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 안수명 박사의 주장 *..시........사..*



천안함 다큐멘터리 영화가 나온다는 기사에 이런 부분이 실려서 화제군요.

[연합뉴스] 천안함 의혹 정리한 다큐 '천안함 프로젝트' [클릭]
잠수함 전문가 안수명 박사의 의견은 이런 시각을 뒷받침한다. 어뢰가 수중에서 물체를 탐지해 추적한다는 것은 현재의 기술로는 거의 불가능하며 미국 해군도 이런 기술은 없다는 것.

최초 기사 작성자의 무지 때문일지, 저 다큐 제작진에서 배포한 보도자료가 저 모양이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너무 말이 안 되는 내용인지라 그대로 비웃음의 구덩이로 던져지고 있는 실정이죠.

천안함 관련해서 안 박사라는 사람이 등장한 게 처음은 아닙니다. 그래서 좀 찾아보니 이게 언론 보도 상으로는 가장 길게 설명한 내용인 것 같네요.

[미디어오늘] 미잠수함 전문가 “난 왜 천안함 신상철을 돕나” [클릭]
안 박사는 잠수함이 1200톤급 초계함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일, 이후 발사한 어뢰가 초계함을 탐지·추적해 수중에서 정확히 폭발할 확률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천안함이 침몰됐던 때처럼 안개가 자욱하고 노이즈가 발생했을 땐 잠수함 또는 어뢰가 천안함의 신호(시그널·signal)를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공중에서는 신호가 직접 전달되지만, 수중엔 300~900Hz 대역의 신호(VLF:Very Low Frequency)만 존재하는데 여기엔 수면에 부딪히는 메아리(echo)와 해저지형에 부딪히는 메아리, 상선 또는 어선에서 내는 음파, 조류를 고려하면 무엇이 천안함에서 나오는 신호인지 도저히 분간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또한 천안함의 기동속도와 어뢰의 속도를 감안할 때 어뢰가 천안함 선저 아래를 통과하는 시간은 0.1초에 불과한 점도 어뢰폭발 가능성이 희박한 근거라고 안 박사는 설명했다. 0.1초 안에 어뢰(음향추적어뢰·1번어뢰·CHT-02D)가 천안함 선저에 있다는 것을 감지해 폭발신호를 전달하는 것도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 어뢰가 소리(음향신호)로 감지해서 폭발까지의 신호처리를 하는데엔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반대로 신호처리를 빨리 하게 되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안 박사는 지적했다. 이 때문에 그는 천안함의 북한 어뢰 피격 확률은 0.000,,,0001%라는 판단을 내놓은 것이라고 밝혔다.

강한 조류에다 곳곳에 암초가 존재하며 급경사로 이뤄진 해저지형인 점과 이동중인 상선, 인공어초까지 널려있는 백령도 앞바다의 환경에서 어떻게 어뢰가 천안함을 정확히 두동강 냈는지에 대해 과학적 설명이 없다고 안 박사는 강조했다.

북한 어뢰가 천안함을 격침시켰다면 어뢰가 이런 악조건을 뚫고 정확히 천안함을 향해 이동할 수 있는 일종의 정교한 ‘인공지능 기능(음향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갖춰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다.


안박사의 이력에 대해서도 위 기사에는 이렇게 나오는군요.

안 박사는 서울대 전기공학과(학사), 조지아테크에서 석사, 버클리 가주대학 전기컴퓨터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1977년 잠수함과 전투 시스템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미국의 방위 산업체 제너럴다이내믹스에 입사해 최초로 잠수함에서 발사한 ‘토마호크’ 크루즈미사일의 내비게이션 앤 가이던스(유도항법장치) 분야를 맡았다. 안 박사는 “미사일이나 어뢰에 바람이나 환경 등 장애물을 피해서 목표물에 향해 갈 수 있도록 한 지능을 부여하는 일을 했다”며 “이런 유도 무기의 개발은 미국이 70년대 월남전 패배 후 융단폭격이나 무차별 대량학살같은 방식에서 벗어나 정확성을 높이는 것으로 전쟁의 개념을 바꾸면서 시작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안수명 박사는 서해에서 어뢰를 발사해서 천안함이 내는 소리를 추적해서 폭파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을 하는 거죠. 서해가 그렇게 엄청난 바다였나요? 서해에서는 대잠작전 같은 건 필요도 없겠네요.

