠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즉 폰트 폴더가 있는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해 놓아야 아이튠즈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8. 입력속도 문제
어제 두 권 분량의 파일을 열어서 넘겨가며 써보았을 때 아무 문제도 못 느꼈지만 오늘 작업 중에는 타이핑 입력이 더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불과 원고지 30매 분량의 파일이었는데...

이 경우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면 괜찮아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했는데,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습니다. 뭐, 이건 조만간 뉴아이패드로 옮겨갈 거니까 그때 저절로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덧글

  • 긁적 2012/04/26 00:33 #

    전 다른 건 다 '처음이니까..' 라고 생각해줄 만 하던데
    7번은 좀 -_-;;;;;; 열받더라구요. 아니 드롭박스 연동이 제대로 안 되면 도대체 이걸 왜 써?
  • 초록불 2012/04/26 00:36 #

    네, 정말 7번은 심각한 문제죠. 한컴은 아이패드라는 기기의 의미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초록불 2012/04/26 00:36 #

    심지어 자기들이 클라우드라고 자랑하는 씽크프리온라인도 전혀 지원되지 않는 셈이죠...-_-;;
  • 일후 2012/04/26 00:55 #

    당분간은 에버노트로 버텨야 겠군요.
  • 초록불 2012/04/26 10:56 #

    한컴이 에버노트에서 뭘 좀 배워야 할텐데요.
  • 유로스 2012/04/26 13:51 #

  • 초록불 2012/04/26 15:43 #

    팁 링크 감사합니다.

    다국어 입력기 방식은 알고 있는 것이지만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 별다를 게 없지만 업로드는 이런 꼼수가 있었군요. 다음 포스팅에 정리해두도록 해야겠네요.
  • 초이스 2012/04/30 00:10 #

    파일 저장문제 심각해... 이건 도대체 어쩌라는 건지.. 쩝...
  • 초록불 2012/05/01 15:25 #

    위에 유로스님이 링크한 글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