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방의 - 고려의 학살자 *..역........사..*



정방의鄭方義는 고려 시대 인물입니다. 11세기 후반에 진주의 호족으로 군림하고 있었습니다.

신종 3년(1200년) 4월, 실권은 최충헌이 쥐고 있던 그 무렵 전국은 민란으로 들끓고 있었습니다. 진주 지역에서도 공노비, 사노비들이 무리를 지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반란군은 마을 관리들의 집 50여호에 불을 놓고 사람들을 잡아 죽였는데 이 불이 정방의의 집에도 옮겨 붙었습니다.

목사 이순중李淳中은 보고를 받고 진압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이때 정방의가 관아에 나타났습니다. 정방의는 활과 화살을 들고 관아로 들어와 사록司錄(정7품) 전수룡全守龍을 만났습니다. 전수룡은 감히 관아에 무장을 한 채 들어온 정방의를 비난했습니다.

"활과 화살을 가지고 들어와 절을 올리다니! 네가 난을 일으키려는구나!"

즉각 정방의를 체포하여 고문을 가했는데, 정방의는 반란 혐의를 극구 부인했습니다. 사록이라는 벼슬은 제술과에 급제한 사람이 처음으로 하는 벼슬로 말하자면 전수룡은 초짜 관원이었습니다. 전수룡은 토호 정방의가 극구 부인하자 그만 그를 풀어주고 맙니다.

하지만 보고를 받은 목사 이순중은 심상치 않다는 생각을 하고 다시 정방의를 체포합니다. 일단 옥에 가둔 뒤 다음날 심문을 할 작정이었으나 이건 정씨 일가를 우습게 본 처사였습니다.

형이 잡혀갔다는 사실을 안 동생 정창대鄭昌大가 관아로 뛰어들어 정방의의 차꼬를 벗겨버리고 그를 부축하여 관아를 빠져나갔습니다. 파옥을 한 것이죠.

관아와 척을 진 이상 선수를 쳐야 했고, 정방의와 정창대는 불량배들을 모아서 난리 굿을 벌이게 됩니다. 평소 자신과 원한이 있는 사람들은 모조리 죽여버리니 죽은 사람이 6,400 명이나 되었습니다.

이순중은 자신도 목숨을 잃을까 두려워 대문을 걸어잠그고 나오질 않았습니다. 정방의는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서 고을 내 은병銀甁을 긁어모아 개경에 뇌물로 보내는 한편 이순중을 끌어내 억지로 사무를 보게 했습니다.

이런 큰일이 알려지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안찰부사 손공례孫公禮가 진주로 와서 진상을 조사코자 했는데 다들 정방의가 무서워 한 입으로, "정방의는 죄가 없습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공포라는 것은 언제나 이런 현상을 가져옵니다. 이러니 공포 기간에 나오는 여론이라는 것을 그대로 믿으면 참 곤란하지요.

하지만 진실이 묻혀있지만은 않습니다. 조정에서는 무능한 목사 이순중을 귀양보내고 신하들을 보내 정방의를 치게 했습니다. 하지만 신하들이 도착해보니 정방의의 기세가 매우 대단해서 손을 쓰지를 못했습니다. 이곳에 온 신하는 소부감 조통趙通과 중랑장 당적唐績으로 조통은 무관은 아니고 문관으로 어진 정치를 펼쳐 신망이 높은 인물이었습니다. 전해에 경주의 민란을 다스린 실적도 있고 글재주가 뛰어나 신종의 즉위를 알리러 금나라에 갔다가 억류 당한지 3년 만에 금나라에서 실력을 높이 사서 풀어준 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방의는 조통을 아랑곳하지 않고 무리들을 이끌고 군사 훈련을 시키고 마음 내키는대로 사람들을 죽이며 조통이 찾아가도 간단한 예만 올릴 뿐이었습니다.

정부에서 보낸 사람들은 믿을 게 못된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므로 원한에 사무친 진주 사람들은 정방의를 제거할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했습니다. 마치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7인의 사무라이』처럼 진주 사람들은 자신들을 도와줄 무사를 찾아 길을 떠났습니다.

그리하여 발견한 사람이 있었으니...

진주 옆마을 합주(지금의 합천 - 네, 전두환 고향인 그곳)에서 반란을 일으킨 광명光明과 계발計勃이라는 두목이었습니다. 이들은 전호와 부곡민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켜 큰 세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방의는 생각보다 훨씬 강했습니다.

정방의는 쳐들어온 이들을 무찌른 것은 물론 패주하는 적들을 쫓아가 아예 광명과 계발 일당을 싸그리 죽여버리고 말았습니다.

