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 두 계정을 한 PC에서 동시에 사용하기 *......PDA......*



드롭박스는 매우 편리한 유틸리티인데 계정을 연동해서 사용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공유폴더를 만들어서 등록시키면 그 폴더를 통해서 파일을 주고받는 것은 가능한데 딱 그것밖에 안 된다. 그렇다고 모든 파일을 공유폴더에 때려 넣을 수도 없다.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나 자신이 사용하는 개인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에는 두 개 계정을 동시에 열 수 있으면 하고 바라게 된다.

그러니까 이와 같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보기로 한다. 이 방법은 컴퓨터 사용을 번거롭게 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꼭 이렇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만 적용하기 바란다.

윈도우7에서 적용하는 방법이다. 다른 버전에서는 해본 적이 없다.

전제조건은 이렇다. 원래 사용하는 드롭박스가 깔려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다른 계정을 추가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한다.

1. 제어판을 연다.
2.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추가 또는 제거"를 열어서 "새 계정 만들기"를 선택하여 새 계정을 만든다. 이때 경험상 영문으로 계정이름을 짓는 것이 좋다.
3. 이때 계정에 암호를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고 한다. 아주 간단한 암호를 준다. (왜 주어야 하는지는 모르지만 절대 빈 칸으로 내버려두면 안 된다고 한다.)
4. 로그 오프 하고 새로 만든 계정으로 컴퓨터를 작동시킨다.
5. 새 계정 로그온 상태에서 드롭박스를 설치한다. 이때 Administrator 권한으로 설치해야 된다는 뭐 그런 메시지가 나오는데, 무시하고 해당 계정에 그냥 설치한다.
6. 로그 오프하고 원래 로그인 계정으로 로그인 한다.

이제부터 중요하다. 부팅하고 나면 새로 깐 드롭박스는 보이지 않는다. 원래 깔린 것만 나타난다. 이제 이렇게 한다.

7. C드라이브를 열고 "Users" 폴더를 연다. 그러면 그 안에 새로 만든 계정의 이름과 동일한 폴더가 있을 것이다. 편의상 그 폴더를 NEW라고 부르겠다.
8. NEW 폴더를 열고 "AppData" 폴더를 열고 "Roaming" 폴더를 열면 그 안에 "Dropbox" 폴더가 보인다. 그리고 그 안에 "bin" 폴더를 열면 Dropbox.exe 파일을 볼 수 있다. 이 파일의 바로가기를 만들어준다.
9. 바로가기를 데스크탑으로 옮겨놓는다. 나중에 혼동되지 않게 바로가기 파일의 이름을 변경해 놓는 것이 좋다.
10. 데스크탑에 열린 바로가기를 우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한다.
11. 속성 창이 열리면 바로가기 탭을 선택한다.
12. 대상 칸을 본다. 앞 부분에 이 문자열을 넣어준다.

runas.exe /user:NEW /savecred

(당연히 저 NEW 자리에는 자신이 만든 계정 이름을 넣는다.)

띄어쓰기에 주의하고 마지막 명령어 뒤에도 한 칸 띄어줘야 한다.

13. 확인을 눌러주었을 때 제대로 했으면 바로가기 아이콘 모양이 변했을 것이다. 그걸 더블 클릭한다.
14. 커맨드 창이 열리고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계정 만들 때 정한 암호를 넣어준다. 내 경우에 이때 입력한 문자가 화면에 나오지 않아서 당황했는데, 입력을 다 한 뒤에 엔터를 치니까 문제없이 실행이 되었다.
15. 위 14번의 과정은 한 번만 거치면 되는 것 같다. 오늘 아침에 실행해 보니까 암호 입력 과정 없이 바로 실행이 되었다.
16. 실행되고 나면 하단 아이콘 표시 창 안에 드롭박스 아이콘이 두 개 생긴다. 어느 게 어느 건지는 알아서 하도록.
17. 나는 드롭박스 저장 폴더도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데스크탑에 꺼내 놓았다. 참고로 말하자면 드롭박스 저장 폴더는 C:\Users\NEW 안에 들어있다.



맥에서는 이보다 간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 모양이다. 하지만 맥이 없으니까 뭐...-_-

덧글

  • 곰피디 2014/07/29 16:00 #

    프로그램이 사용자 계정에 따라 따로 실행도 되는군요!

    그냥 포기하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초록불 2014/07/29 17:00 #

    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는데, 잘 됐네요...^^
  • anchor 2014/07/30 09:17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7월 30일 줌(www.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7월 30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구글광고