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입석금지 나비효과 *크리에이티브*



어느날 어느 중앙부처에서 생긴 일.

"광역버스 입석금지로 시민들이 불편하다고 난리네요."
"아니, 그 미개한 것들. 벌써 두 달 전에 시행한다고 이야기해주었거늘. 두 달 동안 뭐하다가 이제와서 난리래?"
"글쎄말입니다. 증차했더니 정류장이 미어터진다고 불평하는 것들도 있어요.

"아, 진짜. 그럼 정류장을 길게 만들어주랴? 대책도 없는 것들이 웬 불만만 많아!"
"그렇죠? 광역버스가 미어 터지면 지하철을 타거나 일반좌석버스 타면 되는데 꼭 굳이 광역버스를 타겠다고 난리를 치더라고요."
"그렇지. 앉을 자리가 없으면 딴 거 타면 되잖아."
"그런데 그러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투덜대더라고요."

(잠시 침묵)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싫으면 차 사라고 해. 누구는 버스도 사서 타고 다니던데."
"서민들이 차를 사면 내수 경기 진작도 되고 좋겠네요."
"당연하지. 더구나 이번 조치로 종점 부근 땅값이 오를 거라는 전망도 있어."
"침체된 부동산 경기에 한줄기 서광입니다! 위대한 조치 덕분에 내수에 희망이 생기는군요!"

(잠시 또 침묵)

"가만 있어봐라. 서민들이 차를 막 사면 우리가 다니는데 불편하잖아. 그건 좀 곤란한데?"
"그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름 값을 올리면 되잖습니까?"
"그렇지. 그러고보니까 광역버스 이용객이 줄어들었다고 버스 요금도 올려달라고 하던데?"
"그것도 올려주면 되죠. 그러면 비싸서 이용을 못하기 때문에 광역버스 좌석 없다는 소리는 쏙 들어갈 겁니다."
"그런데 그러면 또 버스 회사들이 적자 노선 타령하는 거 아냐?"
"그거야 뭐가 문제겠습니까? 그러면 광역버스 색깔을 다시 칠해서 좌석버스로 만들어버리면 되죠."
"그러면 또 광역버스 좌석이 없다는 소리가 나오잖아?"
"그때는 광역버스 값을 올리면 됩니다."
"그러면 버스 회사들이 적자 타령을..."
"광역 버스를 줄이면..."

(잠시 침묵)

"그러니까 광역버스를 없애버리면 만사가 해결될 것 같은데?"
"네?"
"아예 없으면 입석이네 뭐네 문제도 없고."
"그건 그렇죠."
"광역버스가 줄어드니까 자가용 출퇴근은 쾌적해지고."
"서민들이 몰고 나오면?"
"기름값을 올려버리면 세수도 늘고 서민은 자가용 못 굴리니까 괜찮아."
"서민들이 연비 좋은 경차를 사면 어떡하죠?"

(잠시 침묵)

"생각해보니 서민들이 아무리 사봐야 소용 없어. 우리는 고급 외제차를 몰고 다니자고. 긁히기만 해도 경차 가격이 쏙 빠지는 차를 끌고 다니면 아무데서나 차선 변경해도 끽 소리도 못하고 비켜줘야 하니까. 별 문제 없을 걸."
"거기다 경차 따위나 모는 서민은 주행 스트레스를 못 견디고 운행을 포기할지도..."
"사실 이 모든 것은 안전 때문이야. 경차 따위는 사고 났다하면 사망이잖아. 그런 허약한 차를 몰고 다니면 당연히 안전에 일만 배 더 신경을 써야 하지. 주변 환경 자체를 안전에 신경 쓰도록 만들어주는 거야말로 우리들이 할 일이니까."
"그런데 공무원이 외제차를 끌고 다니면 욕 먹지 않을까요?"

(잠시 침묵)

"그러니까 그런 고리타분한 인식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어. 이거 내년도 예산에 집어 넣어."
"항목은 뭐라고 만들어야 할까요?"
"당연히 시민을 위한 안전교육비지. 이게 다 시민들을 위한 거라니깐."

덧글

  • 검은하늘 2014/07/17 10:25 #

    ... 요즘 떠드는 말이지만... 정책학과 행정학 이수도 안 한 사람들한테 5급이상 주면 안될 거 같습니다.

    근데 저정도라도 생각하면 다행일듯 한데요...
  • 초록불 2014/07/17 10:31 #

    마인드가 "빵이 없으면 과자" 수준인 것 같습니다.
  • 허안 2014/07/17 10:29 #

    저는 시내출근입니다. =3 =3 =3
  • 초록불 2014/07/17 10:31 #

    특별시민이시군요. 저는 경기도민인지라...
  • 無情客 2014/07/17 10:37 #

    이 나라는 김태민 수석이 감독된 게이터스이고 국민은 그 팀의 2군......
  • 초록불 2014/07/17 10:47 #

    꿈도 희망도 없음요...
  • 슈타인호프 2014/07/17 11:43 #

    저희 사무실에서는 버스를 못 견딘 시민들의 신규 자가용 차량 구입을 통한 자동차 시장의 활성화로 내수 진작....이야기가 나왔지요(...)

    거기에 서울 시내 부동산 경기의 활성화가....
  • 초록불 2014/07/17 11:47 #

    여름에 원래 보너스 받아서 자동차 사는 거죠. 때가 온 겁니다...^^
  • 한컷의낭만 2014/07/17 11:46 #

    출퇴근용 소형차 하나 사서 끌고 다닐 생각입니다.
    광역버스랑은 상관없지만, 지하철로 편도 2시간 거리를 다닐라니 죽겠더라구요;;
  • 초록불 2014/07/17 11:48 #

    저도 지하철로 다녀야 하나 심각하게 생각 중입니다.
  • 연성재거사 2014/07/17 13:05 #

    저는 맨날 지하철로 등교합니다.

    문제는 2시간을 서서 가자니 다리가 못견딜려고 하더군요. ㅡ.ㅡ(하필이면 4호선의 지옥 구간에 등굣길이 걸쳐있으니........ㅡㅡ;)
  • 초록불 2014/07/17 13:10 #

    젊어서 고생은 사서 하는 법이니... (먼산)
  • 2014/07/17 13:1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7/17 13:1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Niveus 2014/07/17 17:48 #

    이게 다 1차 위성도시 계획때부터 광역교통망을 발로 만든 폐해죠 -_-;;;
    애시당초 저렇게 베드타운들 만들면서 거기서 서울로 오는 수요를 버스로 충족시킬수 있을리가 없는데 그동안 계획없이 신나게 만든 댓가를 한동안 치뤄야할듯 -_-;;;
    ...이걸로 GTX는 경제성 이전의 문제가 되서 의외로 착공이 빨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_-!?
  • 초록불 2014/07/17 18:21 #

    GTX 건설 될 때까지 굳건히 버티겠습니다.
  • Niveus 2014/07/17 18:27 #

    사실 일산-분당같은 1차 신도시들은 나은편입니다. 2차는 어유.... 3차로 지은데는 이놈들 제정신인가 싶어지게 만들어놨다는점에서 -_-;;;
    도시계획단계에서부터 문제인건데 이제와서 해결하기엔 시간도 돈도 모두 모자라군요 ㅠ.ㅠ
  • Leia-Heron 2014/07/17 22:50 #

    문제를 없애기 위해 서민을 없ㅇ....(?)
  • 초록불 2014/07/18 18:30 #

    모두 중산층이 되면 해피 엔딩이지만... (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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