진주는 구원 받을 길이 없어진 것일까요?

하지만 진주 사람들은 복수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정방의 일당에게 끝까지 저항했지요.

결국 다음해 진주 사람들은 정창대가 성을 떠나 있을 때 정방의를 죽여버리고 말았습니다. 정창대가 분노해서 2백여 명을 이끌고 진주성을 공격했지만 이들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쫓겨나고 맙니다.

진주는 평화를 되찾았습니다.




[사족]
물론 모든 일이 해결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정방의와 싸우느라 진주 지방은 황폐해졌고 최충헌은 이 틈을 타 진주를 자기 영유지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학살자 정방의를 스스로의 힘으로 쫓아냈다는 사실만은 변하지 않는 소중한 것이지요.

덧글

  • 2013/05/18 23:18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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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19 06:11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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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관심 2013/05/19 05:32 #

    고려때만 해도 확실히 중앙집권적 성격이 약해서 참 재미있군요. 이런 소재도 활극으로 써볼수 있을듯 하네요. 잘 읽었습니다.
  • 초록불 2013/05/19 06:13 #

    제가 요즘 쓰고 있는 소설도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놓고 있습니다. 시기는 다르지만 이런 내용이 영향을 주긴 했지요...^^
  • 장딸 2013/05/19 09:28 #

    결국은 자력갱생이 답인것 같습니다. 여기든 저기든 힘빌려서 내쳐봐야 그 이상으로 뜯기니..결론부분이 멋있네요 :)
  • 초록불 2013/05/19 11:48 #

    감사합니다~
  • 2013/05/29 17:47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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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29 17:59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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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29 18:13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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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29 22:07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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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00:27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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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00:29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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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00:31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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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00:57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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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12:49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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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13:16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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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2 18:09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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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3 19:2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6/03 19:29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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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3 23:45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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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0:03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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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3:37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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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3:11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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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3:56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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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4:03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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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4:24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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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4:26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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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4:34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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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4:42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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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5:39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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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04 16:20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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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野翁 2016/10/25 04:55 #

    초록불님 여전히 왕성히 활동하시네요. 예전에 눈팅하며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선생님께서 올리신 정방의 관련 글에 몇마디 말을 올리고자 합니다.
    선생님이 쓰신 글 이후로 여러 곳에서 퍼가고 또 선생님이 청소년웹진에 올리니 "고려의 무뢰배 정방의가 수천명을 학살했다"고 널리 알려졌습니다. 근데 그 구도가 무뢰배 정방의 vs. 민중 승리 이런 구도라서 교훈적이긴 하지만 사실과는 조금 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를 연구하시고 글을 쓰시는 선생님과 다투기는 힘들지만 제가 바로 정방의 후손이고...네 진짭니다... 지금도 진주에 사는지라... 이런 식의 일방적인 구도frame은 정말 곤란하게 만듭니다. 선생님이 인지도와 영향력이 있는지라 단순히 저놈은나쁜놈이다고 쓰시면 진짜 피보는 사람입니다.

    정방의가 학살을 했습니까? 고려사에 의하면 그렇다고 합니다. 양민인지는 모르지만 일단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면 그걸로 누가 이득을 봤습니까? 무신집권층요.

    고려사에 의해도 정방의가 반역을 꾀한 내용은 없습니다. 눈뜨고 찾아보십시오. 단지 그가 노비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많은 사람을 해친 내용만 있습니다. 선생님은 다들 겁을 먹어 그에게 불리한 진술을 못했을거라 추정하십니다. 하지만 중앙에 파견된 관리가 여럿인데 그때마다 정방의의 위세에 눌려 조정에 거짓을 고했을까요? 더구나 최충헌이 집권한 무신정권에 말이죠.
    그럼 그는 왜 죽여야 했을까요? 그의 집안은 진주목을 대대로 관할하던 호장 가문입니다. 향리 집안이란 말이죠. 고려시대 향리는 지역에서 지방관을 도와 부세수취와 치안유지를 맡았습니다. 진주목에서 민란이 나면 앞장서서 진압하는 지방군의 실제 군사력을 이룹니다. 정방의의 윗대는 거란의 침입에 맞서 공을 세워서 중앙귀족화하고 그 한 줄기가 호장으로 남아서 정방의에게 이릅니다. 현종이후 등장하는 문벌귀족의 재지세력인 셈이죠. 정방의는 자기가 할일을 한 것 뿐입니다. 상대가 난민이건, 도적이건 간에요. 무신집권후 혼탁한 사회질서에서 그는 반란군에 편승하지 않았고, 반란군 앞에 등을 보이고 도망치지 않았으며 향리로서 할일을 했을뿐입니다. 그 결과가 많은 수의 희생으로 나타났지만, 선생님이라면 그 위치에서 그럼 뭘 어떻게 하실건가요? 덕으로 설득하고 생업에 종사하게 할것입니까? 아님 중앙군이 내려와 해결할 때까지 피난가실건가요?