사실 저는 이런 분야는 깡통이므로 "서해에서는" 눈으로 확인하지 않는 어뢰 공격은 무용지물이라는 저 주장을 누가 좀 반박해주세요. (물론 반박이나마나 어부님 말씀대로 천안함의 침몰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어뢰 공격밖에 없기 때문에 - 다시 말하자면 다른 방법으로는 천안함이 입은 피해를 설명할 수 없다는 거죠 - 어뢰 피격으로 인한 침몰이라는 점에는 사실상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위처럼 딴지를 거는 일은 끊임없이 이어지므로 적절한 설명이 있어주는 게 더 좋다는 거죠.)

천안함 피격에 대해서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문에 대해서는 이미 잘 정리되어 반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부님의 이 포스팅만 보아도 될 것 같고요.

천안함 관계 이것저것 개인 정리 [클릭]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공식보고서를 참고하는 게 좋겠지요.

천안함 피격사건 백서 [클릭]


핑백

덧글

  • Ladcin 2013/04/28 20:51 #

    음향 추적기술이 왜 혼선이 오는건지부터가 이해가 안되고 (일단 고유 주파수가 있슴다) 그리고 자기 탐지 기술 (일단 철이라는게 전기가 통하니)도 있죠. 2차 대전때도 음향 추적기술도 있었고 원시적인 자기 탐지 기술 (전자기 코일을 박아서 위에서 터지도록 설계)도 있었죠.
  • 초록불 2013/04/28 20:53 #

    상식적으로만 생각해도, 안 박사 말대로라면 대체 잠수함을 왜 그렇게 열심히 만드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Ladcin 2013/04/28 21:03 #

    게다가 보통 음향식 어뢰에는 적함의 소리를 셋팅해둡니다. 아무 소리나 따라가지말라고요. 아무튼 저 영화 언제.나오는지는 모르겠다만 정말로 나오면 할말이 안나오죠
  • 회색인간 2013/04/28 21:27 #

    사람들은 저런 사람을 보고 좃문가라 하지요.
  • abydos 2013/04/28 21:47 #

    백년전 1차 세계 대전때도 수많은 잠수함들이 일직선으로만 주행가능한 (아니, 도중에 해류 만나면 휘는) 원시적인 어뢰만 가지고도 수많은 군함들을 대서양 바다속으로 가라 앉혔습니다.. 지금 북한의 능력으로 이런 짓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북한이 자랑하는 선군정치를 정면에서 모독하는 지극히 무엄한 짓인듯..

    그리고, 도대체 북한은 돈이 썩어나가서 적함 하나 침몰 시키기 불가능한 잠수함을 수십척이나 만들어 굴리고 있다는 말입니까 ?
  • 한도사 2013/04/28 22:13 #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가'의 의견이군요.
    어뢰로 함정 격침이 그렇게 힘든것이었나보군요.
    천안함은 어뢰가 아니라 기뢰로 인해 침몰했다고 보고 있지만, 어뢰로 서해에서 함정 격침이 불가능하다는 말은 도무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어쩌면 군의 무기체계가 다 개판일지도 모르지만요. F-15K에 장착할 슬래머 미사일이 사실은 36개 재고밖에 없어서, 전쟁나도 저거 고철덩어리라는 진실처럼... 사실은 어뢰가 전부 깡통폭탄 인 것은 아닐까요? ㅎㅎㅎ 알고보면 군에서 제대로 돌아가는 시스템이 거의 없다는...경악할 진실도 많죠.. 하지만 저 어뢰얘기는 동의하기 어렵군요)
  • 고지식한 루돌프 2013/04/30 15:23 #

    뭐 좀비들은 진실을 얘기해줘도 안보여 안들려....죠
  • ttttt 2013/05/08 00:41 #

    선저에서 감응해 폭발시키는 어뢰는 2차대전 기술인데요.
    저 박사님은 학위따고 토마호크 연구진 밥배달하셨나...
  • 초록불 2013/05/08 10:01 #

    혹시 뭔가 있나 했는데... 뭔가 있다는 댓글은 없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