    정방의가 죽인 사람들이 양민이라 생각하십니까? 아무죄도 없는데 정신줄 놓은 향리가 닥치는대로 사람을 해친거라보십니까? 그런 미친 향리를 수백의 무리가 추종하고도 신라부흥운동이나 왕정복고를 외치지도 않고 얌전히 있었으리라 보십니까? 난을 평정한 후 무슨 거창한 명분을 들어 다음일을 도모하지도 않고 앉아있다 죽임을 당하는게 이치에 맞습니까?
    정방의가 반역할 맘을 품었는데 중앙에 은병을 바치면서 사건을 무마하려 드는 것은 뭔가 이상한 행동 아닙니까? 더 큰 역모를 꾸며서 심기일전하는 중이라서 중앙에 돈으로 매듭지으려 했을까요?

    당시 고려 조정은 무신 최충헌이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이 최충헌은 일전에 진주에 파견되어 진주류씨 가문과 결합합니다. 최충헌은 나중에 처가인 류씨를 왕실의 외척으로 만듭니다. 진주류씨는 최충헌 장인때부터 시작되는 집안입니다. 그런데 정치를 하자니 돈도 필요하고 사람도 필요합니다. 어디서 구해야 할텐데 마침 눈독을 들이던게 있었습니다. 진주목이죠. 최충헌과 그의 아들들은 진강후, 진양후를 세습합니다. 최씨 본향은 황해도 우봉인데 개성근처를 놔두고 엉뚱한 곳에 말뚝을 박은 셈이죠. 그럼 최충헌은 언제부터 땅불리스 돈불리제를 구사해서 진주땅에 장원을 설치하게 된 걸까요? 네, 정방의 집안을 멸하고 뺐은겁니다. 그걸로 대장경도 찍고 별초도 부리고 아주 재미나게 살게되었습니다.

    진주의 민중들이 각성하여 궐기해 마침내 정방의를 죽이고 정창대를 물리친 걸까요 아니면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해서 축출한 걸까요? 고려사의 기록이 소략해서 그냥 결론만 나옵니다. 하지만 라틴어 숙어를 떠올려 봅시다. CUI BONO 누가 이익이지?
    대대로 내려오는 자기 홈그라운드를 엉망으로 만든 정방의가 이익인가요? 사고치고 은병으로 무마하려 한 정방의가 이익인가요? 사고치고 도망도 안가고 눌러앉은 정방의가 이익인가요?

    정방의가 최충헌의 처가가 진주라는 것을 몰랐을까요? 그는 자신을 조여오는 공격의 최종목표가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수는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문벌귀족이 몰락한 시기에 그는 중앙권력에 의지할 곳이 없었을 겁니다. 동향인 하공진놀이에 나오는 하씨, 강감찬의 부원수 강민첨의 강씨 모두 제 살길 찾기에 바쁘고 어디 물어볼 곳도 없었겠죠. 정방의의 몰락은 문벌귀족 시대 종언의 지방 버전인거죠.

    문벌귀족 시대가 종식하고 무신들의 난립이 역사발전의 순리이고 민중의 이익에 부합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귀족들이 사치스럽고 탐욕스럽기는 무신집권층과 별반 다를까마는 귀족 정치는 공공의 이익이라는 일종의 컨센서스가 있습니다. 그것이 자신들의 권세를 지키기 위한 장치일망정.
    하지만 새로운 집권자들은 전시과에 의한 공적인 수취제도를 버리고 국가이익을 사유화했습니다. 어느시대에나 착취하는 계급은 있지만 사회의 잉여이익을 거두는데에 문란해지면 최종 압력은 기층민중이 지게 됩니다.

    1863년 진주민란도 조세수취가 문란해지고 환곡의 폐단에다 중앙에서 파견된 지방관의 사리사욕에 의해 발생되었죠. 그러나 지방권력이 강해서, 난폭해서 민란이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지방관을 견제할 재지사족이 몰락한 것이 지방관의 폭주를 막지 못한 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영남 유생들의 만인소가 괜히 이 시기에 자주 등장했겠습니까? 지방권력은 타락해서 마피아(실제 시칠리아 지주들의 마름들이 원조이죠) 같이 굴어도 지방민과 암묵적인 카르텔을 만듭니다. 피를 빨지언정 거위 배를 가르지는 않는단말입니다. 사고치고 훅하고 떠나면 끝이 아니라 바로 자신이 똥싼자리에서 또 밥을 먹어야 하는 처지란 말입니다. 향리는 자신의 부와 권세의 근원이 이웃한 지방민임을 그 누구보다 잘알고 있는 자들입니다. 하다못해 멕시코 마약 카르텔도 이런 건 알고 있습니다.

    6,400명 참 많이 죽였습니다. 자신에게 세공을 바치고 사실상 노비처럼 부리는 자들을 그렇게 해쳤다면 그건 부부싸움하다 가재도구 다 깨먹고 집에 불지르는 망나니나 다름 없습니다. 밥값도 못하는 거죠. 그런데 그 망나니에게 향임을 맡기고 무수한 무리가 추종한다면 그 또한 정신나간 자들이겠죠. 왜 하필 1200년에 그 짓을 했는지는 추측만 할 뿐이죠. 고려사에 반역자로 쓰여 있으니 더 할말은 없습니다. 그거 편찬한 사람 중 한명은 또 같은 집안의 우의정 정분이거든요. 계유정난때 말려죽은 조선왕조실록의 역적입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짜 놓은 민중의 학살자 정방의 vs. 끝내 해방된 진주백성 구도는 고려사를 어떻게 읽어봐도, 당대의 시대상을 궁리해봐도 억측이십니다. 광명 계발은 물론이거니와 진주의 난민은 못살겠다 갈아보자라는 봉기도 아니고, 조선후기 향권을 두고 신향이니 구향이니 하며 싸우던 세력처럼 그냥 향권과 재물을 놓고 이전투구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민중승리를 외치는 자들에게 레이건의 말을 빌려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Are you better off than 4yrs ago? 최충헌이 집권하고 살림살이 많이 나아지셨습니까? 최씨 일문의 사유지가 되어 먹고살기 많이 나아지셨습니까? 왕실 외척의 농장이 되어 살림살이 많이 나아지셨습니까?

    전근대 지배세력의 잔혹성의 예로 비난한다면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본래 봉건사회에서 자신이 해야할 일을 한 자를 두고, 중앙집권층 구미에 맞춰서 반역자라고 칭하는 것은 차치하더라도 근대적인 민권 관념에 반하는 민중의 학살자로 본다면 시대에 비춰 지나친 윤리 잣대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따지자면 잉여이익의 최종 수취자인 왕과 권귀들은 뭘로 봐야 할까요? 정약용을 위시한 조선시대 양반 지배층에서 이게 다 탐욕스런 아전탓이라는 상황인식에서 얼마나 진전된 걸까요?

    최근 정방의에 대한 언급은 선생님글에서 비롯합니다. 교훈적일뿐만 아니라 좌파적 시각에서 좋아할 만한 내용입니다. 정방의가 똥싼자리에서 밥을 먹는 처지인지라 선생님 글이 정말 힘들게 만듭니다. [정방의vs.민중]이 아니라 [지방권력(정방의)vs.중앙권력(최충헌,왕실외척)]이 올바른 독법입니다. 역사의 패배자 정방의를 대신해서 변명을 좀 했습니다. 건강하십시오.
  • 초록불 2016/10/25 10:55 #

    대체로 제 글은 <고려사>에 기인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野翁님처럼 해석하실 수도 있겠지요. 오래전 과거의 인물을 현실 세계의 할아버지처럼 여길 필요는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만, 우리 사회에서 그러지 못하는 걸 많이 보긴 합니다.

    역사는 결과물로 판단하지 않고 과정을 읽어나가는 것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어떤 선의로 시작된 일도 더 잔혹하고 어려운 일을 만나는 것으로 종결되기도 하죠. 역사는 연속되는 시간의 흐름 속에 있으니까요. 그래서 우리가 보아야할 것은 결국 그 의도이고 그 직접적 결과일수밖에 없습니다.

    역사에서 다양한 해석은 필연적인 것입니다. 다만 그것이 역사를 보고 있는 것인지, 가문을 보고 있는 것인지는 분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좌파적 시각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저는 약간 영웅서사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어서 사실 좌파적 시각과는 거리가 좀 먼 사람이지만... 이런 평가는 제 스스로 내릴 수 없는 것이겠지요.

    길게 써주신 의견은 잘 보았고 앞으로 더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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